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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실천론

사회복지실천론 핵심 이론 요점 요약 정리 13-2 인지행동모델(2) 개입과정

13-2 인지행동모델(2) 개입과정 

 

Ⅰ. 개입목적과 기본원칙

모든 심리적인 장애에서 왜곡되고 역기능적 사고가 공통적이며 이러한 역기능적 사고는 인간의 기분에
행동에 영향을 미친다는 인지이론 기능적인 행동은 학습을 통해 습득될 수 있다고 가정하는 행동주의 +
의 영향

목적 교육을 통해 상황을 왜곡하여 해석하는 방식 변화 기능적인 차원에서 해석하는 방식의 습 ,
득을 통해 정서의 변화 도모
관찰을 통해 새로운 기능적인 행동기술 학습 실제상황에 적용하도록 격려 행동주의적 강 , →
화를 통해 행동의 변화 유지 목적
개입
원칙
1. , 클라이언트의 문제를 인지용어로 공식화 이를 기초로 이루어짐
2.건강한 치료적 동맹관계 필요로 함
3.상호협의와 클라이언트의 적극적인 참여 강조
4. , 목표지향적 문제중심적 치료
5. - 지금 여기서의 상황 강조
각 클라이언트의 개인차 문제특성 목표 강한 치료적 유대감 형성 능력 변화동기 이전 , , , , ,
치료에 대한 경험 치료의 선호도에 따라 매우 다양하게 진행

Ⅱ. 개입과정


1. ABCDE 앨리스의 모형의 과정과 기법

(A) (A) (B) (C) 가 정서상태를 일으키는 원인이 아니라 사건 에 대한 개인의 신념체계인 가 를 유발하는
원인
(B) : 가 가장 중요한 부분
4 : A-B-C 단계로 구성 관계를 설명하여 개인이 가지고 있는 비합리적인 신념체계를 발견
(D) → 철저히 논박
, , → 합리적인 신념체계를 바꾸도록 시도하여 부당한 죄책감 불안 적개심 등 부
( : E) 정적 정서와 자기파괴저긴 행동 감소 또는 제거 재구조화

1단계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가 어떤 비합리적인 생각과 신념을 갖고 있는지 찾아내어 클라
이언트에게 보여줌
→ 클라이언트로 하여금 자신에게 비합리적이고 자학적인 사고방식과 태도가 있다
는 점을 자각하고 인식하도록 함
→ 평소 무심코 취하는 행동과 생각을 일일이 검토하여 그 속에서 비합리성을 발견
할 수 있도록 관심 촉구
2단계 클라이언트의 상념이나 신념이 어떻게 심리적인 고민과 정서적 혼란의 원인이 되고 있는
가 인식시킴
3단계 사회복지사는 개인이 갖고 있는 비논리적 상념들이 사실은 내면화된 자기독백이나 자기
대화의 내용으로 어떻게 연결되고 있는가를 깨닫도록 인도하기 위해 클라이언트가 갖고
있는 상념을 구체적 문장으로 정확하게 표현
4단계 비합리적 신념을 반박해보도록 자기의 사고방식을 분석하고 교정하는 시간 지금까지와 →
는 다른 새로운 신념체계인 합리적이고 융통성 있는 효율적인 사고로 전화시키도록 함

2. 드라이든의 인지행동치료의 과정과 기법
앨리스의 모형을 적용 구체적 실천과정 세분화 비합리적 신념의 변화를 위한 논박에서 더 발전 ABCDE : ,
하여 실생활에 적용할 수 있는 행동적 과제부여와 행동강화 과정 구체적 제시

1단계
호소문제 탐색
1. , , 인지 정서 행동치료가 문제중심적이며 사회복지사는 적극적 역할을 할 것이라는 것
을 알려주며 상담과정을 구조화
2. , , , 클라이언트의 역할 상담과정 진행시간 기간 명확화
3. , 클라이언트가 무엇에 대해 도움을 받고 싶어하는지 클라이언트가 가장 중요하게 여
기는 문제 어떻게 해결되기를 원하는 질문 클라이언트의 호소문제 탐색 , →
2단계
표적문제 규정과
동의
1. , 클라이언트가 자신의 문제가 어떻게 정서 행동의 부적응결과로 나타나는지 구체적이
고 관찰가능한 형태로 표현하도록 도움
2.대개 클라이언트는 선행사건의 해결을 바라나 사회복지사는 상담기법을 활용하여 클
라이언트가 정서적 행동적 결과에 초점을 맞추도록 도움 ,
3단계
결과평가
1. : , 결과 클라이언트에게 문제로 드러나는 정서적 행동적 부적응상태
2. : 우선 정서적 결과에 초점 정서적 결과 명료화
3.정서적 결과 변화시키려는 클라이언트의 동기 확인
4단계
선행사건 평가
어떤 사건 때문에 자신이 그런 결과를 경험하고 있다고 추론하는지 확인
선행사건에 대해 구체적 평가 선행사건의 어떤 부분이 클라이언트의 신념체계를 자 :
극했는지 구체적으로 탐색 추론의 연쇄 ( )
5단계
2차적 정서문제
있는지 평가
클라이언트의 차적 정서적 문제 자신의 정서에 대해 느끼는 스스로 비난 부끄 2 : ,
럽게 여김 열등감 등 ,
예 당신은 불안한 것에 대해 어떻게 느낍니까 : ?
2 : 1 차적 정서적 문제 탐색 너무 심각해서 차적 정서적 문제해결을 방해할 겨 경우
2차적 정서문제 먼저 다루어야 함
6단계
신념체계와 결과간
관련성 가르치기
ABC : 이론에 대한 지적 학습시기 교육을 통해 클라이언트는 왜 다음 단계에서 사
회복지사가 신념체계에 대한 논박을 하는지 이해할 수 있는 기반 형성
7단계
신념체계 평가
1. , 클라이언트의 절대적 사고 경직된 당위성 등 비합리적 신념체계 평가
2. , ‘ 클라이언트의 비합리적 신념 발견 평가를 위해 사회복지사는 당신은 결과를 경험
하고 있는데 그때 선행사건에 대해 무엇이라고 말하겠습니까?’
‘ ?’ 당신의 마음속에 어떤 생각들이 스쳐지나가나요 등
3.클라이언트는 사회복지사의 도움을 받아 자신의 비합리적인 신념을 발견하고 평가
8단계
비합리적 신념과
결과 연관시키기
클라이언트의 비합리적 신념 지적 그것과 클라이언트의 정서적 행동적 결과 관 → ,
련시켜 설명
예 당신은 다른 사람이 당신을 절대 비판해서는 안된다는 비합리적 신념을 :
가지고 있는 한 계속 불안하고 우울해진다는 것을 알 수 있겠습니까?
9단계
비합리적 신념에
대한 논박
클라이언트의 비합리적 신념을 바꾸기 위해 논박 논박할 비합리적 신념을 구체적 :
목표로 삼고 비합리적 신념의 논리성 현실성 실용성 등에 초점 , ,
논박 주로 질문형태 :
논리성 당신이 어떤 조건에서도 그러해야 한다는 증거가 어디 있습니까 : ?
현실성 다른 모든 사람이 당신을 항상 사랑하고 인정한다는 것이 현실적으로 가 :
능한 일입니까?
실용성 당신이 그런 생각을 갖고 스스로 고통받는 것이 당신에게 어떤 도움이 됩니까 : ?
소크라테스방식 가르치기 유머 자기개방 등 , , ,
10단계
내담자가 합리적
신념을 더욱
확신하게 하기
강한 확신이 아니고는 자신의 행동을 변화시키기 어렵다는 점을 클라이언트에게
지적해주는 것 중요
클라이언트가 자신의 신념에 대해 확신 실제 행동적 실험을 해본 후 그 결과를 :
체험함으로써 가능
11단계
새로 학습한 결과를
실제에 적용하도록
격려하기
클라이언트가 새로 학습한 합리적 신념을 실제 생활에 적용하는 과제 부여 그것 ,
을 수행하도록 격려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에게 적절한 과제를 선택하여 수행하도록 하고 클라이언
트와 협력하며 클라이언트가 너무 어려우할 경우 과제를 줄임
과제수행에 방해가 되는 요소여부 검토 방해요소가 있을 때 제거에 역점 ,
12단계
과제수행 여부 검사
사회복지사가 부여한 과제를 검토하는 단계
클라이언트가 부적응적 정서나 행동결과를 겪을 만한 선행사건을 다시 경험했는
지 그때 새로운 합리적 사고를 적용했는지 구체적으로 검토 ,
13단계
반복적 학습의 촉진
클라이언트의 비합리적 사고 한두번의 논박이나 동일한 기법으로 반복 사용한다 :
고 해서 변화되는 경우 거의 없음
사회복지사는 같은 비합리적 사고에 대해 다른 상황에 다른 과제를 부여 클라 :
이언트가 합리적 사고를 농해 사건을 평가 한결 적응적인 결과를 경험할 수 ,
있도록 도움

3. 벡의 인지치료과정과 기법
원리
, , , , 역기능적이고 자동적인 사고 역기능적 스키마 신념 가정 역기능적인 대인관계행동의 영향력 강조
치료자는 클라이언트의 자동적 사고 수정 클라이언트의 정서나 행동변화에 역점 클라이언트의 기분 → →
이나 행동이 그의 기억이이나 지각과 같은 사고과정을 왜곡하는 점에 관심
치료자는 클라이언트의 이러한 역기능적 사이클을 깨닫는데 주력
개입과정

1단계
사례의 개념화:
클라이언트 평가
클라이언트의 자동적 사고 스키마 자신과 세계에 대해 가지고 있는 가정과 전제 대 , , ,
인관계 등 포괄적으로 평가
사회복지사가 어느 부분에 어떻게 개입할 것인가 결정
2단계
치료적 관계 형성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와 자신감 개방성 돌보는 마음 신뢰를 토대로 상담관계 형성 , , ,
사회복지사는 상담을 통해 무엇을 성취할 것인지 클라이언트와 함께 결정 목표 구체화 ,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에게 그의 문제를 어떻게 이해하고 있는지 그 문제에 대해 ,
어떤 방식으로 접근할 것인지 알려줌
3단계
개입
사회복지사는 문제상황에서 클라이언트에게 자동적으로 일어나는 구체적인 생각 자동 (
적 사고 을 확인하도록 도움 )
자동적 사고가 클라이언트의 정서 행동에 끼치는 영향 그러한 사고과정에 효과적으 , ,
로 대처하는 방법을 클라이언트가 이해하도록 도움
우울한 느낌을 줄이고 클라이언트의 스트레스 대응기술 증진 역기능적 대인관계 행동을 ,
기능적으로 대치하도록 도움 행동주의적 기법 사용 또는 과제 부여 등 방법 활용 :

4. 문제해결기술 훈련과정과 기법( ) 데주릴라
인지행동적 차원의 문제해결
, , , 매일의 속에서 만나는 문제를 확인 발견 이를 효과적으로 다루어 적응하는 인지적 행동적 과정

문제해결 목표 부적응적 반응을 일으킨 선행사건이라는 생활문제 고려 필요
관점 선행문제를 정의하기 어렵거나 변화하기 어려울 때 부적응적 반응
문제에 대한 명확한 정의와 구체적 대안의 탐색을 통해 문제해결 가능
문제해결방법 많은 경우 클라이언트는 문제해결기술 결여
문제해결기술 향상을 위해 사회복지사는 그들이 실제상황에서 가지는 문제 목록화각
각의 문제에 대한 긍정적인 변화목표 명확화하도록 도움
상담시간에 그 주에 발생했던 문제나 발생할 문제들을 논의
초기에는 사회복지사가 가능한 해결책 제시 진행될수록 스스로 해결책 모색 문제해 → ,
결을 할 수 있도록 격려
과정 문제의 인식 문제의 정의와 긍정적 변화목표 형성 해결대안 모색 대안결정 해결 → → → →
에의 적용과 입증의 단계 5
문제인식 긍정적 ,
변화목표 형성
돕는 예
단계적으로 문제의 정의를 구체화 해결대안 찾기 위한 구체적 문제진술을 적용하도 ,
록 도우면서 문제해결 도모
효과적인 문제해결기술 훈련 사회기술 자기주장 자기조절기술 대처기술훈련 : , , ,
문제인식 긍정적 ,
변화목표 형성
돕는 예
어떻게 나의 시간을 더 잘 사용할 수 있을까
어떻게 남편과 내가 보다 고상한 시간을 보낼 수 있을까
어떻게 나는 노인이 되어가는 아버지를 더 잘 돌볼 수 있을까
어떻게 나의 일에서 오는 스트레스를 줄일 수 있을까

5. 자기지시훈련과정과 기법
과제의 수행 기술성취 문제해결을 안내하는 자기진술의 사용 , ,
클라이언트는 지시받은 것을 언어화를 통해 반복하면서 자기시시기술 습득 자동적으로 이를 수행할 수 있게 됨 ,
치료자의 모델에 의해 클라이언트가 몇가지 역할연습을 통해 스스로 적응적인 자기진술을 할 수 있도록 도움

1단계 인지적 치료 치료자는 스스로에게 말하면서 과제수행을 하는 모델 :
2단계 명백한 외부인 안내 클라이언트는 치료자가 했던 대로 따라 함 :
3단계 명백한 자기안내 클라이언트는 스스로 큰 소리로 자신에게 지시하면서 수행 :
4단계 덜 명백한 자기안내 클라이언트는 스스로에게 속삭이면서 과제 수행 :
5단계 은밀한 자기안내 클라이언트는 개별적으로 자신에게 지시하며 머릿속으로 과제수행 :

자기지시안내로 과제수행을 위한 진술을 할 수 있게 되면 과제수행을 위하나 자기지시 안내 필요
자기진술방법을 실생활에 응용할 수 있도록 반복연습 필요 학업성취 시험불안 대중연설의 두려움 극 : , ,
복 문제해결기술 향상에 효과적 ,

구성 성취를 격려하는 자기진술 과제수행을 위한 진술 자기진술에 의한 성취 암시 : ,
문제에 대처하여 문제해결을 할 수 있도록 하는 자기진술 적응적인 자기진술과 실수에 대한 대처 :
성취 후 자기강화를 위해 자신을 격려하도록 하는 자기진술 자기강화진술 :

6. 자기대화관리 훈련과정과 기법
자기대화 스스로에게 주는 메시지 :
스스로에게 말하는 것에는 경험한 것에 대한 자신의 독특한 해석 반영
자기대화가 감정적 반응 유발 행동반응을 야기하는 것으로 보는 인지적 모델 반영 →

관점 자기대화의 왜곡을 수정하도록 도움으로써 습관적인 사고방식을 변화시켜 문제가 되는 감정이
나 행동을 보다 효과적으로 통제 가능
단계 질문
지금 바로 자신의 생각과 느낌이
무엇인지 명확화
당신이 느끼고 생각하는 것을 다시 한번 이야기해볼까요?
스스로 자기대화 되뇌임 절대 아니다 할 수 없다 모든 사람 항상 등과 같은 단어의 , , , ,
사용에서 찾아볼 수 있는 극단적 사고에 주의
당신의 대화를 살펴보세요 혹은 스스로 말한 것을 확인해보세 .
요 극단적인 언어가 아닌지 이 모든 것이 사실인지 살펴보세요 . .
자신의 상황을 객관적인
현실로 살펴봄
사실이 확인되면 긴장을 풀고 숨을 깊게 쉬고 사실들을 세 번
크게 되풀이
자 긴장을 풀고 다시 한번 소리내어 세번 반복해보세요 , .
당신이 사실을 직시 부적절한 단어의 ,
사용을 피할 때 당신은 다르게 느낄
것이고 상황이 전처럼 나쁘지 않다는
것을 알게 됨
자기 대화를 바꿔보니 어떻게 느껴지세요
상황에 대한 사실을 명심하고 당신이
할 수 있는 것이 무엇인지 고려
우리 감정이란 자신의 경험에 대해 스스로 말한 것에 따라 반
응합니다 이렇게 바꾸고 나니 그렇게 나쁜 상황이 아니라는 .
것을 알게 되었죠 자 이제 구체적인 대안을 생각해보고 계획 ? ,
을 세워봅시다.

7. 이미지안내과정과 기법
자신의 잠재의식과 긴밀하게 관계할 수 있도록 돕고 어떻게 새로운 신념과 기대 습관을 잘 형성해나갈 ,
수 있을 것인가를 교육
:
사람들은 스스로의 신념체계에 영항 의식수준뿐 아니라 잠재의식 수준에서도 발생
무의식적으로 자신은 희망이 없고 무기력한 정신적 신체적 고통의 희생자라는 생각 그것을 깨닫게 하 , :
고 치료를 촉진시켜 줄 신념체계 채택이 필수적

관점 결과를 상상해보는 것이 스스로 무엇을 하도록 강요하거나 가까이 하는 것보다 긍정적인 결과 생산
부정적인 결과나 조건을 상상하거나 기대하는 사람들에게 특히 중요
마음의 눈을 통해서 더욱 긍정적으로 그 상황을 보도록 돕는 것 치료에 반응할 때에도 긍정 :
적인 목적을 향하도록 씨를 심는 것과 같음
기법 이완된 상태에서 사용
최면유도 명상 머리부터 발끝까지 하는 근육체계의 점진적 이완 , ,
조용하고 유쾌하며 편안한 상황을 상상하는 것
호흡에 집중하거나 다른 생각을 떨쳐버리고 나는 편안하다 라는 말에 집중 ‘ ’
근사한 휴양지나 지난 기억 회상
효과 몸을 편안하게 해주고 근육의 움직임 생각을 자제시킴 ,
정신적인 이미지의 힘이 자신을 지배
이완된 상태가 되면 클라이언트는 마음의 눈으로 자신이 원하는 상태를 창조하도록 안내됨
가시화
기법
클라이언트가 걱정을 야기하는 특정한 사건을 반복적으로 상상해보고 그것을 효과적으로 처리하기에
필요한 단계들을 마음속으로 연습 이러한 사건들을 처리할 수 있게 자신을 준비하는 방법 배움 →
방법 공포가 되는 상황의 연상 이완을 위한 명상 이미지화 근육이완 가능한 대안 연상 : , , → → →
다시 이완의 방법
효과 사건에 대한 공포 감소 그들이 해야 한다고 알고 있는 것을 할 수 있도록 능 력에 대 : ,
한 확신 심어줌
상상하는 것 행동과 활동의 하나 :
▹생생하고 세밀하게 상상

8. 행동실험의 활용과 기법
행동실험 클라이언트의 사고나 가정의 타당성을 직접적으로 검증하는 중요한 평가기법 :
단독으로 사용 또는 소크라테스식 질문과 병행해서 사용
상담실 내외에서 모두 사용 가능

효과 적절하게 준비 설정된 행동실험 인지적 정서적 변화를 가져오는 강력한 힘 , :
기법
취업욕구는 있으나 구직에 관한 두려움을 가진 클라이언트
먼저 자신은 전화를 하면 조리있게 말을 못하여 되는 일이 없다는 클라이언트의 자동적 사고
내용 확인
치료자가 상대역이 되어 클라이언트가 전화를 해보도록 하는 역할연기를 통해 두려움을 감소
시키도록 도움
구인광고를 찾아 구인회사에 실제로 전화를 걸어본 후 취직면접에 임하는 구체적 행동계획 수립
실행에 따르는 두려운 상황을 상상하고 직접 연기하고 이완기법을 이용하여 두려움 극복하도록 도움
치료자는 두려워하는 상황에 함께 가보고 현장에서 이완기법 사용 가능

9. 대처카드 활용과 기법

대처카드 가로 세로 인치 정도 되는 카드 : , 3×5
한쪽 면 자동적 사고 : ,
뒷면에는 적응적 반응 특별한 상황에서의 행동전략들 특정행동을 도와주는 자기지시 등의 내용 기록 , ,

방법 클라이언트의 손이 쉽게 닿는 곳에 붙이거나 보관 규칙적으로 읽을 뿐 아니라 필요에 따라 :
읽도록 함
효과 늘 참고함으로써 괴로움을 주는 사고를 평가하고 대처할 수 있게 도와줌
위기상황에서 통제력을 잃지 않고 대처할 수 있도록 다양한 대안들을 기록한 대처카드를 활용
하도록 도와 줌
카드의
제안들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가 토의과정을 통해 클라이언트가 제시한 것
브레인스토밍 방법 활용이 효과적
중요점 클라이언트가 대처카드세트를 준비하도록 돕는 것과 클라이언트가 언제 카드를 사용할 것인지
인식하도록 돕는 것
예 아들의 반항적인 태도에 쉽게 화를 내는 아버지 :
화가 나지 않은 시점 폭력의 가능성이 있는 시점 으로 해서 점의 분노척도를 만들도록 함 ‘0’, ‘10’ 10
아버지가 자신의 분노수준을 검토하는 것을 배워 척도상의 점 상태가 되었을때 늘 지니고 5
있는 대처카드를 뽑아 활용하도록 도움

<정리하기>

1. 인지행동모델의 개입목적과 기본원칙
- , 교육을 통해 상황을 왜곡하여 해석하는 방식 변화 기능적인 차원에서 해석하는 방식의 습득을 통해 정
서의 변화 도모
- , 관찰을 통해 새로운 기능적인 행동기술 학습 실제상황에 적용하도록 격려 행동주의적 강화를 통해 행 →
동의 변화 유지 목적
- 개입원칙
1) , 클라이언트의 문제를 인지용어로 공식화 이를 기초로 이루어짐
2) 건강한 치료적 동맹관계 필요로 함
3) 상호협의와 클라이언트의 적극적인 참여 강조
4) , 목표지향적 문제중심적 치료
5) - 지금 여기서의 상황 강조
2. 개입과정
1) ABCDE 앨리스의 모형의 과정과 기법
2) 드라이든의 인지행동치료의 과정과 기법
3) 벡의 인지치료과정과 기법
4) ( ) 문제해결기술 훈련과정과 기법 데주릴라
5) 자기지시훈련과정과 기법
6) 자기대화관리 훈련과정과 기법
7) 이미지안내과정과 기법
8) 행동실험의 활용과 기법
9) 대처카드 활용과 기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