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사례관리 접근방법의 다양성
Ⅱ. 사례관리모델
1. 로스의 사례관리모델
1.. : 사례관리 실천현장에 따라 다양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여러 접근방법이 개발 적용되어 옴 ㆍ
2.사례관리의 양면적인 특성
1)행정적관리적 특성 서비스제공의 중복이나 누락을 방지하고 효율적인 서비스제공을 위 ․ :
해 서비스제공자들간의 협력적 측면 강조
2) : 직접적 개입 특성 대상자와의 관계에서 서비스를 강조
3.사례관리에 대한 관점 다양
1) , ( ) ▹전문적 활동으로 분류되기도 하고 준전문가 비전문적인 일로 분류 무어
2) , 미시적 차원에서 치료적 개입 거시적 차원에서 지역사회자원을 조정하는 방법으로 규정
4. : 사례관리 접근방법 사례관리의 어떤 특성에 초점을 두는가에 따라 다양한 사례관리모델
1) , 서비스제공의 중복 누락을 방지하고 효율적인 서비스제공을 위해 서비스제공자들간의 협력적 측면을
강조하는가 또는 직접적 개입 을 강조하는가 ‘ ’
2) , , 전문적 활동인가 준전문가 비전문적인 활동인가
3)미시적 차원의 치료적 개입인가 또는 거시적 차원의 지역사회자원을 조정하는 방법인가
4) ,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례관리자가 누구인가에 따른 모델구분 서비스제공기관의 형태 혹은 서비스제공기
관의 특성에 따른 분류 프로그램의 포괄성 정도에 따른 분류 등 다양한 구분 ,
- , , : 기능중심의 접근모델 클라이언트중심 모델 사례관리제공자중심모델 기능중심 모델구분이 가장 일반적
1. 3 사례관리에 포함되는 기능의 범주에 따른 사례관리자의 기능수행 정도에 의거하여 가지 모델 제시
1) : , , , 최소모델 현장접근서비스 클라이언트 사정 사례계획 의뢰를 포함하는 최소한의 기능을
수행하는 최소모델
2) : , , 조정모델 최소모델의 기능과 클라이언트에 대한 옹호 직접적 서비스 비공식적 지지체계
, 개발 재평가 포함
3) : , , 포괄모델 조정모델의 모든 기능 이외에도 서비스점검을 위한 모니터링 대중교육 위기개
입 기능을 포함
오 코 너 의 사 례 관 리 모 델
▹사례관리를 기능에 따라 미시적 수준의 직접적 개입을 강조하는 사례관리실천과 사례관리체계로 분류
▹사례관리체계모델 조직내 사례관리의 구조와 수준에 따른 분류한 모형 :
▹조직 내 사례관리체계의 구조를 담당자의 직위별로 행정가 슈퍼바이저 사회사업가 서비스 , , ,
제공자 사례보조자 또는 자원봉사자로 구분하고 각각의 직위에 따라 지위 기능 역할 초점 , , , ,
수준 기술 등과 관련한 특성 제시 ,
▹사례관리체계의 적용 행정적 구조 기관간의 관계망 공식적비공식적 자원의 조정에 관여 : , , ․
하는 사례관리자의 역할과 기능이 복합적이고 다양하기 때문에 지식과 기술수준이 차이가 나
는 전문가의 업무체계를 고려하여 선택 필요
인사 | 지위 | 기능 | 역할 | 초점수준 | 기술 |
행정가 | ▹자율적 실천 ▹책임성 상 ( ) ▹복합성 상 ( ) |
▹지역망개발 ▹조정 ▹행정프로그 램 |
▹프로그램 관리자 ▹자원연계 ▹계층옹호 |
거시적 | ▹정책개발/ 집행 ▹프로그램 / 개발 운영 |
슈퍼바이저 | ▹자율적 실천 ▹책임성 상 ( ) ▹복합성 상 ( ) |
▹행정연계 ▹직접실천 ▹일감독 |
▹사례관리자 관리 ▹계층 사례옹호 / |
중도거시적 | ▹직무분석/ 설계 ▹조정/ 모니터링 ▹인력훈련/ 사례관리 |
사회사업가 | ▹자율적 실천 ▹책임성 상 ( ) ▹복합성 상 ( ) |
▹직접서비스 제공 ▹조정 |
▹사례관리자 ▹계층 사례옹호 / |
중도미시적 | ▹ ▹사례관리 임상기술 |
서비스 제공자 |
▹감독된 실천 ▹책임성 상 ( ) ▹복합성 중 ( ) |
▹직접서비스 제공 ▹조정 |
▹사례관리자 ▹대인관계 원조자 ▹사례옹호 |
중도미시적 | ▹사례관리 ▹임상기술 |
사례보조자 자원봉사자 |
▹감독된 실천 ▹책임성 중 ( ) ▹복합성 하 ( ) |
▹직접서비스 제공 |
▹대인관계 원조자 ▹사례옹호 |
중도미시적 | ▹서비스지원 |
3. 무어의 사례관리모델
□ 지역사회의 자원보유 정도와 서비스통합 정도에 따라 사례관리의 기능이 달라야 한다고 강조 지역사회 ▹
내의 자원이 풍부할 때와 빈약할 때
□ 서비스전달체계가 통합되어 있을 때와 통합되어 있지 않을 때 요구되는 사례관리기능이 다르므로 적용
. 하는 모델 역시 달라야 한다는 것
▹사례관리모델 지역사회의 자원보유수준과 서비스통합수준의 높고 낮음 정도에 마케팅 배분 중개 개발모델의 : , , , 4
가지 유형으로 구분
마케팅모델 | 특성 | ▹지역사회 내 자원이 많고 서비스통합의 정도가 높은 경우에 적합 서비 ▹ 스통합의 수준과 서비스전달체계 내의 자원의 수준이 동시 에 높은 경 우 클라이언트가 선택할 수 있는 서비스의 폭이 넓어 그들의 욕구에 적 : 합한 양질의 서비스 제공 가능 |
사례관리자 역할 |
▹서비스대상자의 욕구에 가장 적절한 자원과 서비스 연결 ▹서비스제공자 사례관리자가 클라이언트의 욕구에 적합한 서비스 제공 : ▹조정자 서비스전달과 기관 상호간의 관계를 조정 : ▹모니터 서비스의 이행 점검 : |
|
배분모델 | 특성 | ▹서비스전달체계 내의 자원은 불충분하지만 서비스통합의 정도가 높은 경 우 활용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법 제도 전달체계 및 기관들이 잘 정비되어 , , 있으나 클라이언트에게 제공할 수 있는 사회자원이 부족한 경우 효과적 으로 자원을 할당하기 위한 모델 |
사례관리자 역할 |
▹서비스와 관련한 자원을 개발하여 서비스제공자에게 효율적으로 할당 | |
중개모델 | 특성 | ▹서비스의 통합정도가 낮은 경우에는 활용할 수 있는 모델 ▹지역사회 내 자원이 풍부하여 클라이언트가 서비스를 선택할 수 있는 기 회가 많으나 자원을 전달할 수 있는 통합된 서비스 체계와 환경이 갖추 어지지 않은 경우에 유용 |
사례관리자 역할 |
▹서비스연계 서비스제공자로부터 제공되는 다양한 서비스를 클라이언트 : 에게 연결하는 역할 강조 ▹서비스를 직접 제공하지 않고 다양한 서비스제공자와 클라이언트가 필요 로 하는 서비스 연결 ▹그 과정에서 사례관리자는 클라이언트와 지역사회 지원체계 와의 상호작 용을 촉진시키면서 서비스의 연결성을 높임으로써 통합되어 있지 않는 서비스전달체계의 기능을 보충하는 역할 ▹한계 사례관리자가 단순히 서비스제공자와 클라이언트를 연결하는 역할 : 을 수행한다는 것이다. ▹기존의 서비스를 조정하는 차원에서 역할할 뿐 서비스전달체계 내의 전 반적인 변화를 초래하거나 새로운 서비스를 개발하는 역할은 수행하지 못함 |
개발모델 | 특성 | ▹체계 내의 자원과 서비스통합의 수준이 모두 낮을 경우 적용 ▹클라이언트에게 제공할 수 있는 서비스가 절대적으로 부족하여 필요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없으며 또한 클라이언트가 서비스를 선택할 수 있 는 기회도 매우 한정된 경우에 유용 |
사례관리자 역할 |
▹자원을 개발하고 조정하는 기능이 중시 ▹옹호자 클라이언트에게 제공될 서비스와 자원의 개발을 위해 지역사회 : 지원체계와의 상호작용을 촉진하고 옹호 ▹조정자 서비스전달체계의 변화를 위해 클라이언트에게 제공되는 서비스 : 를 조직하고 조정 |
4. & 존슨 루빈의 사례관리모델
▹사례관리에 있어서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하는 사례관리자의 역할과 사례관리체계의 구성방법을 토대로
사례관리모델을 가지로 구분하여 제시 3
▹학제 간 팀 모델 일차적 치료자모델 통합전문가모델 , ,
학제간 팀모델 |
구성 | ▹다양한 전문분야의 간의 협력을 기반으로 각 분야의 전문가들이 참여하는 팀 접근 사례관리모델 ▹사례관리팀 구성원 각자가 특정한 전문영역의 서비스 활동에 개별적인 책임을 : 지는 다양한 전문가들로 구성 |
특성 | ▹사례관리팀 내에서 각각의 전문가들은 사례관리의 특정한 기능을 독립적으로 수행 ▹동시에 사례관리의 모든 과정을 공동으로 구성하기 위해 매우 밀접한 협력관계 유지 |
|
기능수행 조건 |
▹조건사례관리팀의 기능을 원활하게 수행하기 위해서는 각 전문가들이 서비스의 연속성과 서비스의 조정을 보장해주어야 함 ▹서비스기획과 의사결정과정에서 이들의 상호협력이 매우 중요 |
|
사례관리 자 역할 |
이와 같이 다양한 구성원들이 함께 하는 학제간 팀모델에서는 임상적 전문적 ㆍ 기술뿐 아니라 집단을 조성하고 원활하게 운영할 수 있는 능력과 의사결정기술 을 보유하고 구성원들 간의 협력과 서비스조정에 책임을 지는 사람의 역할이 중요시된다. |
|
일차적 치료자 모델 |
특성 | ▹사례관리자가 치료자로서의 역할을 담당하는 모델 ▹사례관리자와 클라이언트의 치료적 관계를 강조하므로 클라이언트의 관심사와 문제에 대한 사례관리자의 고도의 지식과 기술에 기반 |
장점 | ▹클라이언트 원조과정에서 한 사람의 사례관리자와의 관계 속에서 심리 정서 : ㆍ 적 지지와 치료 및 재활과 관련된 욕구에 대한 기본적인 도움을 받을 수 있음 |
|
단점 | ▹사례관리자가 치료자로서의 역할에 치중할 때 다양한 욕구들에 대한 포괄적 개 입을 원칙으로 하는 사례관리가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못할 가능성 |
|
사례관리 자 역할 |
▹대개 석사학위소지자로서 고도의 임상적 훈련을 받고 치료적인 개입의 일부분 또는 그 이상의 기능 수행 ▹직접적인 치료적 기능과 간접적인 중개기능을 균형있게 수행할 수 있는 전문적 지식과 기술을 갖출 필요 |
통합 전문가 모델 |
특성 | ▹한사람의 사례관리자가 개별 클라이언트 또는 클라이언트집단의 서비스조정에 대한 전문적인 책임을 지는 모델 ▹전통적인 개별사회사업과 가장 유사한 모델 ▹클라이언트와 필요한 서비스와의 연결 클라이언트의 서비스에 대한 접근과 조 , 정 등이 주 기능 중개자모델 : |
장점 | ▹한 사람의 사례관리자가 다양한 기능을 수행하면서 각각의 클라이언트를 위한 서비스제공과정에 전적으로 관여 ▹사례관리자에게 책임성과 자율성 ▹클라이언트가 지속적이고 안정적으로 서비스를 받을 수 있음 |
|
사례관리 자 역할 |
▹직접서비스 제공 ▹접수 서비스기획 서비스조정 평가 옹호 등 사례관리에 필요한 모든 기능 수행 , , , , |
<정리하기>
1.사례관리란 실천현장에 따라 다양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여러 접근방법이 개발 적용되어 왔다 ㆍ
2.사례관리 접근방법의 다양성은
1)사례관리의 양면 행정적관리적 특성 ․
- 서비스제공의 중복이나 누락을 방지하고 효율적인 서비스제공을 위해 서비스제공자들간의 협력적 측면 강조
- 직접적 개입 특성으로는 대상자와의 관계에서 서비스를 강조
2)사례관리에 대한 관점 다양
3.사례관리 접근방법에 따라 사례관리의 어떤 특성에 초점을 두는가에 따라 다양한 사례관리모델
1)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례관리자가 누구인가에 따른 모델구분
2) , 서비스제공기관의 형태 혹은 서비스제공기관의 특성에 따른 분류
3) 프로그램의 포괄성 정도에 따른 분류 등 다양한 구분
- , , : . 기능중심의 접근모델 클라이언트중심 모델 사례관리제공자중심모델 기능중심 모델구분 이 가장 일반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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