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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실천론 이론 요점 정리 10-2 사회복지실천과정(5) 기록

사회복지실천론

by riho❤️ 2022. 6. 22. 08: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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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2 사회복지실천과정(5) 기록

▹기록 사회복지실천의 중요한 부분 :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와 자신이 제공하는 서비스의 과정에 관한 정보를 문서화하여 보유하기 위해
기록
▹개별 기록문서 각 클라이언트를 위한 서비스를 계획하고 실행하고 평가하는데 사용 :
▹기록은 임상적 기능과 행정적 기능 클라이언트 조직 전문직에 대한 책무성의 초점 : , ,

기능 ▹사회복지사가 클라이언트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는 과정에서 취해진 전문적 의사결정 그 근거 , ,
내용 결과 기록 ,
▹사회복지실천 기록은 클라이언트의 상황을 확인하고 기술 사정하면서 서비스 제공 목적과 활동 ㆍ ,
서비스 전달과정 클라이언트에 대한 개입효과 여부를 평가하는 개입 과정 단계마다 필요 ,
▹시간의 경과에 따라 지속적으로 문서화 서비스중심적 기능 수행 가능 :
▹이를 근거로 재정지원하는 경향
초점 ▹사회복지실천의 책무성 효율성 효과성 달성 , ,
▹ 클라이언트의 사적 권리 보호

Ⅰ. 사회복지실천 기록의 목적과 활용

목적 ▹책무성 사회복지실천이 갖는 공공성과 형평성의 성격에 기인 :
▹사회복지실천의 재원 공적 자원 :
▹사회복지사는 자신의 실천에 대해 기관 클라이언트 지역사회에 대한 윤리적 법 , , ,
적 책무성 인식 필요 자신이 전달하는 서비스에 대해 기록 평가 요구가 있을 , : , ,
시 실천에 대한 설명 의무
▹오늘날 사회복지실천 책무성에 대한 요구 증대 :
▹국민이 낸 돈으로 서비스를 제공하므로 투명성 책임성 효과성과 효율성 등 강조 , ,
▹사회복지실천 관련 기록 사회복지사와 소속기관뿐 아니라 클라이언트와 :
, , , 가족 지역사회기관 모금 및 기금조성을 위한 조직 각종 공적인 집단과
정부 등에서 이용
☞사회복지사는 서비스제공에 대해 효율적으로 기록할 수 있는 능력 필요

▹기록의 활용

서비스
내용에 대한
문서화
▹사회복지실천 개시부터 종결단계까지 클라이언트에게 제공한 서비스 내용과 과정,
목표달성 여부와 성과 등의 기록 문서화 ,
▹어떤 서비스를 어떻게 제공했으며 그 결과는 무엇인지 그 내용을 알기 위한 것
▹기록이 없다면 대상자에게 어떤 서비스를 제공했는지 알 수 없으며 그 경우 비스
를 제공하지 않은 것으로 간주됨.
▹기록
▹기관 측면에서는 프로그램과 지침을 실제로 수행하고 있음을 보여주는 것
▹사회복지사의 전문적 활동을 입증할 수 있는 자료
▹서비스 제공과정에서 법적 문제 발생시 소송과정에서 사회복지사의 증언을 증명 :
할 수 있는 근거 제공
▹재원확보에 필요
효과적인
서비스를
위한 모니터
▹서비스의 과정과 효과성 효율성 질의 모니터링과 평가에 활용 , ,
▹실천과정을 기록하면서 사회복지사는 자신의 활동을 객관적으로 조직 점검 사회 , :
복지사의 지식과 기능습득에 도움
▹체계적 기록 제공한 서비스를 검토 평가 수정에 도움 : , ,
▹사례에 대한 검토를 통해 기관의 서비스제공방법과 전달체계 기타 등 을 모니터 ,
▹궁극적으로는 서비스의 효과성에 대한 증거 제공
사례의
지속성 유지
▹기록을 통해 사례에 대한 현재까지의 서비스 제공과정과 내용을 알 수 있음
▹사회복지사가 휴가시 또는 사직 부득이 교체되어 클라이언트를 다른 사회복지사 , ,
에게 인수인계하거나 다른 기관에 의뢰할 경우
▹지금까지 진행한 실천과정에 대한 기록이 있어야 연계해서 지속적으로 서비스 제공 가능
▹그 때까지의 기록을 검토함으로써 클라이언트를 이해하고 재반복함이 없이 당면한
그 시점에서 서비스를 줄 수 있음
▹서비스의 중복과 이에 따른 자원의 낭비를 막고 시간 절약 가능
전문가간 의사소통
활성화
▹다양한 전문직이 함께 업무를 수행하는 실천현장에서 전문직간 및 협조체계 원활
하게 하는 도구
▹이들 전문가간에 전문적인 협조체제가 가능할 수 있도록 의사소통 원활화
▹전문가들의 개별적인 노력의 조정
▹각 전문직의 관점 공유 실천에 활용 ,
▹팀의 모든 구성원들에게 새로운 정보 제공
슈퍼비전의 활성화 ▹기록은 사회복지실천과정을 가르치는 유용한 도구
▹슈퍼비전 자문 동료검토를 위한 자료 서비스 제공관련 기록을 통해서 클라이언 , , :
트에게 보다 나은 서비스를 제공해 줄 수 있음
▹실습생 처음 입사한 사회복지사 자신의 활동을 기록하고 그 내용을 토대로 슈퍼 , :
비전을 받음
▹사회복지사 기록을 통해 기관이 관리자나 슈퍼바이저로부터 피드백을 받으며 훈련 :
▹기록 서비스의 질을 높이는데 중요한 역할 :
▹사회복지사로서의 자질향상 가능
▹클라이언트의 상황이나 서비스과정 및 진행에 대한 정보를 슈퍼바이저 자문가 동 , ,
료들에게 제공
▹슈퍼바이저 기록을 통해 얻은 정보를 서비스계획 실행을 돕는데 사용 : ,
▹사회복지사의 업무의 질 평가 요양보호사의 강점 발견 ,
▹사례기록은 대상자에게 제공된 서비스의 종류와 질 평가의 기준 제공
클라이언트와 정보
공유
▹기록 클라이언트와 사회복지사 사이에 정보를 공유하는 의사소통 치료방 : ,
법으로 활용할 수 있는 도구
▹최근 소비자의 권리존중 기록을 대상자나 가족에게 공개하는 경우 많음 :
▹사회복지사는 기록을 할 경우 클라이언트와 정보를 공유한다는 것을 염두에 두고
정확하고 책임성 있게 기록할 필요


Ⅱ. 사회복지실천과정별 기록의 내용과 요소
▹사회복지실천과정마다 사회복지사가 수행해야 하는 과업 다름
, , , , , ▹클라이언트의 상황의 확인 기술 사정 목표설정 및 계약 개입활동 및 서비스 전달과정 종결
및 클라이언트에 대한 개입효과 평가 등 서비스과정 단계마다 수행되는 업무에 대한 기록이 적절한
양식에 의해 효과적으로 이루어질 필요


(1) 접수단계
▹사회복지사가 클라이언트의 문제와 욕구를 확인하여 서비스제공 여부를 결정하고 클라이언트도 이 기
관을 신뢰하고 서비스를 이용할 것인가 판단하는 시기
▹클라이언트의 특성 인구사회학적 정보 ,
▹클라이언트의 문제와 욕구 클라이언트의 서비스를 원하는 이유 ,
▹클라이언트의 공식 비공식적 자원과 제약 등을 파악하여 사회복지사의 소견과 초기사정을 ,
통해 서비스 여부 결정

상담신청서 ▹클라이언트의 인구사회학적 정보
초기면접지 ▹클라이언트의 문제와 욕구, 성장배경
▹가계도를 통한 클라이언트체계의 특성
▹생태도를 통한 공식, 비공식적 자원 등 파악

(2) 자료수집 및 사정단계
▹클라이언트의 문제를 이해하고 분석 해결하는데 필요한 자료수집 ,
▹접수시 알게 된 클라이언트 개인정보 외에 보다 깊이 있는 정보
▹생활주기에 따른 인간관계와 생활사건 이에 대한 클라이언트의 반응과 감정 등이 포함된 개인력 ,
▹원가족의 가족상황과 가족관계 현재 가족구성과 가족관계 등이 포함된 가족력 ,
▹클라이언트의 현재 및 과거의 문제나 욕구를 알기 위한 사회력
▹클라이언트의 기능 자원 한계 장점 동기 등에 대한 정보 , , , ,

동의서 ▹서비스 개시에 따른 비밀보장에 관한 동의서
접촉일지 ▹서비스 개시에 따른 클라이언트 접촉시마다 간략한 상담내용을 요약하여 기록
사회력 조사지 ▹개인력 병력 취업력 가족력 등을 포함한 체크리스트 , , ,
▹클라이언트가 자필로 작성하도록 함으로써 작성과정에서 관찰 가능 조사에 걸리는 시 ,
간 절약 가능
▹클라이언트가 작성을 어려워하는 경우 사회복지사가 질문하면서 작성 가능
사정질문지 ▹사정을 위한 질문에서 누락되는 자료가 없도록 참고할 수 있는 사회복지사용 질문지
▹자료수집 면담 후 사정에 앞서 질문지의 순서에 따라 답을 함으로써 사정을 용이하게
할 수 있도록 하는 기록양식
자원조사지 ▹개인 가족 지역사회의 자원을 조사하고 평가하도록 도움을 주는 양식지 , ,
사정 및
개입계획서
▹수집된 자료를 토대로 문제를 사정하고 개입목표와 계획을 수립하는 기록양식
가계도 ▹3세대의 정보를 알 수 있도록 기본형을 제시하고 관계와 상징을 나타내는 선과 도형을 옆에 제시하여 양식대로 활용하면 가계도 완성이 용이
생태도 ▹원안에 클라이언트체계 개인 가족 를 그려 넣고 원 밖의 클라이언트체계와 상호교류하 ( , )
는 상위체계로 공식적 자원과 비공식적 자원 표기
▹관계의 흐름을 나타내는 도식을 옆에 제시하여 양식대로 활용하면 상호작용적 맥락에서
클라이언트체계의 자원망을 알 수 있음

(3) 목표설정 및 계약단계
▹목표와 세부목표 클라이언트의 과업과 사회복지사의 역할과 과업 포함 ,

목표설정 및
계약기록지
▹목표와 세부목표 클라이언트의 과업과 사회복지사의 역할과 과업을 기록하는 양식 ,

(4) 개입단계
▹계약시 합의한 바를 실천하는 것으로 실제 변화가 일어나는 단계
▹사회복지사는 변화매개자로서 의도적인 개입역할을 활발하게 하게 됨
▹자신의 개입방향이나 개입노력이 적절한지 스스로 평가하거나 슈퍼비전을 받기 위해 기록을 잘 활용할 필요
▹ 그때그때 기록하는 습관
▹중간노트를 활용하여 클라이언트의 상황과 서비스교류를 정기적으로 기록하고 사정
▹요약기록 과정기록 문제중심기록 활용 , ,

중간노트 ▹지난번 기록 이후의 클라이언트 및 상황의 상태와 변화에 대한 서술과 사정
▹지난번 기록 이후의 서비스과정
▹중요한 사건
▹서비스의 목적이나 계획에 대한 사정 및 변화

▹면담과정 기록지 ▹요약기록지 ▹문제중심기록지  


(5) 종결단계

종결보고서 ▹개입이 종결된 후 개입과정을 요약하여 보고하는 기록양식
▹클라이언트가 처음에 호소했던 주요문제와 개입과정의 요약 해결된 문제와 남아있는 ,
문제 및 사후대비계획을 사회복지사의 견해와 함께 기록하는 양식
▹그동안 진행과정을 요약하고 변화를 확인하기 위해서 해결된 것이 무엇인지 그동안 클 ,
라이언트의 변화노력과 증가된 자원체계를 확인하기 위한 것


(6) : 기타 필요한 기록양식 집단 가족 지역사회를 대상으로 하는 실천에서 요구되는 기록양식 , ,

집단프로그

진행기록일
▹집단프로그램의 목표 진행과정 평가 다음 목표 및 진행계획 기록 , , ,
가족상담
기록지
▹문제에 대한 가족의 정의 가계도 가족생태도 가족생활주기를 토대로 가족을사정하고 , , ,
개입목표를 토대로 개입계획 기록
지역사회분
석 기록지
▹분석대상지역의 주요 지표 인구사회학적 특성 사회경제학적 특성 사회복지자원 탐색 , , , ,
사회복지서비스 제안 및 사회복지사의 견해로 구성된 기록


Ⅲ. 기록의 종류와 특성
(1) 과정기록
▹클라이언트와 그 사회상황에 대해 클라이언트가 면담하면서 이야기한 내용 클라이언트의 행동 사회복 , ,
지사가 관찰한 것과 판단한 것 등 클라이언트와 사회복지사의 상호작용을 세밀하게 기록하는 방법

내용 ▹면담에 참석한 사람 이름 날짜 장소 세션 진행시간 목적 계획 상호작용 내용 사회 , , ▹ ▹ ▹ ▹
복지사의 역할과 활동
▹클라이언트의 관심사 상황 또는 문제 클라이언트의 반응 클라이언트의 반응에 대한 사회복 , , ,
지사의 사정 분석 ( )
▹세션 중 사회복지사 활동에 대해 스스로 분석한 내용 다음 면담계획 ▹
방법 ▹면담중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의 상호작용 내용을 대본처럼 직접인용으로 기록 또는 간접
적으로 풀어 기록
▹상호작용과정을 자세하게 표현하기 위해 면접내용 사회복지사의 의견 슈퍼바이저 코멘트부 , ,
분으로 나누어 기록 가능
장점 ▹사회복지실습이나 교육방법으로 유용
▹슈퍼바이저 기록내용을 통해 실습생의 기능수행능력 파악 더 효과적으로 기법들을 활용할 : ,
수 있도록 구체적 지도 가능
▹기록자 자신이 진행한 과정을 자세하게 기록하는 과정을 통해 자신에 대해 새롭게 인식 :
▹서비스과정에서 자아를 활용하는 정도 향상
단점 ▹기록에 시간 많이 소요
▹면접에서 실제 일어난 일의 완벽 재현 어려움 불완전하고 왜곡된 정보 제공 위험 :
▹기록에 너무 집중해서 오히려 면담에 방해 위험
유의
사항
▹정직하게 기록
▹내용을 생생하고 사실 그대로 기록 면접 직후에 가능한 한 빨리 기록 :
▹과정기록 내용의 공식적 활용시 클라이언트의 이름 등 개별적인 사항 비밀 :
▹슈퍼바이저의 검토 승인 후 별도 보관 ,

(2) 요약기록
▹사회복지기관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기록 형태
▹시간의 흐름에 따라 변화된 상황 개입활동 중요한 정보 등을 요약하여 기록 , ,
▹세부적 면담내용을 제외하고 사회복지사가 한 일보다는 클라이언트에게 일어난 변화에 초점을 두어 기록
▹요약기록의 질 일정한 기간을 정하여 기록내용을 조직하고 요약하므로 정보들을 효과적으로 조직하는 :
데 달려있음

방법 ▹날짜와 클라이언트의 기본사항 적은 뒤 기록해야 할 중요한 내용을 선택하여 시간의 흐름별
로 조직화하여 기록
▹또는 주제별 제목 하에 조직화하여 기록
장점 ▹기록에 융통성 사회복지사가 중요하다고 판단한 것 포괄 가능 :
▹클라이언트와 그 상황 서비스가 갖는 특수한 본질을 개별적으로 반영 가능 ,
단점 ▹기록내용을 조직화하는 사회복지사의 재량에 상당부분 의존
▹면담내용이 지나치게 단순화해서 초점이 불명확할 위험
▹실제로 제공한 서비스 질보다 사회복지사의 문장능력이나 기록하는데 투자한 시간에 따라 기
록의 질 좌우 위험
▹기록내용을 개별적으로 구성하기 때문에 추후 원하는 정보를 쉽게 찾기 어려움
▹기록에 시간 많이 소요되어 비효율적
▹과정기록에 비해 시간은 적게 드나 더 많은 생각과 조직 필요 무엇을 기록하고 무엇을 :
뺄지 결정 필요
유의
사항
▹복합적이고 개별화된 서비스에 대해서만 요약기록 활용
▹단기서비스나 전형적인 일상서비스는 구조화된 양식이나 체크리스트 활용
▹기록에 포함해야 할 내용과 포함하지 않아야 할 내용에 대한 지침 만들 것
▹면담 후 가능한 즉시 기록 정확도와 신뢰도 확보 :
▹정기개입의 경우 요약기록방법 유용 :
▹매일 면담내용을 기록할 수 있는 사례노트를 활용해 시간에 따라 기록

(3) 문제중심기록
▹현재 문제를 중심으로 문제영역을 규정하고 사정 목록화해서 각 문제에 대해 무엇을 할 것인지 계획하 ,
고 그 진행사항 기록
▹보건 및 정신보건분야에서 광범위하게 사용
▹다른 전문직과 함께 일하는 현장에서 효과적 정보교환 용이 :

내용 데이터베이스
구축
▹클라이언트의 문제를 목록으로 작성하기 위한 기본자료
▹클라이언트가 제시하는 문제 클라이언트의 일상생활 사회심리적 정보 , , ,
현재 질병 과거력 주변환경 신체적 건강에 대한 내용 , , ,
문제목록 성 ▹팀을 구성해 클라이언트의 문제목록을 작성하고 새로운 문제가 발 생하며 추가
각 문제에 대한
계획
▹개별적으로 독립적으로 각 문제에 대해 계획 ,
계획의 실행 ▹서비스 진행과 변화내용에 대해 문제목록에 기재된 번호에 따라 방 SOAP 식으로 기록
방법 S
( ) 주관적 정보
▹클라이언트의 자기보고에 근거
▹클라이언트가 자신의 상황을 어떻게 인식하고 느끼는지 표현을 통해
얻은 정보
O
( ) 객관적 정보
▹전문가의 직접적 관찰 임상적 실험 체계적 자료수집 등에서 얻은 정보 , ,
A( ) 사정 ▹주관적 정보 및 객관적 정보의 검토를 통해 추론된 전문가의 개념화와 결론
P( ) 계획 ▹전문가가 특정한 문제를 제기하거나 해결하는 방법 나타냄
장점 ▹타 전문직과 의사소통 촉진 여러 분야 간 공조 원활하게 해줌 ,
▹책무성 향상 목록화 된 각 문제에 초점을 맞추어 다루어야 하고 모든 치료계획에 대해 문서 :
화된 추후점검을 할 책임
▹기록의 간결성과 통일성 기관감독자 조사연구자 외부의 자문가 등이 쉽고 질 높은 기록 검 : , ,
토 가능
단점 ▹클라이언트의 강점 욕구 자원보다는 문제 강조 사회복지실천의 폭 제한 , , :
▹면접에서 실제 일어난 일의 완벽 재현 어려움 불완전하고 왜곡된 정보 제공 위험 :
▹기록에 너무 집중해서 오히려 면담에 방해 위험


<정리>
1 기록의 목적과 활용
- , , , 사회복지실천 활동 문서화 효과적인 서비스를 위한 모니터 사례의 지속성 유지 전문가 간 의사소통 활
성화 슈퍼비전의 활성화 클라이언트의 정보공유 행정과 조사연구자료로 활용한다 , , , .
2. 사회복지실천과정별 기록요소 및 내용
- : , . 접수단계 상담신청서 초기면접지
- : , , , , , , 자료수집 및 사정단계 동의서 접촉일지 사회력조사지 사정질문지 자원조사지 사정 및 개입계획서 가
게도 생태도 사례관리 지역사회지원망 , , .
- : . 목표설정 및 계약단계 목표설정 및 계약 기록지
- : , , 개입단계 면담 과정 기록지 요약 기록지 문제중심 기록지
- : . 종결단계 종결보고서
- : , , . 기타 집단프로그램 진행 기록지 가족상담 기록지 지역사회분석 기록지 등이 있다
3 기록의 종류와 특성
- : , , 과정기록 클라이언트와 그 사회상황에 대해 클라이언트가 면담하면서 이야기한 내용 클라이언트의 행동
사회복지사가 관찰한 것과 판단 등 클라이언트와 사회복지사의 상호작용에 대해 세밀하게 기록.
- : , , . 요약기록 시간이 흐름에 따라 변화된 상황 개입활동 중요한 정보 등을 요약하여 기록
- : , , 문제중심기록 현재 문제를 중심으로 문제영역 규정 사정 목록화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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