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학교사회복지론

복지직 공무원, 사회복지사 1급 등 필수과목 학교사회복지론 핵심 요약 정리 27장. 체계중심의 개입과 평가

 

27. 체계중심의 개입과 평가

• 학생을 돕는 학생중심의 개입만으로 변화를 도모하는 것이 어려움

• 학생 등을 둘러싸고 있는 학급, 학교, 가족, 지역사회(이웃)와 같은 다양한 체계의 변화를 추구

1. 학교중심 개입과 평가

• 학생개인의 변화도 추구하지만 동시에 학교체계의 변화도 추구

• 상황에 따라 개별적으로 또는 통합적으로 연계되어 활용

- 집단중심 개입(소집단 프로그램, 학급개입 프로그램)

- 학교(교사)자문 및 학부모 상담

- 부모교육훈련

- 학교-부모(지역사회) 간담회 등

• 학교에서 많이 활용되고 있는 집단중심 개입

- 문제영역별로 학교폭력, 집단괴롭힘, 인터넷 중독, 무단결석, 성학대 등 구체적 표적행동과

관련된 예방 및 치료프로그램

- 학교문화개선, 진학환경개선, 사회성 개발 등 다양한 주제의 학교체계 변화 프로그램을 소집단

프로그램이나 학급개입 프로그램 형태로 운영

• 교내ㆍ외 협력체계에 대한 개입

1) 소집단 프로그램의 과정

- 학생중심 개입에서처럼 일정한 단계를 거침

- 각 단계별 실천기술과 전략이 필요

- 소집단 프로그램의 개입과정은 계획 및 준비단계, 실행단계, 종결 및 평가단계

2) 학급개입 프로그램

- 학급단위로 진행되는 집단 중심 개입

- 보통 학교 교과과정(창의적 재량활동)을 활용하여 진행

- 학교의 여건에 따라 주당 1시간 연간 34시간으로 편성, 운영

- 총 13개의 영역 19개의 주제별 학습활동이 이뤄짐

- 영역에 맞는 프로그램을 기획하여 운영할 수 있음

- 학교 교과과정을 활용하여 학생의 불안감, 소외감, 우울감, 인터넷 중독 등과 같은 내재화된 문제와

교실 내 문제행동, 왕따, 학교폭력 등의 외현화 된 문제에 대해 예방프로그램 및 개입프로그램을

실시할 수 있음

3) 교사 및 학교 내 협력체계에 대한 개입

• 교사 : 학생변화 및 학교체계를 변화시키는데 가장 중요한 영향을 미침

- 적극적인 협조가 필요함

• 학교사회복지에 대해 왜곡되거나 부정적인 인식과 태도를 갖지 않도록 하기 위해 학교사회복지실의

활동에 대한 다양한 홍보를 포함한 개입전략을 세워야 함

2. 가족중심 개입과 평가

• 가족은 모든 가족구성원에게 욕구를 충족시키는 1차 체계임

• 가족이 가족구성원에게 미치는 영향력은 대단히 큼

• 학생이 표출하는 문제행동으로부터 학교와 가정에서 일어나는 사건에 참여함으로써 학교체계와

가족체계의 유용한 자원을 연결시켜 학생과 가족 양자에게 도움을 줄 수 있음

• 학생의 문제와 욕구를 해결하기 위해 가족상담자의 역할을 수행이 필요함

• 가족에게 결핍된 자원을 연계하고 조정해줌으로써 학생을 둘러싼 가족체계의 변화를 시도해야 함

• 가정방문을 비롯하여 부모 상담과 교육, 가족치료 의뢰, 자원연계 등 다양한 역할을 수행해야 함

1) 가정방문

- 학생이 처한 환경, 학생의 가족 내 위치, 가족 간의 역동 및 상호작용 등 학생에 대한 이해에 도움이

되기 때문에 반드시 진행하여야 함

2) 부모 상담과 교육

- 학생들의 문제를 예방하고 해결하기 위함

- 부모를 대상으로 직접 상담을 진행

- 보다 전문적인 개입을 위한 관련전문 기관에 연결할 수 있음

3) 자원연계

- 문제를 가진 가족들을 위해 물질적 자원에 대한 연계뿐만 아니라 가족의 문제에 적절한 개입방법을

취할 수 있는 여러 가지 수준의 지역사회자원을 연계하여야 함

3. 지역사회중심 개입과 평가

• 학교는 지역사회기반 조직들과 협력체계를 구축해야 함

• 목적은 학생들이 필요로 하는 서비스와 자원을 학교로 가지고 들어와 모든 학생들이 학습하고 성취할

수 있도록 정서적, 사회적, 신체적으로 준비시키고 교사들이 자유롭게 교육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

학습정리

1. 학생중심의 개입과 평가

1) 초기단계

- 접수 및 초기면접

- 사정

- 목표설정과 개입계획 및 계약

2) 개입단계

- 구체적인 활동을 실행하는 행동단계

- 문제해결을 돕거나 능력과 잠재력을 개발하는 것

3) 평가 및 종결단계

- 목표 달성의 객관적 검증, 판단

- 종결에 앞서 성과를 평가하는 것

4) 사후관리

- 긍정적 결과를 지속시키기 위한 것

- 문제나 스트레스에 적극적으로 대처할 수 있도록 원조

5) 학생중심 개입 시 유의사항

- 대상학생의 문제행동 유형의 파악

- 신뢰감을 기초로 한 관계형성

- 낙인감

- 팀접근

- 정책과 관습에 대한 이해

2. 체계중심의 개입과 평가

1) 학교중심 개입과 평가

- 집단중심 개입(소집단 프로그램, 학급개입 프로그램

- 학교(교사)자문 및 학부모 상담

- 부모교육훈련

- 학교-부모(지역사회)간담회

2) 가족중심 개입과 평가

- 가정방문

- 부모상담과 교육

- 자원연계

3) 지역사회중심 개입과 평가

- 지역사회 내 조직들과 협력체계 구축

- 서비스와 자원의 연계

- 교육본연의 목적 달성에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