생활지도와 상담

청소년 생활지도사, 상담사, 심리 등 생활지도와 상담 요약 정리 22. 행동주의 상담의 인간관과 주요 개념

riho❤️ 2024. 2. 22. 08:30
반응형

22. 행동주의 상담의 인간관과 주요 개념

정신분석이론을 비판하며 태동
- 객관적이고 관찰될 수 있는 인간의 행동을 과학적 방법으로 설명하고자 함
- Pavlov, Skinner, Bandura, Lazarus, Hull 등
- 인지행동치료
▷  현재의 문제 행동에 초점


1) 인간관


▷  인간 본성은 중립적
- 인간의 본성은 기본적으로 선하지도 악하지도 않음
▷  외부 자극이나 영향에 반응하는 존재
- 초기 이론: 수동적으로 외부 자극에 반응하는 존재, 기계론적, 결정론적 관점
- 최근 이론: 환경에 영향을 받을 뿐만 아니라 영향을 미치기도 하는 존재
▷  인간의 행동은 학습의 결과
- 인간 행동은 조건화된 결과로서 학습의 산물임
- 인간 내면보다 외적으로 드러나는 행동 자체를 중시
- 학습된 모든 행동은 교정될 수 있다고 가정


2) 주요 개념


(1) 고전적 조건 형성
▷  Ivan Pavlov
▷  학습된 행동
- 처음에 어떠한 기능도 하지 않았던 자극이 특정 반응을 유출

1단계 조건 형성 전 종소리(중성 자극) → 무반응(침을 흘리지 않음)
고기(무조건 자극) → 침 흘림(무조건 반응)
2단계 조건 형성 과정 고기(무조건 자극)
+ → 침 흘림
종소리(조건자극)
3단계 조건 형성 후 종소리(조건자극) → 침 흘림(조건반응)


(2) 조작적 조건 형성
▷  Thorndike, Skinner
▷  능동적인 조작적 행동에 조건 형성이 발생하는 현상
- 보상이 뒤따르는 행동은 증가하고 처벌이 주어지는 행동은 감소함
- 스키너 상자 속 비둘기: 우연히 지렛대를 눌러 먹이를 얻게 됨 → 지렛대 누르는 행동 학습
- 예: 우연한 아동의 공격 행동 → 다른 친구들의 관심, 괴롭힘이 사라짐 → 공격 행동의 강화
▷  행동주의의 많은 기법이 조작적 조건 형성의 원리를 이용
- 부적응적 행동 감소
- 적응적 행동 증가


(3) 강화
▷  유기체가 어떤 행동을 한 뒤 원하는 자극을 제공하여 행동의 빈도를 높이는 것
- 행동 학습을 촉진시키는 기제
▷  정적 강화
- 쾌 자극 제공 → 행동의 빈도를 높임
- 예: 발표할 때마다 추가 점수 제공과 칭찬을 통해 발표 행동을 증가시킨 경우
▷  부적 강화
- 혐오 자극 제거 → 행동의 빈도를 높임
- 예: ”오늘 수업에서 발표한 학생은 화장실 청소를 하지 않아도 된다“고 이야기 하여 학생의
발표 행동을 증가시킨 경우
▷  강화계획
- 계속적 강화: 바람직한 행동이 나타날 때마다 보상
- 간헐적 강화: 간헐적으로 보상

고정간격 강화 일정한 시간 간격을 기준으로 강화
제시
월급, 중간고사, 기말고사
변동간격 강화 강화가 제시되는 시기를 예측할 수
없도록 설정
수시 시험
고정비율 강화 정해진 반응 횟수에 따라 강화 제시 쿠폰 지급, 영단어 20개
외우면 10분 휴식
변동비율 강화 보상 비율을 무작위로 제시
가장 강력한 강화계획 방법
슬롯머신

 

(4) 소거
▷  이미 학습된 내용을 약화시키거나 없애는 현상
▷  처벌(punishment)
- 어떤 행동에 혐오 자극을 주어 그 행동을 없애고자 하는 방법
- 행동 약화와 제거를 위한 가장 직접적 방법
- 부작용이 있음
▷  강화의 철회
- 주어지던 강화를 중단함으로써 행동을 약화시키는 방법
- 예: 수업시간에 떠드는 학생의 행동에 관심과 꾸중을 멈추고 무관심함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