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사례관리 등장배경
1. , , 사례관리는 정서적 신체적 심리적인 문제로 인하여 복합적인 욕구를 가진 클라이언트를 대상으로 공
식적 비공식적 원조 관계망을 활용하여 개별화된 서비스계획에 초점을 두고 포괄적인 서비스를 지속 ㆍ
적으로 제공하는 실천과정
2.전통적인 서비스가 기관 내에서 제공되는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주어지는 것에 반하여 사례관리서비스
는 클라이언트의 욕구에 중점을 맞추어 기관의 범위를 넘어 지역사회 내 다양한 자원의 활용을 통한
클라이언트의 복합적인 욕구 충족이라는 보다 적극적인 서비스제공 강조
3.사회복지실천에서 사례관리는 초기 인보관 및 자선조직협회에서 그 기원
4. : 1990 , , 우리나라 년대 초반부터 재가복지 노인복지 장애인복지 등 다양한 사회복지영역에서
사례관리 도입의 필요성과 적용가능성에 대한 연구
▹현재에는 다양한 사회복지 실천현장에서 사례관리는 사회복지사가 클라이언트에게 서비스를 제공함
에 있어 가장 필수적인 방법으로 활용되고 있음
탈시설화 | ▹미국 년대 초 정신지제장애인 정신장애인을 대단위 수용시설에서 퇴소시켜 지역 : 1960 , 사회로 돌려보내는 탈시설화 정책 1. : , 시설수용 모든 서비스들이 지리적 행정적으로 집중되어 있어 클라이언트에 대한 별도의 서비스 관리 불필요 2. : 지역사회 거주 지역사회 전체에 분산되어 있는 서비스를 통합적으로 제공 하는 서비스관리체계의 필요성 |
복잡하고 분산된 서비스체계 |
1.클라이언트의 사회복귀를 위해서는 생활 전반에 관한 서비스가 제공될 필요 2. : 기존의 서비스 특정 서비스를 매우 한정된 범위에서 특정 인구에게 제공 1)서비스의 단편성과 분산화가 문제점으로 제시 2) : 서비스전달체계가 공공부문에서 민간부문으로 이양 서비스 간 조정적 역할 장치가 없음 3) , : , 서비스망이 점차 고도로 복잡화 분산화 서비스 중복 필요한 서비스를 받 기 위한 각각의 연계성 부족 4)클라이언트가 서비스를 받기 위해 각각 다른 기관 방문해야 하는 문제 3.복잡하고 분산된 서비스체계에서 서비스의 연계성을 확보할 수 있는 기능요구 |
클라이언트와 그 가족에게 부과되는 과도한 책임 |
1. : 지역사회 내 적절한 환경자원의 미비 클라이언트와 그 가족이 과도한 책임을 떠맡게 됨 2.클라이언트와 그 가족들이 환경자원을 개발하고 연결할 수 있도록 돕는 서비스 기능 필요성 대두 |
다양한 문제와 욕구를 가진 클라이언트의 증가 |
1.탈시설화정책으로 지역사회에 거주하는 정신 및 신체장애인 증가 ▹이들의 지역사회 적응에 따른 다양한 문제 발생 2.지역사회에서 살아가는데 필요한 서비스를 조직하고 그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활동 의 필요성 증대 |
서비스비용 억제 |
▹자원의 제한성 서비스전달의 효과성 향상이 주요 관심사 : ▹서비스의 비용효과를 높이고 서비스들 간 중복을 피하는 전문기술 요구 ▹사례관리 보호의 총계획을 관리하고 비용을 억제하는 수단으로 적합다는 평가 |
Ⅱ 이 론 적 기 반
▹사례관리 클라이언트에게 통합적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하는 모델 :
▹특정 대상을 위한 직접적 서비스 및 지역사회실천에서의 서비스를 통합한 것 클라이언트 :
에게 보다 포괄적이고 지속적인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음
클라이언트중심 철학 |
1.클라이언트의 욕구에 초점을 두고 기관의 범위를 넘어 지역사회 차원에서 보다 적극 적인 서비스제공과 점검 강조 2클라이언트를 기존의 프로그램에 맞추는 것이 아니라 클라이언트의 욕구에 기초해서 서비스의 개발과 제공 |
클라이언트 권리에 초점 |
▹클라이언트가 자신의 문제해결능력과 대처기술의 제고 자원의 획득 클라이언트의 , , 욕구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조직의 구성 클라이언트와 그들이 처한 환경 사이의 상 , 호작용 촉진하는데 초점 |
직접적 서비스와 간접적 서비스 제공 강조 |
▹자원관리와 조정 등의 간접적 서비스와 직접적 서비스를 함께 실천 1.단편적이고 분산적인 지역사회서비스를 조정하고 통합 2.지역사회에 존재하는 자원에 대한 충분한 지식과 정보를 가지고 이를 클라이언트 의 복지를 위해 활용 |
인간을 둘러싼 환경체계 중요시 |
▹체계이론 생태체계 이론에 기반 , ▹인간을 둘러싸고 있는 환경체계에 대하 종합적 사정 ▹한명의 클라이언트를 둘러싸고 있는 환경체계에 대한 정확한 사정이 이루어져야 클 라이언트의 다양한 욕구에 대응할 수 있는 서비스와 연계 직접적 서비스 제공 가능 , |
Ⅲ. , 사례관리의 개념과 목적 개입원칙
1. 사례관리 개념
▹사례관리는 한 가지 합의된 개념으로 단정 짓기 어려움
1. , 대상자의 욕구 서비스의 목적 및 서비스제공자의 역할에 따라 다양하고 포괄적으로 적용 되어 옴
2.복합적인 문제와 욕구를 가진 클라이언트의 기능향상과 복지를 위해 필요한 다양한 서비스를 통합하여
문제의 심각성 정도 및 해결과정단계에 따라 지속적으로 제공하는 접근방법
3. 복합적인 욕구를 가진 사람들의 기능향상과 복지를 위해 총체적이고 통합적인 일련의 다양한 서비스
를 문제의 심각성 정도 및 해결과정의 수준에 따라 단계별로 동시에 각 관계간의 지속적인 연관성이
있도록 제공하는 문제해결과정
4, : 사례관리자가 클라이언트의 다양한 욕구와 서비스를 연결시켜 적절한 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돕는 방법
지역사회를 기반으로 각종 사회자원과 원조관계망의 효율적인 연계와 조정을 통하여 보호서비스를 체계적
으로 지원하는 접근방식
(1) 사례관리서비스 성격차원
▹사례관리의 개념정의에 있어 주요쟁점:
▹서비스의 성격을 간접적 서비스로 한정할 것인가 또는 직접적 서비스로서 치료적 기능을 포함시킬 것
인지 여부
▹서비스체계중심의 개념과 클라이언트체계중심의 개념구분이 이슈
▹사회복지실천에서는 상황속의 인간 이라는 이론적 맥락 안에서 두 입장을 포용하는 통합적 관점 ‘ ’
서비스체계중심 개념 |
▹사례관리의 간접적 서비스제공 기능을 강조하는 관점 ▹사례관리를 서비스전달체계의 문제해결방법으로 정의 |
랩 & 쳄버레인 |
▹서비스전달체계에서 나타난 서비스의 단편성 분산성 불연속성 비접 , , , 근성 중복성 등의 문제를 극복하기 위한 해결책 , |
라우버 | ▹단편적인 서비스의 연결 서비스의 분산과 중복방지 지속적인 서비스 , , 촉진 비용효과 증대를 위한 서비스전달체계의 한 방법 , |
루빈 | ▹지역사회의 복합적인 서비스욕구를 가진 클라이언트를 보호하기 위해 복잡한 서비스전달체계와 연계하고 적절한 시기에 필요한 서비스를 제 공받도록 보장하는 것 |
네팅 & 프랭크 |
▹클라이언트에 대한 서비스전달체계의 복잡한 서비스를 조정하는 방법 ▹보호의 지속성을 보장하고 한정된 자원을 가진 클라이언트를 위해 비 공식적 지지서비스를 발전시키고 조정하는 것 |
클라이어트체계 중심 개념 |
1.클라이언트에 대한 대면적 서비스에 초점을 두고 직접서비스기능 강조 1)질병 혹은 기능상실로 인한 클라이언트의 정서적 문제를 다루는 매우 중 요한 개 입방법 2) , 클라이언트와 사례관리자와의 치료적 관계를 바탕으로 클라이언트의 정신 내적 대인관계적 환경적 개입 상호 연합 , 2. , 서비스 연계 조정과 같은 사례관리 기능은 분리된 기능이 아니라 치료자로서 지니 는 기본적 의무에 속하는 하위기능 |
클라이어트체계 중심 개념 |
램 | ▹고도의 전문적 치료적 개입을 통하여 정확한 클라이언트의 욕구의 사정 , , 평가 클라이언트가 사례관리과정에 참여할 수 있도록 촉진시킬 것 주장 , |
켄터 | ▹임상사례관리 사례관리 유형 중 클라이언트가 자존감을 높이고 신뢰감을 : 발달시키며 새로운 대처기술을 확보 수 있도록 정신내적 변화를 돕는 클 라이언트중심 사례관리 , , ▹서비스계획 실천 조정에 이르기까지 모든 과정이 기본적으로 클 라이언트와 사례관리자 사이의 의도적인 치료적 관계안에서 수행 되 어야 한다고 강조 |
|
상황속의 인간을 강조하는 개념 |
▹체계적 관점의 개념틀을 기반으로 개인과 환경의 상호작용이라는 입장에서 클라이언 트차원의 개념과 서비스체계차원의 개념을 포괄한 개념 ▹직접적 서비스 클라이언트차원의 치료적 관계를 중시하는 개념 : ▹지역사회차원의 서비스 서비스 연계 조정을 중시하는 개념 : , |
|
무어 | ▹사례관리의 기본영역 가능케 하는 영역과 촉진시키는 영역으로 구분 : ▹가능케 하는 영역 클라이언트와 가족에 대한 사례관리의 직접적인 : 서비스영역 ▹관계를 중시하는 치료적 기능 ▹촉진시키는 영역 서비스차원의 개입으로서 서비스 연계기능 |
(2) 사례관리서비스 과정차원
▹서비스과정을 중심으로 한 사례관리의 기능 비교적 합의된 개념유형 :
▹클라이언트와의 초기 접촉에서부터 종결에 이르기까지 일련의 과정을 구성하는 기능적 요소들을 구분
하여 개념적 정의
▹대체로 가지 기본적인 기능들로 구성 5
1.사정 | ▹다차원적 사정 클라이언트와 환경이 가지는 장 단점 모두를 사정의 대상 : , ▹클라이언트의 심리적 사회적 기능 사정 , ▹사회적 지지망과 지역 사회내 제공가능한 자원 |
2.계획 | ▹사정에서 얻어진 자료를 바탕으로 포괄적이고 구체적인 서비스계획 수립 , ▹클라이언트의 능력 향상을 위한 목표 필요한 서비스들의 활용 및 사회망 에 대한 개입목표 달성을 위한 구체적인 개입계획 수립 |
3.연결 | 1) , 필요한 모든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클라이언트에게 공식적 비공식적 모든 자원 연결 2)필요한 서비스를 보유하고 있는 타 기관에 의뢰하는 방법 사용 |
4.점검 | 1)서비스전달을 지속적으로 감시 또는 감독하는 기능 2)클라이언트와 서비스제공자들이 직접 접촉함으로서 이루어짐 3)클라이언트의 향상 정도를 평가하는 기능 포함 |
5.권익옹호 | ▹서비스기관이 클라이언트의 욕구에 부응하지 않는 경우 클라이언트에 대한 개입을 간과하지 않고 사례관리자가 상대적으로 힘이 약한 클라이언트의 이익을 옹호하는 입장에서 기관 및 다양한 환경체계에 대한하는 것 |
▹노엘의 핵심적 사례관리 기능: 클라이언트 확인 및 아웃리치 사정 서비스계획 및 자원확인 자원연결 , , , ,
서비스실행 및 조정 점검 옹호 평가의 8가지로 제시
사례관리 기능 | 사례관리자의 과업 |
클라이언트 확인 및 아웃리치 |
▹의뢰 클라이언트의 자발적 기관방문 아웃리치 등의 경로를 통한 클라이언트 발견 , , ▹초기면접을 통한 클라이언트의 자격여부 확인 |
사정 | ▹사례관리과정의 결정 클라이언트와의 관계형성 ▹ ▹클라이언트의 기능수준 사회적 지지 서비스욕구 서비스에 대한 태도 등 결정 , , , |
서비스계획 및 자원확인 |
▹서비스의 명확한 우순순위 결정 ▹측정가능한 장단기 목표 수립 및 ▹목적달성을 위해 수행되어야 할 구체적인 활동 제시 ▹클라이언트를 의뢰할 기관 확인 ▹활동을 종료해야 할 시간계획표 수립 ▹서비스전달에 있어서 잠재적인 장애물의 확인 |
자원연결 | ▹클라이언트가 필요로 하는 서비스를 얻을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돕는 것 |
서비스실행 및 조정 |
▹서비스계획에 따른 서비스실행 감독 ▹서비스실행 시 서비스관계망에서 나타나는 문제점들의 조정 |
점검 | ▹클라이언트 서비스제공자와 지속적으로 접촉 , ▹클라이언트가 만족한 점뿐 아니라 문제점 발견 |
옹호 | ▹공정하게 서비스에 접근하기 어렵고 관련 정책과 프로그램의 부적절성으로 고통 받는 클라이언트를 대상으로 실시 |
평가 | ▹클라이언트에게 제공된 서비스 클라이언트의 발전과 문제점 평가 , ▹사례관리체계의 전체적인 평가에 참여 |
2. 사례관리의 목적과 원칙
(1) : 사례관리 대상
▹여러 원조자로부터 도움이 필요한 사람
▹원조를 효과적으로 활용하기 어려운 사람들
(2) 목적
▹사례관리는 복합적인 욕구를 가진 사람들의 기능화와 복지를 위해 공식적 비공식적 지원을 하고 활동 ,
네트워크를 조직 조정 유지하는 것 , ,
▹서비스와 자원들을 활용하여 클라이언트의 생활기술 증진
▹클라이언트 스스로 지지망을 관리할 수 있도록 클라이언트의 생활기술을 증진시키고 능력 을 발전시
키는 것
▹클라이언트의 복지와 기능을 향상시키기 위해 사회적 망과 관련된 대인복지 서비스제공자들의 능력향상
▹복합적인 욕구를 가진 클라이언트의 욕구를 파악하고 욕구의 충족을 위해 욕구수준에 따라 공식 비공 ㆍ
식 자원의 개발 연결을 통해 지원망을 조직 조정 강화 유지 ㆍ ㆍ ㆍ ㆍ
▹가정 효율적인 방법으로 서비스 및 자원을 전달하여 서비스의 효과성 향상
▹클라이언트의 욕구에 적절하게 대응할 수 있는 서비스체계를 확립
▹점점 다양화되는 서비스욕구에 반해 단절적이고 복잡해지는 서비스체계의 문제점을 개선하고 체계적인
서비스관리를 통해 복잡하고 다양한 문제나 장애를 가진 클라이언트에게 효과적으로 서비스 제공
(3) 개입원칙
서비스의 개별화 |
▹클라이언트에게 제공되는 서비스는 클라이언트의 확실한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특 별하게 개발 계획되어야 함 ㆍ ▹클라이언트의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상황에 따라 각 클라이언트의 욕구에 맞게 서 , , 비스 제공 |
서비스제공의 포괄성 |
▹클라이언트에게 제공되는 서비스는 클라이언트에게 필요한 모든 서비스를 포함 ▹서비스 간 연계성 및 통합성 확보 필수적 ▹지역사회에서 클라이언트의 다양한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필요한 광범위한 지지를 연결 조정 점검 , , ▹클라이언트의 욕구에 초점을 둔 체계적인 문제사정이 필수적 ▹서비스에 대한 포괄적 이해에 토대해야 함 ▹사례관리자는 지역사회에 존재하는 잠재적 자원에 대한 지식을 갖고 이를 활용할 수 있어야 함 |
클라이언트의 자율성 극대화 |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권 보장 ▹클라이언트의 선택의 자유를 극대화하고 지나친 보호를 하지 않는 것 |
서비스의 지속성 |
▹서비스의 연속성이 확보되어야 함 ▹클라이언트가 생활하면서 필요로 하는 자원과 도움을 지역사회 내에서 지속적으로 제공 ▹1회성의 단편적인 서비스제공이 아니라 클라이언트가 자신의 생활현장에 잘 적 응할 수 잇도록 지속적으로 원조 ▹공식적 비공식적 자원과 활동의 관계망의 조직 조정 유지 필요 ㆍ ㆍ ㆍ |
서비스의 연계성 |
▹복잡하고 분리되어 있는 서비스전달체계를 연결 ▹클라이언트에게 필요한 서비스가 여러 기관에 분산되어 있을 때 적절한 서비스를 받 을 수 있도록 다른 기관에 클라이언트를 의뢰함으로써 서비스가 연계되도록 하는 것 ▹사례관리자는 다른 서비스전달체계간 중개자 혹은 권익옹호자 역할 |
서비스의 간소화 |
▹개별화된 서비스 제공을 위한 서비스네트워크의 조정을 통해 서비스의 중복을 방지 |
클라이언트의 자립 촉진 |
▹클라이언트가 가능한 스스로 자신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도록 원조 ▹클라이언트의 문제해결능력과 대처기술을 제고하고 클라이언트와 환경 간의 상호작 용을 촉진시키는데 개입의 초점을 두어야 함 |
(4) : 사례관리 요소
▹개별화된 서비스 제공을 위한 서비스네트워크의 조정
▹조화롭게 조화된 서비스 통합
(5) 사례관리의 가치
기본권리에 대한 존중 |
▹모든 인간은 자신의 삶의 목적을 성취하고 문제를 해결하고 인간으로서 잠재력을 실 현하기 위해 도움이 될 수 있는 자원이나 서비스에 대한 동등한 접근기회 |
사회적 책임감 | ▹가족 교육 정부 사회복지 같은 사회제도를 인본주의적으로 만들고 인간의 욕구에 , , , 반응하도록 만들어야 함 |
자기결정에 대한 지지 |
▹인간의 다양성 존중 개인들이 자신에 대해 내린 결정 존중 , |
<정리>
1.사례관리의 주요개념
1) : , , 사례관리 서비스성격 차원 서비스체계 중심개념 클라이언트 체계 중시개념 상황속의 인간을 강조하는
개념
2) : , , , , 사례관리 서비스과정 차원 사정 계획 연결 점검 권인옹호
2.목적과 개입원칙
- : , , 목적 클라이언트의 생활기술 증진 사회적 망과 대인서비스 제공자들의 능력 향상 서비스 및 자원의 효
과적인 전달과 서비스 효과성 증진.
- : , , , , 원칙 서비스의 개별화 서비스제공의 포괄성 클라이언트의 자율성 극대화 서비스의 지속성 서비스의 연
계성
3. 사례관리 개입과정 및 기법
- 개입과정
⋅사정 문제 및 욕구사정 자원사정 장애물 사정 [ , , ],
⋅계획 목적 수립 우선순위화 전략수립 최선의 전략 선택 전략실행 개입 점검 평가 [ , , , , ], , , .
4.사례관리자의 역할
1) : , , , , , , . 간접적 서비스 중개자 연결자 조정자 옹호자 사회적 망 수립자 조정자 협상제공자
2) : , , , , , , . 접적 서비스 이행자 교육자 안내자 협조자 진행자 정보전문가 지원자
사회복지실천론 핵심 이론 요점 요약 정리 11-2 사례관리모델 (0) | 2022.06.2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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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실천론 이론 요점 정리 11-1 사회복지실천과정(5) 종결 (0) | 2022.06.24 |
사회복지실천론 이론 요점 정리 10-2 사회복지실천과정(5) 기록 (0) | 2022.06.22 |
사회복지실천론 이론 요점 정리 10-3 사회복지실천과정(5) 평가 (0) | 2022.06.21 |
사회복지실천론 이론 요점 정리 9-3 사회복지실천과정(4) 지역사회수준 개입 (0) | 2022.06.2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