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학교사회복지론

복지직 공무원, 사회복지사 1급 등 필수과목 학교사회복지론 핵심 요약 정리 23장. 사정 및 계획수립 단계

 

23. 사정 및 계획수립 단계

1. 학생, 학교, 가정, 지역사회에 대해 체계적인 사정

- 학교사회복지의 원활한 실천을 위해서는 학교사회복지 실천하는데 관계되는 학생, 학교, 가정,

지역사회에 대해 체계적인 사정이 전제되어야 함

- 학생과 관련한 다양한 체계에 대해 사정이 중요

[표2] 효과적인 사정을 위한 6가지 실천원칙

1. 사정이 포괄적이려면 다양한 생태체계(가정, 학교, 지역사회)로부터 사정자료가 수집되어야 함

2. 사정자료는 다양한 자료원(학생, 환경, 중요한 타자들)으로부터 수집되어야 함

3. 사정내용은 학생과 상황에 대한 중요한 자료변수(학생의 인지ㆍ정서, 행동, 신체에 관한

개인변수들과 물리적 환경, 행동ㆍ심리ㆍ사회적 환경, 역사적ㆍ규범적 환경과 같은 상황변수들)를

모두 포함하여야 함

4. 포괄적 사정은 가능한 많은 측면을 사정에서 다루어야 함

5. 사정데이터는 통합되어 학생의 상황에 대한 포괄적인 그림을 보여줄 수 있어야 함

6. 포괄적으로 이루어진 사정의 결과는 효과적이며 선택적인 개입전략과 연결되어야 함

* 출처 : 한인영 외(2004).

[표3] 학교사정에 포함되어야할 내용

- 학교사정도 역시 학교의 문제와 욕구에 적절히 부응하는 학교사회복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꼭

필요한 과정

구 분
내 용
1. 학교의 유형
- 초ㆍ중ㆍ고, 남녀공학, 인문계ㆍ실업계, 대안학교, 국ㆍ공ㆍ사립
등의 구분(사립학교의 경우, 재단에 대한 사정)
- 학교ㆍ급 별 특수성(실업계 고등학교 : 지원학생의 평균 성적,
해당학교 지원율, 취업률, 진학률, 가정의 경제력이나 지원정도
등, 중학교 : 진학유형(실업계 진학률 등))
2. 학교의 역사
얼마나 오래된 학교인가
(신설학교, 역사와 전통이 있는 학교, 학교의 자랑거리 등 포함)
3. 학교 시설
건물배치도 및 교실배치도(교실, 특별실, 탈의실, 화장실, 급식실,
도서실, 운동장, 휴식공간의 수와 배치상태)
4. 학교의 정책
도, 시, 학교의 교육목표, 특화사업
5. 학교의 분위기
교육행정가의 리더십 스타일, 파워역동, 위험요인과 보호요인
(정학과 체벌, 처벌위주의 부적절한 학교출석 규정, 차별적인 성적
처리 과정, 학생에 대한 교사의 차별적인 기대와 태도, 활동적이며
혁신적인 커리큘럼의 부재 등/교육적 관여, 학교소속감 또는 유대감,
적절한 수준의 환경구조와 통제, 대체기술의 습득, 정서적으로
중요한 성인들과의 긍정적인 애착관계 등)
6. 학교에 대한 지역사회의
인식
학교에 대한 평판
7. 학교 조직
교장, 교감, 교무분장조직도
8. 행정직
(교장, 교감, 행정실장)
분류/교육수준/경력/교육철학과 행정스타일
9. 교사
부장교사, 담임교사, 비담임교사, 특수교사, 보건교사, 사서교사,
영양교사, 임시교사의 수, 교사의 연령, 성별분포, 경력분포(총경력,
해당학교근무경력), 교육수준, 교사의 가치관, 교사모임(친목회,
노조, 동아리), 교사 간 역동
10. 전문가 직원
학교사회복지사, 방과 후 교사 등의 수, 교육수준 파악
11. 기타 직원
행정직 사무원, 기사, 공익근무요원, 조리원 등
12. 학생
총학생수, 학년별 학생 수, 학급 수, 학급당 학생 수, 저소득 학생,
중식지원학생, 차상위 계층 학생, 요보호 학생, 한부모 가정 학생,
장애학생, 학생회조직과 운영현황, 동아리 현황, 학생들의
학업성취도 수준
13. 학부모
조직유형과 활동내용(학교운영위원회, 어머니회 등), 학교에 대한
관심과 참여정도
14. 교육프로그램
교육과정 및 학교 프로그램
15. 외부 협력 업체
급식업체 등
16. 지역사회에 대한 개방도

2. 욕구조사

- 마지막으로 지역사회에 대해서는 학생에게 필요한 외부자원을 개발하거나 연결하기 위한 목적으로

학교가 속한 지역의 현황과 지역의 욕구가 무엇이며 어떤 자원이 있는지 사정을 하여야 함

- 부수적으로 학교사회복지사는 학교사회복지 실천초기 학생, 가정, 학교, 지역사회가 갖고 있는 문제와

욕구를 사정하기 위해 욕구조사를 실시할 수 있음

3. 계획수립

- 욕구조사를 바탕으로 학교사회복지 운영계획 수립 및 운영계획서, 세부프로그램을 마련해야 함

- 운영계획서 : 운영개요, 운영방법, 운영실제, 기대효과, 예산계획 등이 포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