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육교사, 사회 복지사 등 보육과정 핵심 요점 요약 정리 6. 영유아 보육프로그램2
6. 영유아 보육프로그램2
1. 특수목적의 영유아 보육프로그램
1) 장애아 통합 프로그램
(1) 장애아 통합보육 프로그램
- 첫째, 장애아의 통합보육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 장애아 발달 정도 및 특성에 따른 개별화교육
계획이 진행되어야한다.
- 둘째, 어린이집의 다양한 일과 운영 프로그램을 통합의 기회로 삼아 융통성 있게 적용한다.
- 셋째, 가정과 연계된 개별화 프로그램을 진행해야한다. 이러한 기본 방향 실행을 위해 어린이집
입소 후에 적응 프로그램을 마련하여 장애아가 어린이집에 잘 적응하게 하며 이를 위해 부모와
교사의 긴밀한 협조를 유지해야한다.
(2) 장애아통합 프로그램의 배경
- 장애아에게 있어서 사회적 기능의 결함은 생의 초기에 끝나는 것이 아니라 생에 전반에 걸쳐
나타난다. 영유아기 때부터 통합 환경에서 사회적 상호작용 기능을 촉진하면 아동이 자라면서
나타나는 문제들을 예방할 수 있다.
- 분리교육은 평등의 정신에 위배되며 장애아와 비장애아 모두가 다양성을 음미한 기회를 잃게
된다. 그러므로 어려서부터 정규교육 및 보육에서 비장애아와 장애아를 함께 교육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 통합교육의 역사는 약 30년 전 스웨덴의 정상화운동에서 비롯되었다. 또 이 운동에 뒤이어
‘최소 제한 환경’을 핵심으로 하는 미국의 전 장애 아동 교육법은 특수교육에서의 획기적
전환점을 가져오게 했으며, 통합교육의 정착과 확산을 가져오는 계기가 되었다.
- 통합교육의 역사는 매우 짧지만 그 당위성과 필요성의 인식과 함께 매우 빠른 속도로 퍼져
나가고 있다.
(3) 장애아 통합 프로그램의 전제조건
① 무엇보다도 먼저 장애아동의 발달 특성에 대한 이해가 선행되어야한다.
② 장애아동의 발달특성에 대한 이해에 기초하여 진정한 의미의 사회적 통합을 이룰 수 있는
프로그램의 개발
③ 적절한 교육 프로그램을 교사가 실천
④ 그릇된 인식의 전환
2) 장애아 통합 프로그램의 효과
① 장애아에게 미치는 영향
- 비장애아의 행동을 관찰하고 모방하여, 바람직한 상호작용을 통해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을
감소시키고 사회적으로 수용될 수 있는 다양한 행동을 배울 수 있다.
- 친구와 함께 활동한다는 자긍심을 가짐으로써 자아존중감 발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된다.
- 통합교육을 통해 사회생활에서 보다 자연스럽게 적응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운다.
- 장애아에 대한 경험의 부족에서 오는 부정적인 인식을 전환시킬 수 있어 이후의 교육과
사회통합을 위한 인식 제고의 기저를 마련할 수 있다.
- 비장애 또래 아동의 행동을 관찰하고 모방함으로서 자연스럽게 발달이 촉진된다.
- 언어와 의사소통 능력이 향상된다.
- 놀이와 생활의 흐름을 따라 규칙적인 행동을 하므로 생활 습관이 좋아진다.
- 자립심이 촉진된다.
- 다양한 경험을 통하여 장애아동의 잠재 능력을 계발하는 기회가 된다.
- 관찰 학습의 기회, 친구 선택의 기회가 된다.
② 비장애아에게 미치는 영향
- 인간의 다양성과 존엄성을 장애아를 통해 생각해 볼 수 있다.
- 장애아를 이해하고 어울리는 것 자체가 인성 발달과 도덕심을 기르는데 도움을 준다.
- 장애인에 대한 두려움이나 오해가 감소되어 보다 더 긍정적인 태도로 행동의 변화를 가져온다.
- 학교에서나 사회에서 장애인과 통합을 할 경우 그들을 사회의 구성원으로 받아들여 자연스럽게
대할 수 있게 된다.
- 다른 사람을 도울 수 있는 기회를 가져 다양한 사회적 행동을 배우게 된다.
- 사회적 책임감을 학습하므로 폭넓은 인생관과 세계관을 형성한다.
③ 장애아 부모에게 미치는 영향
- 전형적인 발달에 대해서 알 수 있다.
- 사회로부터의 소외감을 줄일 수 있다.
- 전형적인 발달을 보이는 유아들의 가족들과 관계를 형성하고 의미 있는 지원을 제공받을 수
있다.
④ 비장애아 부모에게 미치는 영향
- 장애아의 가족들과 관계를 형성하고 장애아 가족들과 지역사회에 기여할 수 있다.
- 자녀에게 개별적인 차이와 그 차이를 수용하는 것에 대해서 가르칠 기회를 갖는다.
⑤ 지역사회에 미치는 영향
- 조기교육 자원이 분리된 특수교육 프로그램에서만 제한되는 것을 방지한다.
- 유아교육기관에서 통합된 장애아가 초등학교에 진학할 때 특수교육이 아닌 일반교육에
계속해서 배치된다면 교육적 자원을 보존할 수 있으며, 교육비용절감의 경제적인 혜택을
가져온다.
⑥ 가족 - 교사 간 협력
- 부모갈등 : 어린이집에서 장애아의 부모가 겪게 되는 갈등과 어려움은 일반아의 경우보다 훨씬
더 다양하고 복잡하게 나타난다. 이러한 갈등을 사전에 예방할 수 있도록 부모협력 및 역할
프로그램등을 계획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 성공적인 통합을 위한 부모의 역할
▸성공적인 통합을 위해서는 일반 영유아 부모들의 이해와 장애아 부모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
특히 장애아의 부모는 성공적인 통합에 많은 영향을 주고 있다.
▸예를 들어, 장애아가 일반 통합에서 성공하려면 독립적인 신변처리 능력 (옷 입고 벗기, 화장실
가기, 이 닦기, 세수하기)과 사회성 기술이 필요하며 신변처리 능력, 사회성 기술 모두 부모의
도움이 매우 필요한 영역들이다. 특히 가정은 신변처리 능력 훈련을 매일 일상생활 중
가르칠 수 있는 좋은 환경이다. 부모의 적극적인 도움 없이는 성공적인 통합교육이 불가능하다.
3) 반편견 프로그램
(1) 반편견 프로그램의 개념
- 인종, 성별, 출신지역, 종교 등과 관련된 편견을 최소화하고 이러한 편견에 비판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기 위한 보육프로그램
(2) 반편견 프로그램의 배경
- 가장 먼저 도입된 것은 성별에 따른 편견과 관련된 양성평등 프로그램이었으나 최근에는
국제결혼이 증가하면서 다문화 프로그램에 대한 연구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3) 반편견 프로그램의 전제 조건
① 심층적이고 체계적인 프로그램의 개발 필요
② 여러 가지 매체를 동시에 그리고 지속적으로 활용하는 방법을 도입
③ 부모를 대상으로 한 교육도 동시에 이루어져야함
(4) 다문화교육 내용에 포함되어야할 것으로
- 첫째, 문화적으로 복합적인 사회에서 사회적․정치적․ 경제적 실체를 경험하는 것이며,
- 둘째, 문화, 인종, 성, 민족, 종교, 사회, 경제적 지위 등의 다양성을 경험하고 존중하는 것이다.
(5) 다문화교육 방법은 과정 중심, 통합적 방법을 통한 이해와 태도의 변화를 추구하도록 지도
(6) 다문화교육 환경 구성
① 다문화교육에서의 바람직한 환경구성은 우선 교육의 내용 속에 통합되는 것이어야 하므로,
다른 나라의 특별한 날이나, 물건을 장식, 전시하는 것보다는 영유아들의 일상생활을 반영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 다문화가정을 이룬 부모 나라의 문화를 소개하고 이해할 수 있도록 가족과
연결시키고 학습에서 반영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는 것이 필요하다.
② 환경 구성 시 고려할 사항 - 다문화교육에서 무엇이 우선되어야 하는지에 대한 목표를
정확하게 인식
(7) 다문화 교사의 역할
① 자신의 문화뿐만 아니라 다른 문화를 이해하도록 가르친다.
② 다문화사회에서 성공적으로 역할 수행하는 것을 배우도록 돕는다.
③ 인종차별에서 가장 영향을 받는 영유아들의 긍정적인 자아개념을 계발한다.
④ 문화적으로 다양한 사람들의 차이점과 공통점을 긍정적인 방법으로 이해하도록 돕는다.
⑤ 다양한 문화를 지닌 사람들이 지역사회에서 역할을 수행하며 영유아들이 다양한 문화를
경험하도록 격려한다.
(8) 다양성이 풍부한 교육․보육 환경을 위해 고려할 점
* 영유아나 그 가족과 유아교육기관 종사자들이 태어난 배경 사진이나 그림을 예쁘게 장식한다.
* 밖에서 일을 하고 있는 남녀 이미지를 성별에 의한 고정관념을 갖지 않도록 공평하게 전시한다.
* 영유아용 책에 사회의 편견을 그대로 반영한 책도 있기 때문에, 남녀의 역할, 인종, 민족적
배경, 개인의 요구나 능력, 직종, 연령 등에 대하여 폭넓은 다양한 책을 비치해 둔다.
* 남녀의 역할 분담에 관계되는 다양한 놀이를 준비한다.
* 요리, 식사, 일의 도구나 의복 등 생활에 필요한 것이나 주변의 것 등에 대하여 많은 문화를
반영할 수 있는 것으로 준비한다.
* 다른 문화에서 사용되고 있는 여러 말이나 수화, 점자 등에 영유아들이 많이 접할 수 있는
기회를 창출한다.
* 다문화의 댄스를 동반한 신체표현이나 자장가 등을 준비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