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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미용경영 이념 및 목표, 미용경영자
■ 경영이란?
• 일정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인적 ∙ 물적 자원을 결합한 조직
• 일정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인적 ∙ 물적 자원을 결합한 활동
• 사업이나 기업 등의 조직을 효과적이고 효율적으로 관리, 운영하는 활동
■ ‘미용경영’이란?
광의적 의미
미용기업의 목표달성을
위하여 동원할 수 있는
모든 자원을 활용하여
구성원들의 노력을 계획,
조직, 지휘, 통제하는
일련의 과정
협의적 의미
미용기업의 관리 대상인
인적 자원, 물적 자원 등을
경영 수단과 방법을
활용하여 효율적으로
운영하는 것을 의미함
• 즉, ‘미용경영’이란! 미용기업의 관리 대상인 인적 자원, 물적 자원 등을 경영 수단과
방법을 활용하여 효율적이고 성공적인 미용 기업을 만들 수 있도록 연구하고
경영하는 실천학문
■ 미용산업에서 경영은 왜 필요한가?
• 미용산업 종사자들이 주먹구구식 경영이 아닌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경영기법을
적용하여 빠르게 변화하는 미용시장에서의 경쟁력을 갖추기 위함
• 고객의 소비성향이 양보다는 질을 우선시하며, 기술을 기본으로 한 고품격
서비스를 중시하기 때문임
• 궁극적인 목적은 합리적인 이윤추구 전략을 수립하는 것임
■ 미용의 경영이념
• 이상적인 것으로 여겨지는 생각이나 견해
- 기업이 제시하는 목표, 방침, 계획, 상사의 사고방식
- 개인이 갖는 기업관, 직업관, 인생관, 윤리관 등
• 무엇을 생각해 볼 것인가?
- 경쟁업체에 비해 압도적인 우위성은 무엇인지
- 우리의 고객은 누구인지
- 그 고객에게 무엇을 제공하고
- 어떠한 성과를 가져올 수 있는지
- 직원에게 기업이 어떠한 형태로 행복을 제공할 수 있는지
- 지역사회에 무엇을 공헌할 수 있는지
■ 경영이념 구축 방법

■ 경영이념 구축 사례

■ 미용경영의 시대적 특징
■ 1960년 대 ~ 1970년 대, 기술 중심의 미용경영

■ 1980년 대, 영업 중심의 미용경영

■ 1990년 대, 마케팅 중심의 미용경영

■ 2000년 대 ~ 2010년 중반, 고객만족 중심의 미용경영

■ 2010년 후반, 개인 맞춤 중심의 미용경영

■ 소유경영자
• 미용 산업 특히 뷰티 살롱의 경우 대다수가 소유 경영의 형태를 이루고 있음
• 소유 경영은 자본과 경영이 분리되지 않은 상태의 소규모 기업에서 볼 수 있음
• 소유경영자는 출자되는 소요 자본을 자기 혼자서 각출하고 자기 자신이 직접
경영에 종사하므로 경영 결과에 대한 이익 또는 손실 발생에 대해서 혼자 책임을 짐

■ 전문경영자
• 미용 산업의 대형 및 체인화로 인해 전문경영자가 필요함
• 출자여부와 관계 없이 경영활동 전반에 걸친 포괄적인 의사결정을 할 수 있음

■ 고용경영자
• 미용 산업의 규모가 점차 확대되어 감에 따라 경영활동이 점차 복잡해지면서
나타나게 된 경영자
• 고용된 경영자는 뷰티 살롱에 대한 자본 출자의 유무와는 관계없이 경영상의 지휘,
감독 관리의 업무 일부를 분담하게 됨
• 뷰티 살롱에서는 뷰티 매니저 또는 실장으로 지칭되기도 함

■ 미용경영자의 자질 및 요건
• 체력과 정신력
• 목표 달성을 위한 열정
• 문제인식 능력
• 판단력 및 결정 능력
• 통찰력
• 리더십
• 위기관리 능력
• 인간관계 능력
• 미용업 전문지식
• 트렌드 식견
• 재무 지식
• 지식욕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