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2 인지행동모델(2) 개입과정
Ⅰ. 개입목적과 기본원칙
▹모든 심리적인 장애에서 왜곡되고 역기능적 사고가 공통적이며 이러한 역기능적 사고는 인간의 기분에
행동에 영향을 미친다는 인지이론 기능적인 행동은 학습을 통해 습득될 수 있다고 가정하는 행동주의 +
의 영향
목적 | ▹교육을 통해 상황을 왜곡하여 해석하는 방식 변화 기능적인 차원에서 해석하는 방식의 습 , 득을 통해 정서의 변화 도모 ▹관찰을 통해 새로운 기능적인 행동기술 학습 실제상황에 적용하도록 격려 행동주의적 강 , → 화를 통해 행동의 변화 유지 목적 |
개입 원칙 |
1. , 클라이언트의 문제를 인지용어로 공식화 이를 기초로 이루어짐 2.건강한 치료적 동맹관계 필요로 함 3.상호협의와 클라이언트의 적극적인 참여 강조 4. , 목표지향적 문제중심적 치료 5. - 지금 여기서의 상황 강조 |
▹각 클라이언트의 개인차 문제특성 목표 강한 치료적 유대감 형성 능력 변화동기 이전 , , , , , 치료에 대한 경험 치료의 선호도에 따라 매우 다양하게 진행 |
Ⅱ. 개입과정
1. ABCDE 앨리스의 모형의 과정과 기법
▹(A) (A) (B) (C) 가 정서상태를 일으키는 원인이 아니라 사건 에 대한 개인의 신념체계인 가 를 유발하는
원인
▹(B) : 가 가장 중요한 부분
▹4 : A-B-C 단계로 구성 관계를 설명하여 개인이 가지고 있는 비합리적인 신념체계를 발견
(D) → 철저히 논박
, , → 합리적인 신념체계를 바꾸도록 시도하여 부당한 죄책감 불안 적개심 등 부
( : E) 정적 정서와 자기파괴저긴 행동 감소 또는 제거 재구조화
1단계 |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가 어떤 비합리적인 생각과 신념을 갖고 있는지 찾아내어 클라 이언트에게 보여줌 → 클라이언트로 하여금 자신에게 비합리적이고 자학적인 사고방식과 태도가 있다 는 점을 자각하고 인식하도록 함 → 평소 무심코 취하는 행동과 생각을 일일이 검토하여 그 속에서 비합리성을 발견 할 수 있도록 관심 촉구 |
2단계 | ▹클라이언트의 상념이나 신념이 어떻게 심리적인 고민과 정서적 혼란의 원인이 되고 있는 가 인식시킴 |
3단계 | ▹사회복지사는 개인이 갖고 있는 비논리적 상념들이 사실은 내면화된 자기독백이나 자기 대화의 내용으로 어떻게 연결되고 있는가를 깨닫도록 인도하기 위해 클라이언트가 갖고 있는 상념을 구체적 문장으로 정확하게 표현 |
4단계 | ▹비합리적 신념을 반박해보도록 자기의 사고방식을 분석하고 교정하는 시간 지금까지와 → 는 다른 새로운 신념체계인 합리적이고 융통성 있는 효율적인 사고로 전화시키도록 함 |
2. 드라이든의 인지행동치료의 과정과 기법
▹앨리스의 모형을 적용 구체적 실천과정 세분화 비합리적 신념의 변화를 위한 논박에서 더 발전 ABCDE : ,
하여 실생활에 적용할 수 있는 행동적 과제부여와 행동강화 과정 구체적 제시
1단계 호소문제 탐색 |
1. , , 인지 정서 행동치료가 문제중심적이며 사회복지사는 적극적 역할을 할 것이라는 것 을 알려주며 상담과정을 구조화 2. , , , 클라이언트의 역할 상담과정 진행시간 기간 명확화 3. , 클라이언트가 무엇에 대해 도움을 받고 싶어하는지 클라이언트가 가장 중요하게 여 기는 문제 어떻게 해결되기를 원하는 질문 클라이언트의 호소문제 탐색 , → |
2단계 표적문제 규정과 동의 |
1. , 클라이언트가 자신의 문제가 어떻게 정서 행동의 부적응결과로 나타나는지 구체적이 고 관찰가능한 형태로 표현하도록 도움 2.대개 클라이언트는 선행사건의 해결을 바라나 사회복지사는 상담기법을 활용하여 클 라이언트가 정서적 행동적 결과에 초점을 맞추도록 도움 , |
3단계 결과평가 |
1. : , 결과 클라이언트에게 문제로 드러나는 정서적 행동적 부적응상태 2. : 우선 정서적 결과에 초점 정서적 결과 명료화 3.정서적 결과 변화시키려는 클라이언트의 동기 확인 |
4단계 선행사건 평가 |
▹어떤 사건 때문에 자신이 그런 결과를 경험하고 있다고 추론하는지 확인 ▹선행사건에 대해 구체적 평가 선행사건의 어떤 부분이 클라이언트의 신념체계를 자 : 극했는지 구체적으로 탐색 추론의 연쇄 ( ) |
5단계 2차적 정서문제 있는지 평가 |
▹클라이언트의 차적 정서적 문제 자신의 정서에 대해 느끼는 스스로 비난 부끄 2 : , 럽게 여김 열등감 등 , ▹예 당신은 불안한 것에 대해 어떻게 느낍니까 : ? ▹2 : 1 차적 정서적 문제 탐색 너무 심각해서 차적 정서적 문제해결을 방해할 겨 경우 2차적 정서문제 먼저 다루어야 함 |
6단계 신념체계와 결과간 관련성 가르치기 |
▹ABC : 이론에 대한 지적 학습시기 교육을 통해 클라이언트는 왜 다음 단계에서 사 회복지사가 신념체계에 대한 논박을 하는지 이해할 수 있는 기반 형성 |
7단계 신념체계 평가 |
1. , 클라이언트의 절대적 사고 경직된 당위성 등 비합리적 신념체계 평가 2. , ‘ 클라이언트의 비합리적 신념 발견 평가를 위해 사회복지사는 당신은 결과를 경험 하고 있는데 그때 선행사건에 대해 무엇이라고 말하겠습니까?’ ‘ ?’ 당신의 마음속에 어떤 생각들이 스쳐지나가나요 등 3.클라이언트는 사회복지사의 도움을 받아 자신의 비합리적인 신념을 발견하고 평가 |
8단계 비합리적 신념과 결과 연관시키기 |
▹클라이언트의 비합리적 신념 지적 그것과 클라이언트의 정서적 행동적 결과 관 → , 련시켜 설명 ▹예 당신은 다른 사람이 당신을 절대 비판해서는 안된다는 비합리적 신념을 : 가지고 있는 한 계속 불안하고 우울해진다는 것을 알 수 있겠습니까? |
9단계 비합리적 신념에 대한 논박 |
▹클라이언트의 비합리적 신념을 바꾸기 위해 논박 논박할 비합리적 신념을 구체적 : 목표로 삼고 비합리적 신념의 논리성 현실성 실용성 등에 초점 , , ▹논박 주로 질문형태 : ▹논리성 당신이 어떤 조건에서도 그러해야 한다는 증거가 어디 있습니까 : ? ▹현실성 다른 모든 사람이 당신을 항상 사랑하고 인정한다는 것이 현실적으로 가 : 능한 일입니까? ▹실용성 당신이 그런 생각을 갖고 스스로 고통받는 것이 당신에게 어떤 도움이 됩니까 : ? ▹소크라테스방식 가르치기 유머 자기개방 등 , , , |
10단계 내담자가 합리적 신념을 더욱 확신하게 하기 |
▹강한 확신이 아니고는 자신의 행동을 변화시키기 어렵다는 점을 클라이언트에게 지적해주는 것 중요 ▹클라이언트가 자신의 신념에 대해 확신 실제 행동적 실험을 해본 후 그 결과를 : 체험함으로써 가능 |
11단계 새로 학습한 결과를 실제에 적용하도록 격려하기 |
▹클라이언트가 새로 학습한 합리적 신념을 실제 생활에 적용하는 과제 부여 그것 , 을 수행하도록 격려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에게 적절한 과제를 선택하여 수행하도록 하고 클라이언 트와 협력하며 클라이언트가 너무 어려우할 경우 과제를 줄임 ▹과제수행에 방해가 되는 요소여부 검토 방해요소가 있을 때 제거에 역점 , |
12단계 과제수행 여부 검사 |
▹사회복지사가 부여한 과제를 검토하는 단계 ▹클라이언트가 부적응적 정서나 행동결과를 겪을 만한 선행사건을 다시 경험했는 지 그때 새로운 합리적 사고를 적용했는지 구체적으로 검토 , |
13단계 반복적 학습의 촉진 |
▹클라이언트의 비합리적 사고 한두번의 논박이나 동일한 기법으로 반복 사용한다 : 고 해서 변화되는 경우 거의 없음 ▹사회복지사는 같은 비합리적 사고에 대해 다른 상황에 다른 과제를 부여 클라 : ▹ 이언트가 합리적 사고를 농해 사건을 평가 한결 적응적인 결과를 경험할 수 , 있도록 도움 |
3. 벡의 인지치료과정과 기법
▹원리
, , , , ▹역기능적이고 자동적인 사고 역기능적 스키마 신념 가정 역기능적인 대인관계행동의 영향력 강조
▹치료자는 클라이언트의 자동적 사고 수정 클라이언트의 정서나 행동변화에 역점 클라이언트의 기분 → →
이나 행동이 그의 기억이이나 지각과 같은 사고과정을 왜곡하는 점에 관심
▹치료자는 클라이언트의 이러한 역기능적 사이클을 깨닫는데 주력
▹개입과정
1단계 사례의 개념화: 클라이언트 평가 |
▹클라이언트의 자동적 사고 스키마 자신과 세계에 대해 가지고 있는 가정과 전제 대 , , , 인관계 등 포괄적으로 평가 ▹사회복지사가 어느 부분에 어떻게 개입할 것인가 결정 |
2단계 치료적 관계 형성 |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와 자신감 개방성 돌보는 마음 신뢰를 토대로 상담관계 형성 , , , ▹사회복지사는 상담을 통해 무엇을 성취할 것인지 클라이언트와 함께 결정 목표 구체화 ,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에게 그의 문제를 어떻게 이해하고 있는지 그 문제에 대해 , 어떤 방식으로 접근할 것인지 알려줌 |
3단계 개입 |
▹사회복지사는 문제상황에서 클라이언트에게 자동적으로 일어나는 구체적인 생각 자동 ( 적 사고 을 확인하도록 도움 ) ▹자동적 사고가 클라이언트의 정서 행동에 끼치는 영향 그러한 사고과정에 효과적으 , , 로 대처하는 방법을 클라이언트가 이해하도록 도움 ▹우울한 느낌을 줄이고 클라이언트의 스트레스 대응기술 증진 역기능적 대인관계 행동을 , 기능적으로 대치하도록 도움 행동주의적 기법 사용 또는 과제 부여 등 방법 활용 : |
4. 문제해결기술 훈련과정과 기법( ) 데주릴라
▹인지행동적 차원의 문제해결
, , , 매일의 속에서 만나는 문제를 확인 발견 이를 효과적으로 다루어 적응하는 인지적 행동적 과정
문제해결 목표 | ▹부적응적 반응을 일으킨 선행사건이라는 생활문제 고려 필요 |
관점 | ▹선행문제를 정의하기 어렵거나 변화하기 어려울 때 부적응적 반응 ▹문제에 대한 명확한 정의와 구체적 대안의 탐색을 통해 문제해결 가능 |
문제해결방법 | ▹많은 경우 클라이언트는 문제해결기술 결여 ▹문제해결기술 향상을 위해 사회복지사는 그들이 실제상황에서 가지는 문제 목록화각 각의 문제에 대한 긍정적인 변화목표 명확화하도록 도움 ▹상담시간에 그 주에 발생했던 문제나 발생할 문제들을 논의 ▹초기에는 사회복지사가 가능한 해결책 제시 진행될수록 스스로 해결책 모색 문제해 → , 결을 할 수 있도록 격려 |
과정 | ▹문제의 인식 문제의 정의와 긍정적 변화목표 형성 해결대안 모색 대안결정 해결 → → → → 에의 적용과 입증의 단계 5 |
문제인식 긍정적 , 변화목표 형성 돕는 예 |
▹단계적으로 문제의 정의를 구체화 해결대안 찾기 위한 구체적 문제진술을 적용하도 , 록 도우면서 문제해결 도모 ▹효과적인 문제해결기술 훈련 사회기술 자기주장 자기조절기술 대처기술훈련 : , , , |
문제인식 긍정적 , 변화목표 형성 돕는 예 |
▹어떻게 나의 시간을 더 잘 사용할 수 있을까 ▹어떻게 남편과 내가 보다 고상한 시간을 보낼 수 있을까 ▹어떻게 나는 노인이 되어가는 아버지를 더 잘 돌볼 수 있을까 ▹어떻게 나의 일에서 오는 스트레스를 줄일 수 있을까 |
5. 자기지시훈련과정과 기법
▹과제의 수행 기술성취 문제해결을 안내하는 자기진술의 사용 , ,
▹클라이언트는 지시받은 것을 언어화를 통해 반복하면서 자기시시기술 습득 자동적으로 이를 수행할 수 있게 됨 ,
▹치료자의 모델에 의해 클라이언트가 몇가지 역할연습을 통해 스스로 적응적인 자기진술을 할 수 있도록 도움
1단계 | ▹인지적 치료 치료자는 스스로에게 말하면서 과제수행을 하는 모델 : |
2단계 | ▹명백한 외부인 안내 클라이언트는 치료자가 했던 대로 따라 함 : |
3단계 | ▹명백한 자기안내 클라이언트는 스스로 큰 소리로 자신에게 지시하면서 수행 : |
4단계 | ▹덜 명백한 자기안내 클라이언트는 스스로에게 속삭이면서 과제 수행 : |
5단계 | ▹은밀한 자기안내 클라이언트는 개별적으로 자신에게 지시하며 머릿속으로 과제수행 : |
▹자기지시안내로 과제수행을 위한 진술을 할 수 있게 되면 과제수행을 위하나 자기지시 안내 필요
▹자기진술방법을 실생활에 응용할 수 있도록 반복연습 필요 학업성취 시험불안 대중연설의 두려움 극 : , ,
복 문제해결기술 향상에 효과적 ,
구성 | ▹성취를 격려하는 자기진술 과제수행을 위한 진술 자기진술에 의한 성취 암시 : , ▹문제에 대처하여 문제해결을 할 수 있도록 하는 자기진술 적응적인 자기진술과 실수에 대한 대처 : ▹성취 후 자기강화를 위해 자신을 격려하도록 하는 자기진술 자기강화진술 : |
6. 자기대화관리 훈련과정과 기법
▹자기대화 스스로에게 주는 메시지 :
▹스스로에게 말하는 것에는 경험한 것에 대한 자신의 독특한 해석 반영
▹자기대화가 감정적 반응 유발 행동반응을 야기하는 것으로 보는 인지적 모델 반영 →
관점 | ▹자기대화의 왜곡을 수정하도록 도움으로써 습관적인 사고방식을 변화시켜 문제가 되는 감정이 나 행동을 보다 효과적으로 통제 가능 |
단계 | 질문 |
지금 바로 자신의 생각과 느낌이 무엇인지 명확화 |
▹당신이 느끼고 생각하는 것을 다시 한번 이야기해볼까요? |
스스로 자기대화 되뇌임 | ▹절대 아니다 할 수 없다 모든 사람 항상 등과 같은 단어의 , , , , 사용에서 찾아볼 수 있는 극단적 사고에 주의 ▹당신의 대화를 살펴보세요 혹은 스스로 말한 것을 확인해보세 . 요 극단적인 언어가 아닌지 이 모든 것이 사실인지 살펴보세요 . . |
자신의 상황을 객관적인 현실로 살펴봄 |
▹사실이 확인되면 긴장을 풀고 숨을 깊게 쉬고 사실들을 세 번 크게 되풀이 ▹자 긴장을 풀고 다시 한번 소리내어 세번 반복해보세요 , . |
당신이 사실을 직시 부적절한 단어의 , 사용을 피할 때 당신은 다르게 느낄 것이고 상황이 전처럼 나쁘지 않다는 것을 알게 됨 |
▹자기 대화를 바꿔보니 어떻게 느껴지세요 |
상황에 대한 사실을 명심하고 당신이 할 수 있는 것이 무엇인지 고려 |
▹우리 감정이란 자신의 경험에 대해 스스로 말한 것에 따라 반 응합니다 이렇게 바꾸고 나니 그렇게 나쁜 상황이 아니라는 . 것을 알게 되었죠 자 이제 구체적인 대안을 생각해보고 계획 ? , 을 세워봅시다. |
7. 이미지안내과정과 기법
▹자신의 잠재의식과 긴밀하게 관계할 수 있도록 돕고 어떻게 새로운 신념과 기대 습관을 잘 형성해나갈 ,
수 있을 것인가를 교육
: ▹사람들은 스스로의 신념체계에 영항 의식수준뿐 아니라 잠재의식 수준에서도 발생
▹무의식적으로 자신은 희망이 없고 무기력한 정신적 신체적 고통의 희생자라는 생각 그것을 깨닫게 하 , :
고 치료를 촉진시켜 줄 신념체계 채택이 필수적
관점 | ▹결과를 상상해보는 것이 스스로 무엇을 하도록 강요하거나 가까이 하는 것보다 긍정적인 결과 생산 ▹부정적인 결과나 조건을 상상하거나 기대하는 사람들에게 특히 중요 ▹마음의 눈을 통해서 더욱 긍정적으로 그 상황을 보도록 돕는 것 치료에 반응할 때에도 긍정 : 적인 목적을 향하도록 씨를 심는 것과 같음 |
기법 | ▹이완된 상태에서 사용 ▹최면유도 명상 머리부터 발끝까지 하는 근육체계의 점진적 이완 , , ▹조용하고 유쾌하며 편안한 상황을 상상하는 것 ▹호흡에 집중하거나 다른 생각을 떨쳐버리고 나는 편안하다 라는 말에 집중 ‘ ’ ▹근사한 휴양지나 지난 기억 회상 |
효과 | ▹몸을 편안하게 해주고 근육의 움직임 생각을 자제시킴 , ▹정신적인 이미지의 힘이 자신을 지배 ▹이완된 상태가 되면 클라이언트는 마음의 눈으로 자신이 원하는 상태를 창조하도록 안내됨 |
가시화 기법 |
▹클라이언트가 걱정을 야기하는 특정한 사건을 반복적으로 상상해보고 그것을 효과적으로 처리하기에 필요한 단계들을 마음속으로 연습 이러한 사건들을 처리할 수 있게 자신을 준비하는 방법 배움 → ▹방법 공포가 되는 상황의 연상 이완을 위한 명상 이미지화 근육이완 가능한 대안 연상 : , , → → → 다시 이완의 방법 ▹효과 사건에 대한 공포 감소 그들이 해야 한다고 알고 있는 것을 할 수 있도록 능 력에 대 : , 한 확신 심어줌 |
▹상상하는 것 행동과 활동의 하나 : ▹생생하고 세밀하게 상상 |
8. 행동실험의 활용과 기법
▹행동실험 클라이언트의 사고나 가정의 타당성을 직접적으로 검증하는 중요한 평가기법 :
▹단독으로 사용 또는 소크라테스식 질문과 병행해서 사용
▹상담실 내외에서 모두 사용 가능
효과 | ▹적절하게 준비 설정된 행동실험 인지적 정서적 변화를 가져오는 강력한 힘 , : |
기법 예 |
▹취업욕구는 있으나 구직에 관한 두려움을 가진 클라이언트 ▹먼저 자신은 전화를 하면 조리있게 말을 못하여 되는 일이 없다는 클라이언트의 자동적 사고 내용 확인 ▹치료자가 상대역이 되어 클라이언트가 전화를 해보도록 하는 역할연기를 통해 두려움을 감소 시키도록 도움 ▹구인광고를 찾아 구인회사에 실제로 전화를 걸어본 후 취직면접에 임하는 구체적 행동계획 수립 ▹실행에 따르는 두려운 상황을 상상하고 직접 연기하고 이완기법을 이용하여 두려움 극복하도록 도움 ▹치료자는 두려워하는 상황에 함께 가보고 현장에서 이완기법 사용 가능 |
9. 대처카드 활용과 기법
▹대처카드 가로 세로 인치 정도 되는 카드 : , 3×5
▹한쪽 면 자동적 사고 : ,
▹뒷면에는 적응적 반응 특별한 상황에서의 행동전략들 특정행동을 도와주는 자기지시 등의 내용 기록 , ,
방법 | ▹클라이언트의 손이 쉽게 닿는 곳에 붙이거나 보관 규칙적으로 읽을 뿐 아니라 필요에 따라 : 읽도록 함 |
효과 | ▹늘 참고함으로써 괴로움을 주는 사고를 평가하고 대처할 수 있게 도와줌 ▹위기상황에서 통제력을 잃지 않고 대처할 수 있도록 다양한 대안들을 기록한 대처카드를 활용 하도록 도와 줌 |
카드의 제안들 |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가 토의과정을 통해 클라이언트가 제시한 것 ▹브레인스토밍 방법 활용이 효과적 |
중요점 | ▹클라이언트가 대처카드세트를 준비하도록 돕는 것과 클라이언트가 언제 카드를 사용할 것인지 인식하도록 돕는 것 ▹예 아들의 반항적인 태도에 쉽게 화를 내는 아버지 : ▹화가 나지 않은 시점 폭력의 가능성이 있는 시점 으로 해서 점의 분노척도를 만들도록 함 ‘0’, ‘10’ 10 ▹아버지가 자신의 분노수준을 검토하는 것을 배워 척도상의 점 상태가 되었을때 늘 지니고 5 있는 대처카드를 뽑아 활용하도록 도움 |
<정리하기>
1. 인지행동모델의 개입목적과 기본원칙
- , 교육을 통해 상황을 왜곡하여 해석하는 방식 변화 기능적인 차원에서 해석하는 방식의 습득을 통해 정
서의 변화 도모
- , 관찰을 통해 새로운 기능적인 행동기술 학습 실제상황에 적용하도록 격려 행동주의적 강화를 통해 행 →
동의 변화 유지 목적
- 개입원칙
1) , 클라이언트의 문제를 인지용어로 공식화 이를 기초로 이루어짐
2) 건강한 치료적 동맹관계 필요로 함
3) 상호협의와 클라이언트의 적극적인 참여 강조
4) , 목표지향적 문제중심적 치료
5) - 지금 여기서의 상황 강조
2. 개입과정
1) ABCDE 앨리스의 모형의 과정과 기법
2) 드라이든의 인지행동치료의 과정과 기법
3) 벡의 인지치료과정과 기법
4) ( ) 문제해결기술 훈련과정과 기법 데주릴라
5) 자기지시훈련과정과 기법
6) 자기대화관리 훈련과정과 기법
7) 이미지안내과정과 기법
8) 행동실험의 활용과 기법
9) 대처카드 활용과 기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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