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복지실천론

사회복지실천론 핵심 이론 요점 요약 정리 13-1 인지행동모델 이론적 기반, 주요개념 (1)

13-1 인지행동모델 이론적 기반, 주요개념 (1) 

 

인지행동모델 행동주의와 인지주의접근의 절충모델 :
인지행동이론 대 중반에 소개 : 1960
사회복지실천의 중요한 이론적 기반
1. : + 특징 생각하고 정보를 처리하는 과정인 인지과정의 연구에서 도출된 개념 행동주의와 사회학습이론의
개념의 통합적용
2. : , , , 치료과정 문제를 일으키는 잘못된 가정과 사고의 유형을 확인 점검 재평가 하여 수정하도록 격려 원조
3. , , , , 행동치료 인지치료 합리정서치료 현실치료 인지행동치료
차이점 인지 행동주의 구조에서 인지측면과 행동측면 어느 것을 더 강조하느냐 인식 기억 정보처리과 : - , ,
정 판단 의사결정과 같은 인지과정 어디에 어느 정도 초점을 두는가에 따름 , ,

 

Ⅰ. 이론적 기반
(1) 행동주의이론
임상사회복지실천에서 행동주의적 접근 학습이론에 개념적 기초 :
환경적 사건 발생 사건의 결과가 행동 감정 인지로 나타남 , , ,

학습이론의
기본원칙과 가정
1. ( , , , 인간에 의해 일어나는 모든 현상들 분명한 행동과 언어 숨겨진 사고와 인지 느낌 꿈
등 의 관찰이 가능하건 혹은 불가능하건 모두 행동으로 간주 )
2.대부분 인간의 행동은 생활경험에서 광범위하게 학습 학습은 전 생애를 통해 이루어짐 :
3. : 기본적인 학습 여러 문화와 생활환경을 통하여 개인의 행동으로 나타나며 정상적이거
나 역기능적 행동 느낌 사고 등은 학습의 결과 , ,
4. : 대인적 행동 학습과정에 의한 기능
1) , , , 개별관계나 집단 조직 지역사회 사회현상 모두에서 발생
2)이러한 행동은 범위가 커질수록 기본적인 학습기전이 보다 복잡하게 작용
5. : , , 주요 학습과정 반응적 조건화 조작적 조건화 관찰학습

고전적 학습 반응적 조건화 ( )
학습 반응적 학습 파블로프의 조건형성에 의한 학습 개의 침샘분비에 관한 연구를 통해 : :

1.무조건
반응
개의 침흘림 생득적인 현상 :
이런 반응을 유발하는 음식물 무조건적 자극 침을 흘리는 반응 무조건 반응 : :
2,조건반응 종소리와 음식물 함께 제공하다 종소리만 울려도 침흘림 조건화 :
조건자극에 의한 침흘림 조건반응 :

조작적 학습 조작적 조건화 ( )

1.도구적
조건형성
1)손다이크의 문제상자의 학습원리
2)보상을 얻기 위한 도구적 행동이 시행착오를 거듭하면서 학습
3)보상의 경험을 할수록 행동이 지속되고 빨라짐
2.조작적
학습
1)스키너가 손다이크의 문제상자에 시행착오 학습원리를 적용한 지속적인 실험을 통해 실생
활에서의 학습원리로 발전
2) , 일상생활에서 어떤 행동에 대한 결과적 반응이 긍정적 혹은 부정적이냐에 따라 후속 행
동여부가 결정됨 발견

조작적 학습 (조작적 조건화)

조작적 학습 선행사건 에 반응하는 행동 에 대해 어떤 결과 가 뒤따르름 (A) (B) (C)
이 결과의 특성에 따라 유기체가 미래 그 행위를 반복하거나 멈추는 경향
강화 행동의 결과로 칭찬과 인정을 받는 보상이 따르는 행동은 반복하는 경향
처벌 반응의 결과가 불리하거나 비강화적이면 그 행동의 반복가능성 희박
  적응적 행동은 보상을 통하여 향상
▹부정적 파괴적 행동 처벌 또는 무시를 통하여 소거할 수 있다는 것 , :

사회학습 관찰학습 ( )
직접적인 보상이나 처벌경험 없이 타인의 행동을 관찰함으로써 행동을 습득하는 것

모델 행동을 보여주는 대상
관점 사람들은 모델을 토이해 관찰하고 학습한 내용을 모두 행동으로 옮기지는 않음
행동 개인적 변인과 환경적 변인의 계속적인 상호작용의 결과로 간주 :
인간은 직접 경험 또는 대리경험 관찰 을 통해 행동 학습 ( )
특징 행동주의와 달리 자극과 반응을 연결하는 인간의 인지적 기능 강조
행동의 환경적 혹은 상황적 결정요인 중시
학습과정 관찰을 통해 모델이 되는 행동 선택하여 모방 모방행동의 결과 강화 모델링 강화 새로 → → ,
운 행동의 시도 강화

관찰학습 영아기부터 성인기에도 지속되는 일반화된 학습형태 :
인간은 이를 통해 나름대로의 사회적 행동양식 확립
많은 사회적 체험을 통해 모델링된 행동이 강화되고 그 모델링으로부터 학습된 행동이 더욱 강화

 

(2)지 이 론
인간의 사고가 정서와 행동의 결정인자
환경적 사건이 일어나고 이에 대한 인지적 과정이 있으며 이 인지를 바탕으로 행동과 감정 발현

관점 1.모든 심리적 장애에 왜곡되고 역기능적 사고가 나타나는 것이 공통적
2. : 사람들의 감정이나 행동 어떤 사건에 대한 그들의 지각에 영향을 받음
3.사람들의 느낌을 결정하는 것은 그 상황 자체가 아니라 그들이 그 상황을 해석하는 방식
에 달려 있다는 관점
가정 1. : 역기능적 사고 인간의 기분과 행동에 영향
2. : 사고에 대한 현실적인 평가와 수정 기분과 행동의 호전 초래
3.지속적인 호전을 위해서는 환자에게 내재하는 역기능적 믿음의 수정 필요
아들러 1. : 프로이트의 인격의 구성요소 부인 인격을 전체로서 이해할 필요 강조
2.인간은 성적 욕망보다는 사회저 욕망에 의해 일차적으로 동기화
3. : 생활스타일에 의해 인간의 행동 형성 인간의 행동은 그의 관념으로부터 나옴
앨리스 합리정서적 모델 합리적 정서적 행동치료 논리적 분석 행도수정 절차를 포함한 분명한 ( - ): ,
기법들 지시와 가르침 포함 조건형성 학습치료 행동수정과 공통점 , : - ,
글래서 인간의 기본적 욕구 사랑을 주고 받는 것과 서로에게 가치있게 느껴질 수 있는 :
방식으로 행동하는 것
현실에 대한 책임있는 깨달음 책임감에 대한 기회를 확인하는 평가과정에서 인지를 활용 ,
하여 가능하 변화 목표설정과 변화동기의 격려를 통해 인지적 기반의 현실치료
한 개인이 가지고 있는 자신과 세계에 대한 지각이 그의 심리적 사회적 문제나 행복을 ,
초래
클라이언트의 심리적 사회적 문제를 경감 또는 해결하기 위해 클라이언트의 인지적 측면 ,
의 왜곡을 교정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

(3) 인지행동이론: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에 근거
행동주의 이론과 인지주의 이론의 통합

관점 무엇을 어떻게 생각하는가가 정서적 반응과 행동에 영향을 미친다는 관점
인간의 사고가 그 결과로 생겨나는 감정과 행동 조정
문제행동
개인적인 디 스트레스
비합리적이고 경직된 사고와 비현실적이고 근거없는 신념에 기초
  행동치료를 통해 단순히 행동상의 변화 변화의 지속성에 의문 :
행동기법의 제한점을 보완할 수 있는 보다 근원적인 인지변화를 돕는 것이 중요
환상 사고 자기이미지 등 인지의 변화를 통해서 행동 수정 행동의 결과에 의해 인지적 변 , , →
화를 강화하는 재학습과정을 갖는 인지행동적 접근 효과적
가정 인간 외적 자극에 단순히 반응하는 존재가 아니라 상징을 사용할 수 있는 비범한 능력 소유 :
사고 창조하며 계획하는 것이 가능한 존재
상호
결정론
인간 내적 심리세력에 의해서만 영향을 받는 존재 또는 환경적 영향에 의해서만 행동하는 :
존재가 아님
개인적 환경적 인지적 영향력 사이의 끊임없는 상호작용에 의해 행동 , ,
환경적 조건 개인의 행동 조성 개인적 조건 환경조건들을 형성 → → ,
고유한 인지과정을 갖는 인간이 환경 속에서 자신의 경험을 독특하게 해석하고 경험하면
서 행동 행동의 결과가 다시 주위 반응에 영향을 받는 순환적 상호작 용과정 →
반두라 행동의 동기에 대한 통찰력을 갖는 것 자기발견의 과정이라기보다는 신념의 전환 의미 :
인간의 무의식적 정신내용을 찾아내는 것보다는 의식적 인지과정을 변화시키고 개발시킴으로
써 정신적인 인지능력을 확장하여 인지활동을 반복하는 동안 이를 무의식화하여 일상화 가능
의의 사회적 상황속에서의 인간이해를 고유 관점으로 하는 사회복지실천에 있어 인간의 행동 이
해 행동주의 혹은 인지주의만으로는 부족 :
환경과의 맥락 속에서 인간을 이해하는 인지행동적 시각 필수적

 

Ⅱ. 주요개념

(1) 행동주의이론의 주요개념

강화와
처벌
소거 조작적 소거 강화를 통하여 유지되는 행동과 함게 발생 가능 :
강화물이 중단되면 일시적으로 강화될 수 있으나 이어서 줄어들며 궁극적으로 완전히 소멸
강화
스케쥴
조작적 학습에 따라 행동이 유지되는 비율 강화스케쥴에 영향 받음 :
지속적 강화스케쥴보다 간헐적 강화에 의한 행동유지율 높음
강화받지 못한 행동 빈도 강도 지속기간 감소경향 : , ,

긍정적 부정적
강화
( ) 행동의증가
보상의 경험 행동의 강화 →
예 칭찬받은 행동의 증가 :
경감의 경험 행동의 강화 →
예 진통제복용에의한 고통 감소 :
후 진통제 복용 증가
처벌
( ) 행동의 감소
불쾌한 경험 행동의 감소 →
예 야단맞은 행동의 감소 :
유쾌한 것의 제거 행동 감소 →
예 잘못된 행동으로 전자오락 금 :
지 그 행동 감소 →
지속적 강화 간헐적 강화
표적행동이 나올 때마다 강화
표적행동이 있더라도 매번 강
빨리 학습시키는 효과 화를 해주지 않는 것
비교적 쉽게 소거됨 간헐적 강화로 대체 필

 

(2) 인지이론의 주요개념
엘리스의 합리정서적 모델의 주요개념

기본가정 1. : 인간 합리적이고 정확한 사고를 할 가능성과 왜곡되고 비합리적 사고를 할 가능성 동시에 지닌 존재
2. , : , 인간의 정서적 심리적 혼란상태 사건에 대한 비합리적 비논리적 사고의 결과
3. : , 인간 비합리적으로 이끄는 강력한 생물학적 사회적 힘이 있는 반면 이성적일 수 있는 잠재력 소유
4. , 실천가는 논박과 도전을 통해 부정적 자기패배적인 사고와 감정을 가진 클라이언트의 비합
리적 지각과 사고를 논리적이고 합리적인 사고와 감정으로 변화하도록 도울 수 있음
기본가정 1. : 인간은 이성적인 동시에 비이성적 합리적으로 생각하고 행동할 때 효율적이고 행복하며 능
력 구비
2. , : 정서적 또는 심리적 장애 신경증적 행동 비합리적이고 비논리적인 사고의 결과
정서 사고를 수반하며 편견적 선입견적 대단히 개인중심적 비합리적 사고 : , ,
3. ( ): 비합리적 사고 신념 생물학적 경향성으로 문제의 핵심
부모와 문화에서 특별하게 획득한 초기의 비논리적 학습에 기원
4. : 인간 언어적 동물로 사고는 기호나 언어의 사용을 통해 일어남
사고는 정서와 정서적 장애 동반 정서적 장애가 지속되면 비합리적 사고 지속 →
장애를 가진 사람은 장애를 영구화 비합리적 생각과 관념을 내적으로 언어화 비논리적 , →
행동 유지
비합리적
신념
1주위에 있는 모든 사람들로부터 반드시 사랑가 인정을 받아야만 한다는 생각
2.자기 자신을 가치 있다고 생각하기 위해서는 철저하게 유능하고 적절하게 행동하며 성취적
이어야만 한다는 생각
3.일반적으로 나쁘고 사악하며 악랄한 사람이 있으며 그러한 사람들은 그들의 죄에 대해 비난
과 처벌을 받아야만 한다는 생각
4.일이 바라는 대로 되지 않으면 인생을 끔찍스럽고 아무런 가치가 없다는 생걱
5.인간의 불행의 원인은 외부환경에 있는 것이며 사람은 그것을 통제할 수 없다는 생각

벡의 인지치료모델의 주요개념

기본가
1. : , 한 개인이 자신과 세계에 대해 가지고 있는 지각 자신의 심리적 사회적 문제나 행복에 있어 다
른 무엇보다 중요한 역할
2. : 클라이언트의 심리사회적 문제해결 인지적 측면의 왜곡 수정이 가장 효과적
3. : 문제의 핵심 자신과 세계에 대한 개인의 정보처리과정에서 나타나는 오류와 왜곡
주요
개념
인간의 사고과정
자동적
사고
한 개인이 어떤 상황에 대해 내리는 즉각적으로 자발적인 평가
심사숙고하거나 합리적으로 판단한 결과가 아니라 자동적으로 튀어나오는 스쳐지나
가는 생각
스키마 기본적인 신념과 가정을 포함한 사건에 대한 지각과 반응을 형성하는 인지구조
대개 이전의 경험에 의해 형성 개인에게 적응적 기능과 부적응적 기능 :
핵심믿음체계 근원적으로 깊은 수준에서 형성된 믿음
이에 대해 사람들은 인식하지 못한 채 이러한 믿음을 의문의여지 없
이 당연한 것으로 수용 부정확 부정적 역기능적이라도 그것이 계 : , ,
속 활성화되면서 그대로 믿음
중간믿음체계 핵심믿음체계와 자동적 사고 사이에 존재하는 태도 규칙 가정들로 , ,
구성된 믿음체계
핵심믿음체계 중간믿음체계 초기 발달단계부터 자신의 환경을 이해하려고 노력하며 , :
적응적으로 기능하기 위해 자신의 경험들을 조리 있게 조직화하는데서 발생
외부세계나 다른 사람과의 상호작용을 통하여 어떤 이해 학습 믿음 형성 , ,
추론과정에서의
체계적 오류
정보가 선택되고 투입 변형되며 전달되는 산물 메커니즘이 인지과정 ( ) ( )
인지과정 선택적 관심 지각 수집 저장 수정과 같은 기능 포함 : , , , ,
주요
개념
추론과정
에서의
체계적
오류
임의적 추론 어떤 결론을 지지하는 증거가 없으나 그 증거가 결론에 위배
되는데도 그러한 결론을 내리는 것
선택적
추상화
다른 중요한 요소들은 무시한 채 사소한 부분에 초점을 맞추어 그
부분적인 것에 근거하여 전체 경험을 이해하는 것
과도한
일반화
한두개의 고립된 사건에 근거해서 일반적인 결론을 내리고 그
것을 서로 관계없는 상황에 적용하는 것
과대평가
과소평가
어떤 사건 한 개인이나 경험이 가진 특성의 한 측면을 그것 ,
이 실제로 가진 중요성과 무관하게 과대평가 과소평가하는 ,
개인화 자신과 관련시킬 근거가 없는 외부사건을 자신과 관련시키는
성향으로 실제로는 다른 것 때문에 생긴 일에 대해 자신이
원인이고 책임져야 할 것으로 받아들이는 것
절대적 사고,
이분법 또는
양극적 사고
모든 경험을 한두개의 범주로만 이해하고 중간지대가 없인 흑
백논리로 파악하는 것이나 완벽주의
인지
재구조화
존재하는 인지 자동적 사고 스키마 나 인지과정 지각 정보 ( , ) ( ,
전달과정의 추론과정체계 에 도전하고 논의하고 수정하고 변 )
화시키는 일련의 절차

인지행동모델의 주요개념

주관적 경험의
독특성
각 개인이 갖는 삶의 사건과 정서반응의 독특한 의미 현실을 조직하는데 작용하는 ,
정보전달과정 신념 신념구조와 같은 주관적 경험의 독특성 , ,
협력적 노력 클라이언트의 문제해결 클라이언트와 치료자의 협력적인 노력에 의해 이루어진다는 :
가정
클라이언트 자신과 타인 세계에 대한 견해와 관련된 특정한 내용 가져옴 : ,
치료자 클라이언트의 문제와 치료 개입전략에 관련된 개입의 구조화 사 : , ,
, , 정 지침 특정한 정보 제공
자신과 타인을
위한 무조건적
관심
인간은 누구나 강점과 제한점 기술과 재능 지식과 무지 예외적인 특성과 흐름을 , , ,
가지고 있다는 자기수용을 기반으로 함
어떤 것이든 가치가 있고 이를 무조건적으로 수용이유 인간의 불완전성 :
구조화되고
직접적인 접근
치료자 문제해결을 위한 구조화된 절차 일정한 절차가 있는 치료과정 유지 비협 : : ,
조 힘의 갈등 종결 등과 같은 이슈 관리 표적문제에 전략적 초점 유지 , , ,
치료과정의 궁극적 책임 치료자에게 있음 :
적극적 접근 클라이언트 치료세팅 내외에서 적극적인 역할 수행 기대 :
치료자와 함께 변화노력을 기울이며 성취에 필요한 자료를 모으고 치료 세팅
에서 클라이언트의 자연적인 상황에 이르기까지 성취된 것이 유지되 도록 인지
적 행동적 과제 부여됨 ,
교육적 모델 문헌치료 쓰기과제 오디오와 비디오테이프 사용 세미나 참여 등 직접적인 교육 , , ,
결과가 선행사건에 의해 생기는 것이 아니라 선행사건에 대한 믿음체계의 해석 지 ,
각 신념에 의해 일어난다는 것 교육 ,
소크라테스식 방법 1.소크라테스식 논박이나 질문에 의한 인지과정의 발견
2.중요한 인지현상을 밝혀주며 클라이언트로 하여금 자기발견과 타당화의 과정을 갖
게 해줌
클라이언트의 자기인식과 자기발견을 자극하고
모호하고 병적으로 정의된 관심에서 문제의 정의로 초점 이동
, , ,
치료자가 클라이언트의 특징적인 지각 합리 정보수집 문제해결 패턴에 접근하
게 한다.
경험적 초점 1. : 클라이언트와 치료자 클라이언트가 자신의 정서적 행동적 반응에 관계된 인지적 기
능에 대해 경험적으로 탐구하도록 협력
2. , , , , 지각 아이디어 신념 태도 기대 확인 이들을 체계적으로 검증 →
1) , , , , , 가설수립 조사 표적된 조건의 타당성 합리성 적응성 지지부족여부 검증
2) , 논리를 세우고 타당성 탐색 과거의 경험 회상하는 과정으로 세션에서 이루어지거
나 집에서의 과제 수행
3) : 검증되지 않은 가설 결과를 근거로 수정 또는 재조사

 

<정리>

1.기본전제 대부분의 사회적 행동적 역기능이 자기 자신 타인 그리고 상황들에 대해 갖고 있는 잘못된 생 - , , ,
각 인지체계 에서 비롯됨 ( )
1) - 개인의 문제 원인 대개의 경우 잘못된 전제나 단정 또는 외부 세계 현상에 대해 갖고 있는 개념 등에서
유래된 클라이언트 자신의 현실왜곡으로 출발
2) - ( , 개인과 환경의 관계 한 개인의 사회행동 또는 사회적 반응을 결정하는 것은 개인적 특성 믿음체계 주의
력 사회기술 의지 등 과 상황의 속성 사이의 상호작용 결 , , )
3) - 문제해결 인간은 자신의 의식 영역 내에 자신의 심리적 불균형 상태를 이해하고 해결할 수 있는 열쇠를
갖고 있음


2.주요개념
1) - ? 규칙 개인들의 특정한 상황들에 어떻게 대응하여야 하는가를 지도 안내하는일련의전반적인행위노선
2) - , 의미 각 개인이 각자의 규칙에 따라서 사물이나 사건으로부터 취하는 관점 또는 견해 사건에 대한 내부
적 관찰보고인 동시에 의식적인 해석
3) - 부적응적 사고 주관적인 사적 의미와 객관적인 공적 의미 사이에 그리고 주관적 규칙과 객관적 규칙들
사이에 차이가 존재할 때 발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