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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실천론

사회복지실천론 핵심 이론 요점 요약 정리 14-1 과제중심모델 실천과정 및 방법 (2)

14-1 과제중심모델 실천과정 및 방법 (2)

 

Ⅰ. : 목적과 개입원칙 기본특성과 원리

경험적 기원 1.경험적 연구에서 지지되고 검증된 방법과 이론들 선호
2.클라이언트의 문제와 행동에 대한 추리적인 이론화를 하지 않음
3. , 사정 및 과정 성과에 대한 자료를 각 사례마다 체계적으로 수집됨
4.모델을 발전시키기 위해 조사연구에 관한 지속적인 프로그램 사용
통합적 자세 다양한 접근방법을 선택적으로 사용
문제해결 인지행동적 인지적 구조적 접근방법 등 , , ,
클라이언트가 인식한
문제에 초점
클라이언트가 명확하게 인식하고 관심갖고 있는 특정 문제에 서비스의 초점을 둠
체계와 상황 문제 다양한 체계와 상황에서 발생 :
상황의 변화 문제해결 또는 문제의 재발방지를 위해 필요 :
문제의 해결 이러한 상황에 유익한 영향을 줌 :
계획된 단기성 서비스 일반적으로 단기로 설계 개월 이내 회 : (4 , 6-12 )
단기성 상당한 양의 조사연구에 바탕을 두고 결정 :
협조적 관계 클라이언트와의 관계 보호가 아닌 협조적인 노력 강조 :
사회복지사 사정정보를 공유 숨겨진 목표나 의도 거부 : ,
계속되는 치료전략에서 더욱 효과적인 개입 고안
클라이언트의 문제해결능력의 발달을 위해 클라이언트를 광범위하게 참여시킴
구조화 치료세션을 포함한 개입프로그램은 잘 다듬어진 연속적인 활동들로 구조화
문제해결행동
( ) 과제
1. 변화 : 클라이언트가 세션 내외부에서 행한 문제해결행동 (과제) 를 통해 달성
2.클라이언트 자신의 환경내에서 그의 행동을 동기화하는 데 초점
3. 치료세션의 일차적 기능 : 문제해결행동을 위한 기반을 다지는 것
4  사회복지사의 과제 : 클라이언트의 환경적 변화에 영향을 미치는 수단 제공

Ⅱ. 개입과정 및 기법

전체 개입과정 초기단계 중기단계 종결단계의 3단계로 구분 : , , 3
전체기간 4개월 이내 6-12회의 개입으로 설계 
접근방법 클라이언트가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표적문제 중 두세가지의 문제만을 선택하여 집중적 :
인 노력

실천의
체계성
1.실천이 체계적으로 이루어짐
2. 클라이언트와 사회복지사가 극도의 좌절이나 당황 무의미감에 빠지지 않도록 해주는 기반
3. 시간 노력 비용의 낭비를 최소화 실천과정의 효과적 인도

(1) 초기단계
보통 1-2회의 면접으로 구성 
사례에 따라 더 많은 시간을 필요로 하기도 함
초기과제 결정으로 마무리

의뢰이유에 대한
토의
개입 클라이언트가 자발적으로 기관을 찾아와서 시작하는 경우와 다른 기관에서 의 :
뢰되어 시작하는 경우로 구분됨
의뢰된 경우 사회복지사는 서로의 의견을 조정하거나 협상하여야 함 :
의뢰기관에서 클라이언트에게 제공할 수 있는 자원 정서적 지지뿐 아니라 실제적인 ,
물질적 자원을 파악하고 활용 가능
클라이언트가
인지하고 있는
표적문제와 그
상황에 대한
탐색과 사정
과제중심접근 클라이언트 자신이 표현한 표적문제에 초점 :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가 논의한 결과 클라이언트가 진술하고 인식한 :
문제들에 주 초점
두려움이나 혼란 등으로 자신의 표적문제를 표현하지 못하는 클라이언트의 경우 상 :
황이 허락하는 범위내에서 표적문제를 사회복지사가 제안 권유가능 ,
유의점 사회복지사는 제안 또는 권유한 표적문제를 가능한 한 명확하게 설명하고 클 :
라이언트에게 질문하여 반응하고 생각할 수 있는 기회를 충분히 주어야 함
사회복지사
역할
면접을 통해 표적문제와 그들의 사회적 상황 세밀하게 조사
문제에 영향을 미치는 클라이언트의 특성 인식에 주력
사회적
상황
문제의 의미에 대한 기초적 사정의 중요한 정보원
내용 주거지와 주거지역의 주변상황 직업 학교상황 사회경 : , , ,
, , , 제적 지위와 재정적 한계 건강상태 가족과 또래관계 문화적 배경
클라이언트는 자발적으로 문제의 구체화과정 동안 사회적 배경에 관
한 많은 정보 제공
클라이언트의 사회적 상황에 대한 탐색은 사정과 동시에 이루어짐
제시된 문제와
목적 치료방법의 ,
설명
기간제한에 대한
동의를 포함한
서비스계약의
수립
계약 클라이언트와 사회복지사 간 목표달성을 명확히 하는 수단 :
서면 또는 구두계약 모두 가능
서면계약 보통 비자발적이고 다루기 어려운 클라이언트의 경우에 사용 :
무엇이 이루어지고 누가 책임질 것인가를 알려주는 지침
:
서면계약 효과성 결과자료는 적으나 실제 사회복지실천에서 널리 활용
계약에서
다루는 주제
우선순위가 되는 주요 문제 최대 3가지 
구체적 목표
클라이언트의 과제 클라이언트가 수행해야 할 활동 :
사회복지사의 과제 사회복지사가 수행해야 할 활동 :
개입스케쥴 ▹면접스케쥴 ▹개입의 지속기간  
참여자:  누가 참여할 것인가 :
장소: 면접은 어디서 할 것인가 :
초기과제의
발전과 이행
세션 사이에서 클라이언트가 해야 하는 초기과제의 결정으로 마무리

(2) 중기단계
초기면접이 끝난 다음 세션부터 시작
중기면접의 시작지점 문제의 변화와 초기과제 검토 :
과제 달성시에는 새로운 과제 부여하며 과제를 달성하지 못하였을 경우 장애요인 검토
클라이언트가 과제 계획절차에 따라 과제를 진행하는데 중점

문제와 과제 검토 클라이언트를 만난 이후 문제의 변화여부를 각 세션 내에서 검토
계속되는 탐색작업 및 문제의 초점화작업과 함께 진행
문제의 변화에 대한 지속적 기록 필요 사례계획을 위해서뿐 아니라 개입의 효과성 :
평가에 유용
(실제적)
장애물의 규명과
해결
장애물 과제수행에 방해가 되는 모든 상황과 환경 :
클라이언트의 상황과 환경에 대한 많은 시간을 할애한 꾸준한 조사 장애물이 무엇인 :
지 비교적 솔직하고 상식적 분석을 가능하게 함
실제적인
방해요소
개선을
위한 계획
과제수행의 장애물의 제거 감소 변화를 위한 체계적 개선계획 수립 , ,
방해요소 기술의 부족 다른 사람으로부터의 협력과 지원의 보족 자 : , ,
원의 부족
인지적 방해요소를 완화시키기 위한 계획 두려움 의심 지식의 부족 : , , ,
부정적 신념 등
유의점 과제수행에서 장애물을 경감시키는데 적용가능한 지침뿐 아니라 과제
수행 시 부딪힐 수 있는 어려움에 대한 구체적 설명 제공 필요
문제의 초점화 문제에 대한 탐색과 사정 검토 사례 전체에서 계속됨 , :
주요 과업 문제에 대한 집중
표적문제에 대한 초점화된 집중 긍정적인 결과를 가져옴 :
사회복지사
역할
현재의 이슈와 동의했던 표적문제간에 명백한 연관성 갖도록 노력

 

과제의 수행 다음 세션에 앞서 클라이언트가 과제를 수행하는 단계
사회복지
사 역할
실제상황에서 클라이언트가 과제를 실천하도록 도움
대부분의 클라이언트 사회복지사의 관여 없이 과제 수행 :
혼란에 빠져 있거나 당황스러운 상황에서 서비스를 요청한 클라이 언트의 경우
사회복지사가 지시를 보내거나 지시하거나 중재자 대변인으로 활동 ,
클라이언트에게 과제에 대한 전화확인 가능
많은 관여가 필요한 경우 사전에 클라이언트와 충분히 협의
과제
계획
가능한 과제
제시
계획의 발전 첫단계 가능한 과제에 대하 아이디어 생성하는 것 :
아이디어 사회복지사나 클라이언트레게서 나옴 :
사회복지사 일반적으로 클라이언트의 아이디어를 받아들이거나 가능한 과제들을 :
제시하는 것으로 과정의 시작
클라이언트가 문제해결을 위해 어떤 노력을 해왔는지 검토하고 노력에 대해
갖고 있는 생각들을 떠올리도록 하며 단지 아이디어만 제시 가능
활용기법 브레인스토밍 또는 한번에 하나씩 이끌어내어 토의 :
  동기형성 과제달성의 필수적 자원 적절한 동기 :
클라이언트 노력이 가치 있는 것이며 또 노력을 통해 문제가 경감될 수 있다는 :
사실에 대한 확신 필요
▹이러한 믿음이 토대가 되어 과제수행을 위한 노력 지속 가능
  과제수행
계획
과제 구체화된 계획 필요 :
개별 클라이언트와의 작업 사회복지사가 클라이언트에게 어떤 방식으로 과제를 :
달성할 것인가를 질문하면서 끌어낼 수 있음
사회복지사의 역할 과제를 계획하는 클라이언트를 돕기 위해 자세하게 어떤 계 : ‘
획이 세워져야 하는가 라는 지속적인 질문 ’
 (예견되는)
장애물의
규명과 해결
모델의 핵심요소 과제달성을 위해 예견되는 장애물을 다루는 것 :
과제계획과 수행의 두 지점에서 이루어짐
과제가 계획될 때 또는 과제수행에서 완전히 성공적인 시도가 이루어지지 못했
을 때 필요
 
  계획단계 잠재적인 장애물을 예견하기 위한 노력 필요 :
과제 불확실성을 다루는 만약 이런 경우라면 하는 질문의 탐색 요구 : ‘ ’ …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로 하여금 무엇이 과제수행을 잘못 이끌 수 있는지 생
각하도록 질문할 수 있음
 
모의실험
예행연습
계획 사전에 시도해볼 수 있다면 성공가능성 높아짐 :
다양한 유형의 훈련 클라이언트에게 과제수행방법을 보여주는 것 :
정보제공 기술훈련 지도감독 포함 , ,
대부분 과제계획 과제수행행동을 가상해보기 위해 역할극 사용 세션내에서 리 : ,
허설 가능
 
과제동의 명백한 과제동의 클라이언트가 과제의 시도를 인정한다는 의미에서 계약을 완성 :
시킴
사회복지사 과제 부여 전 클라이언트의 명백한 동의 확보 필요 :
클라이언트가 반대되는 의견 표현하지 않을 경우 제대로 듣지 못했거나 이해하 ,
지 못했을 경우 과제를 받아들이는 것으로 가정하고 과제 제안하는 경우도 있음 :
 
과제계획
요약
과제가 복잡하거나 여러 과제가 주어진 경우 과제수행자가 아동인 경우 특히 중 ,

사회복지사의 역할
세션을 끝내기 전 클라이언트에게 과제계획에 대한 요점 숙지시킬 것
과제수행계획에 대한 클라이언트의 생각을 표현하도록 충고
 

(3) 종결단계
1회의 면접으로 종결
종결절차 사실상 치료의 기간을 결정한 초기단계부터 시작 :
말기면접 특정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구조화된 것 :
클라이언트가 배운 것과 달성한 것들을 강조하기 위해 설계됨

표적문제와
전체 문제상황
검토
면접때마다 현재 면접횟수가 몇 번이고 종결시까지 몇회가 남았는가 알려주고 개입계획
에 따라 종결하는 것이 중요
과업 표적문제로 선정한 문제들과 목표에 대한 검토
달성된 목표의 점검
▹문제상황 전체에 대한 검토
표적문제와
전체 문제상황
검토
종결 목표달성 표적문제를 해결했을 때 ,
개입의
연장이
필요한 경우
대부분의 클라이언트들이 단기치료기간에 만족하나 어떤 경우는 한두차
례 면접을 더 하기 위한 계약 원하기도 함
클라이언트가 문제해결 의지를 갖고 있는가를 중요하게 고려하여 계약연
장 또는 사후지도 가능
클라이언트가 사용한
성공적인 문제해결전략 규명
사회복지사
역할
달성된 목표 강조
목표달성과정에서 새로이 습득된 클라이언트의 문제해결
기술 점검
새롭게 확인된 능력 칭찬을 통해 클라이언트가 문제해결
기술을 계속 활용하도록 도움
확인된 전략을 사용하여
남아있는 문제에 대해
행해져야 할 것 토의
마지막 면담
또는 바로
직전 면담
클라이언트가 달성한 것 확인
앞으로 클라이언트 혼자 수행해나갈 수 있는 또 다른 과
제 확인
종결시 해결되지 않은 문제들이 남은 경우 이를 어떻게
할 것인가 논의
종결 후 확인된 문제해결기술을 어떻게 활용하여 해결되
지 않은 문제들을 해결할 수 있을 것인가에 대해 논의

 

<<정리>>

1.특징 시간제한적 단기개입 클라이언트가 인식한 문제 중심 과제 중심 협조적 관계 클라이언트의 자기 , , , ,
결정 강조 통합적 절충적 접근 구조화되고 체계적 접근 개입의 책무성 , ( ) , ,
2. ( , ) ( ) 개입 과정 면접 문제규명 표적문제 우선순위 설정 계약하기 과제 실행 종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