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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실천론

사회복지실천론 핵심 이론 요점 요약 정리 11-3 클라이언트중심모델 이론적 기반 주요개념 (1)

11-3 클라이언트중심모델 이론적 기반 주요개념 (1)


▹1940 : 년대 미국의 심리학자 칼 로저스가 체계화
▹개인치료의 중심기류였던 지시적이고 정신분석적인 접근법에 대한 반동
▹초기에는 비지시적 치료라 부렸으나 클라이언트중심모델 최근에 인간중심모델로 명명 ,

영향 ▹치료자와 클라이언트간의 위계적 관계 → 수평적 관계로 전환
▹사회복지실천 정신의학 심리치료 교육 철학 등 영향 , , , ,
▹사회복지실천의 기본 기술과 가치에 깊숙이 스며들어 현재도 사회복지실천 영역에서 활발히 활용

Ⅰ 이론적 기반
▹철학적 관점

인본주의 ▹정신분석이론의 무의식적 결정론과 환경결정론의 행동주의에 반대
▹인간의 성장과 변화에 대한 인본주의 관점 실존주의에 근거 :
 
실존주의 1. : 인간이 원래 의미 없는 세상 속에서 결코 안정될 수 없는 정체감 형성 불안
감을 피할 수 없다는 관점
, , ▹소외 무의미 불안 등 인간존재의 제한성과 비극적 측면에 초점
2.객관적인 현실보다는 개인이 현실을 어떻게 지각하느냐에 의미부여
 
인본주의 ▹인간이자아를 실현시킬 수 있는 본성과 잠재력 소유 인간이 긍정적적인 방향 →
으로 자발적인 성장을 할 수 있는 잠재력 소유
▹자유 개인의 책임감 자율성 목적 의미 사랑 선택 창조성 의미 가치 자 , , , , , , , , , ,
아실현 등 인간의 자아실현 경향과 긍정적 측면 강조
 
이론적
기초
현상학 ▹현실을 결정할 때 개인의 즉각적인 의식경험의 중요성 강조
관점 ▹로저스는 인간행동을 이해하기 위해 현상학적 접근방법 사용
▹객관적인 현실이 무엇이든 그것이 인간의 행동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인은 아
님 인간이 그 현실을 어떻게 보는가가 중요 :
 
가정 ▹자신의 본체와 대인관계의 성질에 초점
▹자신을 대수롭지 않게 여기고 자신의 의사결정을 신뢰하지 못하는 사람들은
자신을 가치있게 여기고 자신의 삶에 관한 선택에 자신감을 느끼는 사람들과
다르게 행동할 것이라는 전제
 
특징 ▹클라이언트의 인식능력과 결정능력에 기초  

▹인간에 대한 관점

인간의
본성
▹선천적으로 선한 존재
▹프로이드 인간을 비도덕적이고 반사회적 본능을 지닌 존재 :
가정 ▹모든 인간은 자이실현 욕구 소유
▹자아실현 욕구 자신을 유지하거나 향상시키는 방향으로 자신의 모든 능력을 :
개발하려는 인간의 타고난 성향
▹인간이 다른 사람이 영향에서 자유로운 상태에 있다면 인간의 자아실현욕구는
사회적 협조적 창조적 자기지향적 인간을 성장시킬 것 , , ,
▹인간의 자아실현 욕구가 어떻게 발현하는가에 대한 탐색에 초점
자아실현
욕구
발현과정
1. 유아 :  성장하면서 자기인식 형성
2. 자기인식 발달 : 개인이 경험을 어떻게 지각하느냐에 영향
1) : 개인의 경험에 대한 지각 타인에 의해 가치가 부여되는 (긍정적인 관심을 받고 자 하는) 욕구에 영향
2) : 긍정적인 관심에 대한 욕구 모든 인간의 보편적 욕구 아동은 이러한 욕구로 타인에게 쉽게 영향 →
3) : 인간의 자기관심의 의미 발달 긍정적 욕구충족 또는 좌절에 따른 다양한 경험 에 의해
문제 조건부
가치
1.중요한 타인들이 어떤 개인에게 긍정적인 존중을 무조건 제공하는 것이 아니
라 어떤 조건 하에서만 제공할 때 가치의 조건들
▹개인은 가치의 조건을 인식할 때 어떤 경험이 유기체적 욕구충족 여부보다
는 단지 중요한 타인들이 부여하는 가치의 조건들에 따라 어떤 경험에 긍정적
혹은 부정적 가치 부여
2. : 개인은 자기의 가치가 낮게 느껴지는 행동을 피하려는 경향
, ▹자신에게는 만족스런 경험이 아닌 행동을 긍정적으로 평가 자신에게 만족
을 주는 경험 부정적으로 인식 개인의 통합성 깨어지고 자신의 잠재력과의 →
접촉이 단절되어 건전한 성장발달 방해
▹예 운동을 좋아하고 그 운동이 자신의 충족은 물론 자아실현에 기여하 :
는 것으로 생각하여 그 운동에 긍정적 가치를 부여한 아동
▹부모와 선생님 친척들이 운동을 할 때는 아동에게 긍정적 존중을 전혀 보이지 ,
않고 공부를 할 때만 일정한 조건하에서만 긍정적 존중이 나 칭찬 ( )
▹아동은 자신이 존재가치를 높이기 위해 적성과 자기발전에 맞지 않는 공부라
는 경험을 긍정적으로 평가
▹자신의 자아실현 욕구와 조건부 가치와의 불일치 모순 경험 ,
자신의
자아실현
욕구와
조건부
가치와의
불일치
1.개인에게 내재된 자아실현 욕구와 인생에서 의미있는 타인들이 부여하는 조건과 갈등
▹자아실현을 향한 인간의 유기체적 힘과 그것들을 의식이나 활동으로 바꿀 수
있는 인간의 능력사이에서 발생
2.개인은 중요한 타인이 부여하는 가치를 자기 것으로 수용
▹자기인식과 개인의 경험 간 불일치에서 오는 갈등 경험
▹아동은 긴장 분노 내적 갈등 경험 정서적 행동적 문제 , , : ,
  ▹인간은 모순된 경험에 다양한 방식으로 반응
▹자기인식 자체 거부
▹경험의 왜곡 또는 합리화하여 해석함으로써 자기인식과 일치
▹자기방어기제를 통해서도 모순이 해결되지 못할 경우 긴장 우울 죄의식 수치심 등의 정서 : , , ,
문제해결 ▹클라이언트가 자기자신을 다시 발견할 기회 자신의 경험의 장이 자아를 중심으로 재조직화 :
▹예 나는 이것을 원한다 나는 이것을 하고 싶다 아는 이것이 이루어지지 않아서 화가 났 : , ,
다 나는 이것을 이런 방식으로 했으면 좋겠다 .

▹클라이언트중심 접근

관점 ▹인간은 본질적으로 신뢰받을 만한 존재 자기이해를 성취할 수 있다는 낙관론적 :
▹인간을 근본적으로 선하여 사회적이고 자아실현을 추구하며 인생의 의미를 찾고자 한다는
인간관
▹치료자의 직접적인 지시 없이도 자신과 자신의 문제를 이해할 수 있는 잠재적 능력 소유
가정 ▹클라이언트는 일단 치료관계에 참여하게 되면 자기지시적 방법으로 성장
▹개인에게 다른 조건이 주어진다면 극복 가능 잠재적으로 능력이 있는 개인 안에 이미 존재 :
하는 능력을 해방시키는 것
▹어떤 특정한 조건이 주어진다면 개인은 점차로 자아실현의 능력 소유 조건부 가치에 의해 →
내재화단 한계들을 극복 가능
특정한
조건

▹실천가와의 관계 속에서 개인이 정확한 공감적 이해 무조건적인 긍정적 존중 진실성의 지각 , ,
목적
1. : 개인의 독립과 통합 인간의 문제보다는 성장 자체에 초점
▹클라이언트가 현재 직면하고 있는 문제들과 앞으로의 문제들을 극복할 수 있도록 성장과정
을 도와주는 것
2.클라이언트의 자기이해를 통한 자아실현의 성취
3. : 충분히 기능하는 사람으로 성장 격려 클라이언트 스스로에 대한 이해의 수준을 높이는 것
▹개입을 통해 클라이언트가 진실된 자기를 발견하고 자신이 간절히 원하는 사람이 되어야
함 그 동안의 사회화과정을 통해 발달시킨 자신의 가면을 벗어 버리도록 해야 함 :
▹클라이언트는 그 동안 가면을 쓰면서 자기 자신과의 접촉을 상실했다는 것을 깨닫고 자의
다른 면모를 깨닫게 됨 매일의 생활에서 새롭고 건설적인 행동 자신이 갖고 있는 능력을 → →
최대한 발휘할 수 있게 되는 자아실현과정에 들어가고 이 과정을 거쳐 각 개인은 비로소
진정한 사람이 됨
4. : 충분히 기능하는 사람 이상적인 삶을 사는 사람
▹충분히 기능하는 사람으로 성장과정에 있는 사람 보다 자유롭고 창조적 인간성을 신뢰하 : ,
고 보다 풍요로운 삶을 살 수 있음
경험에
대한
개방성
증가
▹자기방어로 인한 폐쇄성의 감소
▹가치의 조건에 아무런 제재를 받지 않는 사람:
▹자신의 감정을 있는 그대로 자유롭게 인식함과 동시에 자신 내부에서 이루
어지는 경험에 자유롭게 대처 가능
실존적
삶에 대한
태도 증가
▹순간 순간의 삶에서 자신에게 최선의 것을 선택하는 삶
▹실존적 삶을 사는 개인
▹과거의 경험에 구애받지 않고 지금 어기서의 삶을 충분히 숙고 -
▹자신의 선택에 대해서 후회나 미련이 없음
▹자신의 선택에 바탕을 두고 최선의 삶을 살아감

▹클라이언트중심 접근

목적 자신의
유기체에
대한 신뢰
증가
▹충분히 기능하는 사람 자신의 유기체 전체를 통해서 어떤 한 상황에 대해 :
다각적 고려 가능
▹그 결과 한 상황의 모든 측면을 가장 만족스럽게 할 수 있는 결정:
유기체 신뢰
접근방법 1.클라이언트의 사고와 느낌을 반영하고 주의깊은 경청을 강조하는 비지시적 원조
과정을 통해 자기가치감과 자기이해를 향상시킴으로써 사회기능을 향상
2. :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의 관계양상 개입의 효과 결정
1) : ( ), 핵심포인트 사회복지사의 공감적 이해 감정이입적 반응 무조건적 긍정적인 관
( ), ( ) 심 수용 진실성 진정한 존중 을 바탕으로 한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의 관계
→ 클라이언트의 건설적이고 긍정적 변화 가능
2) 클라이언트와 사회복지사 사이에 따뜻하고 진정한 보살핌의 치료관계 형성
▹클라이언트는 자기 스스로에 대해 진정한 이해 가능
▹이를 바탕으로 최대한 성장하여 자아실현
적용대상 ▹자발적이고 동기가 있으며 자신의 의사를 표현할 수 있는 능력과 사고능력을 갖추고 지나
친 부담을 갖지 않은 클라이언트
특징 1) : 인간에 대한 긍정적 시각 : 클라이언트의 능력에 대한 신뢰 기반
2) 클라이언트에게 해석을 내리는 권위주의적 관계구조에 반대
3) : ‘ - 개입방향에 대한 일차적 책임 : 클라이언트에게 가도록 문제에 대한 과거사보다는 지금 여
기 강조 ’
사회
복지사
역할
1.클라이언트가 자신의 목표를 명료화하는 능력을 지녔음을 신뢰하고 이를 촉진하는 역할
2.사회복지사가 클라이언트를 위해 구체적 목표를 선택하는 것이 아님
3. : 사회복지사의 태도 클라이언트의 성격변화 촉진한다는 관점
1) : 사회복지사가 인간대 인간으로 클라이언트를 대면할 때
▹클라이언트는 지금까지 인식하기를 거부하거나 왜곡되어 있던 그의 생활영
역을 탐색하는 데 있어 조력관계 경험
2)클라이언트와의 관계에서 진실
3)선입견적인 진단적 범주에서 판단 지양
- 순간 순간의 경험에 기초하여 클라이언트를 만나고 그들의 주관세계에 들어 가서
그들을 도우려는 자세 필요

Ⅱ. 주요개념

실현화
경향
▹유기체를 유지 고양시키는 방식으로 발달해 가려는 유기체의 생득적 경향 ,
▹인간은 출생시부터 성취를 향해 생산적으로 성장하도록 운명
▹실현화 경향 자율성을 향한 발달 :
자아실현
욕구
▹자아실현 실현화 경향의 산물 :
▹ 자아가 형성됨에 따라 일부 실현화 경향이 자아실현으로 표현

긍정적
관심
1.인간은 자아가 발달하면서 사랑과 인정 갈구
: ▹다른 사람들로부터 긍정적 존경을 받고자 하는 욕구 매슬로우의 자존의 욕구
2. : 긍정적 관심에 대한 욕구 생래적
3.주요한 타인으로부터의 긍정적 관심에 갈구
▹필요로 하는 사랑과 애정을 얻고 인정받기 위해 인간은 성장과정에서 부모와 중요한 타
인들을 기쁘게 하고 자신의 내적 경험 무시
▹점차로 자기자신에게 덜 맞추고 타인의 평가에 더 맞추어 행동
조건부
가치
▹중요한 타인들의 긍정적 관심 조건부로 주어짐 :
▹조건부 가치 인간은 어떤 측면에서는 자신이 존중되고 있지만 다른 면에서는 그렇지 않다 : .
는 느낄 때 발생


<정리하기>
1.클라이언트 중심모델의 등장배경은 무의식적 결정론의 정신분석이론과 환경결정론의 행동주의이론에 근거
한 지시적 접근방법에 반대하여 인간의 성장과 변화에 대한 인본주의적 관점을 모델로 한다.
2. , 이론적 기반은 인본주의 이론 모든 인간은 자아실현의 욕구를 갖고 이를 위해 자신의 모든 능력을 개발
하려는 욕구를 가지고 있다는 인간관
3 , , , . 주요개념으로는 실현화 경향 자아실현욕구 긍정적 관심 조건부 가치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