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육과정

보육교사, 사회 복지사 등 보육과정 핵심 요점 요약 정리 9. 신체운동영역1

riho❤️ 2022. 6. 22. 12: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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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신체운동영역1

1. 신체운동영역의 이론적 기초
1) 신체운동의 의미
- 영유아는 몸의 움직임 혹은 기구를 이용한 신체활동을 통해 즐거움을 느끼고, 많은 에너지를
소모한다.
- 신체활동을 통해 신체의 발육과 성장을 촉진시키고, 운동기능을 향상시키며, 안전에 대처하는
능력을 함양한다.
- 사회성발달은 물론 인지발달 및 정서발달을 도모한다.
- 영유아의 신체활동 참여는 다양한 발달영역 간의 조화를 통해 영유아가 통합적 발달을 이루는
기초를 마련한다고 볼 수 있다.
- 영유아가 신체활동에 즐거움을 느끼며 적극적이고 안전하게 참여하기 위한 부모 및 교사의
노력이 요구된다.
- 교사는 발달수준에 적합한 신체활동을 제시하고, 신체활동 평가를 통해 영유아의 수준을 파악,
칭찬과 격려를 통해 신체활동에 흥미를 갖고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
- 영유아는 신체활동을 통해 기본생활습관을 익힌다.
- 또래 및 성인과 사회적 관계망을 형성하며, 의사소통을 배우고, 자연을 자유롭게 탐색하며,
표현활동을 통한 예술적 경험을 쌓는다.

 

2) 신체운동발달의 이론적 접근
Laban 움직임 분석의 언어들의 네 가지 주요 움직임 카테고리
① 공간(space) : "어디로 움직이느냐“를 결정하는 것
② 신체(body) 신체적 측면 - 무엇으로 움직이는가?, 내적 의지 표현의 시작점이며 기능적인
면을 담당
③ 형태(shape) : 몸의 형태를 말하는 것
④ 에포트(effort) : 내면적 충동이나 욕구에 의해 솟아나는 에너지가 움직임에 반영되도록 한
하나의 표정(Weight무게, Time시간, Space공간, Flow흐름)
* 신체적 성장은 영유아기의 중요한 발달과업 중 하나이다.
① 두미발달의 원칙 : 영아의 키, 몸무게 및 신체 여러 부위의 성장이 머리에서부터 시작하여
어깨, 몸통 등과 같은 아래 부분으로 점진적으로 진행 하는 것.
② 근원발달의 원칙 : 발달의 원칙에 따라 감각 능력이 향상되고, 신체 변화가 세분화의 원칙
일어나면서 영유아는 점차 독립된 개체로서 성장
③ 세분화의 원칙 : 일반적인 것 → 특수한 것으로 발달이 진행
(예) 물건을 잡을 때 전체를 사용 하다가 후에는 손가락 몇 개만 이용해 사용 할 수 있다
▷ 발달은 일정한 방향으로 진행된다.
* 영아는 대부분 감각을 통해 환경에 대해 학습한다.
① 감각경험은 영아 학습의 기초가 된다.
② 영유아 보육프로그램은 영유아에게 유쾌한 감각 경험을 제공할 수 있어야한다.

 

(1) 감각
- 눈, 귀, 혀, 코 및 피부와 같은 감각수용기와 정보 간 상호작용의 산물
- 청각은 외이에 의해 모아진 공기의 진동이 내이에 있는 골격을 통해 청신경으로 전달될 때
일어난다.
- 시각은 빛이 눈에 닿아 망막에 집중될 때 일어난다.

 

(2) 지각
- 감지한 내용을 해석하는 작업
- 우리는 지각을 통해 환경과 접촉함으로써 환경과 상호작용하고 또 환경에 적응한다.
- 지각은 행동하기 위해 마련되어 있는 것
- 지각을 통해 언제 머리를 숙일지, 좁은 길을 빠져 나가기 위해 언제 몸을 돌릴지 결정

 

(3) 행동 유발성
- 특정행동을 하는데 필요한 물체가 제공하는 상호작용의 기회
예) 항아리 = 성인 : 요리할 수 있는 기회 제공, 영유아 : 두들기며 놀 수 있는 기회 제공
- 의자에 앉는 적절한 시기, 바닥을 걸을 안전한 시기. 물체를 잡을 안전한 시기
- 근육 수용기, 관절 수용기, 피부 수용기등을 통해 정보를 감지함으로써 이러한 행동유발성을
즉시 정확하게 지각한다.

 

(4) 감각 간 지각 능력
- 시각과 청각과 같은 2개 이상의 감각양식에 대한 정보를 결합시켜 통합할 수 있는 능력

 

(5) 지각-운동의 통합
- 영아는 균형을 유지하고 옆에 있는 물체를 잡고 여기저기를 돌아다니는 법을 학습 하는
과정에서 운동과 현재의 지각정보를 지속적으로 통합
- 지각이 어떻게 행동을 이끌어내는가?
- 행동이 지각을 어떻게 정교화 시키는가?
- 운동은 주변세계를 탐색하고 주변 대상들에 대해 학습 하는 수단을 제공해주기 때문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 영유아는 자신의 신체상을 통해 자기가치를 인식한다.
① 자신의 신체에 대해 긍정적으로 인식하는 것이 중요하다.
② 긍정적 자기 인식을 통해 신체적, 심리적으로 건강한 발달을 도모한다.
③ 영유아는 출생 시 갖고 태어난 감각능력이 보다 향상되고 자신의 신체를 인식함으로써
자아인식이 가능해지는 시기

 

▶ 신체 운동발달의 단계
□ 신체운동기술을 습득하는 순서

발달단계 특 징
반사적 운동기(생후 ~1년) 처음에는 반사적으로 반응하나, 점차 자발적인 통제를 통해
운동능력을 향상시킴
초보적 운동기(1~2세) 신체조절력이 점진적으로 발달
기본적 운동기(2~7세) 미숙한 기술을 온전하게 발달
전문화된 운동기(7세이상) 특수한 운동경기에서처럼 전문화된 운동기술 적용

□ 사물을 조작하는 능력

발달단계 특 징
1단계 사물을 보고 매료되기는 하지만 아직 움직이지는 못함
2단계 매혹적인 사물을 보고 움직이고자하는 마음의 동요를 보이며 손을 움직이
거나 흔들지만 협응력을 발휘하지 못함
3단계 사물을 조작하기 위해 만질 수 있음
4단계 사물을 조작하거나 신체를 움직일 때 각 부분을 잘 조절함

① 영유아의 신체운동능력은 유전적 기제에 따라 발달하며 연습을 통해 향상된다.
② 부모 및 교사는 영유아 개개인의 발달수준을 고려하여 계획적이고 체계적으로 보육하여야
한다.
③ 영유아보육 프로그램에서는 다양한 신체활동에 관한 내용 뿐 아니라 안전하게 신체활동에
참여하는 내용 또한 다룰 필요가 있다.

 

2. 신체운동영역의 구성 및 목적
1) 개요
- 신체운동영역은 영유아의 다양한 발달영역 중 특히 신체발달과 관련되어 있으며 영유아발달을
도모하는 기초영역이다. 영유아는 기고, 걷고, 치는 것과 같은 대근육 운동과 먹고, 쓰고, 자르고,
그림을 그리는 것과 같은 소근육운동의 발달을 통해 성장한다.
- 이러한 기본운동능력이 향상됨으로써 영유아는 보다 자율적으로 일상생활을 할 수 있게 된다.

 

(1) 반사
- 선천적 생존기제라 할 수 있는 기본적인 반사행동을 한다.
- 신생아의 운동을 지배하는 반사는 자동적으로 일어나고 신생아의 통제를 벗어나있다.
- 자극에 대해 선천적으로 준비되어 있는 반응
* 빨기반사, 찾기반사 : 자발적으로 먹는 행동으로 대체
* 모로반사
* 잡기반사 : 시각적 자극을 받으면 움켜쥐는 행동을 한다.

(2) 대근육운동능력 : 걷기와 같이 근육을 크게 움직이는 것과 연관된 운동능력
(3) 소근육운동능력 : 손가락을 정교하게 움직이는 것과 같이 섬세하게 조율된 움직임과 연관된
운동능력

 

2) 신체운동 보육목표
① 영유아가 다양한 신체활동을 통하여 자신의 신체에 대해 긍정적으로 인식
② 일상생활에 필요한 기본 운동 능력을 기름
③ 신체 활동에 즐겁게 참여하도록 하는 것

 

3) 신체운동구성
- 신체운동영역의 내용은 감각 및 신체 인식, 신체 조절 및 기본 운동, 신체 활동 참여의 세 가지
범주로 구성되어 있다.
① 감각 및 신체인식 : 감각 및 신체 인식에서는 영유아가 감각능력을 기르고 활용하며 자신의
신체를 긍정적으로 인식하게 한다.
② 신체조절 및 기본운동 : 신체조절 및 기본 운동에서는 영유아가 신체를 조절 하고 균형을
유지하면서 이동, 비이동, 조작 운동 등 기본운동능력을 습득하게 한다.
③ 신체활동참여 : 신체활동 참여에서는 영유아가 신체활동 시 안전하고 적극적으로 참여하도록
한다.
- 신체운동영역은 신체발달에 기초를 두고 있으나 여러 사람과 함께 하는 신체활동을 통해
사회정서발달을 촉진할 수 있고, 규칙이 있는 게임에 대한 이해를 통해 인지발달을 도모할 수
있으므로 영유아의 전인적 발달을 촉진한다고 볼 수 있다.
- 영유아가 다양한 감각기관을 활용하고 자신의 신체를 탐색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구성하고
기본 운동 능력의 신장 및 신체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구성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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