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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실천론

사회복지실천론 핵심 이론 요점 요약 정리 13-3 과제중심모델 이론적 기반 주요개념 (1)

13-3 과제중심모델 이론적 기반 주요개념 (1)

 

과제중심모델 단기치료의 한 형태로 리드와 엡스타인에 의해 1970년대 고안
시카고대학에서 진행한 프로젝트의 결과
초창기 단기 케이스워크의 시간제한적 구조적 측면을 따르며 펄만의 문제해결접근 요소 스투트의 클 , ,
라이언트 과제에 대한 개념 케이스워크의 기법의 접목에 앞선 작업 들을 통합하여 형성 ,

과제 학교과제 완수하기 직업구하기 등과 같은 일반적인 용어로 정의되며 앞으로의 작업을 위 ,
해 클라이언트가 동의한 목표와 같은 것
목적 대인관계와 사회적 관계의 어려움 역할수행의 어려움 정서적 고통 등 생활상의 문제를 , ,
다루기 위한 것
클라이언트와의 명확한 동의를 토대로 스스로의 행동을 경함할 수 있는 특정문 제 다룸
과정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의 동의에 의해 해결해야 할 특정문제가 결정 사회복지사와 클 →
라이언트는 문제해결의 과정 또는 클라이언트가 행할 수 있는 과제 결정
사회복지사
의 역할
클라이언트가 과제를 달성하도록 돕는 것
기간 시간제한적 단기치료로서 주 회 면접을 회 정도의 면접으로 구성하여 개월 이내 1-2 8-12 4
에 사례종료
활용기법 단기 심리사회적 접근의 테크닉을 활용하여 클라이언트가 자신들의 문제를 완화하기 위한
과제나 활동을 고안하고 수행
활용기법 전통적인 케이스워크 기법 문제조사 조언 격려 클라이언트가 자신의 행동과 : : , , ,
사회적 상황에 대한 이해를 증진하도록 돕기 환경적 개입 등 ,
특징 1. , , , , 단기치료의 시간제한 제한된 목표 초점화된 면접과 현재에의 집중 활동과 지시 신속한
초기사정 치료의 융통성 활용 ,
시간제한적 명확한 목표 예리한 초점 체계적 이행 , , ,
2.장기치료와 달리 실천가나 다른 전문가의 진단에 의해서가 아닌 클라이언트가 표현하고
도움을 요청한 욕구를 무엇보다 우선시
3. : 개입의 초점 클라이언트와 사회복지사가 표면적으로 계약한 구체적인 문제해결
변화되어야 할 과제에 대해 클라이언트와 사회복지사간 동의가 계약의 형태로 구체화
4.비용효과성 큼
한정된 이론이 아닌 체계적인 절차를 지닌 실천모델 문제사정이나 해결과정에 인간행동과 :
실천에 관한 다양한 여러 이론들을 융통성 있게 사용 가능
장점 서로 다른 클라이언트와 서로 다른 환경적 장에서 개인의 개인간의 상황적인 당양한 문제 ,
들에 적용 가능
개인이 문제를 완화시킬 수 있는 기술 부족 자원부족의 측면을 명료하게 분석 사회복지 , :
사는 실현가능한 개입계획 수립 가능
영향 모델의 간결성 단기접근법 부부갈등 청소년비행 학교부적응 재가노인문제 등 사회복지 , : , , ,
의 다양한 실천현장에서 다양한 사람들에게 적용
▹의료기관 정신과병원 공립학교 교정 주거보호를 포함한 노인에 대한 서비스 아동
상담소 공공복지 가족서비스 아동복지 근로지원프로그램 등

Ⅰ. 이론적 기반
단기치료의 영향
▹1960 년대 본격적으로 시작된 단기치료의 영향을 받아 생성된 모델

정신분석적
심리치료
환자의 과거를 재구성하기 위해 시간연장 필요하다는 시각 새롭고 더 나은 결과를 위해 :
환자에게 통찰력을 주고 이를 이끌어가기 위해 분석가와 환자와의 관계에서 오이디프스적
상황을 충분하게 재탄생시켜야 한다는 관점에서 장기치료로 전환
환자의 성격과 생활유형에 대한 정밀검사 시간연장 필요 :
단기치료
발전
심리치료에서 장기간을 필요로 했던 정신역동적 치료방법에서 벗어나 현재의 갈등에 초점
을 맞추어 단기간동안 개입하는 방식으로 전환
알렉산더 펜치 과다한 치료연장의 위험성 지적 치료의 초점에 대한 새로운 견해 제시 , : ,
하워드 파라드의 위기개입이론 계획된 시간제한적 치료들에 대한 관심과 발전 ,
임상사회복지실천 전문개입방법의 하나로 과제중심모델 위기개입모델 개인 환 : , , -
경간의 부조화와 역기능에 초점을 둔 임상적 개입으로 발전
가정 현재 갈등으로의 초점의 전환 요인
장기치료가 반드시 단기치료보다 우세하지 않다는 것
사람들은 과거의 상처를 되풀이하지 않고 갈등해소와 현재의 문제해결에 집중 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는 기본가정의 변화
작업과정이 느리고 정적으로 진행되어야만 하는 것이 아니라 활동적이고 방향성 있는 과
정이 될 수 있다는 가정
단기치료의
공통적 속성
1.신속하게 개입
2.시간제한적 과정
3.문제는 초기에 규명
4.문제해결의 체계적 진행
5.목표가 비교적 구체적
6. , , 면접은 초점화되며 현재중심적 직접적 활동적
7.감정의 표출 허용
8. : 긍정적 치료관계 치료효과에 영향

-경험적 기초
과제중심모델 경험적 조사연구를 토대로 그 체계 형성 :
경험에 기초한 지식을 바탕으로 계획적이고 의도적인 과정을 통해 클라이언트의 문제를 구체적인 과제
로 해결해나는 것으로 특정한 이론이나 개입방법에 고정되지 않음

경험적 기초 장기와 단기 케이스워크와 카운슬링 정신치료의 성과에 대한 연구결과 ,

 

리드와
샤인의
조사연구
1. 문제가족집단을 대상으로 한 집단에는 4개원 동안 8회의 단기치료서비스 다른 집단에는
2배정도의 장기서비스 제공
단기의 시간제한적인 치료를 받은 사람은 적어도 장기의 무제한적인 치료를 받 은
사람만큼의 지속적인 향상
2.장기치료와 관련된 대부분의 향상은 대부분 치료가 시작된 직후에 일어난 것으 로 이는
단기치료에서도 기대가능
의도했던 치료기관과 상관없이 대부분의 치료과정은 비교적 짧게 종결
3.이러한 결과 개입의 장기적 형태보다 단기의 시간제한적 모델을 선호하게 된 경험적 근거 제공

 

리드와
엡스타인
과제중심모델을 하나의 임상실천방법으로서의 형태를 갖추게 함
지역사회기관에 의뢰된 명의 클라이언트 대상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으로 나누어 과제중 32
심모델과 전통적 서비스모델 적용
▹:
과제중심모델 적용집단 약70%의 클라이언트들이 과제수행
▹:
전통적 서비스방법 적용집단 20%정도 과제수행
이후 모델검증작업과 더불어 여러 사회복지영역에서 적용
사회복지의 초점을 유지하면서 학습이론과 관련된 행동기법 인지이론과 방법 가족치료접 , ,
근법 등을 이론에 통합시키면서 발전
절충주의적
접근
일반체계이론 의사소통이론 인지이론 정신분석이론 학습이론의 기본원칙들을 통합한 , , , ,
절충주의적 접근
행동주의 문제발생과 변화를 설명하는데 도움이 되는 지식과 개인이 문제해결 과
제를 규정하여 수행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는 방법에 관한 지식 차용
예 과제수행을 조장하기 위한 강화 모델링 기법 도입 : ,
사회체계이론 개인과 다른 사람들 클라이언트가 속한 조직들과 같은 소규모 사회체계 ,
내에서 의사결정과 과제수행에 도움이 되는 원리 차용
정신분석이론
인지이론
과제수행을 어렵게 하는 심리적 장애에 대한 통찰력 획득에 도움이 되는 원리
의사소통이론 가족이나 중요한 타자들과 함께 과제를 수행하는데 도움이 되는 의사소통 원리

기본적 가치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권 존중 :
사회복지실천에서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권은 윤리적 실제적 이유로 인해 중요하게 간주 ,
과제중심모델에서는 이를 실제로 적용할 수 있는 구체적인 실천방법을 제시
과제중심모델 사회복지사가 자신이 클라이언트의 문제에 대해 최선의 해결책을 알고 있다는 가정을 하지 않음 :
표적문제 규명 클라이언트의 견해를 우선적 반영 :
클라이언트가 자기문제라고 인정하고 함께 해결하고자 지적한 문제에 제한하여 접근
개입시에도 클라이언트가 동의한 해결방법 사용
클라이언트가 자기 프라이버시에 대한 권리를 주지하여 어떤 도움이 어떤 방식으로 제공될 것인지 알 권리
개입방향 클라이언트와 사회복지사가 계약을 통해 클라이언트에게 명확하게 제시 :
클라이언트는 과제설정 실행 평가하는 문제해결작업에서 주체로서의 역할 수행 , ,

 

클라이언트의 환경에 대한 개입
사회복지실천에서 클라이언트의 문제는 대부분 개인이 문제를 완화시킬 수 있는 기술 부족 자원부족과 ,
연관되는 것으로 이해
문제와 관련된 자원에 대해 탐색하고 모든 개입과정에서 이를 활성화하기 위한 방안 강조
의뢰된 클라이언트의 경우:
활용가능한 의뢰기관의 자원 파악
표적문제와 관련된 사회환경적 맥락 탐색
클라이언트와 사회복지사 외에도 문제해결과정에 참여해야 할 사람의 관여
사회복지사는 주요과제로서 클라이언트의 공식적 비공식적 환경에 적극 개입 ,

개입의 책무성
모델 개발의 목적 실천의 책무성 증진하기 위한 것 :
모델의 모든 요소들이 이러한 목적과 연관
단기구조화된 개입을 통해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권 환경요인의 강조와 더불어 ,
개입과정의 객관적 기록
진보상황을 회기마다 모니터
개입과정과 사회복지사의 실천에 대한 클라이언트와 사회복지사 자신의 평가 중요시

 

개입의 책무성
모델 개발의 목적 실천의 책무성 증진하기 위한 것 :
모델의 모든 요소들이 이러한 목적과 연관
단기구조화된 개입을 통해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권 환경요인의 강조와 더불어 ,
개입과정의 객관적 기록
진보상황을 회기마다 모니터
▹개입과정과 사회복지사의 실천에 대한 클라이언트와 사회복지사 자신의 평가 중요시

Ⅱ. 주요개념

과제 클라이언트와 사회복지사간 동의에 의해 계획되는 특정유형의 문제해결활동
면접안에서뿐 아니라 면접 밖에서도 행해지는 활동
클라이언트의 과제 표적문제를 감소시키기 위해 클라이언트가 수행하는 활동
클라이언트의 문제해결활동 그가 수행에 동의한 과제를 중심으로 조직 :
사회복지사의 과제 같은 문제를 감소시키기 위해 면접 진행동안 클라이언트의 입장에서
사회복지사로서 수행하는 활동
클라이언트 스스로 과제를 수행할 수 있도록 원조 클라이언트가 제 :
한된 기간 내에 가능한 건설적으로 자신의 문제를 완호시킬 수 있는
활동을 할 수 있도록 원조
클라이언트의 활동 보완 클라이언트의 작업 촉진 ,
협상하고 의견을 나누는 것
협상 이웃 친구 가족과 같이 클라이언트와 가까운 사람들 지역사 : , , ,
회기관과 관공서와 함께 하는 작업 포함
  표적문제 명확화 한 후 과제계획 수립
▹클라이언트와 사회복지사간의 토론을 통하여 대안적 과제 제시 행동이나 전략적 계획 구체화 ,
과제

변경
사례가 진행되는 동안 표적문제가 계속 남아있는 경우
과제를 수행했거나 달성될 수 없는 경우
필요하지 않다고 생각되는 경우


과제유형 일반적 과제 조작적 과제 다양한 유형의 부수적 과제 : , ,
어떻게 활동을 해갈 것인가를 계획하는데 필요한 것으로 특별한 효과나 목적을 갖는 것은 아님
과제를 어떻게 분류할 것인가가 문제되는 것은 아님 민감하고 필요할 때 도움이 될 수 있는 활동이면 좋음 :

일반적 과제 행동의 방향을 제시하나 무엇을 하는가에 대해 정확하게 언급하지 않음
클라이언트의 목표 내포 보통 클라이언트의 과제와 목표는 일치 :
일반적 과제 무엇이 행해져야 하는가를 의미 :
목표 과제가 행해졌을 때 달성되어야 하는 상태 :
예 한석은 적응훈련센터에 등록해야 한다 :
한석은 센터 근처에 생활터전을 마련하고 그곳에서 생활해야 한다
조작적 과제 클라이언트가 수행해야 하는 구체적인 활동 일반적 과제에서 나옴 :
명확한 활동에 대한 정보 포함 일종의 하위과제의 형태 :
예 적응훈련센터에 지원서를 작성하여 제출하기 센터 방문하기 : - -
심리검사에 대한 약속 정하기
주의 진술이 광범위하고 복잡 모호하지 않을 것 : ,
예 정규적 상담하기 심리적 사회적 진단 얻기 : ,
과제의 다른
유형들
분석을 위해 일반적 과제의 하위유형을 세분화 가능
이런 유형은 유동적 다른 과제들과 합쳐지거나 실천과정에서 삽입 제외 가능 , ,
과제세분화 특정하게 한가지를 사용하기 위한 것이 아니라 전체 과정에 대해 주의 :
깊게 생각해보기 위한 것
유일
과제
한번의 수행을 위해 계획된 것
예 안씨는 화요일에 위탁가정 담당자를 만난다 :
반복
과제
반복적인 활동을 위해 계획된 것
예 안씨는 그녀가 건강회복을 위해 무엇을 하는지 자녀들에게 매 :
일 이야기한다
복잡한
과제
매우 밀접하게 관련된 둘 또는 그 이상의 구분된 활동들
예 몇가지 가능한 수술방법과 수술효과에 대해 담당의사와 상의 :
하고 각각의 방법이 그녀의 가정과 자녀들을 돌보고 일하기 위해
그녀의 능력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고려한다
개인적 과제 한 사람이 수행하는 것
상호적
과제
둘 또는 그 이상의 사람들이 수행해야 하는 과제로 구분
서로 연관되어 있는 과제
예 서씨는 아들 승준에게 소리지르는 것을 그만 두며 집에서 도 :
망가는 대신에 어머니에게 무엇이 그를 화나게 하는지 말한다
공유
과제
둘 또는 그 이상의 사람이 같은 과제를 하는 것
예 서씨와 승준은 함께 정신과 의사와 상담한다 :
인지적
과제
정신적인 활동들을 검토하여 명확히 하기
예 이씨는 그녀가 정확히 무엇을 좋아하고 싫어하는지 그리고 자 :
신의 결혼에 대해 무엇이 불안한지 생각하기
주의점
현재 문제에 대한 언급없이 비생산적인 염려만 하지 않도록 주의
클라이언트가 원하고 필요로 하며 무엇이 중요한지를 깨닫고 잘
이해하도록 함으로써 클라이언트의 우선순위를 분명히 해주며 그
가 선택과 결정을 내리도록 도울 것
과제설정의 유의사항 과제수행에서 구체적인 세부사항에 대한 논의 필요
무엇을 언제 누구와 어떤 조건에서 어떻게 해야 하는가에 대해 클라이언트와 , ,
사회복지사간 합의 필요
클라이언트 자신의 분명한 생각과 과제수행에 도움이 될 만한 의견 :
제시해야 함
각각의 과제에 대한 합의가 이루어진 후에는 과제를 시작하고 지속할 것인가에
대해 논의
클라이언트가 익숙하지 않은 새로운 활동을 해야 하는 과제인 경우:
한단계씩 토론을 거치며 수행하도록 함
예상하지 못한 방향으로 전개되는 사례의 경우 대안적 방안 준비

 

<정리하기>

1 , 인지행동모델의 이론적 기반 주요개념
- : , , . 이론적 기반 행동주의 이론 인지이론 인지행동이론
- : , , , , , , 주요개념 강화와 처벌 소거 강화 스케줄 비합리적 신념 자동적사고 스키마 추론과정에서 체계적 오
류 주관적 경험의 독특성 렵력적 노력 자신과 타인을 위한 무조건적 관심 구조화되고 직접적 접근 적극적 , , , ,
인 접근 교육적 모델 소크라테스식 방법 경험적 초점 , , , .
2. 인지행동모델의 개입과정
- : 목적 인지치료적 방법으로 교육을 통해 상황을 왜곡시켜 해석하는 변화나 기능적인 차원에서 해석하는
방식을 배움으로써 정서의 변화.
- : ABCDE . , , 개입과정과 기법 엘리스의 모형 드라이든의 인지행동치료 벡의 인지치료 문제해결의 과정과 기
법 자기지시 훈련과정과 기법 자기대화 관리훈련과정과 기법 행동실험의 활용과 기법 대처카드이 활용과 , , , ,
기법.
3. , 과제중심모델의 이론적 기반 주요개념
- : , . 이론적 기반 단기치료의 영향 경험적 기초
-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