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전인적 발달
Ÿ 성장 과정에 있는 학생들이 지적, 정서적, 사회적으로 통합된 발달을 이루도록 도움
Ÿ 개인의 신체적, 지적, 정서적, 사회적 모든 면이 조화되고 통합된 인생을 즐기도록 도움
(2) 자기이해 및 능력의 발견
Ÿ 학생 개개인이 자신을 정확하게 이해하도록 도움
Ÿ 학생들의 성격과 흥미, 적성 등을 평가함으로써 자신의 존재를 정확하게 이해하도록 도움
Ÿ 현재의 능력과 잠재능력을 최대한 계발하도록 도움
(3) 자기지도를 통한 문제해결 능력 신장
Ÿ 다원화되고 복잡한 산업사회에서 직면하는 다양한 문제를 스스로 해결할 수 있도록 도움
Ÿ 자기 통제능력을 기르도록 도움
Ÿ 학생 자신이 당면한 문제를 정확히 파악하고, 자신의 문제를 스스로 해결할 수 있도록 도움
(4) 자율적이고 현명한 선택과 적응
Ÿ 끊임없이 변화하는 사회와 삶 속에서 학생들은 가정, 학교, 사회의 일원으로써 끊임없는
선택을 하며 살아감
Ÿ 타인에 의해 강요된 적응이 아니라 자율적으로 현명한 선택을 할 수 있도록 도움
Ÿ 사회에 보다 만족스럽게 적응할 수 있도록 도움
Ÿ 건전하고 성숙된 적응을 할 수 있는 기초를 닦을 수 있도록 도움
(5) 민주시민 육성
Ÿ 사회의 일원으로서 건강한 성격과 원만한 대인관계를 통해 개인이 지닌 자질과 역량을 발
휘하여 사회에 기여할 수 있도록 도움
Ÿ 효율적인 생활지도를 위해 생활지도 활동에 적용되는 기본적인 방향을 알고 있어야 함
Ÿ 생활지도를 구체화할 때 적용 할 수 있음
(1) “생활지도는 모든 학생을 그 대상으로 한다.”
Ÿ 생활지도는 개인의 잠재 가능성을 계발시키는 교육 활동
Ÿ 모든 학생의 필요와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도록 해야 함
- vs. 문제아, 고립아, 부적응아 등 문제 학생 중심의 일부 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입장
(2) “생활지도는 모든 연령층의 학생을 대상으로 한다.”
Ÿ 생활지도의 주목표는 개인의 성장과 발달을 도모하는 것
Ÿ 생활지도는 교육의 일부임
- 초등학교, 중·고등학교, 대학교에 이르기까지 전 연령층을 대상으로 해야 함
(3) “생활지도는 주로 개인의 존엄성과 개성발달에 초점을 둔다.”
Ÿ 학생들이 자아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고 그들의 경험을 이해하도록 도와주어야 함
Ÿ 개인의 인간으로서 존재가치를 인정하고, 각자 가지고 있는 고유한 특성을 인정하고 이를
개발하여 자생적인 인간으로 기능하도록 조력해야 함
(4) “생활지도는 강제가 아니라 협동적으로 이루어져야 하며, 학교 교육 계획의 통합
된 일부가 되어야 한다.”
Ÿ 강제나 압력보다는 내적 동기나 자발적인 변화를 일으키는데 주안점을 둠
Ÿ 학교의 특별활동이나 독립된 과목으로 교육과정에 반영되는 것이 바람직함
(5) “생활지도는 자아발견과 자기발전을 북돋아주고 자율적인 지도능력을 기본으로
삼는다.”
Ÿ 학생들에게 자기 행동을 이해하고 변화를 가져오도록 돕는 역할을 해야 함
Ÿ 학생들이 점차적으로 자아를 이해하는 데 숙달됨으로써 재능계발과 문제해결에 이러한 지
식을 적용하게 됨 → 생활지도 전문가가 효과적으로 손을 뗄 수 있어야 함
Ÿ 스스로 해결하는 능력을 키울 수 있도록 함
(6) “생활지도는 치료나 교정보다 예방에 역점을 두어야 한다.”
Ÿ 치료를 필요로 하는 문제 발견보다 예방을 필요로 하는 문제 발견에 주력해야 함
Ÿ 문제가 발생하기 전 관심을 갖기
(7) “생활지도는 과학적 근거에 기초한 판단에 역점을 두고 있다.”
Ÿ 학생의 올바른 이해와 행동의 객관적이고 구체적인 자료에 기초를 두고 시작해야 함
- 최신 기술을 활용하여 얻은 객관적이고 과학적인 자료와 근거
Ÿ 주관적이고 상식적인 판단은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할 뿐만 아니라 착오를 가져올 가능
성이 있음
(8) “생활지도는 참되고 진정한 사랑에 기초한 지도를 중시한다.”
Ÿ 생활지도는 교육의 핵심적 요소로서 사랑의 바탕 없이는 충실한 지도를 기대하기 어려움
(9) “생활지도는 처벌보다 선도 또는 지도가 선행되어야 한다.”
Ÿ 처벌이나 억압은 개인의 행동 변화를 가져오기 어려우며, 개인의 존엄성을 무시함
Ÿ 학생들의 옳고 바람직한 행동을 찾아내어 이를 북돋아주고 이끌어주는 생활지도
- vs. 옳지 못한 행동을 처벌하기 위한 생활지도
Ÿ 처벌이 전혀 불필요한 것은 아님
- 학생이 스스로 자신의 행동에 대해 처벌받을 만한 행동이었음을 인정하도록 한 후에 처
벌이 가해져야 함
(1) 생활지도의 기본원리
Ÿ 개인의 존엄과 수용의 원리
- 모든 개인은 지적, 정의적, 사회적 측면에서 성장 가능성이 풍부하다는 신념이 전제
- 모든 개인이 한 인간으로서 존중받아야 한다는 이념에서 출발
Ÿ 자율성 존중의 원리
- 스스로 문제의 핵심을 파악하고 가능한 방안을 탐색하여 최종 선택 및 결정을 하도록
자율적 능력과 태도를 존중
Ÿ 적응력 신장의 원리
- 개인이 처한 사태나 생활에 잘 대처해 나갈 수 있는 적응력을 키울 수 있도록 해야 함
- 적응력 결여는 자신에 대한 현실적 이해와 통찰의 부족에서 오므로 자신에 대한 이해를
통해 긍정적 자아개념 형성을 도와야 함
Ÿ 인간관계 형성의 원리
- 태도 형성, 가치관의 형성과 같은 정의적 행동 변화는 교사와 학생, 학생과 학생 간의
진실한 인간관계가 형성될 때 가능
Ÿ 자아실현 추구의 원리
- 사회적 존재로서 자아실현을 할 수 있도록 개인의 전인적 발달에 초점을 두고 모든 학
생이 나름대로의 인격을 형성할 수 있도록 조력
(2) 생활지도의 실천원리
Ÿ 계속성의 원리
- 종합적 계획 아래 계속적으로 관심을 가져야 할 과정
Ÿ 통합성의 원리(전인성의 원리)
- 개인의 전체적인 면을 다루어 조화로운 인간성을 갖추어야 함
Ÿ 균등의 원리
- 전체 학생을 대상으로 잠재적 가능성을 최대로 발달시켜야 함
Ÿ 협동의 원리
- 효과의 극대화를 위해 학생, 담임교사, 상담교사, 가정, 지역사회의 협동이 필요함
Ÿ 구체적 조직의 원리
- 상담교사를 중심으로 한 구체적 조직 기구 형성 및 운영을 통해 종합적 접근이 필요
Ÿ 과학적 기초의 원리
- 학생에 관한 객관적이고 구체적인 과학적 자료에서 시작(학력, 지능, 적성, 흥미 등)
Ÿ 적극성의 원리
- 문제 발생 후 처벌이나 지시보다 문제가 근본적으로 일어나지 않도록 예방적 지도에 중
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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