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평 가
Chapter 10. 사회복지실천과정 (5)
title 1. 평가
▹평가단계 실제 개입의 결과가 얼마나 안정되게 유지될 것인가를 결정하는 단계 :
▹평가 개입의 효과성과 적합성을 판단하는 방법 :
▹평가는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하며 개입중이나 종료 후 개입 또는 프로그램 특성에 따라 수시로 실시 ,
개념 | ▹사회복지개입의 결과를 조사기법을 사용하여 사정하는 것 ▹사회복지실천과 조사의 공통영역으로 프로그램이 의도된 결과를 달성하고 측정가능한 영향을 성취할 수 있는 정도 사정 |
내용 | ▹의도했던 결과가 달성되었는가에 대한 평가 ▹목표달성이 개입의 결과로 인한 것인가에 대한 평가 |
목적 | ▹과학적 사고 방법 측정 분석을 사용하여 사회복지실천의 질적 향상과 클라이언트의 문제해결 , , , 이나 변화를 효과적이고 효율적으로 가져오기 위한 것 |
평가 기준 |
노력 | ▹프로그램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제공된 자원의 양이나 활동의 종류 ▹투입시간 금전적 및 물질적 자원의 배분 및 사용 클라이언트 참여 담당자의 제반 , , , 활동 등 |
영향 | ▹개입대상인 클라이언트의 특성변화의 정도 | |
효과성 | ▹서비스를 받은 클라이언트의 구체적인 변화의 측정을 통해 사정 ▹개입을 시작하였을 때 기대된 것이 프로그램 실시후 실제 달성된 정도 ▹개입을 통해 성취하고자 하는 목표의 달성여부 이에 따른 결과가 적절 했는지 평가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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효율성 | ▹프로그램 목적달성을 위한 대안적 접근의 비용 비교분석 ▹목표를 성취하는데 얼마만큼의 비용이 들었으며 다른 대안과 비교 했을때 얼마나 경제적인가 평가 ▹투입과 산출의 비율 비용 편익분석 또는 비용 효과분석으로 측정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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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가 방법 |
양적 평가 | ▹계량화된 방법을 사용하는 것 구조화된 설문지를 통한 평가 : ▹평가설문지 평가척도를 활용한 개입전후 검사 등 , |
질적평가 | ▹간담회 인터뷰 관찰 등 , , | |
모니터링 | ▹프로그램 진행과정에 대한 현장평가 | |
평가 필요성 |
▹평가는 사회복지사가 자신의 활동결과에 대해 알게 됨으로써 클라이언트가 얼마나 효과적으로 서비스를 제공받고 있는지 서비스제공에 어떤 어려움이 있는지의 파악을 통해 개입시 발생할 , 수 있는 문제의 예방 실천을 발전시킬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며 개입의 성공여부와 지속여부를 동시에 판단할 수 있는 근거 ▹평가는 기관의 목적과 사회복지사의 개입을 성취하는 정도를 확인하기 위해 필수적 ▹비판적인 평가는 서비스를 향상시키는 객관적이고 체계적 수단 ▹욕구변화에 대한 서비스 프로그램 개입을 개선시키는 융통성을 갖게 함 , , ▹사회적 책임의 한 형태 |
▹평가유형
결과 평가 |
▹최종평가 또는 총괄평가 설정했던 목표들이 얼마나 달성되었는가를 평가하는 것으로 : ▹개입과정을 통해 원했던 변화가 일어났는가에 대한 평가: ▹클라이언트의 변화정도 활동목표에 따른 성과 정도를 측정하는 것 , ▹긍정적인 변화에 대해서는 기쁨과 만족감을 표현할 것 클라이언트로 하여금 자신이 유능하고 : 인정받을 만하다는 것을 경험하도록 해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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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적 | ▹개입에 대한 총체적인 판단을 내리기 위한 평가 ▹프로그램의 성패를 판정하여 프로그램의 지속 중단의 총괄적 의사결정을 위한 것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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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가시점 | ▹일정기간 혹은 프로그램이 완료된 시점에서 이루어짐 | |
▹결과를 측정하기 위해서는 결과가 개입으로 인해 일어났다는 것을 검증할 필요 ▹클라이언트의 변화 개입 외에도 다른 여러 가지 변수들에 의해 영향을 받으므로 결과가 개입 : 의 순수한 효과라고 보기 어려운 경우가 많음 ▹이러한 문제점을 극복하기 위해 가장 많이 사용하는 방법 사전 사후로 평가하는방법 개입한 : , , 실험집단과 개입하지 않은 통제집단을 비교하는 방법 ▹ 결과를 개입의 영향으로 해석하는데 있어 객관성 확보를 위해 사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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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전사후 비교방법 |
▹사회복지실천과정 평가에 가장 많이 사용하는 방법으로 사전 사후 같은 방법으 , 로 문제의 정도를 측정하여 그 변화를 개입의 결과로 보는 것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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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건 | ▹평가하고자 하는 문제와 그 측정도구를 명확히 할 필요 | |
방법 | ▹개입하기 전에 문제가 어느 정도인지를 측정하고 개입후 다시 같은 방법 으로 문제의 정도를 측정하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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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 | ▹부부갈등이 있는 커플을 대상으로 부부기능을 높이기 위한 집단프로그램 을 실시하고 그 결과를 평가할 때 ▹개입 이전 일주일간 부부기능 의사소통기능 문제해결기능 부부역할수행 ( , , 기능 등 평가 프로그램 실시후 다시 부부기능 측정 ) , ▹그 결과 의사소통기능은 사전에 비해 사후에 긍정적인 변화 가 일어났으 나 문제해결기능과 부부역할 수행기능에는 별 변화가 없음 그 프로그램 : 은 부부의 의사소통기능 향상이라는 목표만 달성했다고 평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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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제집단과 실험집단 비교 |
▹개입을 한 집단과 개입을 하지 않은 집단을 비교하여 그 차이를 개입의 결과로 추정하는 것 ▹사전사후비교방법에 비해 덜 사용: ▹개입이 필요한 집단에 의도적으로 개입을 하지 않는다는 것이 사회복지사의 윤 리에 맞지 않음 ▹두 집단간의 차이를 개입의 결과로 보기 위해서는 두 집단간에 다른변수의 영향 이 거의 통제되었다는 전제 필요 실제 그러한 집단을 설정하기가 현실적으로 : 어려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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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교 방법 |
▹두 집단의 비교는 개입 이후 사후만을 할 수도 있음 ▹객관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사전사후 비교가 바람직 ▹사후만을 측정할 경우 개입 이전에 이미 존재하는 두 집단의 차이를 알 : 수 없음 예) ▹폭력청소년을 위한 폭력예방프로그램 실시 ▹프로그램 효과를 측정하기 위하여 프로그램에 참여하지 않은 같은 학교 같은 학년의 폭력청소년을 통제집단으로 설정하여 참여한 집단과 통제집 단의 폭력행동의 빈도를 사전사후 비교 ▹통제집단의 경우 폭력행동이 줄어든 반면 실험집단은 감소 10% 80% : 이를 통해 프로그램이 폭력행동의 감소라는 목표 달성했다고 평가 가능 |
과정 평가 |
▹형성평가 개입과정을 클라이언트가 어떻게 지각하는가를 평가 : ▹과정이 자신에게 도움이 되었다고 느끼는지 아니면 자신에게 오히려 나쁜 영향을 주었다고 생 각하는지 평가하는 것 |
목적 | ▹프로그램 내용의 수정 변경 여부의 결정을 위한 것 , ▹사회복지실천의 효과나 부작용의 경로를 밝힘으로써 총괄평가를 보완하는 기능 수행 |
내용 | ▹개입계획 수립단계에서 설정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목표가 어느 정도 성취되고 있는가 ▹목표의 달성에 필요한 과정과 수단이 얼마나 효과적인가 측정 |
평가시점 | 개입과정 중에 실시 |
▹사회복지사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사용한 방법이나 기법에 대한 피드백 포함 ▹과정평가를 통해 사회복지사는 개입방법이나 기법 진행방식 등에 대해 성찰할 수있는 기회를 , 갖게 됨 ▹목표가 달성되어 결과평가는 긍정적이라 해도 목표달성을 위해 사용한 방법에 대해 클라이 언트가 부정적인 평가를 할 수도 있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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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정적 피드백 예 |
▹자발적으로 금주를 도와달라고 한 알코올중독자에 대한 개입방법으로 한달간 폐쇄병 동에 입원하여 알코올과 관련된 신체적 치료와 집단프로그램에 참여한 클라이언트 ▹금주하여 목표는 달성하였으나 폐쇄병동에서의 입원생활이 자신에게 매우 불쾌한 경험이었으며 앞으로 어떤 일이 있어도 사회복지사의 도움은 요청하지 않겠다 며 사회복지사의 개입을 부정적으로 평가 ▹이러한 평가를 통해 자발적으로 사회복지사에게 도움을 요청한 클라이언트와 그렇 지 않은 클라이언트에 대한 개입방법이 달라야 한다는 것을 알게 됨 |
긍정적 피드백 |
▹과정평가에서 개입방법이나 기법이 긍정적이고 도움이 되었다는 클라이언트의 평 가는 사회복지사의 자신감과 능력을 향상시켜 전문직으로서의 정체감을 강화시키 는 역할 |
실무자 평가 |
▹실무자에 대한 평가는 사회복지사의 행동 태도 속성 등이 개입과정에 영향을 미쳤다고 생각 , , 하는지에 대한 피드백 ▹사회복지사의 말과 행동에 대해 도움이 되었거나 도움이 되지 않았던 것에 대해 클라이언트의 피드백을 구해야 함 |
사회복지 사의 자세 |
▹사회복지사는 어떤 비판도 각오해야 함 ▹실천가로서 갖는 장점과 단점을 솔직히 지적해주도록 요청 스스로를 알수 있는 : 기회 ▹본인이 잘 알지 못하는 나쁜 버릇 인격에 대한 부정적인 평가 등 , ▹부정적인 평가 고통스럽기는 해도 사회복지사가 자신의 태도와 행동이 개입결과 : 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지각하는데 중요한 의미 |
영향 평가 |
▹환경에 대한 개입 또는 프로그램 효과를 평가하는 것 ▹질문지법 인터뷰 프로그램 기록 관찰방법 등 , , , |
▹사후 세션과 의뢰
사후세션 | ▹종결 후 개월 후 클라이언트의 변화를 평가하고 유지하기 위해 필요 2-6 ▹사회복지사는 개입 이후에도 클라이언트에게 계속 관심을 갖고 있다는 것을 보여줌으 로 변화를 지속할 수 있는 동기 제공 ▹종결 이후 발생한 새로운 문제나 잔여문제를 다룰 수 있는 여유 제공 |
의뢰 | ▹클라이언트를 다른 기관이나 전문가에게 보내 추가적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할 경우 이루어짐 ▹의뢰과정은 조심스럽게 다루어져야 함 ▹클라이언트는 의뢰를 거부로 받아들여 필요한 도움을 받지 않으려 할 수 있음 |
▹의뢰과정 지침 ▹새로운 서비스에 대한 불신 걱정 잘못된 개념에 대한클라이언트의 감정을 끌어내어 , , 다루어주고 의뢰과정이 꼭 필요하다는 것 강조하고 준비시킴 ▹클라이언트에게 최선의 서비스가 무엇인지 함께 결정 ▹사회복지사는 지역사회 내 다양한 자원에 대해 알고 그에 대한 적절한 정보를 제공하 여 클라이언트가 잘 알고 판단할 수 있도록 할 것 ▹의뢰의 가능한 대안 제시 사회복지사는 가장 도움이 될 만한 것을 제안 : ▹항상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권 존중 ▹다른 기관에서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한 비현실적 보증 삼갈 것 ▹의뢰하는 다른 기관의 기능을 명확히 밝혀두는 것 필요 ▹그 기관의 사회복지사가 사용할 방법까지 구체적으로 알려주는 것은 좋지 않음 ▹사회복지사마다 스타일과 사용방법이 다름 클라이언트에게 선입견을 갖게 하고 그 방 : 법이 사용되지 않을 경우 오히려 실망감 |
<정리>
1. , 평가 종류 및 방법으로 결과평가는 설정했던 목표들의 달성정도를 평가하는 것으로 사전사후 비교방법 통
제집단과 실험집단의 비교등의 방법이 있다.
2.과정평가는 개입과정을 클라이언트가 어떻게 지각하는가를 평가하는 것이다.
3. 실무자에 대한 평가는 사회복지사의 행동 태도 속성 등이 개입과정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가에 대한 피 , ,
드백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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