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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실천론 이론 요점 정리 10-3 사회복지실천과정(5) 사례관리

사회복지실천론

by riho❤️ 2022. 6. 23. 09: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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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3 사회복지실천과정(5) 사례관리

Ⅰ. 사례관리 등장배경

 

1. , , 사례관리는 정서적 신체적 심리적인 문제로 인하여 복합적인 욕구를 가진 클라이언트를 대상으로 공
식적 비공식적 원조 관계망을 활용하여 개별화된 서비스계획에 초점을 두고 포괄적인 서비스를 지속 ㆍ
적으로 제공하는 실천과정
2.전통적인 서비스가 기관 내에서 제공되는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주어지는 것에 반하여 사례관리서비스
는 클라이언트의 욕구에 중점을 맞추어 기관의 범위를 넘어 지역사회 내 다양한 자원의 활용을 통한
클라이언트의 복합적인 욕구 충족이라는 보다 적극적인 서비스제공 강조
3.사회복지실천에서 사례관리는 초기 인보관 및 자선조직협회에서 그 기원
4. : 1990 , , 우리나라 년대 초반부터 재가복지 노인복지 장애인복지 등 다양한 사회복지영역에서
사례관리 도입의 필요성과 적용가능성에 대한 연구
현재에는 다양한 사회복지 실천현장에서 사례관리는 사회복지사가 클라이언트에게 서비스를 제공함
에 있어 가장 필수적인 방법으로 활용되고 있음

탈시설화 미국 년대 초 정신지제장애인 정신장애인을 대단위 수용시설에서 퇴소시켜 지역 : 1960 ,
사회로 돌려보내는 탈시설화 정책
1. : , 시설수용 모든 서비스들이 지리적 행정적으로 집중되어 있어 클라이언트에
대한 별도의 서비스 관리 불필요
2. : 지역사회 거주 지역사회 전체에 분산되어 있는 서비스를 통합적으로 제공
하는 서비스관리체계의 필요성
복잡하고
분산된
서비스체계
1.클라이언트의 사회복귀를 위해서는 생활 전반에 관한 서비스가 제공될 필요
2. : 기존의 서비스 특정 서비스를 매우 한정된 범위에서 특정 인구에게 제공
1)서비스의 단편성과 분산화가 문제점으로 제시
2) : 서비스전달체계가 공공부문에서 민간부문으로 이양 서비스 간 조정적 역할
장치가 없음
3) , : , 서비스망이 점차 고도로 복잡화 분산화 서비스 중복 필요한 서비스를 받
기 위한 각각의 연계성 부족
4)클라이언트가 서비스를 받기 위해 각각 다른 기관 방문해야 하는 문제
3.복잡하고 분산된 서비스체계에서 서비스의 연계성을 확보할 수 있는 기능요구
클라이언트와
그 가족에게
부과되는
과도한 책임
1. : 지역사회 내 적절한 환경자원의 미비 클라이언트와 그 가족이 과도한 책임을 떠맡게 됨
2.클라이언트와 그 가족들이 환경자원을 개발하고 연결할 수 있도록 돕는 서비스 기능
필요성 대두
다양한
문제와
욕구를 가진
클라이언트의
증가
1.탈시설화정책으로 지역사회에 거주하는 정신 및 신체장애인 증가
이들의 지역사회 적응에 따른 다양한 문제 발생
2.지역사회에서 살아가는데 필요한 서비스를 조직하고 그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활동
의 필요성 증대
서비스비용
억제
자원의 제한성 서비스전달의 효과성 향상이 주요 관심사 :
서비스의 비용효과를 높이고 서비스들 간 중복을 피하는 전문기술 요구
사례관리 보호의 총계획을 관리하고 비용을 억제하는 수단으로 적합다는 평가

 

이 론 적 기 반

사례관리 클라이언트에게 통합적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하는 모델 :
특정 대상을 위한 직접적 서비스 및 지역사회실천에서의 서비스를 통합한 것 클라이언트 :
에게 보다 포괄적이고 지속적인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음

클라이언트중심
철학
1.클라이언트의 욕구에 초점을 두고 기관의 범위를 넘어 지역사회 차원에서 보다 적극
적인 서비스제공과 점검 강조
2클라이언트를 기존의 프로그램에 맞추는 것이 아니라 클라이언트의 욕구에 기초해서
서비스의 개발과 제공
클라이언트
권리에 초점
클라이언트가 자신의 문제해결능력과 대처기술의 제고 자원의 획득 클라이언트의 , ,
욕구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조직의 구성 클라이언트와 그들이 처한 환경 사이의 상 ,
호작용 촉진하는데 초점
직접적
서비스와
간접적 서비스
제공 강조
자원관리와 조정 등의 간접적 서비스와 직접적 서비스를 함께 실천
1.단편적이고 분산적인 지역사회서비스를 조정하고 통합
2.지역사회에 존재하는 자원에 대한 충분한 지식과 정보를 가지고 이를 클라이언트
의 복지를 위해 활용
인간을 둘러싼
환경체계
중요시
체계이론 생태체계 이론에 기반 ,
인간을 둘러싸고 있는 환경체계에 대하 종합적 사정
한명의 클라이언트를 둘러싸고 있는 환경체계에 대한 정확한 사정이 이루어져야 클
라이언트의 다양한 욕구에 대응할 수 있는 서비스와 연계 직접적 서비스 제공 가능 ,

 

Ⅲ. , 사례관리의 개념과 목적 개입원칙
1. 사례관리 개념
사례관리는 한 가지 합의된 개념으로 단정 짓기 어려움
1. , 대상자의 욕구 서비스의 목적 및 서비스제공자의 역할에 따라 다양하고 포괄적으로 적용 되어 옴
2.복합적인 문제와 욕구를 가진 클라이언트의 기능향상과 복지를 위해 필요한 다양한 서비스를 통합하여
문제의 심각성 정도 및 해결과정단계에 따라 지속적으로 제공하는 접근방법
3. 복합적인 욕구를 가진 사람들의 기능향상과 복지를 위해 총체적이고 통합적인 일련의 다양한 서비스
를 문제의 심각성 정도 및 해결과정의 수준에 따라 단계별로 동시에 각 관계간의 지속적인 연관성이
있도록 제공하는 문제해결과정
4, : 사례관리자가 클라이언트의 다양한 욕구와 서비스를 연결시켜 적절한 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돕는 방법
지역사회를 기반으로 각종 사회자원과 원조관계망의 효율적인 연계와 조정을 통하여 보호서비스를 체계적
으로 지원하는 접근방식
(1) 사례관리서비스 성격차원
사례관리의 개념정의에 있어 주요쟁점:
서비스의 성격을 간접적 서비스로 한정할 것인가 또는 직접적 서비스로서 치료적 기능을 포함시킬 것
인지 여부
서비스체계중심의 개념과 클라이언트체계중심의 개념구분이 이슈
사회복지실천에서는 상황속의 인간 이라는 이론적 맥락 안에서 두 입장을 포용하는 통합적 관점 ‘ ’

서비스체계중심
개념
사례관리의 간접적 서비스제공 기능을 강조하는 관점
사례관리를 서비스전달체계의 문제해결방법으로 정의
랩 &
쳄버레인
서비스전달체계에서 나타난 서비스의 단편성 분산성 불연속성 비접 , , ,
근성 중복성 등의 문제를 극복하기 위한 해결책 ,
라우버 단편적인 서비스의 연결 서비스의 분산과 중복방지 지속적인 서비스 , ,
촉진 비용효과 증대를 위한 서비스전달체계의 한 방법 ,
루빈 지역사회의 복합적인 서비스욕구를 가진 클라이언트를 보호하기 위해
복잡한 서비스전달체계와 연계하고 적절한 시기에 필요한 서비스를 제
공받도록 보장하는 것
네팅 &
프랭크
클라이언트에 대한 서비스전달체계의 복잡한 서비스를 조정하는 방법
보호의 지속성을 보장하고 한정된 자원을 가진 클라이언트를 위해 비
공식적 지지서비스를 발전시키고 조정하는 것
클라이어트체계
중심 개념
1.클라이언트에 대한 대면적 서비스에 초점을 두고 직접서비스기능 강조
1)질병 혹은 기능상실로 인한 클라이언트의 정서적 문제를 다루는 매우 중 요한 개
입방법
2) , 클라이언트와 사례관리자와의 치료적 관계를 바탕으로 클라이언트의 정신 내적
대인관계적 환경적 개입 상호 연합 ,
2. , 서비스 연계 조정과 같은 사례관리 기능은 분리된 기능이 아니라 치료자로서 지니
는 기본적 의무에 속하는 하위기능
클라이어트체계
중심 개념
고도의 전문적 치료적 개입을 통하여 정확한 클라이언트의 욕구의 사정 , ,
평가 클라이언트가 사례관리과정에 참여할 수 있도록 촉진시킬 것 주장 ,
켄터   임상사례관리 사례관리 유형 중 클라이언트가 자존감을 높이고 신뢰감을 :
발달시키며 새로운 대처기술을 확보 수 있도록 정신내적 변화를 돕는 클
라이언트중심 사례관리
, , 
서비스계획 실천 조정에 이르기까지 모든 과정이 기본적으로 클
라이언트와 사례관리자 사이의 의도적인 치료적 관계안에서 수행 되
어야 한다고 강조
상황속의
인간을
강조하는 개념
  체계적 관점의 개념틀을 기반으로 개인과 환경의 상호작용이라는 입장에서 클라이언
트차원의 개념과 서비스체계차원의 개념을 포괄한 개념
직접적 서비스 클라이언트차원의 치료적 관계를 중시하는 개념 :
▹지역사회차원의 서비스 서비스 연계 조정을 중시하는 개념 : ,
무어   사례관리의 기본영역 가능케 하는 영역과 촉진시키는 영역으로 구분 :
가능케 하는 영역 클라이언트와 가족에 대한 사례관리의 직접적인 :
서비스영역
관계를 중시하는 치료적 기능
▹촉진시키는 영역 서비스차원의 개입으로서 서비스 연계기능

 

(2) 사례관리서비스 과정차원
서비스과정을 중심으로 한 사례관리의 기능 비교적 합의된 개념유형 :
클라이언트와의 초기 접촉에서부터 종결에 이르기까지 일련의 과정을 구성하는 기능적 요소들을 구분
하여 개념적 정의
대체로 가지 기본적인 기능들로 구성 5

1.사정 다차원적 사정 클라이언트와 환경이 가지는 장 단점 모두를 사정의 대상 : ,
클라이언트의 심리적 사회적 기능 사정 ,
사회적 지지망과 지역 사회내 제공가능한 자원
2.계획 사정에서 얻어진 자료를 바탕으로 포괄적이고 구체적인 서비스계획 수립
,
클라이언트의 능력 향상을 위한 목표 필요한 서비스들의 활용 및 사회망 에 대한
개입목표 달성을 위한 구체적인 개입계획 수립
3.연결 1) , 필요한 모든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클라이언트에게 공식적 비공식적 모든 자원
연결
2)필요한 서비스를 보유하고 있는 타 기관에 의뢰하는 방법 사용
4.점검 1)서비스전달을 지속적으로 감시 또는 감독하는 기능
2)클라이언트와 서비스제공자들이 직접 접촉함으로서 이루어짐
3)클라이언트의 향상 정도를 평가하는 기능 포함
5.권익옹호 서비스기관이 클라이언트의 욕구에 부응하지 않는 경우 클라이언트에 대한 개입을
간과하지 않고 사례관리자가 상대적으로 힘이 약한 클라이언트의 이익을 옹호하는
입장에서 기관 및 다양한 환경체계에 대한하는 것

노엘의 핵심적 사례관리 기능: 클라이언트 확인 및 아웃리치 사정 서비스계획 및 자원확인 자원연결 , , , ,
서비스실행 및 조정 점검 옹호 평가의 8가지로 제시  

 

 

사례관리 기능  사례관리자의 과업
클라이언트 확인
및 아웃리치
의뢰 클라이언트의 자발적 기관방문 아웃리치 등의 경로를 통한 클라이언트 발견 , ,
초기면접을 통한 클라이언트의 자격여부 확인
사정 사례관리과정의 결정 클라이언트와의 관계형성
클라이언트의 기능수준 사회적 지지 서비스욕구 서비스에 대한 태도 등 결정 , , ,
서비스계획 및
자원확인
서비스의 명확한 우순순위 결정
측정가능한 장단기 목표 수립 및
목적달성을 위해 수행되어야 할 구체적인 활동 제시
클라이언트를 의뢰할 기관 확인
활동을 종료해야 할 시간계획표 수립
서비스전달에 있어서 잠재적인 장애물의 확인
자원연결 클라이언트가 필요로 하는 서비스를 얻을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돕는 것
서비스실행 및
조정
서비스계획에 따른 서비스실행 감독
서비스실행 시 서비스관계망에서 나타나는 문제점들의 조정
점검 클라이언트 서비스제공자와 지속적으로 접촉 ,
클라이언트가 만족한 점뿐 아니라 문제점 발견
옹호 공정하게 서비스에 접근하기 어렵고 관련 정책과 프로그램의 부적절성으로 고통
받는 클라이언트를 대상으로 실시
평가 클라이언트에게 제공된 서비스 클라이언트의 발전과 문제점 평가 ,
사례관리체계의 전체적인 평가에 참여

2. 사례관리의 목적과 원칙
(1) : 사례관리 대상
여러 원조자로부터 도움이 필요한 사람
원조를 효과적으로 활용하기 어려운 사람들
(2) 목적
사례관리는 복합적인 욕구를 가진 사람들의 기능화와 복지를 위해 공식적 비공식적 지원을 하고 활동 ,
네트워크를 조직 조정 유지하는 것 , ,
서비스와 자원들을 활용하여 클라이언트의 생활기술 증진
클라이언트 스스로 지지망을 관리할 수 있도록 클라이언트의 생활기술을 증진시키고 능력 을 발전시
키는 것
클라이언트의 복지와 기능을 향상시키기 위해 사회적 망과 관련된 대인복지 서비스제공자들의 능력향상
복합적인 욕구를 가진 클라이언트의 욕구를 파악하고 욕구의 충족을 위해 욕구수준에 따라 공식 비공 ㆍ
식 자원의 개발 연결을 통해 지원망을 조직 조정 강화 유지 ㆍ ㆍ ㆍ ㆍ
가정 효율적인 방법으로 서비스 및 자원을 전달하여 서비스의 효과성 향상
클라이언트의 욕구에 적절하게 대응할 수 있는 서비스체계를 확립
점점 다양화되는 서비스욕구에 반해 단절적이고 복잡해지는 서비스체계의 문제점을 개선하고 체계적인
서비스관리를 통해 복잡하고 다양한 문제나 장애를 가진 클라이언트에게 효과적으로 서비스 제공

 

(3) 개입원칙

서비스의
개별화
클라이언트에게 제공되는 서비스는 클라이언트의 확실한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특
별하게 개발 계획되어야 함 ㆍ
클라이언트의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상황에 따라 각 클라이언트의 욕구에 맞게 서 , ,
비스 제공
서비스제공의
포괄성
클라이언트에게 제공되는 서비스는 클라이언트에게 필요한 모든 서비스를 포함
서비스 간 연계성 및 통합성 확보 필수적
지역사회에서 클라이언트의 다양한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필요한 광범위한 지지를
연결 조정 점검 , ,
클라이언트의 욕구에 초점을 둔 체계적인 문제사정이 필수적
서비스에 대한 포괄적 이해에 토대해야 함
사례관리자는 지역사회에 존재하는 잠재적 자원에 대한 지식을 갖고 이를 활용할 수
있어야 함
클라이언트의
자율성 극대화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권 보장
클라이언트의 선택의 자유를 극대화하고 지나친 보호를 하지 않는 것
서비스의
지속성
서비스의 연속성이 확보되어야 함
클라이언트가 생활하면서 필요로 하는 자원과 도움을 지역사회 내에서 지속적으로 제공
1회성의 단편적인 서비스제공이 아니라 클라이언트가 자신의 생활현장에 잘 적
응할 수 잇도록 지속적으로 원조
공식적 비공식적 자원과 활동의 관계망의 조직 조정 유지 필요 ㆍ ㆍ ㆍ
서비스의
연계성
복잡하고 분리되어 있는 서비스전달체계를 연결
클라이언트에게 필요한 서비스가 여러 기관에 분산되어 있을 때 적절한 서비스를 받
을 수 있도록 다른 기관에 클라이언트를 의뢰함으로써 서비스가 연계되도록 하는 것
사례관리자는 다른 서비스전달체계간 중개자 혹은 권익옹호자 역할
서비스의
간소화
개별화된 서비스 제공을 위한 서비스네트워크의 조정을 통해 서비스의 중복을 방지
클라이언트의
자립 촉진
클라이언트가 가능한 스스로 자신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도록 원조
클라이언트의 문제해결능력과 대처기술을 제고하고 클라이언트와 환경 간의 상호작
용을 촉진시키는데 개입의 초점을 두어야 함

(4) : 사례관리 요소
개별화된 서비스 제공을 위한 서비스네트워크의 조정
조화롭게 조화된 서비스 통합
(5) 사례관리의 가치

기본권리에
대한 존중
모든 인간은 자신의 삶의 목적을 성취하고 문제를 해결하고 인간으로서 잠재력을 실
현하기 위해 도움이 될 수 있는 자원이나 서비스에 대한 동등한 접근기회
사회적 책임감 가족 교육 정부 사회복지 같은 사회제도를 인본주의적으로 만들고 인간의 욕구에 , , ,
반응하도록 만들어야 함
자기결정에
대한 지지
인간의 다양성 존중 개인들이 자신에 대해 내린 결정 존중 ,

 

<정리>

1.사례관리의 주요개념
1) : , , 사례관리 서비스성격 차원 서비스체계 중심개념 클라이언트 체계 중시개념 상황속의 인간을 강조하는
개념
2) : , , , , 사례관리 서비스과정 차원 사정 계획 연결 점검 권인옹호
2.목적과 개입원칙
- : , , 목적 클라이언트의 생활기술 증진 사회적 망과 대인서비스 제공자들의 능력 향상 서비스 및 자원의 효
과적인 전달과 서비스 효과성 증진.
- : , , , , 원칙 서비스의 개별화 서비스제공의 포괄성 클라이언트의 자율성 극대화 서비스의 지속성 서비스의 연
계성
3. 사례관리 개입과정 및 기법
- 개입과정
사정 문제 및 욕구사정 자원사정 장애물 사정 [ , , ],
계획 목적 수립 우선순위화 전략수립 최선의 전략 선택 전략실행 개입 점검 평가 [ , , , , ], , , .
4.사례관리자의 역할
1) : , , , , , , . 간접적 서비스 중개자 연결자 조정자 옹호자 사회적 망 수립자 조정자 협상제공자
2) : , , , , , , . 접적 서비스 이행자 교육자 안내자 협조자 진행자 정보전문가 지원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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