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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사회와 디지털문화

방통대, 교양과목, 상식! 정보사회와 디지털 문화 핵심 요점 요약 정리 4. 정보사회와 언론의 변화

 

제4장 정보사회와 언론의 변화

1대중매체를 믿지 않는 사회: 한국 언론진흥재단 발표(신문구독률 2004년부터 감소)

1. 스마트폰 보급으로 신문구독률 9.5%로 하락, 신문시장 변화는 사회 언론지형 변화를 의미

-신문 등의 대중매체는 권위를 지닌 최종심판자 역할 담당 =>현재는 걸러서 수용

-기자와 쓰레기를 합성한 신조어 기레기등장 =>대중매체의 권위 약화로 연결

 

2. 신문은 대중지가 생겨난 19세기 중반 이후 여론시장의 선도자 역할 담당

-시간적 매체인 텔레비전 보급에도 신문의 영향력 그대로 유지

-베트남전 비도덕성 비판 여론(뉴욕타임스), 닉슨 대통령 사임(워터게이트, 워싱턴포스트)

-한국 사회에서도 의제설정과 관련하여 가장 강력한 영향력을 발휘하던 신문

의제설정: 대중대체의 효과 논의, 효과도 가장 크다고 인정되는 효과

 

2현대사회의 대중매체: 20세기는 신문, 텔레비전 등 대중매체의 시대, 삶의 필수적 요소

1. 대중매체가 각광 받은 배경은 근대사회의 확장+환경의 범위 확대, 정보창구 제한의 불균형

-현대인의 경험 지평 확대, 사회적 의미+논의가 필요한 사안 판단을 대중매체에 의존

-다양한 사안을 적절히 걸러주는 현대사회의 언론의 역할을 문지기로 표현

 

2. 대중매체가 제공해 주는 정보의 중요성 확대로 언론의 역할과 언론의 자유 이념 발전

권력에 대한 감시·견제의 역할을 언론의 핵심 역할로 설정, 언론의 자유를 헌법적 원리로 규정

-1890년 언론의 사회적 역할에 대한 인식 강화(정론지화 =>객관성·공정성이 언론의 중요 가치)

-언론 자유의 이념은 민주주의 국가의 양면성과 연결(합법적 판단을 내리는 시민 필요)

-현대국가의 규모 확대로 개인 삶의 영역에 국가 개입 범위도 확대, 잠재적 위협요인으로 작용

푸코감시와 처벌에서 감시의 1차적 주체 현대국가 지목

-대중매체는 합리적 여론형성(정보제공자), 국가가 억압적으로 발전하지 않도록 감시역할 수행

-언론을 입법·사법·행정부와 비견되는 4 표현=>언론의 권력+언론의 중요성을 지적하는 표현

 

3대중매체와 언론의 왜곡: 여론 형성과정에서 언론의 관점에 여러 가지 왜곡 발생

1. 대중매체의 보도가 현실을 있는 그대로 보여주는가? => 다양한 관점에서 의문제기

사회적 논의가 필요한 사안이지만 언론 보도에서 누락되어 논의가 무산되는 사례

중요한 사안에 대한 보도+그 사안의 핵심이 잘못 전달되어 수용자들의 판단 왜곡 형성

언론이 이해관계에 따라 여론을 특정 방향으로 유도하는 사례 발생

 

2. 월터 리프먼은 언론의 취재 환경 자체가 언론 보도의 불완전성을 낳는다고 주장

정확한 정보를 전달해 주고자 하더라도 정보는 여러 가지 요인에 의해 굴절될 수밖에 없다.

-기자가 그 사건의 직접 관찰자인 사례는 없기 때문, 사건 사후 현장방문+정보수집

-사건과 간접적 연결을 지니고 있는 사람들이 기자의 취재대상(사건전모를 아는 사람은 없다)

사건을 직접 지켜본 증언자의 증언도 편견과 다른 요인의 영향으로 왜곡된 증언이 될 수 있다.

-귀스타브 르 봉 군중심리에서 표현(사망한 소년에 대한 착각-불완전한 인간의 감각기관)

-다양한 취재원으로부터 정부 획득, 취재원을 다양화 하는 것만으로는 편견 극복이 어렵다.

사건 목격자가 자신의 경험 전달과정에서 언어의 한계 발생, 일정부분 왜곡을 피할 수 없다.

-증언자와 기자가 지닌 어휘 능력의 차이로 부여하는 의미가 서로 다르기 때문

기자가 취재를 시작할 때는 일정 시간이 흐른 후, 기억이 다소 희미해진 시점이다.

-증언자는 기억나지 않는 부분에 자신의 추론을 끼워 굴절된 형태로 재구성

기자는 단편적인 정보를 근거로 자기 나름대로 사건의 전모를 재구성해야 한다.

-수용자가 받은 정보는 기자가 수집한 단편적인 정보를 근거로 기자 자신이 재구성한 사건

기사 작성과정에서 시간적 압박이라는 요인도 무시할 수 없다.(뉴스 시간에 맞게 마감)

-다른 언론사와의 경쟁 압력, 사건의 전모를 적당히 정리하도록 유도 가능성 확대

기자의 기사는 언론사에 의해 굴절(언론사의 관점 영향)

-에드워드 허먼과 노암 촘스키가 대중매체의 시장 상황 강조(언론은 시장 행위자)

 

3. 에드워드 허먼과 노암 촘스키 언론의 행위를 제약하는 구조적 요인(뉴스 필터)

현대사회에서 대중매체는 거대 기업, 기업의 논리를 자신의 논리로 체화(기업입장에서 해석)

언론사의 주요 수익원은 광고(수익 안정성 우선 확보, 광조 주 눈치 보며 대기업 입장 반영)

기사 취재 시 기사의 주요 정보원이 누구냐에 따라 경제적 이해관계 일치(공생관계 형성)

-정보원 중에는 정부 고위관료나 기업체 관계자가 다수 차지(정보원 시각의 영향 반영)

기사에 대한 반론+이의제기가 하는 역할(민감한 사안 기사는 작성포기+축소=편향성 발생)

-일반시민은 이의제기 포기(대기업 상대 여력 약화), 권력자들은 이의제기(경제력과 권력 이용)

통제기제인 반공주의 관점에서 기사 작성(특히 미국 언론의 국제기사)

-사회주의 국가들은 자본주의 국가들에 비해 언론사들로부터 부당한 대우를 받을 가능성 확대

 

4. 위의 다섯 가지의 뉴스 필터는 언론사 체제의 속성으로 인해 보도에 왜곡이 발생하는 사례들

-수용자가 언론의 기사를 접할 때 일정한 주의를 기울여야 할 필요성 시사

-언론이 사안의 선별과정에서 사용하는 기준은 뉴스 가치(사안의 중요성과 연관)

-양극화가 심해진 현대사회에서 뉴스 가치를 판단할 적절한 기준 마련은 어렵다.

-언론사의 운영에서 광고 몫이 커지면서 언론의 논조 편향, 공정성에 대한 불신 확대

4한국 사회와 여론의 왜곡: 언론이 놓인 시장 상황으로부터 빚어지는 한계로 발생

 

1. 언론 자체의 권력화로 여론 왜곡 형성(조중동 논란=조선·중앙·동아 3 언론사)

신문사 경영진의 이해관계에 따라 정치적 편향 기사 게재, 의도적으로 여론 왜곡

-한윤형(1970조선·동아일보=비판적 언론인 해직, 1980년 군부독재 정권과 결탁, 사세 확장)

1998년 최장집 교수 사상검증기사(조선일보) 계기로 안티조선운동 태동

-2008년 미국 소고기 수입반대 운동을 통해 3개 신문사 편향성 폭로, 조중동 표현 등장

-신문사가 종합편성채널 형태로 텔레비전에 진출, 여론 왜곡에 대한 논란 심화

-촘스키가 지적한 반공주의에 기인한 미국 언론의 편향성

1980년대 이후 탈규제 정책+텔레비전의 공정성 원칙 폐기

-극단적 편향성을 지닌 텔레비전 방송 등장(편향성을 지닌 언론사의 시장 지배력 강화)

-표출방식이 언론의 기본원칙을 침해, 옹호자는 과거 군부독재 정권 세력

공정성 원칙: 미국 연방통신위원회가 1949년 도입한 정책, 1987년 공정성원칙 폐기(FCC)

-공공적 중요성을 지닌 논쟁적 사안과 관련해 정직+공정+균형 있는 보도를 하도록 요구한 것

 

2. 새로운 창구를 찾아 다양한 시민 미디어 생성(소규모 미디어), 언론 상황을 바로잡으려는 일환

한겨레신문으로 대표되는 국민주 운동, 다수의 시민이 언론사 주주(기존 언론의 한계 극복)

-언론의 편향성을 초래하는 시장 상황 교체, 권력과 자본으로부터 독립 추구

-1990년 이후 언론환경 상업화, 언론사 수입(광고=절대적), 한겨레신문시도=>경쟁 역부족

풀뿌리 언론 운동의 일환인 옥천신문, 기존언론의 한계(전국지 일색) 극복

-풀뿌리 운동은 개인에 밀착된 정보 제공을 통해 기존 언론의 왜곡을 인식하려는 시도

-기존 언론이 전국적 파급력을 지닌데 비해 그 파급력이 제한되어 있다는 점이 한계로 작용

인터넷 시대 도래와 더불어 모든 시민은 기자다라는 슬로건 내건 인터넷 신문 오마이뉴스

-수용자가 직접 생산자 역할 수행, 취재환경의 한계에 따른 기존 언론의 왜곡 극복 시도

-언론계에 반향 형성, 기존 언론의 틀을 고수+전통적 일방성의 틀을 따르고 있다는 점이 한계

-기존 언론들의 폄훼와 공격+인터넷 발달에 따라 유사 언론 난립, 인터넷 신문 중 하나로 전락

팟캐스트(딴지일보가 제작한 <나는 꼼수다>)와 동영상 공유 사이트인 유튜브 1인 방송

-시민+언론계 종사자+정치인들이 자신의 견해를 대중에게 직접 전달하는 통로로 활용

-기성 언론의 의도적·비의도적 왜곡을 넘어 대중과 소통하는 장치로 인기 형성

-우후죽순 생겨나는 방송이 사회문제 형성, 가짜뉴스 생산+여론의 왜곡을 조장한다는 우려 제기

 

5새로운 기술과 시민 미디어: 기존언론이 지닌 편향성 극복하고자 다양한 방식으로 시도

 

1. 시민 미디어가 지닌 특성으로 언론 시장에서 기존 대중매체와 경쟁에서 불리했지만

-2000년대 이후 대중매체의 수용자들이 사건을 보도하고 확산시킬 수단 등장

초고속 인터넷 보급되어 텍스트+동영상 실시간 수용 가능

디지털 카메라 일반화로 주변에서 일어나는 현장 촬영 가능

디지털 카메라 기능+컴퓨터 기능을 갖춘 휴대전화와 태블릿 PC 등 휴대용기기 발전

블로그와 SNS 등 새로운 미디어 발전, 개인의 경험 표출+다수의 사람들과 공유 기회 확장

-뉴스 생산과 전달의 대표적 매체인 트위터(팔로워 망 타고 메시지가 거미줄처럼 확산)

-뉴스 생산자와 수신자의 개념 약화로 연결, 전통적 대중매체 기능에 심각한 위협 제기

 

2. 전통적인 대중매체와 비교했을 때 새로운 매체들이 지닌 이점 정리

블로그와 SNS를 통해 전달되는 정보는 전통적인 언론의 정보에 비해 직접적이다

-전통적 언론 정보는 사건 후 취득한 정보, 이들의 취재는 사건 경험자 시각에서 형성된 정보

전통적 언론의 정보(기자·언론사·광고 주 관계 반영)에 비해 다양한 시각 반영(다양한 관점)

전통적인 언론이 제공하는 정보(육하원칙 기사 작성)에 비해 자유롭게 전달(친밀감 형성)

시간의 제약으로부터 자유롭게 전달(실시간), 전통적 언론은 마감 시간 제약

정보 오류 교정에 유리, 전통언론은 교정 기회 제한(이미 악영향은 확산 상태로 늦음)

-다양한 관점을 지닌 사람들의 참여로 실시간으로 확인 가능(정확성+해석+검토=오류 교정)

기존 언론+권력이 힘을 발휘할 수 없는 준폐쇄적 구조가 장점으로 작용

-트위터는 p2p 서비스 형식, 개인 간 소통 기반, 3자 개입 차단 가능, 개입이 어려운 매체

 

3. 전통적 언론에 비해 새로운 매체가 지닌 약점은

언론(다양한 정보원 이용), 새 매체는 자신의 경험이 기반(포괄성 약화, 검증되지 않은 정보)

전통적 언론(수직적 구조)에 비해 도달 범위가 좁은 것이 단점(수평적 네트워크)

-새로운 기술을 이용하는 이용자 수 제한, 준폐쇄적 구조로 확장성에 일정한 한계 존재

-트위터(팔로워 수 150), 조중동(2017년 약 120~180만부), 텔레비전 시청률로 환산 5% 정도

-이용자 수로 계산하면 새로운 매체 영향력은 전통적 매체 영향력에 미치지 못한다.

새로운 매체에 의해 전달되는 정보의 깊이 지적(트위터 메시지 길이 140)

-짧은 글에 익숙한 인터넷 이용자들의 습관 때문에 깊이 있는 내용 전달에 한계 형성

인터넷 확대로 특정한 관점을 지닌 사람들이 모이게 되는 경향이 역점으로 작용

-상업적 언론(상업성 극대화)은 수용자들의 관점 허용, 무색무취로 비판 형성+누구나 수용가능

-새로운 매체 정보는 비슷한 관점을 공유한 사람들 사이에서 순환, 관점 강화로 연결

준폐쇄적 구조가 약점으로 작용, 가짜뉴스 논란과 연결(집단 안에서 여론 분화+극단화)

-여론 형성을 위한 수단이 되기에는 제한적인 유용성을 지닌 매체로 평가

 

4. 사회구성원 각자의 관점을 전달하는 다양한 개인 미디어 발달은 현대사회의 분화를 의미

기존미디어에 대한 시민들의 불만이 한계에 도달했음을 시사

-기존미디어들은 새로운 미디어를 흡수하는 등의 다양한 방식으로 충격에 대처

-신문·방송의 수용자 참여 게시판 활성화, 기자들이 블로그 운영, 새로운 미디어 정보를 기사화

새로운 미디어 관점의 다양성(이점)+기존 미디어의 넓은 도달범위(장점) =>바람직한 여론 형성

-새로운 미디어에서 발굴된 중요한 사회적 사안이 기존미디어에서 논의되어 확산되면

=>논의되지 못하고 묻혀버리는 위험성 축소 가능(역으로 가능=기존 미디어 일방성 완화)

기존미디어와 새로운 미디어 사이에 여론형성 선순환 구조가 이루어지려면 개방적 태도 필수

-기존미디어와 새로운 미디어 사이에는 대립과 갈등 분위기 우세(약점 부각, 적대적 태도 견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