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2 위기개입모델(1)- 이론적 기반, 주요개념
▹린더만의 극심한 슬픔반응에 대한 연구 캐풀란 및 동료학자의 예방정신의학 연구프로그램 등에 기초하 ,
여 년대 및 년대 급속한 성장 1950 1960
▹위기개념과 단기치료의 개념 통합
▹인간의 행동과 성격을 이해하기 위한 기존의 이론들의 원칙과 기술 결합
▹초기 위기에 처한 개인 및 가족을 중심으로 하는 임상접근법 강조 :
▹캐플란 위기해결 이후 적응과정에서의 환경자원 특히 지역사회서비스체계의 중요성 주장 : ,
▹인간의 위기가 사회구조적 측면과 사회체계적 특면에 의해 제기된다는 인식 확산
▹심리중심 위기개입과 함께 생태학적 측면의 환경중심 접근 강조
Ⅰ. 이론적 기반
▹개념
대상 | ▹자연재해나 갑작스러운 생활상의 사건으로 인해 격심한 고통의 감정을 일시적으로 경험 이로 인해 압도당하거나 ▹발달과정에서 유발되는 스트레스로 인해 일상생활 수행에 어려움이 발생하는 경우 ▹이에 대처할 능력과 자원이 부족하여 문제가 생기는 사람 |
관심 | ▹극심한 스트레스 상황에서 즉각적으로 필요한 서비스의 지원 ▹격심한 고통 이후 발생할 수 있는 심각한 심리적 붕괴의 예방 |
특징 | ▹사회복지실천의 이론들이 갖고 있는 개입목표와 위기이론의 개입목표 유사 ▹사회복지실천의 역사 위기개입의 역사 : ▹구조적 빈곤 질병 등 사회문제 해결에 초점 , ▹개인이 실업 질병 등으로 생존의 위협을 느낄 때 사회적 서비스를 통하여 이를 중재 , : 하고 심리적 도움 제공 |
▹긴박한 스트레스 상황속의 개인이나 가족을 진단하는 준거틀과 임상적 측면에서 예방법 으로 일반화할 수 있는 접근방법 제시해주는 모델 ▹개별사회사업의 문제해결모델과 기본가정 시각 비슷 , |
|
문제해결모델 | ▹일상적인 상황에서 클라이언트의 문제해결능력과 기능 회복 |
위기개입모델 | ▹평소의 문제해결방법으로는 해결하기 어려운 위기적 상황에서 일시적 으로 깨어진 클라이언트의 균형상태를 적시에 개입하여 단기단 치료 |
인간의 위기 | ▹현대사회 복잡한 구조 빠른 변화 특징 : , ▹위기발생의 가능성 많이 내포 ▹상황적 위기 환경문제로 인한 자연재해 문명의 이기로 인한 인재 빠른 변화로 인한 : , , 사회적 지위의 변동 등 ▹발달적 위기 다원적 사회구조로 인한 정체감 형성의 어려움 기타 다양한발달적 위기 요소 잠재 : , |
위기에 대한 반응 |
▹예기치 못한 사건에 대한 반응은 사람마다 다양 ▹스트레스 사건에 따르는 위기경험의 정도 그 스트레스가 얼마나심각하고 지속되느냐는 , 사건의 성격에 따라 다름 ▹그 의미를 어떻게 받아들이는가 그 사건이 요구하는 개인적 환경적 자원이 얼마나 충 , , 분한가에 따라 다름 ▹그 반응의 정도에 따라 도움을 받아야 하는 경우도 존재 |
위기에 대한 관점 |
▹위기를 어떻게 이해할 것인가는 위기이론에 따라 다름 |
▹심리학적 관점에서의 위기이론 린더만 캐플란 라자루스 : , ,
린더만 | ▹급성적인 비탕의 증후와 관리 갑자기 가족을 잃은 사람들에 관한 연구 : | |
▹사별 후의 비탄 일정하고 뚜렷한 이행단계를 거침 : ▹사별후의 비탄이 필수적 자연스러운 반응 , ▹개인의 행동을 결정하는 것은 실체에 대한 개별적 지각이라는 관점 |
||
비탄에 잠긴 정상적인 반응 |
▹사별한 사람에 대한 몰두 사별한 사람과 동일시 ▹ ▹죄책감과 적대감 표현 일상생활 붕괴 ▹ ▹신체적 증상 호소 |
|
개입의 필요성 | ▹이러한 증상이 6주 이상 지속 : 전문가의 개입 필요 | |
위기극복과정 | ▹4단계가 보편적 ▹위기로 인한 일상생활 유지균형의 붕괴 ▹단기치료를 통한 비탄 다루기 ▹문제 혹은 슬품속에서의 클라이언트의 활동 재개 ▹균형회복 |
|
캐플란 | ▹2차대전 후 이스라엘 수용소 아동들의 위기상황 연구 | |
위기에 대한 정의 | ▹통상적인 행동을 통해 극복할 수 없는 일상의 장애 | |
위기상황 | ▹발달적 위기 상황적 위기 ▹ | |
위기개입 | ▹초기의 심리적 트라우마를 발생시킨 인지적 정서적 행동적 왜곡을 , , 인정하고 수정 또는 제거 |
|
위기개입의 초점 | ▹클라이언트의 정신적 건강 고려 필요 | |
정신건강에서 가장 중요한 측면 |
▹클라이언트의 자아 자아의 성숙정도 자아구조의 질 포함 : , ▹자아의 평가 ▹대상이 되는 사람이 스트레스와 불안을 참으면서 자아의 균형을 유 지하는 능력 ▹문제해결에 있어서 현실에 대한 인지와 직면의 정도 ▹대상이 되는 사람이 자신의 심리적 생물학적 사회적 영역에서 균 , , 형을 유지하기 위해 이용할 수 있는 효과적인 대처 기제와 레퍼 토리 |
|
캐플란 | 관점 | ▹대상이 되는 사람의 자아라는 내적자원도 중요 ▹그들의 정서적 환경체계를 구성하고 있는 모든 요소에 대한 예방적 접근 중요 ▹개인의 욕구 본능 충동 현실적인 물적 신체적 사회적 욕구도 중요한 행동 , , , , , 결정 요인으로 고려하는 위기개입 필요 |
캐플란 | 위기기간 | ▹많은 사람들이 위기를 맞아 그에 따르는 혼란의 시기 경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많은 시도를 통해 본질적으로 정서적 균형회복 노력→ 위기해결에 실패 균형이 깨어지고 내면적 긴장 고조 불안 정서적 혼란 야기 → , , 되는 일정한 위기기간 경험 ▹위기기간동안 개인과 그의 정서적 환경에서 있어서 중심이 되는 인물사이의 상호작용이 위기극복에 중요한 변수 |
▹정신의학적 관점에서의 위기
▹지역사회정신보건 차원에서의 위기개입
▹린더만과 캐플란의 위기이론 년대 지역정신보건이 대두되면서 지역사회정신의학의 주요한 접근방 : 1960
식의 하나로 위기개입이 인정되고 위기개입이론 발전의 초석
지역정신의학의 위기개입모델 |
▹지역사회에 적응해야 하는 정신장애인에게 요구되는 과도기적 상황적 필요에 초점 , : 민감하게 반응함으로써 최소한의 개입으로 최대한의 효과 성취에 기여 |
대응 | ▹지역사회 내 위기개입센터 다학제간 팀에 의해 운영 : ▹정서적 문제에 대한 응급처지 시간 핫라인 : 24 ▹정신의학적 관점에서의 위기긴급출동과 같은 위기개입서비스 제공 ▹일상생활 수행에 필요한 요구에 대한 즉각적인 대응 |
▹정신적 외상으로서의 위기
정신적 외상에 대한 관심배경 |
▹정신적 외상은 인류의 기원부터 시작되고 관찰 묘사됨 , ▹외상 후 스트레스장애 최근 정신건강영역에서 인지 : |
배경 | ▹19세기 중반 이후 열차사고나 산업재해 이후의 희생자들의 보상을 둘러싼 의료법적 이슈 ▹20세기 초 노동자들의 보상법 제정에 대한 이슈들과 연관되면서 ▹1,2 : 차 대전에서 정쟁공포나 무력증상을 보이는 군인들의 치료 다시 관심 의 대상 ▹1970 : 년대 여성운동 ▹여성들의 성학대 강간 가정폭력으로 인한 외상적 영향에 대한 표면화 , , |
용어 | ▹열차척추장애 히스테리아 보상신경증 강간외상중후군 아동학대중후군 , , , , |
정의 | ▹죽음의 위협 심각한 상해 신체적 위협 어떤 사건의 목격 가족이나 가까운 사람의 외상경험 , , , , 에 대해 아는 것을 포함한 개인의 직접적 경험인 극도의 외상적 스트레스에 노출됨에 따라 생기는 특징적인 증상의 발전 |
특징 | ▹끔찍한 사건을 부정하고 싶은 의지와 그 경험들을 밝히고 싶은 의지사이의 갈등이 심리적 외 상의 핵심 허먼 ( ) |
개인적 반응 | ▹강력한 두려움 무력감 공포감 아동에게의 해체되거나 초조한 행동의 동반 , , ( ) |
특징적 증상 | ▹지속적인 외상적 사건의 재경험 외상과 관련된 자극의 지속적 회피 과 , , 민반응의 지속적인 증상 등 |
▹사건에 대한 반복적이며 침입적 기억 사건이 재연되는 반복되는 꿈 해 , , 리 강력한 심리적인 스트레스 원래의 사건과 유사하거나 어떤 상징적으 , , 로 연상되는 일에 대한 심리적 반은 사건에 대한 기억상실 반응감소나 , , 정신적 마비 다른 사람과 분리되는 느낌 감정경험 능력 감소 지속적인 , , , 불안 수면장애 지나친 경계심 화들짝 놀라는 반은 이자극성 분노폭발 , , , , , , 주의집중 곤란 등 포함 |
외상 반응 분류 |
테르 | 단기간 유형 1 |
▹예측되지 못한 한 번의 충격적이며 재난적 특성 ▹단기간에 이루어지는 강간 자동차사고 등 , ▹반응 침입적 사고 회피 과민증상 : , , |
장기간 유형 2 |
▹지속적이고 반복되는 시련과 연관된 스트레스 요인 ▹의도적 계획적 경향 전투나 지속적 학대 등 , : ▹반응 무력감 해리 인격장애 대인관계 장애 분리 제한된 정서 물질남 : , , , , , , 용 등 가지방어적 기전을 사용하는 결과 초래 |
||
DSM | ▹DSM- : 1980 Ⅲ 년 외상후 장애로 진단범주에 포함 ▹DSM-R: 소아의 외상후 스트레장애 포함 ▹DSM- : Ⅳ 급성스트레스 장애 포함 |
▹생태학적 관점에서의 위기
힐 | ▹전쟁으로 인한 가족의 사별에 따르는 가족의위기와 재통합과정에 대한 연구 | |
ABCX모델 ▹A( ) B( ), C( ) 사건으로 인한 역경 가족의 위기대처자원 가족이사건에 부여하는 의미 → 와 상호작용 위기 초래 →X( ) ▹B( ), C( ): 가족의 위기대처자원 가족이사건에 부여하는 의미 가족내에 존재 ▹가족의 구성 및 가치체계의 관점에서 규정 필요 ▹A: 가족 외부에 존재 사건 자체의 의해 결정 → |
||
관점 | ▹전체적인 생태내에서 개인이 주요한 재앙적 사건의 영향을 받는다는 과점 ▹재앙의 생존자에게 존재하는 정서적 외상을 다루는 것만으로는 부족 ▹위기후에는 전체 생태들이 영원히 손상될 수 있는 부정적 잠재성 존재: ▹위기의 성격과 필요에 따라 다양한 수준에 대한 포괄적인 서비스를 위해 인간과 환경분야 의 다양한 전문가들이 안정성과 균형 회복을 원조해야함 ▹이를 위해 다학제간 팀을 구성하여 접근 필요 |
|
생태학적 관점이론의 중요한 역할 요소 |
전자매체 | ▹전자매체를 통해 재난과 외상적 사건들이 가정으로 방송되어 희생자뿐 아니 라 일반인들도 그러한 사고가 언제 자신에게 발생할지 모르는 위기의식 고취 ▹태풍 지진 화산폭발 집중호우 홍수 등 자연재해를 미리 예측하고 빨리 , , , , : 전달하여 예방가능 |
체계적 상호의존 |
▹인간생활의 생태적 속성으로 위기의 요소 파급 ▹예 약물남용의 경우 약물공급자 폭력조직 중간매개자 약물의존자로 연계 : , , , 되는 체계적 상호작용 속에서 부정적 요소 확산 |
|
거시체계적 접근 |
▹해결되지 않은 위기가 클라이언트의 인성적 사회적 재정적 환경적 자원뿐 , , , 아니라 전체 생태체계를 파괴시키므로 공적 체계를 통해 전체적인 생태체 계에 접근하여 거시적으로 대처 |
<정리하기>
1. 주요 개념
(1) 상황적 위기
갑작스럽게 발생하는 외부 사건에 의한 위기 심각한 질병 외상 사별 자연재해 지진 해일 화산폭발 등 와 [ , , , ( , , )
인재 홍수 전쟁 화재 건물이나 교량붕괴 교통사고 등 폭력범죄 강간 강도 등 ( , , , , ), ( , )]
(2) 발달적 위기
발달단계에서의 성숙과정에서 발생하는 생활사건이나 발달단계마다 요구되는 발달과업에 의한 새로운 대처
자원이 필요한 성숙위기 청소년기의 진입 결혼 자녀의 출생 노화 등 ( , , , )
(3) 실존적 위기
, , , , 위 목적 책임 독립성 자유 헌신 등 인간에게 중요한 이슈를 동반하는 내적 갈등이나 불안과 관련 된 위기
2. 위기의 구성요소
, , . 위기는 위협 상실 도전으로 개인에게 경험된다 스스로 적절한 대응기제로 대처해 나갈 수 없는 경우의
. . 세 가지 요소들이 상호 연관되어 형성된다
3.위기의 발달
(1) Caplan, Mason &Kaplan 4 : 5 8 의 단계 약 주에서 주정도 소요
- : , . 첫단계 위기유발사건의 결과로 긴장이 유발 긴장이 고조되기 시작할 때 개인은 일상적으로 익숙해져
있는 문제해결의 행동유형으로 위기를 극복하려고 노력
- : . 둘째단계 개인이 여전히 위기를 해결하지 못하기 때문에 높은 긴장상태에 있음 습관적인 수습책략의
실패로 인한 혼란과 무기력의 기간
- : , , 셋째단계 긴장도는 여전히 높으며 새로운 해결을 시도하고 긴급문제해결기술을 사용 긴장도가 높게
되어 개인은 허탈과 무력감을 느끼기 때문에 급성우울증을 경험할 수도 있음
- : , 넷째단계 개인은 상당한 정도의 정서장애와 정신장애를 유발하거나 긴장을 완화시키는 부적응적 행동
유형을 활용하여 위기를 해결할 수 있음 이 경우 그의 미래의 사회적 기능에 손상을 가져올 수 있음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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