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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용사, 미용 관련 미용경영학 핵심 이론 정리 1. 미용경영 이념 및 목표, 미용경영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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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riho❤️ 2024. 9. 2. 08: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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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미용경영 이념 및 목표, 미용경영자

 

■ 경영이란?
일정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인적 ∙ 물적 자원을 결합한 조직
일정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인적 ∙ 물적 자원을 결합한 활동
사업이나 기업 등의 조직을 효과적이고 효율적으로 관리, 운영하는 활동

 

■ ‘미용경영’이란?

광의적 의미
미용기업의 목표달성을
위하여 동원할 수 있는
모든 자원을 활용하여
구성원들의 노력을 계획,
조직, 지휘, 통제하는
일련의 과정


협의적 의미
미용기업의 관리 대상인
인적 자원, 물적 자원 등을
경영 수단과 방법을
활용하여 효율적으로
운영하는 것을 의미함

 

 

즉, ‘미용경영’이란! 미용기업의 관리 대상인 인적 자원, 물적 자원 등을 경영 수단과
방법을 활용하여 효율적이고 성공적인 미용 기업을 만들 수 있도록 연구하고
경영하는 실천학문

 

■ 미용산업에서 경영은 왜 필요한가?
미용산업 종사자들이 주먹구구식 경영이 아닌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경영기법을
적용하여 빠르게 변화하는 미용시장에서의 경쟁력을 갖추기 위함
고객의 소비성향이 양보다는 질을 우선시하며, 기술을 기본으로 한 고품격
서비스를 중시하기 때문임
궁극적인 목적은 합리적인 이윤추구 전략을 수립하는 것임

 

■ 미용의 경영이념
이상적인 것으로 여겨지는 생각이나 견해
- 기업이 제시하는 목표, 방침, 계획, 상사의 사고방식
- 개인이 갖는 기업관, 직업관, 인생관, 윤리관 등
무엇을 생각해 볼 것인가?
- 경쟁업체에 비해 압도적인 우위성은 무엇인지
- 우리의 고객은 누구인지
- 그 고객에게 무엇을 제공하고
- 어떠한 성과를 가져올 수 있는지
- 직원에게 기업이 어떠한 형태로 행복을 제공할 수 있는지
- 지역사회에 무엇을 공헌할 수 있는지

 

■ 경영이념 구축 방법

■ 경영이념 구축 사례

 

 

미용경영의 시대적 특징

■ 1960년 대 ~ 1970년 대, 기술 중심의 미용경영

■ 1980년 대, 영업 중심의 미용경영

■ 1990년 대, 마케팅 중심의 미용경영

 

■ 2000년 대 ~ 2010년 중반, 고객만족 중심의 미용경영

■ 2010년 후반, 개인 맞춤 중심의 미용경영

■ 소유경영자
미용 산업 특히 뷰티 살롱의 경우 대다수가 소유 경영의 형태를 이루고 있음
소유 경영은 자본과 경영이 분리되지 않은 상태의 소규모 기업에서 볼 수 있음
소유경영자는 출자되는 소요 자본을 자기 혼자서 각출하고 자기 자신이 직접
경영에 종사하므로 경영 결과에 대한 이익 또는 손실 발생에 대해서 혼자 책임을 짐

■ 전문경영자
미용 산업의 대형 및 체인화로 인해 전문경영자가 필요함
출자여부와 관계 없이 경영활동 전반에 걸친 포괄적인 의사결정을 할 수 있음

■ 고용경영자
미용 산업의 규모가 점차 확대되어 감에 따라 경영활동이 점차 복잡해지면서
나타나게 된 경영자
고용된 경영자는 뷰티 살롱에 대한 자본 출자의 유무와는 관계없이 경영상의 지휘,
감독 관리의 업무 일부를 분담하게 됨
뷰티 살롱에서는 뷰티 매니저 또는 실장으로 지칭되기도 함

■ 미용경영자의 자질 및 요건
체력과 정신력
목표 달성을 위한 열정
문제인식 능력
판단력 및 결정 능력
통찰력
리더십

위기관리 능력
인간관계 능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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