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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실천론 이론 요점 정리 10-3 사회복지실천과정(5) 평가

사회복지실천론

by riho❤️ 2022. 6. 21. 09: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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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3 사회복지실천과정(5) 평가

평 가
Chapter 10. 사회복지실천과정 (5)
title 1. 평가
평가단계 실제 개입의 결과가 얼마나 안정되게 유지될 것인가를 결정하는 단계 :
평가 개입의 효과성과 적합성을 판단하는 방법 :
평가는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하며 개입중이나 종료 후 개입 또는 프로그램 특성에 따라 수시로 실시 ,

개념 사회복지개입의 결과를 조사기법을 사용하여 사정하는 것
사회복지실천과 조사의 공통영역으로 프로그램이 의도된 결과를 달성하고 측정가능한 영향을
성취할 수 있는 정도 사정
내용 의도했던 결과가 달성되었는가에 대한 평가
목표달성이 개입의 결과로 인한 것인가에 대한 평가
목적 과학적 사고 방법 측정 분석을 사용하여 사회복지실천의 질적 향상과 클라이언트의 문제해결 , , ,
이나 변화를 효과적이고 효율적으로 가져오기 위한 것

 

평가
기준
노력 프로그램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제공된 자원의 양이나 활동의 종류
투입시간 금전적 및 물질적 자원의 배분 및 사용 클라이언트 참여 담당자의 제반 , , ,
활동 등
영향 ▹개입대상인 클라이언트의 특성변화의 정도
효과성 서비스를 받은 클라이언트의 구체적인 변화의 측정을 통해 사정
개입을 시작하였을 때 기대된 것이 프로그램 실시후 실제 달성된 정도
▹개입을 통해 성취하고자 하는 목표의 달성여부 이에 따른 결과가 적절 했는지 평가 ,
효율성 프로그램 목적달성을 위한 대안적 접근의 비용 비교분석
목표를 성취하는데 얼마만큼의 비용이 들었으며 다른 대안과 비교 했을때 얼마나
경제적인가 평가
▹투입과 산출의 비율 비용 편익분석 또는 비용 효과분석으로 측정 , - -
평가
방법
양적 평가 계량화된 방법을 사용하는 것 구조화된 설문지를 통한 평가 :
평가설문지 평가척도를 활용한 개입전후 검사 등 ,
질적평가 ▹간담회 인터뷰 관찰 등 , ,
모니터링 ▹프로그램 진행과정에 대한 현장평가
평가
필요성
▹평가는 사회복지사가 자신의 활동결과에 대해 알게 됨으로써 클라이언트가 얼마나 효과적으로
서비스를 제공받고 있는지 서비스제공에 어떤 어려움이 있는지의 파악을 통해 개입시 발생할 ,
수 있는 문제의 예방 실천을 발전시킬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며 개입의 성공여부와 지속여부를 동시에 판단할 수 있는 근거
▹평가는 기관의 목적과 사회복지사의 개입을 성취하는 정도를 확인하기 위해 필수적
▹비판적인 평가는 서비스를 향상시키는 객관적이고 체계적 수단
▹욕구변화에 대한 서비스 프로그램 개입을 개선시키는 융통성을 갖게 함 , ,
▹사회적 책임의 한 형태

평가유형

결과
평가

최종평가 또는 총괄평가 설정했던 목표들이 얼마나 달성되었는가를 평가하는 것으로 :
개입과정을 통해 원했던 변화가 일어났는가에 대한 평가:
클라이언트의 변화정도 활동목표에 따른 성과 정도를 측정하는 것 ,
긍정적인 변화에 대해서는 기쁨과 만족감을 표현할 것 클라이언트로 하여금 자신이 유능하고 :
인정받을 만하다는 것을 경험하도록 해줌
목적 개입에 대한 총체적인 판단을 내리기 위한 평가
프로그램의 성패를 판정하여 프로그램의 지속 중단의 총괄적 의사결정을 위한 것 ,
평가시점 일정기간 혹은 프로그램이 완료된 시점에서 이루어짐
결과를 측정하기 위해서는 결과가 개입으로 인해 일어났다는 것을 검증할 필요
클라이언트의 변화 개입 외에도 다른 여러 가지 변수들에 의해 영향을 받으므로 결과가 개입 :
의 순수한 효과라고 보기 어려운 경우가 많음
이러한 문제점을 극복하기 위해 가장 많이 사용하는 방법 사전 사후로 평가하는방법 개입한 : , ,
실험집단과 개입하지 않은 통제집단을 비교하는 방법
 결과를 개입의 영향으로 해석하는데 있어 객관성 확보를 위해 사용
사전사후
비교방법
  사회복지실천과정 평가에 가장 많이 사용하는 방법으로 사전 사후 같은 방법으 ,
로 문제의 정도를 측정하여 그 변화를 개입의 결과로 보는 것
조건 평가하고자 하는 문제와 그 측정도구를 명확히 할 필요
방법 개입하기 전에 문제가 어느 정도인지를 측정하고 개입후 다시 같은 방법
으로 문제의 정도를 측정하여
부부갈등이 있는 커플을 대상으로 부부기능을 높이기 위한 집단프로그램
을 실시하고 그 결과를 평가할 때
개입 이전 일주일간 부부기능 의사소통기능 문제해결기능 부부역할수행 ( , ,
기능 등 평가 프로그램 실시후 다시 부부기능 측정 ) ,
그 결과 의사소통기능은 사전에 비해 사후에 긍정적인 변화 가 일어났으
나 문제해결기능과 부부역할 수행기능에는 별 변화가 없음 그 프로그램 :
은 부부의 의사소통기능 향상이라는 목표만 달성했다고 평가
통제집단과
실험집단
비교
개입을 한 집단과 개입을 하지 않은 집단을 비교하여 그 차이를 개입의 결과로
추정하는 것
사전사후비교방법에 비해 덜 사용:
개입이 필요한 집단에 의도적으로 개입을 하지 않는다는 것이 사회복지사의 윤
리에 맞지 않음
두 집단간의 차이를 개입의 결과로 보기 위해서는 두 집단간에 다른변수의 영향
이 거의 통제되었다는 전제 필요 실제 그러한 집단을 설정하기가 현실적으로 :
어려움
비교
방법
두 집단의 비교는 개입 이후 사후만을 할 수도 있음
객관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사전사후 비교가 바람직
▹사후만을 측정할 경우 개입 이전에 이미 존재하는 두 집단의 차이를 알 :
수 없음

예) ▹폭력청소년을 위한 폭력예방프로그램 실시
▹프로그램 효과를 측정하기 위하여 프로그램에 참여하지 않은 같은 학교
같은 학년의 폭력청소년을 통제집단으로 설정하여 참여한 집단과 통제집
단의 폭력행동의 빈도를 사전사후 비교
▹통제집단의 경우 폭력행동이 줄어든 반면 실험집단은 감소 10% 80% :
이를 통해 프로그램이 폭력행동의 감소라는 목표 달성했다고 평가 가능
과정
평가
형성평가 개입과정을 클라이언트가 어떻게 지각하는가를 평가 :
과정이 자신에게 도움이 되었다고 느끼는지 아니면 자신에게 오히려 나쁜 영향을 주었다고 생
각하는지 평가하는 것
목적 프로그램 내용의 수정 변경 여부의 결정을 위한 것 ,
사회복지실천의 효과나 부작용의 경로를 밝힘으로써 총괄평가를 보완하는 기능 수행
내용 개입계획 수립단계에서 설정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목표가 어느 정도 성취되고
있는가
목표의 달성에 필요한 과정과 수단이 얼마나 효과적인가 측정
평가시점 개입과정 중에 실시
  사회복지사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사용한 방법이나 기법에 대한 피드백 포함
과정평가를 통해 사회복지사는 개입방법이나 기법 진행방식 등에 대해 성찰할 수있는 기회를 ,
갖게 됨
목표가 달성되어 결과평가는 긍정적이라 해도 목표달성을 위해 사용한 방법에 대해 클라이
언트가 부정적인 평가를 할 수도 있음
부정적
피드백
자발적으로 금주를 도와달라고 한 알코올중독자에 대한 개입방법으로 한달간 폐쇄병
동에 입원하여 알코올과 관련된 신체적 치료와 집단프로그램에 참여한 클라이언트
금주하여 목표는 달성하였으나 폐쇄병동에서의 입원생활이 자신에게 매우 불쾌한
경험이었으며 앞으로 어떤 일이 있어도 사회복지사의 도움은 요청하지 않겠다
며 사회복지사의 개입을 부정적으로 평가
이러한 평가를 통해 자발적으로 사회복지사에게 도움을 요청한 클라이언트와 그렇
지 않은 클라이언트에 대한 개입방법이 달라야 한다는 것을 알게 됨
긍정적
피드백
과정평가에서 개입방법이나 기법이 긍정적이고 도움이 되었다는 클라이언트의 평
가는 사회복지사의 자신감과 능력을 향상시켜 전문직으로서의 정체감을 강화시키
는 역할
실무자
평가
실무자에 대한 평가는 사회복지사의 행동 태도 속성 등이 개입과정에 영향을 미쳤다고 생각 , ,
하는지에 대한 피드백
사회복지사의 말과 행동에 대해 도움이 되었거나 도움이 되지 않았던 것에 대해 클라이언트의
피드백을 구해야 함
사회복지
사의 자세
사회복지사는 어떤 비판도 각오해야 함
실천가로서 갖는 장점과 단점을 솔직히 지적해주도록 요청 스스로를 알수 있는 :
기회
본인이 잘 알지 못하는 나쁜 버릇 인격에 대한 부정적인 평가 등 ,
부정적인 평가 고통스럽기는 해도 사회복지사가 자신의 태도와 행동이 개입결과 :
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지각하는데 중요한 의미

 

영향
평가
환경에 대한 개입 또는 프로그램 효과를 평가하는 것
질문지법 인터뷰 프로그램 기록 관찰방법 등 , , ,

사후 세션과 의뢰

사후세션 종결 후 개월 후 클라이언트의 변화를 평가하고 유지하기 위해 필요 2-6
사회복지사는 개입 이후에도 클라이언트에게 계속 관심을 갖고 있다는 것을 보여줌으
로 변화를 지속할 수 있는 동기 제공
종결 이후 발생한 새로운 문제나 잔여문제를 다룰 수 있는 여유 제공
의뢰 클라이언트를 다른 기관이나 전문가에게 보내 추가적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할 경우
이루어짐
의뢰과정은 조심스럽게 다루어져야 함
클라이언트는 의뢰를 거부로 받아들여 필요한 도움을 받지 않으려 할 수 있음
의뢰과정 지침
새로운 서비스에 대한 불신 걱정 잘못된 개념에 대한클라이언트의 감정을 끌어내어 , ,
다루어주고 의뢰과정이 꼭 필요하다는 것 강조하고 준비시킴
클라이언트에게 최선의 서비스가 무엇인지 함께 결정
사회복지사는 지역사회 내 다양한 자원에 대해 알고 그에 대한 적절한 정보를 제공하
여 클라이언트가 잘 알고 판단할 수 있도록 할 것
의뢰의 가능한 대안 제시 사회복지사는 가장 도움이 될 만한 것을 제안 :
항상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권 존중
다른 기관에서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한 비현실적 보증 삼갈 것
의뢰하는 다른 기관의 기능을 명확히 밝혀두는 것 필요
그 기관의 사회복지사가 사용할 방법까지 구체적으로 알려주는 것은 좋지 않음
사회복지사마다 스타일과 사용방법이 다름 클라이언트에게 선입견을 갖게 하고 그 방 :
법이 사용되지 않을 경우 오히려 실망감

 

<정리>

1. , 평가 종류 및 방법으로 결과평가는 설정했던 목표들의 달성정도를 평가하는 것으로 사전사후 비교방법 통
제집단과 실험집단의 비교등의 방법이 있다.
2.과정평가는 개입과정을 클라이언트가 어떻게 지각하는가를 평가하는 것이다.
3. 실무자에 대한 평가는 사회복지사의 행동 태도 속성 등이 개입과정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가에 대한 피 , ,
드백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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