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생활지도사, 상담사, 심리 등 생활지도와 상담 요약 정리 22. 행동주의 상담의 인간관과 주요 개념
22. 행동주의 상담의 인간관과 주요 개념
▷ 정신분석이론을 비판하며 태동
- 객관적이고 관찰될 수 있는 인간의 행동을 과학적 방법으로 설명하고자 함
- Pavlov, Skinner, Bandura, Lazarus, Hull 등
- 인지행동치료
▷ 현재의 문제 행동에 초점
1) 인간관
▷ 인간 본성은 중립적
- 인간의 본성은 기본적으로 선하지도 악하지도 않음
▷ 외부 자극이나 영향에 반응하는 존재
- 초기 이론: 수동적으로 외부 자극에 반응하는 존재, 기계론적, 결정론적 관점
- 최근 이론: 환경에 영향을 받을 뿐만 아니라 영향을 미치기도 하는 존재
▷ 인간의 행동은 학습의 결과
- 인간 행동은 조건화된 결과로서 학습의 산물임
- 인간 내면보다 외적으로 드러나는 행동 자체를 중시
- 학습된 모든 행동은 교정될 수 있다고 가정
2) 주요 개념
(1) 고전적 조건 형성
▷ Ivan Pavlov
▷ 학습된 행동
- 처음에 어떠한 기능도 하지 않았던 자극이 특정 반응을 유출
1단계 | 조건 형성 전 | 종소리(중성 자극) → 무반응(침을 흘리지 않음) 고기(무조건 자극) → 침 흘림(무조건 반응) |
2단계 | 조건 형성 과정 | 고기(무조건 자극) + → 침 흘림 종소리(조건자극) |
3단계 | 조건 형성 후 | 종소리(조건자극) → 침 흘림(조건반응) |
(2) 조작적 조건 형성
▷ Thorndike, Skinner
▷ 능동적인 조작적 행동에 조건 형성이 발생하는 현상
- 보상이 뒤따르는 행동은 증가하고 처벌이 주어지는 행동은 감소함
- 스키너 상자 속 비둘기: 우연히 지렛대를 눌러 먹이를 얻게 됨 → 지렛대 누르는 행동 학습
- 예: 우연한 아동의 공격 행동 → 다른 친구들의 관심, 괴롭힘이 사라짐 → 공격 행동의 강화
▷ 행동주의의 많은 기법이 조작적 조건 형성의 원리를 이용
- 부적응적 행동 감소
- 적응적 행동 증가
(3) 강화
▷ 유기체가 어떤 행동을 한 뒤 원하는 자극을 제공하여 행동의 빈도를 높이는 것
- 행동 학습을 촉진시키는 기제
▷ 정적 강화
- 쾌 자극 제공 → 행동의 빈도를 높임
- 예: 발표할 때마다 추가 점수 제공과 칭찬을 통해 발표 행동을 증가시킨 경우
▷ 부적 강화
- 혐오 자극 제거 → 행동의 빈도를 높임
- 예: ”오늘 수업에서 발표한 학생은 화장실 청소를 하지 않아도 된다“고 이야기 하여 학생의
발표 행동을 증가시킨 경우
▷ 강화계획
- 계속적 강화: 바람직한 행동이 나타날 때마다 보상
- 간헐적 강화: 간헐적으로 보상
고정간격 강화 | 일정한 시간 간격을 기준으로 강화 제시 |
월급, 중간고사, 기말고사 |
변동간격 강화 | 강화가 제시되는 시기를 예측할 수 없도록 설정 |
수시 시험 |
고정비율 강화 | 정해진 반응 횟수에 따라 강화 제시 | 쿠폰 지급, 영단어 20개 외우면 10분 휴식 |
변동비율 강화 | 보상 비율을 무작위로 제시 가장 강력한 강화계획 방법 |
슬롯머신 |
(4) 소거
▷ 이미 학습된 내용을 약화시키거나 없애는 현상
▷ 처벌(punishment)
- 어떤 행동에 혐오 자극을 주어 그 행동을 없애고자 하는 방법
- 행동 약화와 제거를 위한 가장 직접적 방법
- 부작용이 있음
▷ 강화의 철회
- 주어지던 강화를 중단함으로써 행동을 약화시키는 방법
- 예: 수업시간에 떠드는 학생의 행동에 관심과 꾸중을 멈추고 무관심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