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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실천론 핵심 이론 요점 요약 정리 11-2 사례관리모델

사회복지실천론

by riho❤️ 2022. 6. 25. 08: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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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2 사례관리모델

 

Ⅰ. 사례관리 접근방법의 다양성


Ⅱ. 사례관리모델


1. 로스의 사례관리모델

1.. : 사례관리 실천현장에 따라 다양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여러 접근방법이 개발 적용되어 옴 ㆍ

 

2.사례관리의 양면적인 특성
1)행정적관리적 특성 서비스제공의 중복이나 누락을 방지하고 효율적인 서비스제공을 위
:
해 서비스제공자들간의 협력적 측면 강조
2) : 직접적 개입 특성 대상자와의 관계에서 서비스를 강조

 

3.사례관리에 대한 관점 다양
1) , ( )
전문적 활동으로 분류되기도 하고 준전문가 비전문적인 일로 분류 무어
2) , 미시적 차원에서 치료적 개입 거시적 차원에서 지역사회자원을 조정하는 방법으로 규정

 

4. : 사례관리 접근방법 사례관리의 어떤 특성에 초점을 두는가에 따라 다양한 사례관리모델
1) , 서비스제공의 중복 누락을 방지하고 효율적인 서비스제공을 위해 서비스제공자들간의 협력적 측면을
강조하는가 또는 직접적 개입 을 강조하는가 ‘ ’
2) , , 전문적 활동인가 준전문가 비전문적인 활동인가
3)미시적 차원의 치료적 개입인가 또는 거시적 차원의 지역사회자원을 조정하는 방법인가
4) ,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례관리자가 누구인가에 따른 모델구분 서비스제공기관의 형태 혹은 서비스제공기
관의 특성에 따른 분류 프로그램의 포괄성 정도에 따른 분류 등 다양한 구분 ,
- , , : 기능중심의 접근모델 클라이언트중심 모델 사례관리제공자중심모델 기능중심 모델구분이 가장 일반적

 

1. 3 사례관리에 포함되는 기능의 범주에 따른 사례관리자의 기능수행 정도에 의거하여 가지 모델 제시
1) : , , , 최소모델 현장접근서비스 클라이언트 사정 사례계획 의뢰를 포함하는 최소한의 기능을
수행하는 최소모델
2) : , , 조정모델 최소모델의 기능과 클라이언트에 대한 옹호 직접적 서비스 비공식적 지지체계
, 개발 재평가 포함
3) : , , 포괄모델 조정모델의 모든 기능 이외에도 서비스점검을 위한 모니터링 대중교육 위기개
입 기능을 포함
오 코 너 의 사 례 관 리 모 델
사례관리를 기능에 따라 미시적 수준의 직접적 개입을 강조하는 사례관리실천과 사례관리체계로 분류

▹사례관리체계모델 조직내 사례관리의 구조와 수준에 따른 분류한 모형 :
▹조직 내 사례관리체계의 구조를 담당자의 직위별로 행정가 슈퍼바이저 사회사업가 서비스 , , ,
제공자 사례보조자 또는 자원봉사자로 구분하고 각각의 직위에 따라 지위 기능 역할 초점 , , , ,
수준 기술 등과 관련한 특성 제시 ,
▹사례관리체계의 적용 행정적 구조 기관간의 관계망 공식적비공식적 자원의 조정에 관여 : , , ․
하는 사례관리자의 역할과 기능이 복합적이고 다양하기 때문에 지식과 기술수준이 차이가 나
는 전문가의 업무체계를 고려하여 선택 필요

인사 지위 기능 역할 초점수준 기술
행정가 자율적 실천
책임성 상 ( )
복합성 상 ( )
지역망개발
조정
행정프로그
프로그램
관리자
자원연계
계층옹호
거시적 정책개발/
집행
프로그램
/ 개발 운영
슈퍼바이저 자율적 실천
책임성 상 ( )
복합성 상 ( )
행정연계
직접실천
일감독
사례관리자
관리
계층 사례옹호 /
중도거시적 직무분석/
설계
조정/
모니터링
인력훈련/
사례관리
사회사업가 자율적 실천
책임성 상 ( )
복합성 상 ( )
직접서비스
제공
조정
사례관리자
계층 사례옹호 /
중도미시적 ▹ ▹사례관리 임상기술
서비스
제공자
감독된 실천
책임성 상 ( )
복합성 중 ( )
직접서비스
제공
조정
사례관리자
대인관계
원조자
사례옹호
중도미시적 사례관리
임상기술
사례보조자
자원봉사자
감독된 실천
책임성 중 ( )
복합성 하 ( )
직접서비스
제공
대인관계
원조자
사례옹호
중도미시적 서비스지원

3. 무어의 사례관리모델
□ 지역사회의 자원보유 정도와 서비스통합 정도에 따라 사례관리의 기능이 달라야 한다고 강조 지역사회
내의 자원이 풍부할 때와 빈약할 때
□ 서비스전달체계가 통합되어 있을 때와 통합되어 있지 않을 때 요구되는 사례관리기능이 다르므로 적용
. 하는 모델 역시 달라야 한다는 것

사례관리모델 지역사회의 자원보유수준과 서비스통합수준의 높고 낮음 정도에 마케팅 배분 중개 개발모델의 : , , , 4
가지 유형으로 구분

마케팅모델 특성 지역사회 내 자원이 많고 서비스통합의 정도가 높은 경우에 적합 서비
스통합의 수준과 서비스전달체계 내의 자원의 수준이 동시 에 높은 경
우 클라이언트가 선택할 수 있는 서비스의 폭이 넓어 그들의 욕구에 적 :
합한 양질의 서비스 제공 가능
사례관리자
역할
서비스대상자의 욕구에 가장 적절한 자원과 서비스 연결
서비스제공자 사례관리자가 클라이언트의 욕구에 적합한 서비스 제공 :
조정자 서비스전달과 기관 상호간의 관계를 조정 :
모니터 서비스의 이행 점검 :
 
배분모델 특성 서비스전달체계 내의 자원은 불충분하지만 서비스통합의 정도가 높은 경
우 활용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법 제도 전달체계 및 기관들이 잘 정비되어 , ,
있으나 클라이언트에게 제공할 수 있는 사회자원이 부족한 경우 효과적
으로 자원을 할당하기 위한 모델
사례관리자
역할
서비스와 관련한 자원을 개발하여 서비스제공자에게 효율적으로 할당  
중개모델 특성 서비스의 통합정도가 낮은 경우에는 활용할 수 있는 모델
지역사회 내 자원이 풍부하여 클라이언트가 서비스를 선택할 수 있는 기
회가 많으나 자원을 전달할 수 있는 통합된 서비스 체계와 환경이 갖추
어지지 않은 경우에 유용
사례관리자
역할
서비스연계 서비스제공자로부터 제공되는 다양한 서비스를 클라이언트 :
에게 연결하는 역할 강조
서비스를 직접 제공하지 않고 다양한 서비스제공자와 클라이언트가 필요
로 하는 서비스 연결
그 과정에서 사례관리자는 클라이언트와 지역사회 지원체계 와의 상호작
용을 촉진시키면서 서비스의 연결성을 높임으로써 통합되어 있지 않는
서비스전달체계의 기능을 보충하는 역할
한계 사례관리자가 단순히 서비스제공자와 클라이언트를 연결하는 역할 :
을 수행한다는 것이다.
기존의 서비스를 조정하는 차원에서 역할할 뿐 서비스전달체계 내의 전
반적인 변화를 초래하거나 새로운 서비스를 개발하는 역할은 수행하지
못함
 
개발모델 특성 체계 내의 자원과 서비스통합의 수준이 모두 낮을 경우 적용
클라이언트에게 제공할 수 있는 서비스가 절대적으로 부족하여 필요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없으며 또한 클라이언트가 서비스를 선택할 수 있
는 기회도 매우 한정된 경우에 유용
사례관리자
역할
자원을 개발하고 조정하는 기능이 중시
옹호자 클라이언트에게 제공될 서비스와 자원의 개발을 위해 지역사회 :
지원체계와의 상호작용을 촉진하고 옹호
조정자 서비스전달체계의 변화를 위해 클라이언트에게 제공되는 서비스 :
를 조직하고 조정

4. & 존슨 루빈의 사례관리모델
사례관리에 있어서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하는 사례관리자의 역할과 사례관리체계의 구성방법을 토대로
사례관리모델을 가지로 구분하여 제시 3
학제 간 팀 모델 일차적 치료자모델 통합전문가모델 , ,

학제간
팀모델
구성 다양한 전문분야의 간의 협력을 기반으로 각 분야의 전문가들이 참여하는 팀
접근 사례관리모델
사례관리팀 구성원 각자가 특정한 전문영역의 서비스 활동에 개별적인 책임을 :
지는 다양한 전문가들로 구성
특성 사례관리팀 내에서 각각의 전문가들은 사례관리의 특정한 기능을 독립적으로 수행
동시에 사례관리의 모든 과정을 공동으로 구성하기 위해 매우 밀접한 협력관계
유지
기능수행
조건
조건사례관리팀의 기능을 원활하게 수행하기 위해서는 각 전문가들이 서비스의
연속성과 서비스의 조정을 보장해주어야 함
서비스기획과 의사결정과정에서 이들의 상호협력이 매우 중요
사례관리
자 역할
이와 같이 다양한 구성원들이 함께 하는 학제간 팀모델에서는 임상적 전문적 ㆍ
기술뿐 아니라 집단을 조성하고 원활하게 운영할 수 있는 능력과 의사결정기술
을 보유하고 구성원들 간의 협력과 서비스조정에 책임을 지는 사람의 역할이
중요시된다.
일차적
치료자
모델
특성 사례관리자가 치료자로서의 역할을 담당하는 모델
사례관리자와 클라이언트의 치료적 관계를 강조하므로 클라이언트의 관심사와
문제에 대한 사례관리자의 고도의 지식과 기술에 기반
장점 클라이언트 원조과정에서 한 사람의 사례관리자와의 관계 속에서 심리 정서 : ㆍ
적 지지와 치료 및 재활과 관련된 욕구에 대한 기본적인 도움을 받을 수 있음
단점 사례관리자가 치료자로서의 역할에 치중할 때 다양한 욕구들에 대한 포괄적 개
입을 원칙으로 하는 사례관리가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못할 가능성
사례관리
자 역할
대개 석사학위소지자로서 고도의 임상적 훈련을 받고 치료적인 개입의 일부분
또는 그 이상의 기능 수행
직접적인 치료적 기능과 간접적인 중개기능을 균형있게 수행할 수 있는
전문적 지식과 기술을 갖출 필요
통합
전문가
모델
특성 한사람의 사례관리자가 개별 클라이언트 또는 클라이언트집단의 서비스조정에
대한 전문적인 책임을 지는 모델
전통적인 개별사회사업과 가장 유사한 모델
클라이언트와 필요한 서비스와의 연결 클라이언트의 서비스에 대한 접근과 조 ,
정 등이 주 기능 중개자모델 :
장점 한 사람의 사례관리자가 다양한 기능을 수행하면서 각각의 클라이언트를 위한
서비스제공과정에 전적으로 관여
사례관리자에게 책임성과 자율성
클라이언트가 지속적이고 안정적으로 서비스를 받을 수 있음
사례관리
자 역할
직접서비스 제공
접수 서비스기획 서비스조정 평가 옹호 등 사례관리에 필요한 모든 기능 수행 , , , ,

<정리하기>
1.사례관리란 실천현장에 따라 다양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여러 접근방법이 개발 적용되어 왔다 ㆍ
2.사례관리 접근방법의 다양성은
1)사례관리의 양면 행정적관리적 특성
- 서비스제공의 중복이나 누락을 방지하고 효율적인 서비스제공을 위해 서비스제공자들간의 협력적 측면 강조
- 직접적 개입 특성으로는 대상자와의 관계에서 서비스를 강조
2)사례관리에 대한 관점 다양
3.사례관리 접근방법에 따라 사례관리의 어떤 특성에 초점을 두는가에 따라 다양한 사례관리모델
1)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례관리자가 누구인가에 따른 모델구분
2) , 서비스제공기관의 형태 혹은 서비스제공기관의 특성에 따른 분류
3) 프로그램의 포괄성 정도에 따른 분류 등 다양한 구분
- , , : . 기능중심의 접근모델 클라이언트중심 모델 사례관리제공자중심모델 기능중심 모델구분 이 가장 일반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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