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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실천론 이론 요점 정리 11-1 사회복지실천과정(5) 종결

사회복지실천론

by riho❤️ 2022. 6. 24. 08: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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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1 사회복지실천과정(5) 종결

Ⅰ. 종결

 

클라이언트가 상실과 이별에 직면하여 보이는 다양하고 복잡한 감정과 태도 때문에 어느 단계보다 사
회복지사의 민감한 반응과 접근이 필요한 단계
클라이언트와 사회복지사 모두에게 이별과 관련된 복잡한 감정을 갖게 함

클라이언트
가 보이는
반응
사회복지사에 대한 애착정도 목표의 성취정도 어린시설 이별경험에 따라 다양 , ,
클라이언트는 일정기간 자신과 관련된 모든 이야기를 들어주고 자신을 수용하며 긍정적
으로 돌보아준 사회복지사와의 이별을 가장 큰 상실과 슬픔으로 느낌

종결유형:   여러 가지 상황에서 다양하게 나타남 (헵워스와 라슨)

일정기간만
제공되는
계획된 종결
1. : , 정해진 기간만 제공되는 종결 학기중에만 서비스를 제공하는 학교프로그램 입원기간에
만 제공되는 병원서비스 등
2.종결은 이미 알려진 것
3.기간 안에 문제가 충분히 해결되지 못했을 경우
1)클라이언트는 진행 도중에 서비스가 중단되었다고 생각할 수 있음
2)사회복지사는 종결에 대한 감정처리 외에 남아있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다 른 기
관에 의뢰해야 하는 이중부담
3)사회복지사는 기관의 특성상 가지는 한계를 잘 설명하여 신뢰관계가 손상되 지 않
도록 노력하고 적절한 기관에 의뢰
시간제한이
있는 종결
1)초기부터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가 개입의 시간을 미리 제한하고 시작
2)정서적 애착과 의존과 종결에 따른 상실감 줄여줌
:
전혀 상실감이 없다는 것은 아님 시간제한이 없는 경우에 비해 적음
3) : 종결에 대한 반응 사회복지사는 이런 반응에 민감하게 대처하여 적절히 다루어야 함
시간제한이
없는 종결
언제 종결할 것인지 결정이 중요
종결시점
사회복지사와의 만남을 통해 클라이언트가 얻는 것이 줄어들 때 세션에서 얻는 이득이 :
점차 줄어들어 중요성이 없어질 때
클라이언트가 강한 정서적 반응을 보일 수 있음
클라이언트
의 일방적
종결
클라이언트가 갑자기 약속을 어기거나 이런저런 이유로 올 수 없음을 핑계대고 더 이상
자신의 문제를 노출시키기 않으면서 종결을 원할 때
종결이유 1.클라이언트가 이미 문제가 해결되었다는 비현실적 믿음
2.문제가 해결되지 못한 것에 대한 저항
사회복지사

태도
1.종결이 상당히 중요한 문제이므로 사회복지사는 신중히 생각할 것을 권
하여야 하나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권 존중 필요
2.이런 것을 직면하여 토론
3.계속 진행할 것 강요하지 말 것
4.언제든지 다시 올 수 있음을 분명히 알릴 것
클라이언트
의 일방적
종결
집단인 경우 1. : 한 성원의 일방적인 종결 집단 전체에 부정적인 영항
: , ,
남아있는 성원 떠나는 성원에 대한 분노 죄책감 그동안 가져왔
, 던 소중한 관계에 대한 상실 이 집단을 계속 지켜야 하는지에
대한 의심
: , ,
떠나는 성원 떠나는 것에 대한 양가감정 상실감 떠나는 것에 대
한 죄책감 계속 남아 있도록 강요하는 집단에 대한 분노 등 경험 ,
2.사회복지사는 집단 내에서 이런 반응을 다룰 기회 제공
:
그런 기회가 없을 경우 집단의 존재가 위태로워질 수 있음
떠나는 성원이 다른 성원들과 부정적인 관계에서 떠날 경우 더욱
위험
사회복지사
의 이동으로
인한 종결
1.클라이언트와 사회복지사 모두에게 위험
) : 가 이전 중요한 관계에서 거부당한 경험의 클라이언트 특히 상처받기 쉽고 자
존심 약화
) : 나 사회복지사 떠나는 죄책감을 보상하기 위해 지나치게 잘해주거나 재보증을 해주어
클라이언트로 하여금 부정적 감정표현 어렵게 함
2. , 사회복지사는 시간이 허락하는 한 감정표현 허용 다른 사회복지사에게 의뢰하는 것을
수용하도록 도울 것

종결에 대한 반응 (레빈슨) 

사회복지사에
게 매달림
의존심 증가하여 전문적 관계에서 얻는 이득을 포기하지 못할 경우
클라이언트는 사회복지사에게 계속 만나줄 것 요구하며 매달릴 수 있음
클라이언트에게 독립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목표였음 강조
과거 문제의
재발을
보고하는
경우
한동안 잘 조절되던 문제가 다시 발생했다고 하는 경우
사회복지사는 문제에 초점을 두지 말고 종결 이후 삶에 대한 불확실성 두려움에 초점 ,
을 두어 세션 진행
새로운
문제를
가지고 오는
경우
종결단계에서 새로운 문제가 발생했다거나 어제까지 말하지 않았던 비밀을 밝히는 경우
새로운 문제를 가볍게 다루어서는 안되나 사회복지사는 그 문제를 다루기 전에 먼저
종결에 대한 감정 탐색 필요
사회복지사를
대치할
대상을 찾는
경우
사회복지사를 대신하고 그 상실을 보상해줄 수 있는 대상을 찾는 것 의존심을 지키고 :
자 하는 욕구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로 하여금 그 역할을 인식하도록 돕고 그 결과가 어떻게 될
지 생각해보도록 권유

변화결과 확고히 하기

사회복지사의
역할
마지막 활동이 진행되는 동안 달성한 결과를 안정시키고 그것을 클라이언트의 일상생
활에 일반화시키는 것
개입과정에서 달성한 변화가 유지되지 않고 앞으로 클라이언트를 둘러싸고 있는 어려
움에 그러한 변화가 적용되지 않을 경우
개입이 계속되어야 하고 사회복지사에 대한 클라이언트의 의존은 더울 커질 것
개입결과
안정
개입의 전 과정을 다시한번 클라이언트와 점검
과정이 어떻게 진행되었는가를 클라이언트가 되새길 수 있도록 도움
앞으로 있을 수 있는 여러 가지 문제를 상상하여 그 과정을 적용해보도록 유도

사후 세션과 의뢰

사후세션 1. 2-6 종결 후 개월 후 클라이언트의 변화를 평가하고 유지하기 위해 필요
2.사회복지사는 개입 이후에도 클라이언트에게 계속 관심을 갖고 있다는 것을 보여줌으
로 변화를 지속할 수 있는 동기 제공
종결 이후 발생한 새로운 문제나 잔여문제를 다룰 수 있는 여유 제공
의뢰 의뢰과정 지침
1. , , 새로운 서비스에 대한 불신 걱정 잘못된 개념에 대한클라이언트의 감정을 끌어내
어 다루어주고 의뢰과정이 꼭 필요하다는 것 강조하고 준비시킴
2.클라이언트에게 최선의 서비스가 무엇인지 함께 결정
사회복지사는 지역사회 내 다양한 자원에 대해 알고 그에 대한 적절한 정보를 제
공하여 클라이언트가 잘 알고 판단할 수 있도록 할 것
3. : 의뢰의 가능한 대안 제시 사회복지사는 가장 도움이 될 만한 것을 제안
항상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권 존중
4.다른 기관에서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한 비현실적 보증 삼갈 것
5.의뢰하는 다른 기관의 기능을 명확히 밝혀두는 것 필요
, 단 그 기관의 사회복지사가 사용할 방법까지 구체적으로 알려주는 것은 좋지 않음

 

<정리>

1.종결유형에는 일정 기간만 제공되는 계획된 종결 시간제한이 있는 종결 시간제한이 없는 종결 클라이언 , , ,
트의 일방적 종결로 구분할 수 있다.
2. 종결 시에는 클라이언트와 사회복지사 모두에게 이별과 관련된 복잡한 감정을 갖게 된다.
3. 종결유형 및 종결에 대한 반응과 과제
1) : , , 종결에 대한 반응유형 사회복지사에게 매달리는 반응 과거의 문제 재발 보고 새로운 문제를 가져오
는 경우 사회복지사의 대처인물 찾는 경우 , .
2) : , . 종결과제 변화결과 확고히 하기 사후세션과 의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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