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학교사회복지론

복지직 공무원, 사회복지사 1급 등 필수과목 학교사회복지론 핵심 요약 정리 22장. 학교사회복지 실천과정(시작단계)

 

22. 학교사회복지 실천과정(시작단계)

1. 학교사회복지사로서 본인에 대한 객관적인 사정

- 준비단계나 초기단계에 꼭 이뤄져야 함

- 학교사회복지는 학교사회복지사를 통해 이뤄지는 전문적인 실천으로서 서비스 제공에 있어 전문가인

학교사회복지사는 매우 중요한 위치를 차지(Allen-Meares 외, 2000)

- 학교사회복지사로서 자신의 강점과 약점을 돌아보고 더불어 학교업무를 수행하는 필요한 지식영역,

기술영역, 직무태도 영역에서의 역량을 충분히 갖추고 있는지를 점검

- 취약한 영역이 있다면 이러한 영역에 대해 바로 인식하고 지속적인 역량강화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임

생각해봅시다
Q1. 여러분들이 학교사회복지사라고 가정했을 때 어떠한 강점과 약점을 가지고 있는지 돌아봅시다.
1) 강점 :
2) 약점 :
Q2. 여러분들이 학교사회복지사로 본인을 사정했을 때 학교업무를 수행하는데 필요한 지식영역,
기술영역, 직무태도영역 중에서 어떠한 영역이 가장 취약한지를 돌아봅시다.
1) 나는 학교사회복지사로서 활동하는데 필요한 지식을 갖추었다.
① 매우 부족 ② 부족 ③ 보통 ④ 적절 ⑤ 매우 적절
2) 나는 학교사회복지사로서 활동하는데 필요한 기술을 갖추었다.
① 매우 부족 ② 부족 ③ 보통 ④ 적절 ⑤ 매우 적절
3) 나는 학교사회복지사로서 활동하는데 사회복지적 가치와 신념체계를 갖추었다.
① 매우 부족 ② 부족 ③ 보통 ④ 적절 ⑤ 매우 적절
Q3. 자기 자신의 가장 취약한 영역을 돌아보고 역량강화를 위한 자신만의 계획을 세워봅시다.

2. 학교사회복지 실천과 관련이 있는 주요대상들과 관계형성

- 학교사회복지사는 학교사회복지사업의 행정책임자인 교장을 위시하여 교감, 담당부장, 행정실장과

직원 그리고 다른 교직원들과 원만한 관계를 형성하여야 함

- 학교사회복지사는 학생들의 욕구와 문제해결을 돕는데 있어 주요 협력자나 유용한 자원으로서 역할을

할 수 있는 학부모, 지역사회 전문가와 긴밀한 관계형성을 하여야 함

3. 실천을 위한 공간과 서식 마련

- 학교사회복지를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는 학교사회복지를 실천하는데 필요한 활동공간과

관련서식 및 운영계획서를 마련하고 더불어 학교사회복지에 대한 적극적인 홍보활동을 하는 것이

필요

- 서식은 학교사회복지사가 실천을 하는데 필요한 정보를 얻거나 또는 학교사회복지 활동에 대한

과정을 기록할 수 있는 일반적 양식

- 기록된 자료는 그 동안 진행된 학교사회복지 활동을 자료화하여 점검할 수 있도록 돕고 전문가들끼리

효과적인 의사소통을 가능케 하며 행정적 자료로서 활용될 수 있음

- 서식은 기본적으로 업무수행의 도움을 주기 위해 활용되는 양식이므로 활용하는데 있어 번거롭지

않게 제작되어야 하며 학교상황에 맞게 적절히 수정, 보완이 가능

[표1] 학교사회복지 활동양식

구 분
내 용
1. 의뢰 및 접수
- 학교사회복지서비스 의뢰서
- 접수양식
- 상담신청카드
2. 사정 및 계획
- 사정기록지
- 사례관리계획
3. 개입과정
- 상담일지(학생, 학부모, 교사)
- 집단활동 기록지
- 지역사회자원 목록 조사서
- 지역사회자원 사정 평가서
4. 종결 및 평가
- 사례관리보고서
- 집단활동 보고서
- 학급개입(창의적 재량활동) 보고서
5. 일반 행정 업무 및
기타업무 양식
- 연간계획서 및 보고서
- 업무일지
- 주간 업무보고서
- 월간 업무 보고서
- 각종 기안 및 공문서 양식
- 출장보고서
- 실습생 및 자원봉사자 관련 양식

* 출처 : 한국학교사회복지사협회 부설 교육복지연구소(2006)의 내용 일부 수정

4. 적극적인 홍보활동

- 기존의 학교에 없던 학교사회복지사가 학교에 배치되고 학교사회복지를 실천하는 과정에서

학교사회복지사의 업무와 역할 및 활동내용을 잘 모르는 학생, 학부모, 교사, 지역사회에 홍보하는

활동은 매우 중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