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육과정

보육교사, 사회 복지사 등 보육과정 핵심 요점 요약 정리 6. 영유아 보육프로그램2

riho❤️ 2022. 6. 19. 16: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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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영유아 보육프로그램2

1. 특수목적의 영유아 보육프로그램
1) 장애아 통합 프로그램
(1) 장애아 통합보육 프로그램
- 첫째, 장애아의 통합보육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 장애아 발달 정도 및 특성에 따른 개별화교육
계획이 진행되어야한다.
- 둘째, 어린이집의 다양한 일과 운영 프로그램을 통합의 기회로 삼아 융통성 있게 적용한다.
- 셋째, 가정과 연계된 개별화 프로그램을 진행해야한다. 이러한 기본 방향 실행을 위해 어린이집
입소 후에 적응 프로그램을 마련하여 장애아가 어린이집에 잘 적응하게 하며 이를 위해 부모와
교사의 긴밀한 협조를 유지해야한다.
(2) 장애아통합 프로그램의 배경
- 장애아에게 있어서 사회적 기능의 결함은 생의 초기에 끝나는 것이 아니라 생에 전반에 걸쳐
나타난다. 영유아기 때부터 통합 환경에서 사회적 상호작용 기능을 촉진하면 아동이 자라면서
나타나는 문제들을 예방할 수 있다.
- 분리교육은 평등의 정신에 위배되며 장애아와 비장애아 모두가 다양성을 음미한 기회를 잃게
된다. 그러므로 어려서부터 정규교육 및 보육에서 비장애아와 장애아를 함께 교육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 통합교육의 역사는 약 30년 전 스웨덴의 정상화운동에서 비롯되었다. 또 이 운동에 뒤이어
‘최소 제한 환경’을 핵심으로 하는 미국의 전 장애 아동 교육법은 특수교육에서의 획기적
전환점을 가져오게 했으며, 통합교육의 정착과 확산을 가져오는 계기가 되었다.
- 통합교육의 역사는 매우 짧지만 그 당위성과 필요성의 인식과 함께 매우 빠른 속도로 퍼져
나가고 있다.
(3) 장애아 통합 프로그램의 전제조건
① 무엇보다도 먼저 장애아동의 발달 특성에 대한 이해가 선행되어야한다.
② 장애아동의 발달특성에 대한 이해에 기초하여 진정한 의미의 사회적 통합을 이룰 수 있는
프로그램의 개발
③ 적절한 교육 프로그램을 교사가 실천
④ 그릇된 인식의 전환

 

2) 장애아 통합 프로그램의 효과
① 장애아에게 미치는 영향
- 비장애아의 행동을 관찰하고 모방하여, 바람직한 상호작용을 통해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을
감소시키고 사회적으로 수용될 수 있는 다양한 행동을 배울 수 있다.
- 친구와 함께 활동한다는 자긍심을 가짐으로써 자아존중감 발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된다.
- 통합교육을 통해 사회생활에서 보다 자연스럽게 적응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운다.
- 장애아에 대한 경험의 부족에서 오는 부정적인 인식을 전환시킬 수 있어 이후의 교육과
사회통합을 위한 인식 제고의 기저를 마련할 수 있다.
- 비장애 또래 아동의 행동을 관찰하고 모방함으로서 자연스럽게 발달이 촉진된다.

- 언어와 의사소통 능력이 향상된다.
- 놀이와 생활의 흐름을 따라 규칙적인 행동을 하므로 생활 습관이 좋아진다.
- 자립심이 촉진된다.
- 다양한 경험을 통하여 장애아동의 잠재 능력을 계발하는 기회가 된다.
- 관찰 학습의 기회, 친구 선택의 기회가 된다.
② 비장애아에게 미치는 영향
- 인간의 다양성과 존엄성을 장애아를 통해 생각해 볼 수 있다.
- 장애아를 이해하고 어울리는 것 자체가 인성 발달과 도덕심을 기르는데 도움을 준다.
- 장애인에 대한 두려움이나 오해가 감소되어 보다 더 긍정적인 태도로 행동의 변화를 가져온다.
- 학교에서나 사회에서 장애인과 통합을 할 경우 그들을 사회의 구성원으로 받아들여 자연스럽게
대할 수 있게 된다.
- 다른 사람을 도울 수 있는 기회를 가져 다양한 사회적 행동을 배우게 된다.
- 사회적 책임감을 학습하므로 폭넓은 인생관과 세계관을 형성한다.
③ 장애아 부모에게 미치는 영향
- 전형적인 발달에 대해서 알 수 있다.
- 사회로부터의 소외감을 줄일 수 있다.
- 전형적인 발달을 보이는 유아들의 가족들과 관계를 형성하고 의미 있는 지원을 제공받을 수
있다.
④ 비장애아 부모에게 미치는 영향
- 장애아의 가족들과 관계를 형성하고 장애아 가족들과 지역사회에 기여할 수 있다.
- 자녀에게 개별적인 차이와 그 차이를 수용하는 것에 대해서 가르칠 기회를 갖는다.
⑤ 지역사회에 미치는 영향
- 조기교육 자원이 분리된 특수교육 프로그램에서만 제한되는 것을 방지한다.
- 유아교육기관에서 통합된 장애아가 초등학교에 진학할 때 특수교육이 아닌 일반교육에
계속해서 배치된다면 교육적 자원을 보존할 수 있으며, 교육비용절감의 경제적인 혜택을
가져온다.
⑥ 가족 - 교사 간 협력
- 부모갈등 : 어린이집에서 장애아의 부모가 겪게 되는 갈등과 어려움은 일반아의 경우보다 훨씬
더 다양하고 복잡하게 나타난다. 이러한 갈등을 사전에 예방할 수 있도록 부모협력 및 역할
프로그램등을 계획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 성공적인 통합을 위한 부모의 역할
성공적인 통합을 위해서는 일반 영유아 부모들의 이해와 장애아 부모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
특히 장애아의 부모는 성공적인 통합에 많은 영향을 주고 있다.
예를 들어, 장애아가 일반 통합에서 성공하려면 독립적인 신변처리 능력 (옷 입고 벗기, 화장실
가기, 이 닦기, 세수하기)과 사회성 기술이 필요하며 신변처리 능력, 사회성 기술 모두 부모의
도움이 매우 필요한 영역들이다. 특히 가정은 신변처리 능력 훈련을 매일 일상생활 중
가르칠 수 있는 좋은 환경이다. 부모의 적극적인 도움 없이는 성공적인 통합교육이 불가능하다.

 

3) 반편견 프로그램
(1) 반편견 프로그램의 개념
- 인종, 성별, 출신지역, 종교 등과 관련된 편견을 최소화하고 이러한 편견에 비판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기 위한 보육프로그램
(2) 반편견 프로그램의 배경
- 가장 먼저 도입된 것은 성별에 따른 편견과 관련된 양성평등 프로그램이었으나 최근에는
국제결혼이 증가하면서 다문화 프로그램에 대한 연구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3) 반편견 프로그램의 전제 조건
① 심층적이고 체계적인 프로그램의 개발 필요
② 여러 가지 매체를 동시에 그리고 지속적으로 활용하는 방법을 도입
③ 부모를 대상으로 한 교육도 동시에 이루어져야함
(4) 다문화교육 내용에 포함되어야할 것으로
- 첫째, 문화적으로 복합적인 사회에서 사회적
정치적경제적 실체를 경험하는 것이며,
- 둘째, 문화, 인종, 성, 민족, 종교, 사회, 경제적 지위 등의 다양성을 경험하고 존중하는 것이다.
(5) 다문화교육 방법은 과정 중심, 통합적 방법을 통한 이해와 태도의 변화를 추구하도록 지도
(6) 다문화교육 환경 구성
① 다문화교육에서의 바람직한 환경구성은 우선 교육의 내용 속에 통합되는 것이어야 하므로,
다른 나라의 특별한 날이나, 물건을 장식, 전시하는 것보다는 영유아들의 일상생활을 반영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 다문화가정을 이룬 부모 나라의 문화를 소개하고 이해할 수 있도록 가족과
연결시키고 학습에서 반영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는 것이 필요하다.
② 환경 구성 시 고려할 사항 - 다문화교육에서 무엇이 우선되어야 하는지에 대한 목표를
정확하게 인식

(7) 다문화 교사의 역할
① 자신의 문화뿐만 아니라 다른 문화를 이해하도록 가르친다.
② 다문화사회에서 성공적으로 역할 수행하는 것을 배우도록 돕는다.
③ 인종차별에서 가장 영향을 받는 영유아들의 긍정적인 자아개념을 계발한다.
④ 문화적으로 다양한 사람들의 차이점과 공통점을 긍정적인 방법으로 이해하도록 돕는다.
⑤ 다양한 문화를 지닌 사람들이 지역사회에서 역할을 수행하며 영유아들이 다양한 문화를
경험하도록 격려한다.
(8) 다양성이 풍부한 교육
보육 환경을 위해 고려할 점
* 영유아나 그 가족과 유아교육기관 종사자들이 태어난 배경 사진이나 그림을 예쁘게 장식한다.
* 밖에서 일을 하고 있는 남녀 이미지를 성별에 의한 고정관념을 갖지 않도록 공평하게 전시한다.
* 영유아용 책에 사회의 편견을 그대로 반영한 책도 있기 때문에, 남녀의 역할, 인종, 민족적
배경, 개인의 요구나 능력, 직종, 연령 등에 대하여 폭넓은 다양한 책을 비치해 둔다.
* 남녀의 역할 분담에 관계되는 다양한 놀이를 준비한다.
* 요리, 식사, 일의 도구나 의복 등 생활에 필요한 것이나 주변의 것 등에 대하여 많은 문화를
반영할 수 있는 것으로 준비한다.
* 다른 문화에서 사용되고 있는 여러 말이나 수화, 점자 등에 영유아들이 많이 접할 수 있는
기회를 창출한다.
* 다문화의 댄스를 동반한 신체표현이나 자장가 등을 준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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