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입과정
▹클라이언트중심모델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와의 관계를 통해 클라이언트의 성장적 변화 추구
▹강조점 개입과정에서 개인이 어떻게 왜 변화하는가를 이해하는 것 : ,
▹변화연속체의 과정
변화 과정 |
▹언어나 동작으로 자기감정 자유롭게 표현 ▹직접 경험하는 것과 자기가 갖고 있는 자이개념간의 모순 인식 감정표현 증가 : ▹무조건적 긍정적 관심으로 모순의 위협 인식 ▹왜곡 또는 부정되었던 경험의 소화 및 수용 클라이언트의 자기개념 재조직 : ▹자기구조의 재조직화에 따라 클라이언트의 자기개념이 일치 방어 감소 , ▹위협을 느끼지 않으면서 치료자의 무조건적 긍정적 관심 경험 ▹자기의 내적 기준에 의해 자신 평가 ▹점차 외부에서 주어지는 가치의 조건보다는 자신의 가치를 인식하고 자신의 경험에 반응 |
변화 모습 |
▹클라이언트는 더욱 통합되고 자기의 경험 개방 덜 방어적 , ▹더욱 현실적이고 객관적으로 지각 자신의 이성적 자아를 한층 현실적으로 지각 : ▹이상적 자아와 현실자아 일치 위협에 상처받을 확률 감소 : ▹클라이언트의 심리적 적응 향상 모든 긴장과 불안 감소 : ▹평가 및 선택에 있어 기준이 자기자신이라는 점 인식 자신감 클라이언트의 가치는 자신 : , 의 가치기준에 의해 결정 ▹타인에 대한 왜곡 필요성 감소 타인을 수용하는 경험 : ▹행동변화 ▹진정한 자아에 소속된 행동 증가 자아에 속하지 않는 행동 감소 : ▹자신의 행동이 자신이 통제할 수 있는 범위내에 존재한다고 생각 행동이 더욱 사회화 성 : , 숙된 것으로 타인에게 수용 ▹이전보다 훨씬 창조적이고 독특한 삶을 살게 되며 자신의 목적과 가치에 충실 |
▹제 단계 1 : 과정연속체의 가장 낮은 단계
클라이언 트 특징 |
인식 | ▹자신이 문제를 가지고 있다는 것을 인식하지 못하거나 자기문제를 자기 외부의 것 으로 봄 |
의사 소통 |
▹의사소통하는 것을 싫어함 단지 외적인 것에 대해서만 의사소통 : : ▹의사소통 예 내가 말하려고 하는 건 긴박한 필요가 있지도 않은데 내 자신에 대해 말한다는 것이 다소 터무니없게 여겨진다는 거예요 ▹친밀하고 의사소통이 잘 되는 관계 위험한 것으로 간주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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변화 의지 |
▹변화에 대한 의지 없음 ▹자신의 개인적인 의미를 인식하지도 허용하지도 않음 |
▹제 2단계 : 2 자신이 충분히 수용되고 있음 경험 시 단계로 이행
클라이언 트 특징 |
인식 | ▹자신이 문제나 갈등을 가지고 있음을 어느 정도 인식할 수 있으나 그것을 자기 외 부의 것으로 인식 |
의사 소통 |
▹자기자신이 아닌 다른 문제들에 대해 말하기 시작 ▹문제 여전히 외적인 것으로 보여짐 : ▹클라이언트는 개인적인 책임을 수용하지 않음 ▹예 아버지가 사업으로 인해 종종 위태로움을 느껴왔다는 것을 내가 알아채고 있 : 었다고 추측돼요 ▹자신이 주제가 아닌 것처럼 이야기 시작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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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때로 감정 표현 과거의 경험에서 비롯된 외부적인 사건에 대한 감정적 반응의 표 : 현이 주 ▹자신의 주관적인 경험에 대한 표현 기피 자기에 관해 모순된 진술 : ▹자기자신에 관한 것이 아닌 주제 다소 자유롭게 이야기 : |
▹제 3단계 : 약간 느슨해지고 유동적인 된 태도의 변화가 방해받지 않고 자신이 그대로 수용되고 있다고
느낄 경우 3단계로 진행
클라이언 트 특징 |
인식 | ▹자신에 대해 객체화 가능 자신을 어느 정도 객관적으로 볼 수 있게 됨 : ▹문제가 자신의 외부가 아니라 자신의 내부에 존재한다는 사실 인식 시작 |
의사 소통 |
▹자기자신의 감정과 개인적인 의미에 대해 표현 : ▹주제 현재가 아닌 과거에 일어났던 사건에 대한 자신의 과거 감정 : ... ▹예 그동안 사람들에게 말할 수 없었던 많을 일들 내가 했던 추잡한 행동들에 대해 비열하고 잘못되었다고 느꼈어요 ▹자신이 주제가 아닌 것처럼 이야기 시작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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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객체로서의 자기에 대한 표현이 보다 자유롭게 이루어짐 ▹주로 다른 사람에게 인식된 자기 반영된 자기 에 대한 의사소통 ( ) : ▹예 나는 나를 사랑해주는 그녀를 원했기 때문에 그녀에게 완벽하게 보 이려고 활기차면서도 친절하며 지적으로 대하려고 노력했어요 |
▹제 4단계 : 3단계에서 여러 경험을 갖게 된 클라이언트가 계속해서 있는 그대로의 자신이 충분
히 수용되고 이해되고 있다고 느낄 때 : 보다 자유로운 감정의 흐름 가능
클라이언 트 특징 |
인식 | ▹경험과 자기와의 불일치 모순들 분명히 인식 모순에 대한 관심 증가 , , ▹문제에 대한 자기책임 어느 정도 인식 |
의사소통 | ▹혐오감 두려움 증오 등의 현재의 느낌이나 감정 표현 , , ▹강렬한 감정 여전히 지금 여기 의 것이 아닌 과거의 것으로 표현 : ‘ - ’ ▹클라이언트는 개인적인 책임을 수용하지 않음 ▹예 사회복지사에게 아 맞아요 나는 당신을 신뢰하지 않아요 라고 말하기도 함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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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기성장 | ▹관계에 대한 태도 간혹 자발적으로 감정적인 토대 위에서 다른 사람과 관계를 맺 : 으려는 시도 |
▹제 5단계 :
클라이언 트 특징 |
의사 소통 |
▹현재 경험하는 많은 감정들을 자유롭게 표현하고 자신의 것으로 수용 ▹예 나의 의식 한편에서는 내가 가치있는 존재라고 말하지요 하지만 마음 한구석 : . 에서는 그것을 받아들이지 않는 거예요 나는 내 능력을 믿을 수가 없어요 . ▹모순과 불일치에 분명히 직면하는 경우 증가 |
자기 인식 |
▹자신의 현재의 감정 인식 두려움과 의심이 있으나 이전에는 부인되었던 감정들이 : 비로소 지각되기 시작 ▹즉각적인 경험이 지침을 제공할 수도 있다는 약간의 인식 가능 ▹진정한 나가 되려는 욕망 자리 잡음 자기개념의 타당성에 의문 갖기 시작 : ▹자신 내부에 존재하는 모순의 책임이 자기에게 있음 지각 |
▹제 단계 6 :
클라이언 트 특징 |
인식 | ▹이전에는 부인되었던 감정들이 즉각적이고 수용적으로 경험 자신을 주체로 인식하게 됨 : ▹이러한 경험들이 부인되거나 두려움을 일으키거나 혹은 맞서 싸워야 할 어떤 것이 아니라 있는 그대로 수용 이러한 경험은 개인을 해방시키고 자기를 더 이상 대상 : 으로 인식하지 않게 됨 |
혼란 경험 |
▹견고한 자기개념들이 자신의 내부에서 일어나는 해석과정이라는 사실 인식하면서 도 어느 정도 동요를 느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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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계 | ▹다른 사람과 관계를 맺는 과정에서 자기 자신이 되려는 시도 ▹그 자신의 흐름을 따르고 이 흐름 속에 있는 그대로의 자기를 다른 사람들이 수용 할 것이라고 믿음 |
클라이언 트 특징 |
인식 | ▹자신과 자신의 감정에 대한 명확한 인식 |
의사소통 | ▹자신의 감정이 일어나는 그대로 표현 ▹클라이언트의 내적인 의사소통 명확화 ▹예 나는 나 자신에 대해 그렇게 화가 난 것은 아니었어요 나는 내 자신을 그렇게 : . 증오한 것도 아니었고요 나는 내가 어린애같이 행동하고 있다는 것을 깨달았어 . 요 그건 내가 선택한 행동이었지요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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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기성장 | ▹자유롭게 경험하면서 충분히 기능하는 인간으로 성장 ▹흘러가는 경험의 과정속에서 편안히 살아가며 새로운 감정을 풍부하고 즉각적으로 경험 ▹감정의 경험 행동의 분명한 준거가 되며 불일치 최소화 일시적인 이 됨 : , |
Ⅱ 개 입 기 법
사회 복지사의 역할 |
▹사회복지사가 적극적으로 지시하는 것이 아니라 클라이언트가 스스로 자기를 발견하고 성 장해나갈 수 있도록 도움 ▹촉진적 조건 조성 한 개인의 자아실현 경향성을 발현할 수 있는 분위기와 조건 조성 : |
▹촉진적 조건 공감 공감적 이해 무조적적 긍정적 관심 수용 진실성 등 내외적 태도를 갖 : ( ), ( ), 추고 이러한 태도를 클라이언트에게 정확하게 전달하는 것 ▹한 개인의 실현경향을 방해하는 장애를 찾아내고 제거 ▹클라이언트가 자신의 내적 상태를 보다 정확히 이해하고 보다 성숙해지며 자기실현을 향해 나갈 수 있도록 도움 ▹개인의 잠재력 발휘를 막는 걱정 불안 의심 등의 제거 , , ▹클라이언트가 자신이 고통받고 있는 문제를 새롭게 인식 ▹자기자신의 감정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며 ▹인지된 경험 수정 자아와 경험의 불일치 조정 관계의 속성을 수정할 수 있도록 원조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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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법 | ▹클라이언트의 변화를 일으키는 것은 기법이라기보다 사회복지사 자신: ▹사회복지사의 태도 가치 신념 치료의 관계가 치료의 성패 좌우 , , , ▹사회복지사는 공감 무조적적 긍정적 관심 진실성 등 통합된 태도를 클라이언트에게 정확 , , 하게 전달함으로써 클라이언트 스스로 변화 |
특징 | ▹경청이나 반영 등의 기법에만 의존하지 않고 클라이언트와의 관계형성을 위한 사회복지사 의 태도에 토대 사회복지사의 진실함이 실천관계의 힘 결정 : ▹실천방법이나 기법 등에 있음 독단적이지 않고 사회복지사들이 자신의 실천스타일을 개발 해나갈 수 있음 ▹상담심리학이나 성격역동성 정신병리학에 관한 배경정보가 부족한 클라이언트에 대해서도 , 안전한 접근 가능 |
공감
정의 | ▹클라이언트입장에서 클라이언트가 생각하고 느끼는 것을 이해할 수 있는 사회복지사의 능력 ▹클라이언트에게 이러한 이해를 전달하는 것 포함 |
사회복지사의 자세 |
▹자기자신의 인간됨에 충실할 것 ▹클라이언트의 내부세계를 경험하기 위해 클라이언트의 감정세계에 몰두하기 위해 노력 |
▹클라이언트의 감정세계를 마치 자기의 것처럼 느끼는 태도 유지 클라이언트의 현재 : 감정 이해 ▹클라이언트의 감정에 휘말리지 않고 이해하는 것 중요 ▹클라이언트가 느끼고는 있으나 미처 깨닫지 못하는 부분에 대해 자신이 이해한 것을 알려주어야 함 ▹사회복지사의 이해 클라이언트의 감정에 대한 자신의 내적 경험으로부터 나옴 : |
클라이언트의 반응과 변화 |
▹다른 사람들과의 관계에서 경험하지 못했던 공감 경험 ▹클라이언트는 이 경험을 소중히 여기며 자기를 진실로 이해해주려고 노력하는 사람이 있다는 사실에 감동 |
▹사회복지사에게 자신의 감정이 이해받고 있다는 경험 클라이언트 자신에 대한 이해 : 확장 도움 ▹이해받는다는 감정의 경험 그 자체가 클라이언트의 성장적 변화에 영향을 준다고 봄 : ▹클라이언트에게 공감하려고 노력하는 사회복지사의 노력 ▹그 자체가 클라이언트를 존중한다는 느낌 전달 클라이언트의 자아존중감을 높여주고 : 소외감 해소 ▹사회복지사의 정확한 공감을 통해서 ▹클라이언트는 자기인식 증진 ▹보다 깊이 있게 자기탐색 할 수 있게 됨 |
무조건적 긍정적 관심
정의 | ▹사회복지사가 클라이언트를 충분히 수용하며 클라이언트에 대한 순수한 관심 전달하는 능력 ▹클라이언트가 말하고 행동하는 것에 대해 만약 하면 이라는 조건을 달지 않고 클라이 ‘ ’ 언트에 대한 관심 보살핌 호의 수용 온정 존중을 표현하는 것 , , , , , |
영향 | ▹클라이언트와의 관계에서 매우 중요 ▹클라이언트의 부정적이고 자기패배적인 순환과정 파괴 |
자기패배적 순환과정 |
▹자기를 수용하지 못하는 클라이언트 다른 사람 역시 자신을 좋아하지 않을 것이라 생각 : ▹대인관계 자기보호적 방어적 행동을 보이는데서 시작 : , ▹어떤 경우에도 타인을 멀리하는 경향 주위 사람들에게 관심을 받지 못함 이러한 자 : → 신의 모습이 못마땅하게 여겨 다시 방어적으로 행동하는 순환과정 경험 |
사회복지사의 태도 |
▹클라이언트에 대한 찬성이나 반대 표현 않을 것 ▹해석하지 않을 것 ▹불필요한 탐색을 하지 말 것 |
클라이언트의 반응과 변화 |
▹사회복지사의 무조건적 긍정적 관심 클라이언트의 방어적 태도에 상관없이 인간으로 : 서의 내재된 가치를 일관되게 수용하는 것 |
▹클라이언트는 사회복지사에게 자기를 방어하지 않게 됨 ▹불안 감소 ▹자기의 내면세계를 탐색할 수 있는 안정된 환경에서 면담에 임하게 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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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사의 이러한 태도에 태도를 통해 클라이언트는 ▹성장과정동안 그는 내가 갈 길을 찾는 나의 능력을 믿었고 여러 가지 방법으로 그것을 나에게 말해주었다 이제는 나도 나 자신에 대해 믿을 수 있을 것 같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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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른 사람에게서 진정한 관심을 받고 있음 확신 변화하는 새로운 자기에 대해 긍정적 : 수용 |
진실성
정의 | ▹사회복지사가 자신의 진실 된 반응을 신뢰하고 그러한 감정이나 반응을 클라이언트에 게 전달하는 능력 ▹관계 속에서 허위나 방어적 태도가 없는 참된 존재가 되도록 해줌 ▹클라이언트의 경험에 대한 사회복지사의 반응을 말하는 것 단순한 자기노출과는 구별 : |
▹자기노출 자기자신에 대한 정보 생각 느낌 경험들을 드러내놓는 것 : , , , ▹진실성과 어느 정도 상통하는 점이 존재 진실성은 클라이언트에 대한 반응 : 이라는 점에서 차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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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향 | ▹공감 무조건적 긍정적 관심과 마찬가지로 클라이언트로 하여금 사회복지사와 실천과 , 정을 신뢰하도록 함 ▹사회복지사가 진실된 반응을 통해 자신의 약점까지 가식없이 드러낼 수 있을 때 클라 : 이언트도 자신의 약점을 굳이 숨기려 하지 않게 됨 ▹자신을 수용할 수 있는 가능성 증대 ▹사회복지사의 진실한 반응을 경험하게 되면 ▹자기 자신도 보다 진실성 있는 사람이 되고자 노력하는 효과 |
사회복지사의 태도 |
▹진실된 반응이 효과적이기 위해서는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에 관한 자신의 느낌을 인식하고 그것을 정확하게 표현할 수 있어야 함 ▹사회복지사가 클라이언트의 입장이 되어본 후 자신이 느낀 의미를 언어화: 공감과 진실성 결합 |
▹자신의 유기체적 반응에 대한 신뢰: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와의 관계에서 경험하는 순간순간의 느낌에 의존 ▹그러한 느낌들이 클라이언트와의 관계에서 어떤 관련성이 있으리라는 직관적인 믿음에 따라 그것을 전달 |
<정리>
1. 클라이언트 중심모델은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와의 관계를 통해 클라이언트의 성장적 변화 추구하는 것
으로 개입과정에서 개인이 어떻게 왜 변화하는가를 이해하는 것이다 ,
2. , , , 핵심사항으로는 감정 이입적 반응 무조건적 긍정적 관심 수용 진정한 존중 등을 표하면 클라이언트에게
긍정적이고 건설적인 변화가 발생한다는 것
3. , 낙관적 관점에서 진정한 자아발견 자아성장을 실현하는 것이다
사회복지실천론 핵심 이론 요점 요약 정리 12-3 클라이언트중심모델(2) 이론적 기반, 주요개념 (0) | 2022.06.2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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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실천론 핵심 이론 요점 요약 정리 12-2 위기개입모델(1)- 이론적 기반, 주요개념 (0) | 2022.06.26 |
사회복지실천론 핵심 이론 요점 요약 정리 11-3 클라이언트중심모델 이론적 기반 주요개념 (1) (0) | 2022.06.25 |
사회복지실천론 핵심 이론 요점 요약 정리 11-2 사례관리모델 (0) | 2022.06.25 |
사회복지실천론 이론 요점 정리 11-1 사회복지실천과정(5) 종결 (0) | 2022.06.2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