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아동의 사전적 의미: ‘나이가 적은 아이’, ‘대개 유치원에 다니는 나이로부터 사춘기 전의 아이’(표준
국어대사전) 즉, 유아부터 청소년 전인 초등학교시기로 생각하기 쉬움
- 아동에 대한 세 가지 측면에서의 구분(김호년 외, 2011)
・생물학적 측면: 신체적 성숙이 끝나기 전의 생애 주기 내 연령
・심리학적 측면: 아동기에 해당되는 집단의 보편적 특성, 욕구를 가진 연령
・사회적 측면: 사회가 아동에게 부여하는 아동으로서의 역할과 기대 가진 연령
- 아동과 비슷한 용어: 어린이, 아이 등 (유아, 청소년 등 유사하거나 중복되어지는 대상을 가리키기도 함)
- 옛말 ‘아해’에서 온 나이가 어린 사람을 지칭하는 ‘아이’
- ‘어린아이’를 높이거나 격식을 갖추어 이르는 용어 ‘어린이’: 대개 4,5세부터 초등학생 아이로 17세기
부터 사용되어진 용어로 소파 방정환 선생님이 1920년 ‘어린이’란 말 사용: 높임의 뜻 강조
(1) 발달적 관점
- 발달이란 생명체의 수정이 시작되는 순간에서부터 죽음까지 전 생애동안 연속적으로 일어나는 변화
- 외형적 변화: 키나 몸무게 등 / 질적인 변화: 언어, 사고, 감정 능 내면의 성숙
- 개인이 속해 있는 환경, 즉 가족이나 또래, 이웃, 지역사회 속에서 발달이 이뤄짐
- 처해진 환경에 따른 발달의 차이가 있음
- 인간의 발달 단계(발달심리학적 입장): 태내기, 영아기, 유아기, 아동기, 청소년기, 청년기, 성인기, 노년기
- 「아동복지법」에서 정의하는 만 18세 미만의 아동, 태아~청소년까지 발달적 관점에서 아동 관련 개념
연령별 구분 | 호칭 | 특징 |
수태~출생(태내기) | 태아 | - 태내 환경의 시기: 인간발달의 초석이 되는 중요한 시기 - 정자, 난자 결합 세포가 하나의 생명체로 성장 - 탯줄 통해 태반으로부터 영양 공급 |
출생~2세(영아기) | 영아 | - 태외 환경의 시기: 새로운 환경에 적응하는 시기 - 양육자와 애착관계가 중요한 시기 - 신체 성장, 발달이 매우 빠른 시기 |
2~6세(유아기) | 유아 | - 인지 능력 발달, 상상과 환상 풍부해지는 시기 - 자신의 주변 환경에 대한 탐색이 활발한 시기 - 어휘 습득 많아지고 의사소통 활발해짐 |
6~12세(아동기) | 아동 | - 초등학교 시기의 학령기 아동 - 또래집단의 비중이 커짐(가정→학교) - 신체 성장 느려지고, 기억력과 언어기술 증가 |
12세~18세(청소년기) | 청소년 | - 중∙고등학교 시기 - 아동과 성인사이의 과도기 - 제2의 성장 급등기(급격한 신체 성장) |
<아동발달 이론>
■ 피아제
ㆍ 아동이 생각하는 능력을 인지(어떤 사실을 인정해 아는 것)능력이라고 부름
ㆍ 생각하는 방식에 일련의 변화를 거친다고 주장
ㆍ 감각운동기(sensorimotor period): 태어나서 첫 2년 동안 아동의 생각은 매우 초보적이며, 추상적인
생각이 어렵다고 봄, 마음속에 상징을 생각할 수 없고 감각기관을 통해 들어온 것을 움직임과 연관시키
는 것밖에 생각하지 못한다고 봄
ㆍ 전조작기(preoperational period): 2세 정도 되면 아동은 처음 추상적인 생각을 할 수 있게 되고, 정신
적으로 상상할 수 있게 된다고 봄, 언어를 사용하고 어떤 사건을 오래 된 후에도 기억해 정신적으로 상
상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짐, 논리적으로 생각하는 능력인 조작은 미숙해 전조작단계라고 부름
ㆍ 구체적 조작기(concrete operational period): 7세(또는 6~7세)가 되면 지능이 크게 발달해 이전의 직
관적 생각에서 논리적 생각의 단계로 올라감, 아동이 가진 논리는 실제적 세계에서의 상상까지고 성인
처럼 생각하지는 못함. 아동 자신이 경험한 세계만 상상할 수 있으므로, ‘구체적’이라는 표현을 사용
ㆍ 형식적 조작기(formal operational period): 이 단계에 이르면(11세 혹은 11~12세) 아동은 가상적으로
생각하고, 경험한 것 이외의 생각을 하며, 만약 이러면 어떻게 될 것인가를 마음속으로 생각할 수 있다
고 봄
■ 프로이드
ㆍ 아기는 태어날 때 자기만족을 위해 본능적으로 행동하는 ‘이드’를 갖고 있다가, 나중에 그 이상을 넘
어 다른 사람의 욕구에 반응을 하게 됨. 이렇게 시작되어 아기는 생각하고 인식하는 ‘자아’를 갖게 됨,
후에 성장함에 따라 ‘초자아’가 나타나는데 아동의 ‘양심’이라고 볼 수 있음
ㆍ ‘이드’와 ‘초자아’는 반대되는 방식으로 활동, 자아는 초자아와 이드의 사이 투쟁을 주관하는데 전 생
애에 걸쳐 계속 됨
ㆍ 아동이 발달하면서 여러 가지 정신∙성적 단계를 거침에 따라 육체적으로 쾌감을 느끼는 위치가 단
계적으로 변하다고 봄
ㆍ 구강기(Oral stage): 리비도가 집중하는 부위는 구강(입, 입술, 혀). 예를 들면 어머니의 젖가슴을 빠는
것에서 성적 욕구를 충족시킴
ㆍ 항문기(Anal stage): 1세 정도가 되면 대소변 훈련의 시기로서 리비도가 항문 주위에 집중하게 됨. 아
동은 배설물을 보류하고 방출하는 것에서 쾌감을 느끼며 부모에 의한 배변 훈련을 통해 최초의 사회적
제지를 경험하게 됨.
ㆍ 남근기(Phallic stage): 3~4세 정도가 되면 리비도가 성기 부위에 집중되며 성적애착이 이성의 부모에
게 향해짐. 이 시기에 이성의 부모에게 성적애착을 느끼고 동성의 부모에게 경쟁의식을 느끼는 오이디
푸스 콤플렉스(Oedipus complex)와 엘렉트라 콤플렉스(Electra complex)가 형성됨. 프로이트는 남근기가
끝날 무렵에 아동의 성격은 대부분 형성된다고 믿음.
ㆍ 잠복기(Latent period): 리비도가 무의식 속에 잠복하는 시기로 동성 친구나 외부 세계에 관심이 집중
된다고 봄
ㆍ 생식기(Genital period): 신체적인 성숙이 이루어짐에 따라 진정한 의미에서의 성욕이 나타나며 이성
과의 성적인 결합에서 정점에 이른다고 봄.
■ 보울비
ㆍ 아동과 주요 보호자 사이의 유대는 아동이 건전하게 발달하는데 매우 중요하다고 봄
ㆍ 아동은 태어나서 약 5세가 되는 사이에 유대화가 중요한 역할을 하는 민감한 시기가 존재한다고 보
고, 유아와 엄마 사이에 상호작용을 통해 애착이 생긴다고 봄
ㆍ 애착의 주요 인물은 엄마인 경우가 많지만, 아동이 애착에 민감한 시기에 엄마 외에 다른 사람과 끊
임없이 관계를 맺는 경우 엄마 외에 다른 사람이 이런 자리를 차지할 수 도 있음
ㆍ 유대화 과정이 생기면 아동은 애착을 느끼는 상태로 남지만 민감한 시기에 유대화가 생기지 않거나
중단되면, 나중에 생길 수 없음
■ 에릭슨
ㆍ 에릭슨은 발달을 전 생애에 걸쳐 이루어지는 과정으로 봄. 출생부터 노년까지 각 단계마다 성취해야
하는 발달 과업 제시
ㆍ 아동은 무한한 가능성을 가진 존재로 독립된 인격을 갖춘 인격체이며, 각별한 관심과 노력으로 양육
하고 교육해야 하는 대상임 신뢰 대 불신, 자율성 대 수치심, 주도성 대 죄의식, 근면성 대 열등감, 정체
성 대 혼돈, 친밀감 대 고립감, 생산성 대 침체성, 자아통합 대 절망
ㆍ 첫 번째 단계는 생후 1년 사이에 경험하는 ‘신뢰 대 불신(trust vs. mistrust)’: 이 시기에 아기가 원하
는 것을 일관되게 얻고 욕구를 만족스럽게 충족하며 자신이 안전한 곳에서 살아가고 있음을 경험하면,
이 세상을 살 만한 곳이라 신뢰하게 됨, 에릭슨은 인간의 가장 밑바탕에서 버팀목이 되어주는 덕목을
‘신뢰’라고 봄
ㆍ 두 번째 단계는 ‘자율성 대 수치심과 의심(autonomy vs. shame & doubt)’: 걸음마를 시작하고 세상
을 탐색해 나가는 2세경의 발달 과제임, 환경에 대해 자유롭게 탐색하고 충분히 경험하여 성취감을 느
끼면 자율성이 생기지만, 이때 부모가 지나치게 통제하고 혼내거나 겁주면 수치심과 의심을 갖게 됨
ㆍ 세 번째 단계는 ‘주도성 대 죄의식(initiative vs. guilt)’: 3~5세경에는 프로이트의 오이디프스기와 겹치
는 시기로, 또래들과 경쟁하고 자기가 원하는 것을 적극적으로 주장하는 동안 아이의 주도성이 길러짐
ㆍ 네 번째 단계는 ‘근면성 대 열등감(industry vs. inferiority)’: 초등학교에 입학하는 학령기 연령대로, 이
때부터는 열심히 노력하는 것을 통해 성취감을 맛보기 시작함. 그리고 자기가 노력한 만큼의 결과를 얻
지 못하면 주변 또래집단에 비해 뒤떨어진다고 느끼게 되어 열등감이 생김
ㆍ 다섯 번째 단계는 ‘정체성 대 혼돈(identity vs. role confuison)’: 청소년기에 접어들면서 내가 누구인
지, 또 사회에서 어떤 역할을 할 수 있는지에 대한 개념을 형성하면 건강한 정체성이 만들어지지만, 이
를 해내지 못하면 혼돈의 심리 상태에 빠져서 모든 것을 부정하거나 정서적으로 큰 괴로움을 겪게 됨
- 발달적 측면에서 각별한 양육, 영양, 성인의 관심이 요구됨
- 아동에 대한 복지의 실천은 무한한 성장, 발달의 잠재성이 있는 아동이 자신의 잠재적 능력을 발휘하
고 유익한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부모, 성인, 사회 모두가 환경과 기회를 제공해 주는 것
<아동 발달에 대한 관점의 변화: 전통적 관점과 새로운 관점> (이재연 외, 2008)
■ 전통적 관점
ㆍ 아동기의 발달 양상은 모든 아동이 보편적임
ㆍ 성인기가 되어야 안정적 지위 획득
ㆍ 아동 발달의 목적은 보편적
ㆍ 발달 이상은 아동에게 원인이 있음
ㆍ 아동은 수동적 존재임
■ 새로운 관점
* 발달적 존재로서의 아동: 능동적 존재+수동적 존재
ㆍ 의사표현의 역량을 갖춘 아동: 자신의 욕구를 적극적으로 추구하는 능동적 존재
ㆍ 보호적 존재로서의 아동: 성인의 도움을 필요로 하는 수동적 존재
* 아동을 의존, 성숙, 민감성, 욕구, 적응의 특성을 가진 존재로 설명(한성심 외, 2014)
ㆍ 신체적∙지적∙정서적∙사회적 발달은 타인의 보살핌에 전적으로 의존
ㆍ 지속적으로 발달하는 존재, 성숙이라는 과정을 통해 이뤄짐
ㆍ 감정이 매우 예민하고 민감한 시기, 욕구에 대한 즉각적 만족 원함
ㆍ 스스로 모든 욕구 충족하기에는 발달적 측면, 연령상으로 불가능
ㆍ 사회나 문화의 지배를 받고 적응해 나가는 존재, 성인이 되어도 지속
(2) 법적인 정의
- 「아동복지법」 제 3조에서는 ‘아동이란 18세 미만인 사람을 말한다’고 명시
- 우리나라 법률상 아동의 정의를 비교
법률 | 용어 | 정의 |
아동복지법 | 아동 | 18세 미만인 사람을 말한다. |
영유아보육법 | 영유아 | 6세 미만의 취학 전 아동을 말한다. |
유아교육법 | 유아 | 만3세부터 초등학교 취학 전까지의 어린이를 말한다. |
모자보건법 | 영유아 | 출생 후 6년 미만인 사람을 말한다. |
한부모가족지원법 | 아동 | 18세미만(취학중인 경우에는 22세 미만을 말하되, 병역법에 따른 병역의무를 이 해항고 취학 중인 경우 병역의무를 이행한 기간을 가산한 연령 미만을 말한다.) 의 자를 말한다. |
입양특례법 | 아동 | 18세 미만인 사람을 말한다. |
청소년 보호법 | 청소년 | 만19세 미만인 사람을 말한다. (단, 만 19세가 되는 해의 1월 1일을 맞이한 자 제외) |
- 아동의 범위에 포함되는 대상을 영유아, 유아, 아동, 청소년 등으로 구분, 연령범위 역시 차이가 있음
- <유엔아동권리협약> 아동은 특별히 따로 법이 정하지 않는 한 ‘18세 미만인 자’로 규정
(1) 영유아기
- 출생부터 만2세의 영아, 만3세부터 취학전까지의 유아로 구분
- 영아: 가장 급속한 발달의 시기
ㆍ 부모와 양육자의 세심한 보살핌 필요
ㆍ 부모(양육자) 언어적∙비언어적 상호작용 경험하며 표현 능력 배움(관계 형성의 기초)
- 유아기
ㆍ 대∙소근육 능력 발달
ㆍ 상호작용을 통한 사회적 관계 형성
ㆍ 영아기와 같은 성인의 보살핌 필요
(2) 아동전기(학령기)
- 6~12세까지의 초등학교 시기
- 또래와의 관계에 의미를 두기 시작함
- 학업과 신체활동이 주된 활동이 됨
- 학교생활을 통한 인지적 기술 습득
- 친구관계를 통한 사회적 기술과 대인관계 능력 기술 발달
(3) 아동후기(청소년기)
- 일반적으로 13~24세까지로 중∙고등학교, 대학교 저학년까지 포함
- 성인으로 가는 과도기로 급격한 변화 일어나는 시기
- 신체적 급격한 성장, 인지능력 급속 확대와 자의식 발달
- 아직은 미성숙한 측면 많은 시기
복지직 공무원, 사회복지사 등 아동권리와 복지 핵심 요약 정리 7장. 아동복지의 개념 (1) | 2024.03.18 |
---|---|
복지직 공무원, 사회복지사 등 아동권리와 복지 핵심 요약 정리 6장. 아동관에 대한 이해 (0) | 2024.03.18 |
복지직 공무원, 사회복지사 등 아동권리와 복지 핵심 요약 정리 4장. 아동권리에 대한 보장 현황 (0) | 2024.03.16 |
복지직 공무원, 사회복지사 등 아동권리와 복지 핵심 요약 정리 3장. UN아동권리협약 이행 수준 (3) | 2024.03.15 |
복지직 공무원, 사회복지사 등 아동권리와 복지 핵심 요약 정리 2장. 아동권리의 개념 및 아동권리 사상의 발전 2 (0) | 2024.03.1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