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물과학

생물학, 생명과학, 공무원 시험 등 생물과학 요점 정리 3강. 세포의 구조와 기능 및 세포증식

3. 세포의 구조와 기능 및 세포증식

 

 

1. 세포설의 발달

가. 세포설

① ‌1665년 훅(Hooke, R.)이 처음 발견하였고, 그는 자신이 만든 현미경으로 떡갈나무의 코르크조직을 관찰하여 많은 ‘작은 상자’들을 보았으며, 그것을 ‘세포(cell, 라틴어 ‘cellula’에서 유래됨)’라 불렀다.

② ‌1831년 브라운(Brown, R.)이 식물세포에서 핵을 발견하였다.

③ ‌1839년 푸르키녜(Purkinje, J.)는 살아 있는 세포의 내용물을 가리켜 원형질(지금은 세포질이라고 함)이라는 용어를 사용하였다.

④ ‌1839년에 식물학자 슐라이덴(Schleiden, M.J.)과 동물학자 슈반(Schwann, T.)은 각각 식물세포와 동물세포를 관찰하고, “모든 생명체는 세포로 구성되어 있다”는 세포설(cell theory)을 발표하였다.

⑤ ‌1858년 피르호(Virchow, R.)가 ‘모든 세포는 이미 존재하는 세포로부터 유래한다’는 내용을 보완함으로써 세포설이 확립되었다.

 

나. ‌세포의 크기와 모양 : 세포의 크기와 모양은 아주 다양하다. 가장 작은 세포는 지름이 0.1~1.0㎛ 정도인 마이코플라스마(mycoplasma)이고, 제일 큰 세포는 타조의 알세포로 7.5㎝에 이른다. 보통 박테리아의 세포는 지름이 1∼10㎛ 정도이고, 다각형인 식물 세포는 둥근 동물세포보다 다소 큰 경향이나 모두 10∼100㎛ 정도이다. 세포의 크기와 모양은 세포기능과 관련이 있다.

 


2. 세포의 3가지 기본유형

가. 박테리아세포

① ‌박테리아세포는 핵 대신에 막이 없는 핵양체(nucleoid region)가 있다.

② ‌핵양체에는 DNA가 코일 모양으로 뭉쳐 있으며, 이 DNA를 박테리아 염색체(chromosome)라고 한다.

③ ‌플라스미드(plasmid)는 작은 원형 DNA분자로 유전자 조작을 할 때 유전자운반체로 이용된다.

④ ‌핵양체의 근처에는 RNA와 리보솜(ribosome, 단백질합성 장소)이 아주 가깝게 접촉한 상태로 있어 단백질합성이 빨리 이루어져서 증식속도가 빠르다.

⑤ ‌박테리아세포의 세포질을 둘러싸고 있는 세포막은 펩티도글리칸(peptidoglycan)으로 이루어진 단단한 세포벽(cell wall)으로 감싸여 있다. 일부 박테리아는 세포벽을 다시 협막(capsule)이 싸고 있다. 선모(pili)와 편모(flagella)가 돋아나 있다. 선모는 기생성 박테리아가 숙주세포 표면에 부착할 때 사용되며, 편모는 박테리아가 움직이도록 한다.

 

나. 아카에아세포

① ‌세포벽에는 펩티도글리칸이 없고, 단백질과 다당류 등이 포함되어 있다.

② ‌막지질, tRNA, 리보솜, 신장인자, RNA중합효소 등은 박테리아세포나 진핵세포의 것과 다르다.

③ ‌DNA에는 박테리아세포에는 없는 인트론이 있고, 유전자 염기서열은 진핵세포에 더 가깝다.

④ ‌박테리아와는 달리 산소가 없고(메탄세균), 염분농도가 높거나(극호염균), 온도가 높은 곳(극호열균) 등에서 자란다.

 

다. 진핵세포

① ‌식물·동물·곰팡이·원생생물 등이 가진 진핵세포는 원핵세포보다 구조가 훨씬 복잡하다.

② ‌진핵세포의 세포질에는 여러 가지 세포소기관(organelle)들이 들어 있으며, 각기 특정한 기능을 수행한다.

③ ‌미세소관과 미세섬유는 세포골격(cytoskeleton)을 형성한다. 핵·소포체·골지체·엽록체·미토콘드리아·리소좀·액포·퍼옥시솜 등은 막을 가진 세포소기관이며, 이들 중에서 핵·소포체·골지체 그리고 리소좀(식물세포는 액포) 등은 구조적·기능적으로 연결되어 내막계(endomembrane system)를 이룬다.

④ ‌식물세포는 동물세포에 없는 세포벽·엽록체·액포를 가졌고, 리소좀·중심립·편모는 동물세포에만 들어 있다.


3. 세포소기관과 그 기능

가. 물질합성

1) 핵

① ‌핵(nucleus)에는 염색체와 인이 있다.

② ‌핵은 염색체의 DNA를 통하여 세포활동과 세포증식을 조절한다.

③ ‌인(nucleolus)은 rRNA를 합성하고, rRNA는 특정단백질과 결합하여 리보솜(ribosome, 단백질합성 장소)을 만든다.

④ ‌핵을 둘러싸고 있는 핵막(nuclear envelope)은 두 겹으로 되어 있으며, 바깥쪽 막은 세포질의 소포체와 연결되며, 핵막 표면에 있는 핵공(nuclear pore)은 핵과 세포질 사이에 물질이 드나드는 통로로 매분당 수백만 개의 RNA분자가 핵공을 통해 세포질로 나간다.

 

2) 소포체

① ‌소포체(endoplasmic reticulum, ER)에는 리보솜이 붙어 있는 조면소포체와 리보솜이 없는 활면소포체가 있으며, 두 소포체의 막이 이어져서 그물과 같은 망상구조를 이룬다.

② ‌리보솜에서는 단백질을 합성하고, 조면소포체(rough endoplasmic reticulum, RER)는 납작한 주머니가 연결된 망상구조로 새로운 막을 만들고 단백질을 가공하여 운반한다.

③ ‌조면소포체 안에서는 단백질을 당단백질(glycoprotein) 등으로 만들고, 이것을 운반주머니(transport vesicle, 소낭, 베지클이라고도 함)에 담아 골지체까지 수송한다.

④ ‌활면소포체(smooth endoplasmic reticulum, SER)는 둥근 관이 연결된 망상구조이며, 지질합성·해독작용·수축작용 등에 관여한다.

 

3) 골지체

① ‌골지체(Golgi apparatus)는 막으로 싸인 납작한 주머니들이 포개져 있는 구조물로 합성물질의 저장과 농축 및 가공기능을 담당한다.

② ‌골지체는 조면소포체에서 나온 운반주머니를 받아들여서, 운반주머니 안의 다양한 단백질 분자를 목적에 맞는 분자로 가공한 다음, 다시 운반주머니에 넣어 리소좀(식물세포에서는 액포)이나 세포막으로 보낸다.

 

나. 물질분해

1) 리소좀

① ‌동물세포에만 있는 리소좀(lysosome)은 막으로 싸인 둥근 주머니로, 막 주머니 안에 가수분해효소를 가지고 있다.

② ‌리소좀의 막은 소포체에서 만들고 효소는 조면소포체와 골지체에서 합성된다.

③ ‌리소좀은 유기물을 분해하고, 세포에 침입한 박테리아를 파괴한다. 백혈구는 포식한 박테리아를 리소좀의 효소로 분해하여 죽인다.

2) 액포

① ‌식물세포의 중심부를 차지하는 액포(vacuole)는 토노플라스트(tonoplast)라 부르는 막으로 둘러싸여 있다.

② ‌액포는 물을 흡수하여 식물세포가 커지고 세포벽이 지지역할을 하도록 하며, 여러 가지 물질을 저장하고, 리소좀으로도 작용한다.

3) 퍼옥시솜과 글리옥시솜

① ‌퍼옥시솜(peroxisome)과 글리옥시솜(glyoxysome)은 모두 단일막으로 싸여 있으며, 특정효소를 가지고 있다.

② ‌이 두 세포소기관에 들어 있는 효소는 서로 다르지만 두 소기관을 구분할 필요가 없을 때에는 그냥 미소체(microbody)라 부른다.

③ ‌간세포와 신장세포에는 독성물질의 분해를 위해 퍼옥시솜이 많이 들어 있다.

④ ‌글리옥시솜은 식물종자의 배유(씨젖)에 많은데, 종자가 발아하는 동안 글리옥시솜의 효소가 배유에 저장된 지방을 당으로 전환시키며, 이 당은 어린 식물이 광합성을 시작할 때까지 탄소원과 에너지원으로 이용된다.

 

 

다. 에너지 생산

1) 엽록체

① ‌엽록체(chloroplast)는 식물세포에만 있으며, 빛에너지를 흡수하여 화학에너지로 바꾸는 광합성을 한다.

② ‌두 겹의 막으로 싸여 있는 엽록체는 독자적인 DNA와 리보솜을 가지고 있다. 엽록체의 스트로마(stroma)에는 광합성에 관여하는 효소들이 녹아 있다.

③ ‌스트로마 속에 판자 모양의 주머니들이 쌓여 있는 구조는 그라나(grana)이고, 그라나를 구성하는 각 주머니를 틸라코이드(thylakoid)라고 한다. 틸라코이드막에는 전자 전달계와 엽록소가 들어 있다.

④ ‌광합성은 틸라코이드막에서 빛에너지가 화학에너지로 전환되고, 스트로마에서 이산화탄소가 당으로 고정된다.

⑤ ‌모든 식물세포에는 전색소체(proplastid)가 들어 있는데 이것이 빛을 받으면 광합성색소를 합성하여 엽록체가 되며, 어두운 조건에서는 백색체로 된다.

2) 미토콘드리아

① ‌미토콘드리아(mitochondria)는 에너지를 생산하는 세포소기관으로, 세포호흡을 통하여 유기물의 화학에너지를 ATP(adenosine triphosphate)로 전환한다.

② ‌미토콘드리아의 안쪽 막은 주름으로 접혀 있으며, 이 주름을 크리스타(cristae)라 하고, 크리스타 이외의 부분은 매트릭스(matrix)이다.

③ ‌세포호흡의 화학반응은 매트릭스에서 이루어진다. 미토콘드리아 DNA와 엽록체 DNA는 핵 내 DNA와 독립적으로 복제·증식한다.


4. 세포막과 세포골격

가. 세포막과 막수송

1) 막수송

① ‌세포막에서 물질수송기능을 가진 막단백질은 선택적으로 물질을 투과시키는 선택투과성(selective permeability)을 가졌다.

② ‌산소·이산화탄소·물 등은 확산(diffusion)에 의해 쉽게 막을 통과하지만 일부 세포막에는 물이 투과하는 단백질이 있다.

③ ‌당·아미노산·무기이온 등은 운반체 역할을 하는 수송단백질의 도움을 받아야 막을 통과할 수 있으며, 이것은 확산보다 투과속도가 빨라 촉진확산(facilitated diffusion)이라 한다.

④ ‌물질이 막을 통과할 때 수송단백질이 에너지를 필요로 하는 경우를 능동수송(active transport)이라 하는데, 이때 농도를 역행하는 막수송이 일어난다.

⑤ ‌세포막을 통한 물질의 이동에는 농도기울기를 이용하여 한 물질이 이동하면서 동시에 다른 물질을 이동시키는 공동수송(cotransport)도 일어난다.

⑥ ‌큰 입자나 박테리아는 세포막의 변형에 의해 생긴 소낭(vesicle, 운반주머니)에 의해서만 출입할 수 있다.

⑦ ‌소낭을 형성하여 큰 입자나 박테리아를 세포 안으로 받아들이는 과정을 엔도시토시스(endocytosis)라 하고, 소낭을 통하여 세포 안의 물질을 세포 밖으로 내보내는 것을 엑소시토시스(exocytosis)라 한다.

2) 세포벽

① ‌원핵세포와 식물세포의 세포막은 단단한 세포벽(cell wall)이 감싸서 보호한다.

② ‌식물의 세포벽은 셀룰로오스로 구성되며 세포막보다 10∼100배 더 두껍다.

③ ‌식물의 세포벽에는 셀룰로오스 이외에 헤미셀룰로오스(hemicellulose)·펙틴(pectin)·리그닌(lignin) 등이 첨가되어 있어 매우 단단하고 탄력성을 가지며 나무의 주성분이 된다.

3) 세포간 결합

① ‌식물조직의 세포들은 세포벽과 세포벽 사이에 점착성 다당류층이 있어 서로 연결된다.

② ‌세포벽을 통과하는 원형질 연락사(plasmodesmata)를 통하여 물·영양분·화학신호 등을 교환하고 오일(oil) 혹은 과즙을 분비한다.

③ ‌동물조직의 세포들을 연결하는 세포간 결합은 밀착결합·부착결합·틈결합 등 3가지가 있다.

 

나. 세포골격

① ‌세포골격(cytoskeleton)은 세포질에서 세포의 형태를 유지하고 지지하는 요인이 되며, 세포성분이나 미세구조물들을 이동시키는 통로의 역할을 하기도 한다.

② ‌세포골격은 미세섬유와 중간섬유 및 미세소관으로 이루어진다.

③ ‌미세섬유(microfilament)는 주성분이 액틴(actin)이며, 지름이 7nm 정도 되는 길고 가는 막대 모양의 단단한 섬유상 단백질이며, 세포 내에서 다발이나 그물구조를 이루고 있다.

④ ‌중간섬유(intermediate filament)는 섬유 모양의 단백질이 2개씩 오며 긴 가닥을 형성하고 다시 여러 가닥이 서로 길게 꼬여 밧줄과 같은 구조를 이룬다.

⑤ ‌세포질 내에 부착이나 지지대로 작용하고 세포 모양을 유지하는 기능을 가진다.

⑥ ‌미세소관(microtubule)은 지름 25nm 정도의 속이 비어 있는 원통형 관으로 튜불린(tubulin)이라는 구상단백질의 중합체이다.

⑦ ‌미세소관은 세포가 단단해지도록 하고, 섬모(cilia)와 편모(flagella) 그리고 정자의 주요 구성분이며, 세포분열 때 방추사를 만들고 염색체의 이동에 관여한다.

⑧ ‌동물세포에서 미세소관은 중심립(centriole)을 형성한다.

⑨ ‌중심립은 3개의 미세소관이 3중체를 형성하여 9개의 3중체가 환상으로 배열된 원통형의 구조물로, 세포분열이 일어나기 전에 증식되며, 세포분열 때 분리되어 딸세포로 들어가 기저체(basal body) 형성에 관여하고 이 기저체에 의해 섬모와 편모가 만들어진다.

⑩ ‌섬모와 편모는 원통형으로 바깥쪽에 2중체로 된 9개의 미세소관 다발이 둘러싸고 안쪽 중앙에 한 쌍의 미세소관이 배열된 ‘9+2’구조를 이루고 있으며, 각 미세소관은 마디 모양의 운동성 단백질인 디네인(dynein)에 의해 연결된다.

⑪ ‌디네인 분자가 ATP를 사용하여 이웃한 미세소관을 활주시키듯이 운동시킴으로써 섬모와 편모가 움직이게 된다.


5. 세포증식

가. 세포주기

① ‌세포분열을 하는 모든 진핵생물의 체세포는 세포주기(cell cycle)를 가지며, 간기(interphase)와 체세포분열기(mitotic phase, M기)로 구분된다.

② ‌간기는 세포주기의 약 90%를 차지하며, G1기·S기·G2기의 3단계로 나눌 수 있다.

③ ‌G1기는 체세포분열이 끝난 세포가 DNA합성을 준비하는 시기이며, 이때 세포생장에 필요한 효소와 단백질 등이 합성된다.

④ ‌S기는 핵 안의 DNA가 복제되어, S기가 끝날 때는 각 염색체에 2개의 DNA분자가 존재한다.

⑤ ‌G2기는 체세포분열을 준비하는 시기로서 막단백질과 같은 필요한 단백질을 합성하고 DNA의 염색체포장이 시작된다.

⑥ ‌체세포분열기는 핵과 염색체를 포함하여 핵 안의 여러 물질이 딸세포(daughter cell)로 똑같이 배분되고, 세포질이 둘로 나누어져서 2개의 딸세포가 만들어지는 과정이다.

⑦ ‌G1기의 검문지점은 세포주기를 계속할 것인지 또는 멈출 것인지를 결정하며, 이 검문지점을 제한점(restriction)이라고 한다.

⑧ ‌제한점에는 키나아제(kinase)와 사이클린(cyclin)이라는 단백질이 있어 세포분열을 수행하도록 하는 유전자를 활성화시킨다.

 

나. 체세포분열

1) 특징

① ‌체세포분열은 하나의 수정란을 다세포 생명체로 자라나게 하는 과정이다.

② ‌노화되거나 손상된 세포를 대체한다.

③ ‌성장한 개체가 일정한 수의 세포를 유지하도록 한다.

2) 분열과정

① ‌체세포분열기(M기)에 일어나는 변화를 보여 주며, 이 변화는 연속적이나 전기·중기·후기·말기 등 4단계로 구분할 수 있다.

② ‌전기는 핵 안의 염색질이 꼬여 길이가 짧아져서 염색체로 되고 인과 핵막이 사라지며, 세포질에는 방추사가 형성된다. 염색체는 2중구조로 보이며, 이것을 자매염색분체(sister chromatid)라 한다.

③ ‌중기가 되면 염색체가 적도판(metaphase plate)에 배열하며, 이 시기에 염색체가 가장 잘 보인다.

④ ‌후기에는 각 염색체의 두 동원체가 갈라져서 자매염색분체를 분리시키고, 분리된 염색분체는 방추사를 따라 양극으로 이동하여 딸세포의 염색체가 된다.

⑤ ‌말기에는 전기에 나타난 일들이 역으로 일어나는데 염색체 주위에 새로운 핵막이 형성되고 염색체는 풀려서 염색질로 되며, 인이 다시 생기고 방추사가 사라진다.

⑥ ‌말기에는 세포질이 둘로 나누어지는 세포질분열(cytokinesis)이 일어나, 동물세포는 세포표면에서 함입(cleavage furrow)이 일어나 세포막이 수축함으로써 딸세포를 분리시키고, 식물세포는 막으로 된 세포판(cell plate)에 의하여 2개의 딸세포가 나누어진다.

 

다. 상동염색체와 게놈

① ‌상동염색체(homologous chromosome) : 생물종마다 개체들의 체세포는 모두 같은 수와 같은 형태의 염색체를 갖는데, 같은 것들이 2개씩 있는 것을 말한다.

② ‌상동염색체쌍 중에 하나는 모친으로부터 또 다른 하나는 부친으로부터 물려받는데 양친으로부터 물려받는 각 한 벌의 염색체(23개)를 게놈(genome) 또는 ‘유전체’라고도 하며, 두 벌의 상동염색체를 갖는 세포를 2배체(diploid, 2n)세포라 하고, 한 벌의 염색체만 갖는 세포를 반수체(haploid, n)세포라 한다.

 

라. 감수분열

① ‌감수분열은 연속적인 두 번의 분열을 거쳐 4개의 반수체 세포가 생겨서 배우자세포(생식세포)로 된다.

② ‌체세포분열과 감수분열 모두 염색체 복제는 간기에 한 번만 이루어진다.

③ ‌제1감수분열 전기는 복제된 상동염색체가 짝을 지어 4분체(tetrad, 또는 bivalent 2가염색체)를 형성하고, 이때 상동염색분체 사이에서 교차(crossing over)가 일어나면, 그 결과로 유전자재조합(gene recombination)이 생긴다.

④ ‌제1감수분열 중기에는 4분체가 적도판에 배열하고, 각각의 상동염색체쌍은 다른 상동염색체쌍과 독립적으로 이동방향을 정하며, 이 때문에 다양한 종류의 생식세포가 만들어진다.

⑤ ‌제1감수분열 후기는 짝을 지은 상동염색체가 분리하여 양극으로 이동한다.

⑥ ‌제1감수분열 말기에는 염색체 수가 모세포의 절반으로 된 2개의 반수체 세포가 만들어진다.

⑦ ‌제2감수분열은 체세포분열과 같은 과정으로 두 반수체 세포의 자매염색분체가 분리되어 4개의 반수체 세포로 된다.

⑧ ‌반수체 생식세포의 염색체 수가 n일 때 생식세포가 가질 수 있는 염색체 조합수는 2n이다.

⑨ ‌유성생식으로 번식하는 생물종은 세대를 이어갈 때마다 반수체 생식세포가 수정하여 2배체가 됨으로써 그 생물종의 염색체 수를 일정하게 유지한다.

⑩ ‌감수분열 과정에서 교차가 일어나고 염색체가 독립적으로 이동함으로써 유전적 다양성이 증가한다.


▣ 학습문제

 

1. 진핵세포에는 막으로 둘러싸인 세포소기관들이 있으며 각기 특정 기능을 수행한다. 에너지를 생산하는 는(은) 두 겹으로 된 막을 가진 세포소기관이다.

① 소포체 ② 골지체

③ 리소좀 ④ 엽록체

 

2. 미세섬유와 중간섬유 및 미세소관은 세포골격을 이루며, 세포골격은 세포의 형태를 유지하고 지지한다. 미세섬유와 미세소관이 는 것은 사실이 아니다.

① 섬모와 편모의 운동에 관여한다

② 세포분열에 관여한다

③ 에너지생산에 관여한다

④ 근육수축에 관여한다

 

3. 체세포분열 과정에서 때 염색체가 가장 잘 보인다. 그 이유는 이 시기에 염색체가 적도판에 배열하기 때문이다.

① 간기 ② 전기

③ 중기 ④ 후기

 

4. 세포가 분열하는 과정에서 염색체는 여러 가지 모습으로 변화한다. 간기의 세포에서 볼 수 있는 염색체 구조는 이다.

① 염색질 ② 자매 염색분체

③ 2가염색체 ④ 4분체

 

5. 동물세포와 식물세포의 세포소기관은 거의 같은데, 은(는) 동물세포에만 있는 세포소기관이다.

① 엽록체 ② 리소좀

③ 미토콘드리아 ④ 골지체

 

 

6. 세포주기에서 세포분화가 일어나는 시기는?

① G1기 ② S기

③ G2기 ④ M기

 

7. 단백질합성이 이루어지는 세포소기관은?

① 염색체 ② 엽록체

③ 리보솜 ④ 골지체

 

8. Na+- K+ 펌프의 기능은?

① 세포막에서 Na+을 세포 밖으로 내보내고, K+을 세포 안으로 수송한다.

② 세포막에서 K+을 세포 밖으로 내보내고, Na+을 세포 안으로 수송한다.

③ 세포막에서 Na+과 K+을 분해시킨다.

④ 세포막에서 Na+과 K+을 결합시킨다.

 

9. 세포핵의 대사활동이 가장 활발한 시기는?

① 간기 ② 전기

③ 중기 ④ 말기

 

10. 조면소포체의 기능은?

① 단백질을 합성한다. ② 지질을 합성한다.

③ 합성된 단백질을 가공한다. ④ 합성된 탄수화물을 가공한다.

 

 

 정답 및 해설

 

1. ④ 엽록체와 미토콘드리아는 두 겹의 막으로 된 세포소기관으로 에너지를 생산한다. 식물세포에만 있는 엽록체는 광합성에 의해 빛에너지를 유기물 형태의 화학에너지로 전환하고, 미토콘드리아는 세포호흡을 통하여 유기물의 화학에너지를 ATP로 전환한다.(교과서 58쪽)

 

2. ③ 미세섬유(지름 7nm 정도)는 세포가 모양을 바꾸도록 하며 근육수축과 세포질분열에 관여한다. 중간섬유(지름 10nm 정도)는 세포질 내에서 부착이나 지지대로 작용하고 세포 모양을 유지하도록 한다. 미세소관(지름 25nm 정도)은 섬모와 편모 그리고 정자의 주요 구성분이며, 세포분열 때 방추사를 만들고 염색체 이동이나 세포소기관의 이동에 관여한다.(교과서 66쪽)

 

3. ③ 체세포분열 중기에는 방추사가 연결된 염색체들이 적도판에 배열하며, 이 염색체들은 복제된 자매 염색분체를 가지고 있어 2중 구조로 보인다.(교과서 70~71쪽)

 

4. ① 간기의 염색체는 염색질로 존재하는데, 염색질은 DNA와 히스톤 단백질이 결합된 복합체를 말한다. 염색질은 세포분열 동안 응축되어 막대기 모양의 염색체 구조로 된다.(교과서 70쪽)

 

5. ② 리소좀(가수분해효소를 갖고 있는 세포소기관)은 동물세포에만 있으며, 식물세포에서는 액포가 리소좀의 기능을 수행한다.(교과서 55~56쪽)

 

6. ① 세포주기는 G1기(DNA 합성 준비기) → S기(DNA 합성기) → G2기(체세포분열 준비기) → M기(체세포분열기)의 순서로 진행되며, 세포분화는 G1기에 일어난다.(교과서 68~69쪽)

 

7. ③ 리보솜은 단백질합성이 이루어지는 세포소기관이다.(교과서 53쪽)

 

8. ① 동물세포의 막표면에 존재하는 Na+-K+ 펌프는 역방향 수송단백질로서 에너지(ATP)를 사용하며 Na+과 K+을 순차적으로 수송하는데, 이를 능동수송이라 한다. Na+-K+ 펌프는 ATP 1분자의 에너지를 사용하여 3개의 Na+을 세포 밖으로 내보내고 2개의 K+을 세포 안으로 들여온다.(교과서 76~77쪽)

 

9. ① 간기(세포주기의 G1기·S기·G2기)의 세포는 휴지상태인 것처럼 보이나, 실제는 세포대사가 가장 활발하면서 세포가 생장하는 시기이다.(교과서 68쪽)

 

10. ③ 조면소포체(RER)는 새로운 막을 만들고 단백질을 가공하여 운반한다. 활면소포체(SER)는 지질합성·해독작용·수축작용 등에 관여한다.(교과서 53~54쪽)

 



아기 고양이를 귀엽게 보는 허스키 삼촌


※ 혹시 부족하지만 저의 글의 내용이 도움이 조금이라도 되었다면, 단 1초만 투자해 주세요. 로그인이 필요없는 하트♥(공감) 눌러서 블로그 운영에 힘을 부탁드립니다. 그럼 오늘도 좋은 하루 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