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종결
▹클라이언트가 상실과 이별에 직면하여 보이는 다양하고 복잡한 감정과 태도 때문에 어느 단계보다 사
회복지사의 민감한 반응과 접근이 필요한 단계
▹클라이언트와 사회복지사 모두에게 이별과 관련된 복잡한 감정을 갖게 함
클라이언트 가 보이는 반응 |
▹사회복지사에 대한 애착정도 목표의 성취정도 어린시설 이별경험에 따라 다양 , , ▹클라이언트는 일정기간 자신과 관련된 모든 이야기를 들어주고 자신을 수용하며 긍정적 으로 돌보아준 사회복지사와의 이별을 가장 큰 상실과 슬픔으로 느낌 |
▹종결유형: 여러 가지 상황에서 다양하게 나타남 (헵워스와 라슨)
일정기간만 제공되는 계획된 종결 |
1. : , 정해진 기간만 제공되는 종결 학기중에만 서비스를 제공하는 학교프로그램 입원기간에 만 제공되는 병원서비스 등 2.종결은 이미 알려진 것 3.기간 안에 문제가 충분히 해결되지 못했을 경우 1)클라이언트는 진행 도중에 서비스가 중단되었다고 생각할 수 있음 2)사회복지사는 종결에 대한 감정처리 외에 남아있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다 른 기 관에 의뢰해야 하는 이중부담 3)사회복지사는 기관의 특성상 가지는 한계를 잘 설명하여 신뢰관계가 손상되 지 않 도록 노력하고 적절한 기관에 의뢰 |
시간제한이 있는 종결 |
1)초기부터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가 개입의 시간을 미리 제한하고 시작 2)정서적 애착과 의존과 종결에 따른 상실감 줄여줌 : ▹전혀 상실감이 없다는 것은 아님 시간제한이 없는 경우에 비해 적음 3) : 종결에 대한 반응 사회복지사는 이런 반응에 민감하게 대처하여 적절히 다루어야 함 |
시간제한이 없는 종결 |
▹언제 종결할 것인지 결정이 중요 ▹종결시점 ▹사회복지사와의 만남을 통해 클라이언트가 얻는 것이 줄어들 때 세션에서 얻는 이득이 : 점차 줄어들어 중요성이 없어질 때 ▹ 클라이언트가 강한 정서적 반응을 보일 수 있음 |
클라이언트 의 일방적 종결 |
▹클라이언트가 갑자기 약속을 어기거나 이런저런 이유로 올 수 없음을 핑계대고 더 이상 자신의 문제를 노출시키기 않으면서 종결을 원할 때 |
종결이유 | 1.클라이언트가 이미 문제가 해결되었다는 비현실적 믿음 2.문제가 해결되지 못한 것에 대한 저항 |
사회복지사 의 태도 |
1.종결이 상당히 중요한 문제이므로 사회복지사는 신중히 생각할 것을 권 하여야 하나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권 존중 필요 2.이런 것을 직면하여 토론 3.계속 진행할 것 강요하지 말 것 4.언제든지 다시 올 수 있음을 분명히 알릴 것 |
클라이언트 의 일방적 종결 |
집단인 경우 | 1. : 한 성원의 일방적인 종결 집단 전체에 부정적인 영항 : , , ▹남아있는 성원 떠나는 성원에 대한 분노 죄책감 그동안 가져왔 , 던 소중한 관계에 대한 상실 이 집단을 계속 지켜야 하는지에 대한 의심 : , , ▹떠나는 성원 떠나는 것에 대한 양가감정 상실감 떠나는 것에 대 한 죄책감 계속 남아 있도록 강요하는 집단에 대한 분노 등 경험 , 2.사회복지사는 집단 내에서 이런 반응을 다룰 기회 제공 : ▹그런 기회가 없을 경우 집단의 존재가 위태로워질 수 있음 ▹떠나는 성원이 다른 성원들과 부정적인 관계에서 떠날 경우 더욱 위험 |
사회복지사 의 이동으로 인한 종결 |
1.클라이언트와 사회복지사 모두에게 위험 ) : 가 이전 중요한 관계에서 거부당한 경험의 클라이언트 특히 상처받기 쉽고 자 존심 약화 ) : 나 사회복지사 떠나는 죄책감을 보상하기 위해 지나치게 잘해주거나 재보증을 해주어 클라이언트로 하여금 부정적 감정표현 어렵게 함 2. , 사회복지사는 시간이 허락하는 한 감정표현 허용 다른 사회복지사에게 의뢰하는 것을 수용하도록 도울 것 |
▹종결에 대한 반응 (레빈슨)
사회복지사에 게 매달림 |
▹의존심 증가하여 전문적 관계에서 얻는 이득을 포기하지 못할 경우 ▹클라이언트는 사회복지사에게 계속 만나줄 것 요구하며 매달릴 수 있음 ▹클라이언트에게 독립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목표였음 강조 |
과거 문제의 재발을 보고하는 경우 |
▹한동안 잘 조절되던 문제가 다시 발생했다고 하는 경우 ▹사회복지사는 문제에 초점을 두지 말고 종결 이후 삶에 대한 불확실성 두려움에 초점 , 을 두어 세션 진행 |
새로운 문제를 가지고 오는 경우 |
▹종결단계에서 새로운 문제가 발생했다거나 어제까지 말하지 않았던 비밀을 밝히는 경우 ▹새로운 문제를 가볍게 다루어서는 안되나 사회복지사는 그 문제를 다루기 전에 먼저 종결에 대한 감정 탐색 필요 |
사회복지사를 대치할 대상을 찾는 경우 |
▹사회복지사를 대신하고 그 상실을 보상해줄 수 있는 대상을 찾는 것 의존심을 지키고 : 자 하는 욕구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로 하여금 그 역할을 인식하도록 돕고 그 결과가 어떻게 될 지 생각해보도록 권유 |
▹변화결과 확고히 하기
사회복지사의 역할 |
▹마지막 활동이 진행되는 동안 달성한 결과를 안정시키고 그것을 클라이언트의 일상생 활에 일반화시키는 것 ▹개입과정에서 달성한 변화가 유지되지 않고 앞으로 클라이언트를 둘러싸고 있는 어려 움에 그러한 변화가 적용되지 않을 경우 ▹개입이 계속되어야 하고 사회복지사에 대한 클라이언트의 의존은 더울 커질 것 |
개입결과 안정 |
▹개입의 전 과정을 다시한번 클라이언트와 점검 ▹과정이 어떻게 진행되었는가를 클라이언트가 되새길 수 있도록 도움 ▹앞으로 있을 수 있는 여러 가지 문제를 상상하여 그 과정을 적용해보도록 유도 |
▹사후 세션과 의뢰
사후세션 | 1. 2-6 종결 후 개월 후 클라이언트의 변화를 평가하고 유지하기 위해 필요 2.사회복지사는 개입 이후에도 클라이언트에게 계속 관심을 갖고 있다는 것을 보여줌으 로 변화를 지속할 수 있는 동기 제공 ▹종결 이후 발생한 새로운 문제나 잔여문제를 다룰 수 있는 여유 제공 |
의뢰 | ▹의뢰과정 지침 1. , , 새로운 서비스에 대한 불신 걱정 잘못된 개념에 대한클라이언트의 감정을 끌어내 어 다루어주고 의뢰과정이 꼭 필요하다는 것 강조하고 준비시킴 2.클라이언트에게 최선의 서비스가 무엇인지 함께 결정 ▹사회복지사는 지역사회 내 다양한 자원에 대해 알고 그에 대한 적절한 정보를 제 공하여 클라이언트가 잘 알고 판단할 수 있도록 할 것 3. : 의뢰의 가능한 대안 제시 사회복지사는 가장 도움이 될 만한 것을 제안 ▹항상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권 존중 4.다른 기관에서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한 비현실적 보증 삼갈 것 5.의뢰하는 다른 기관의 기능을 명확히 밝혀두는 것 필요 , 단 그 기관의 사회복지사가 사용할 방법까지 구체적으로 알려주는 것은 좋지 않음 |
<정리>
1.종결유형에는 일정 기간만 제공되는 계획된 종결 시간제한이 있는 종결 시간제한이 없는 종결 클라이언 , , ,
트의 일방적 종결로 구분할 수 있다.
2. 종결 시에는 클라이언트와 사회복지사 모두에게 이별과 관련된 복잡한 감정을 갖게 된다.
3. 종결유형 및 종결에 대한 반응과 과제
1) : , , 종결에 대한 반응유형 사회복지사에게 매달리는 반응 과거의 문제 재발 보고 새로운 문제를 가져오
는 경우 사회복지사의 대처인물 찾는 경우 , .
2) : , . 종결과제 변화결과 확고히 하기 사후세션과 의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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