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제중심모델 단기치료의 한 형태로 리드와 엡스타인에 의해 1970년대 고안
▹시카고대학에서 진행한 프로젝트의 결과
▹초창기 단기 케이스워크의 시간제한적 구조적 측면을 따르며 펄만의 문제해결접근 요소 스투트의 클 , ,
라이언트 과제에 대한 개념 케이스워크의 기법의 접목에 앞선 작업 들을 통합하여 형성 ,
과제 | ▹학교과제 완수하기 직업구하기 등과 같은 일반적인 용어로 정의되며 앞으로의 작업을 위 , 해 클라이언트가 동의한 목표와 같은 것 |
목적 | ▹대인관계와 사회적 관계의 어려움 역할수행의 어려움 정서적 고통 등 생활상의 문제를 , , 다루기 위한 것 ▹클라이언트와의 명확한 동의를 토대로 스스로의 행동을 경함할 수 있는 특정문 제 다룸 |
과정 |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의 동의에 의해 해결해야 할 특정문제가 결정 사회복지사와 클 → 라이언트는 문제해결의 과정 또는 클라이언트가 행할 수 있는 과제 결정 |
사회복지사 의 역할 |
▹클라이언트가 과제를 달성하도록 돕는 것 |
기간 | ▹시간제한적 단기치료로서 주 회 면접을 회 정도의 면접으로 구성하여 개월 이내 1-2 8-12 4 에 사례종료 |
활용기법 | ▹단기 심리사회적 접근의 테크닉을 활용하여 클라이언트가 자신들의 문제를 완화하기 위한 과제나 활동을 고안하고 수행 ▹활용기법 전통적인 케이스워크 기법 문제조사 조언 격려 클라이언트가 자신의 행동과 : : , , , 사회적 상황에 대한 이해를 증진하도록 돕기 환경적 개입 등 , |
특징 | 1. , , , , 단기치료의 시간제한 제한된 목표 초점화된 면접과 현재에의 집중 활동과 지시 신속한 초기사정 치료의 융통성 활용 , ▹시간제한적 명확한 목표 예리한 초점 체계적 이행 , , , 2.장기치료와 달리 실천가나 다른 전문가의 진단에 의해서가 아닌 클라이언트가 표현하고 도움을 요청한 욕구를 무엇보다 우선시 3. : 개입의 초점 클라이언트와 사회복지사가 표면적으로 계약한 구체적인 문제해결 ▹변화되어야 할 과제에 대해 클라이언트와 사회복지사간 동의가 계약의 형태로 구체화 4.비용효과성 큼 ▹한정된 이론이 아닌 체계적인 절차를 지닌 실천모델 문제사정이나 해결과정에 인간행동과 : 실천에 관한 다양한 여러 이론들을 융통성 있게 사용 가능 |
장점 | ▹서로 다른 클라이언트와 서로 다른 환경적 장에서 개인의 개인간의 상황적인 당양한 문제 , 들에 적용 가능 ▹개인이 문제를 완화시킬 수 있는 기술 부족 자원부족의 측면을 명료하게 분석 사회복지 , : 사는 실현가능한 개입계획 수립 가능 |
영향 | ▹모델의 간결성 단기접근법 부부갈등 청소년비행 학교부적응 재가노인문제 등 사회복지 , : , , , 의 다양한 실천현장에서 다양한 사람들에게 적용 ▹의료기관 정신과병원 공립학교 교정 주거보호를 포함한 노인에 대한 서비스 아동 상담소 공공복지 가족서비스 아동복지 근로지원프로그램 등 |
Ⅰ. 이론적 기반
▹단기치료의 영향
▹1960 년대 본격적으로 시작된 단기치료의 영향을 받아 생성된 모델
정신분석적 심리치료 |
▹환자의 과거를 재구성하기 위해 시간연장 필요하다는 시각 새롭고 더 나은 결과를 위해 : 환자에게 통찰력을 주고 이를 이끌어가기 위해 분석가와 환자와의 관계에서 오이디프스적 상황을 충분하게 재탄생시켜야 한다는 관점에서 장기치료로 전환 ▹환자의 성격과 생활유형에 대한 정밀검사 시간연장 필요 : |
단기치료 발전 |
▹심리치료에서 장기간을 필요로 했던 정신역동적 치료방법에서 벗어나 현재의 갈등에 초점 을 맞추어 단기간동안 개입하는 방식으로 전환 ▹알렉산더 펜치 과다한 치료연장의 위험성 지적 치료의 초점에 대한 새로운 견해 제시 , : , ▹하워드 파라드의 위기개입이론 계획된 시간제한적 치료들에 대한 관심과 발전 , ▹임상사회복지실천 전문개입방법의 하나로 과제중심모델 위기개입모델 개인 환 : , , - 경간의 부조화와 역기능에 초점을 둔 임상적 개입으로 발전 |
가정 | ▹현재 갈등으로의 초점의 전환 요인 ▹장기치료가 반드시 단기치료보다 우세하지 않다는 것 ▹사람들은 과거의 상처를 되풀이하지 않고 갈등해소와 현재의 문제해결에 집중 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는 기본가정의 변화 ▹작업과정이 느리고 정적으로 진행되어야만 하는 것이 아니라 활동적이고 방향성 있는 과 정이 될 수 있다는 가정 |
단기치료의 공통적 속성 |
1.신속하게 개입 2.시간제한적 과정 3.문제는 초기에 규명 4.문제해결의 체계적 진행 5.목표가 비교적 구체적 6. , , 면접은 초점화되며 현재중심적 직접적 활동적 7.감정의 표출 허용 8. : 긍정적 치료관계 치료효과에 영향 |
-경험적 기초
▹과제중심모델 경험적 조사연구를 토대로 그 체계 형성 :
▹경험에 기초한 지식을 바탕으로 계획적이고 의도적인 과정을 통해 클라이언트의 문제를 구체적인 과제
로 해결해나는 것으로 특정한 이론이나 개입방법에 고정되지 않음
경험적 기초 | ▹장기와 단기 케이스워크와 카운슬링 정신치료의 성과에 대한 연구결과 , |
리드와 샤인의 조사연구 |
1. 문제가족집단을 대상으로 한 집단에는 4개원 동안 8회의 단기치료서비스 다른 집단에는 2배정도의 장기서비스 제공 ▹단기의 시간제한적인 치료를 받은 사람은 적어도 장기의 무제한적인 치료를 받 은 사람만큼의 지속적인 향상 2.장기치료와 관련된 대부분의 향상은 대부분 치료가 시작된 직후에 일어난 것으 로 이는 단기치료에서도 기대가능 ▹의도했던 치료기관과 상관없이 대부분의 치료과정은 비교적 짧게 종결 3.이러한 결과 개입의 장기적 형태보다 단기의 시간제한적 모델을 선호하게 된 경험적 근거 제공 |
리드와 엡스타인 |
▹과제중심모델을 하나의 임상실천방법으로서의 형태를 갖추게 함 ▹지역사회기관에 의뢰된 명의 클라이언트 대상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으로 나누어 과제중 32 심모델과 전통적 서비스모델 적용 ▹:과제중심모델 적용집단 약70%의 클라이언트들이 과제수행 ▹:전통적 서비스방법 적용집단 20%정도 과제수행 |
이후 | ▹모델검증작업과 더불어 여러 사회복지영역에서 적용 ▹사회복지의 초점을 유지하면서 학습이론과 관련된 행동기법 인지이론과 방법 가족치료접 , , 근법 등을 이론에 통합시키면서 발전 |
절충주의적 접근 |
▹일반체계이론 의사소통이론 인지이론 정신분석이론 학습이론의 기본원칙들을 통합한 , , , , 절충주의적 접근 |
행동주의 | ▹문제발생과 변화를 설명하는데 도움이 되는 지식과 개인이 문제해결 과 제를 규정하여 수행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는 방법에 관한 지식 차용 ▹예 과제수행을 조장하기 위한 강화 모델링 기법 도입 : , |
사회체계이론 | ▹개인과 다른 사람들 클라이언트가 속한 조직들과 같은 소규모 사회체계 , 내에서 의사결정과 과제수행에 도움이 되는 원리 차용 |
정신분석이론 인지이론 |
▹과제수행을 어렵게 하는 심리적 장애에 대한 통찰력 획득에 도움이 되는 원리 |
의사소통이론 | ▹가족이나 중요한 타자들과 함께 과제를 수행하는데 도움이 되는 의사소통 원리 |
▹기본적 가치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권 존중 :
▹사회복지실천에서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권은 윤리적 실제적 이유로 인해 중요하게 간주 ,
▹과제중심모델에서는 이를 실제로 적용할 수 있는 구체적인 실천방법을 제시
▹과제중심모델 사회복지사가 자신이 클라이언트의 문제에 대해 최선의 해결책을 알고 있다는 가정을 하지 않음 :
▹표적문제 규명 클라이언트의 견해를 우선적 반영 :
▹클라이언트가 자기문제라고 인정하고 함께 해결하고자 지적한 문제에 제한하여 접근
▹개입시에도 클라이언트가 동의한 해결방법 사용
▹클라이언트가 자기 프라이버시에 대한 권리를 주지하여 어떤 도움이 어떤 방식으로 제공될 것인지 알 권리
▹개입방향 클라이언트와 사회복지사가 계약을 통해 클라이언트에게 명확하게 제시 :
▹클라이언트는 과제설정 실행 평가하는 문제해결작업에서 주체로서의 역할 수행 , ,
▹클라이언트의 환경에 대한 개입
▹사회복지실천에서 클라이언트의 문제는 대부분 개인이 문제를 완화시킬 수 있는 기술 부족 자원부족과 ,
연관되는 것으로 이해
▹문제와 관련된 자원에 대해 탐색하고 모든 개입과정에서 이를 활성화하기 위한 방안 강조
▹의뢰된 클라이언트의 경우:
▹활용가능한 의뢰기관의 자원 파악
▹표적문제와 관련된 사회환경적 맥락 탐색
▹클라이언트와 사회복지사 외에도 문제해결과정에 참여해야 할 사람의 관여
▹사회복지사는 주요과제로서 클라이언트의 공식적 비공식적 환경에 적극 개입 ,
▹개입의 책무성
▹모델 개발의 목적 실천의 책무성 증진하기 위한 것 :
▹모델의 모든 요소들이 이러한 목적과 연관
▹단기구조화된 개입을 통해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권 환경요인의 강조와 더불어 ,
▹개입과정의 객관적 기록
▹진보상황을 회기마다 모니터
▹개입과정과 사회복지사의 실천에 대한 클라이언트와 사회복지사 자신의 평가 중요시
▹개입의 책무성
▹모델 개발의 목적 실천의 책무성 증진하기 위한 것 :
▹모델의 모든 요소들이 이러한 목적과 연관
▹단기구조화된 개입을 통해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권 환경요인의 강조와 더불어 ,
▹개입과정의 객관적 기록
▹진보상황을 회기마다 모니터
▹개입과정과 사회복지사의 실천에 대한 클라이언트와 사회복지사 자신의 평가 중요시
Ⅱ. 주요개념
과제 | ▹클라이언트와 사회복지사간 동의에 의해 계획되는 특정유형의 문제해결활동 ▹면접안에서뿐 아니라 면접 밖에서도 행해지는 활동 |
클라이언트의 과제 | ▹표적문제를 감소시키기 위해 클라이언트가 수행하는 활동 ▹클라이언트의 문제해결활동 그가 수행에 동의한 과제를 중심으로 조직 : |
사회복지사의 과제 | ▹같은 문제를 감소시키기 위해 면접 진행동안 클라이언트의 입장에서 사회복지사로서 수행하는 활동 ▹클라이언트 스스로 과제를 수행할 수 있도록 원조 클라이언트가 제 : 한된 기간 내에 가능한 건설적으로 자신의 문제를 완호시킬 수 있는 활동을 할 수 있도록 원조 ▹클라이언트의 활동 보완 클라이언트의 작업 촉진 , ▹협상하고 의견을 나누는 것 ▹협상 이웃 친구 가족과 같이 클라이언트와 가까운 사람들 지역사 : , , , 회기관과 관공서와 함께 하는 작업 포함 |
▹표적문제 명확화 한 후 과제계획 수립 ▹클라이언트와 사회복지사간의 토론을 통하여 대안적 과제 제시 행동이나 전략적 계획 구체화 , |
|
과제 의 변경 |
▹사례가 진행되는 동안 표적문제가 계속 남아있는 경우 ▹과제를 수행했거나 달성될 수 없는 경우 ▹필요하지 않다고 생각되는 경우 |
▹과제유형 일반적 과제 조작적 과제 다양한 유형의 부수적 과제 : , ,
▹어떻게 활동을 해갈 것인가를 계획하는데 필요한 것으로 특별한 효과나 목적을 갖는 것은 아님
▹과제를 어떻게 분류할 것인가가 문제되는 것은 아님 민감하고 필요할 때 도움이 될 수 있는 활동이면 좋음 :
일반적 과제 | ▹행동의 방향을 제시하나 무엇을 하는가에 대해 정확하게 언급하지 않음 ▹클라이언트의 목표 내포 보통 클라이언트의 과제와 목표는 일치 : ▹일반적 과제 무엇이 행해져야 하는가를 의미 : ▹목표 과제가 행해졌을 때 달성되어야 하는 상태 : ▹예 한석은 적응훈련센터에 등록해야 한다 : ▹한석은 센터 근처에 생활터전을 마련하고 그곳에서 생활해야 한다 |
조작적 과제 | ▹클라이언트가 수행해야 하는 구체적인 활동 일반적 과제에서 나옴 : ▹명확한 활동에 대한 정보 포함 일종의 하위과제의 형태 : ▹예 적응훈련센터에 지원서를 작성하여 제출하기 센터 방문하기 : - - ▹심리검사에 대한 약속 정하기 ▹주의 진술이 광범위하고 복잡 모호하지 않을 것 : , ▹예 정규적 상담하기 심리적 사회적 진단 얻기 : , |
과제의 다른 유형들 |
▹분석을 위해 일반적 과제의 하위유형을 세분화 가능 ▹이런 유형은 유동적 다른 과제들과 합쳐지거나 실천과정에서 삽입 제외 가능 , , ▹과제세분화 특정하게 한가지를 사용하기 위한 것이 아니라 전체 과정에 대해 주의 : 깊게 생각해보기 위한 것 |
유일 과제 |
▹한번의 수행을 위해 계획된 것 ▹예 안씨는 화요일에 위탁가정 담당자를 만난다 : |
반복 과제 |
▹반복적인 활동을 위해 계획된 것 ▹예 안씨는 그녀가 건강회복을 위해 무엇을 하는지 자녀들에게 매 : 일 이야기한다 |
복잡한 과제 |
▹매우 밀접하게 관련된 둘 또는 그 이상의 구분된 활동들 ▹예 몇가지 가능한 수술방법과 수술효과에 대해 담당의사와 상의 : 하고 각각의 방법이 그녀의 가정과 자녀들을 돌보고 일하기 위해 그녀의 능력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고려한다 |
개인적 과제 | ▹한 사람이 수행하는 것 |
상호적 과제 |
▹둘 또는 그 이상의 사람들이 수행해야 하는 과제로 구분 ▹서로 연관되어 있는 과제 ▹예 서씨는 아들 승준에게 소리지르는 것을 그만 두며 집에서 도 : 망가는 대신에 어머니에게 무엇이 그를 화나게 하는지 말한다 |
공유 과제 |
▹둘 또는 그 이상의 사람이 같은 과제를 하는 것 ▹예 서씨와 승준은 함께 정신과 의사와 상담한다 : |
인지적 과제 |
▹정신적인 활동들을 검토하여 명확히 하기 ▹예 이씨는 그녀가 정확히 무엇을 좋아하고 싫어하는지 그리고 자 : 신의 결혼에 대해 무엇이 불안한지 생각하기 ▹주의점 ▹현재 문제에 대한 언급없이 비생산적인 염려만 하지 않도록 주의 ▹클라이언트가 원하고 필요로 하며 무엇이 중요한지를 깨닫고 잘 이해하도록 함으로써 클라이언트의 우선순위를 분명히 해주며 그 가 선택과 결정을 내리도록 도울 것 |
과제설정의 유의사항 | ▹과제수행에서 구체적인 세부사항에 대한 논의 필요 ▹무엇을 언제 누구와 어떤 조건에서 어떻게 해야 하는가에 대해 클라이언트와 , , 사회복지사간 합의 필요 ▹클라이언트 자신의 분명한 생각과 과제수행에 도움이 될 만한 의견 : 제시해야 함 ▹각각의 과제에 대한 합의가 이루어진 후에는 과제를 시작하고 지속할 것인가에 대해 논의 ▹클라이언트가 익숙하지 않은 새로운 활동을 해야 하는 과제인 경우: ▹한단계씩 토론을 거치며 수행하도록 함 ▹예상하지 못한 방향으로 전개되는 사례의 경우 대안적 방안 준비 |
<정리하기>
1 , 인지행동모델의 이론적 기반 주요개념
- : , , . 이론적 기반 행동주의 이론 인지이론 인지행동이론
- : , , , , , , 주요개념 강화와 처벌 소거 강화 스케줄 비합리적 신념 자동적사고 스키마 추론과정에서 체계적 오
류 주관적 경험의 독특성 렵력적 노력 자신과 타인을 위한 무조건적 관심 구조화되고 직접적 접근 적극적 , , , ,
인 접근 교육적 모델 소크라테스식 방법 경험적 초점 , , , .
2. 인지행동모델의 개입과정
- : 목적 인지치료적 방법으로 교육을 통해 상황을 왜곡시켜 해석하는 변화나 기능적인 차원에서 해석하는
방식을 배움으로써 정서의 변화.
- : ABCDE . , , 개입과정과 기법 엘리스의 모형 드라이든의 인지행동치료 벡의 인지치료 문제해결의 과정과 기
법 자기지시 훈련과정과 기법 자기대화 관리훈련과정과 기법 행동실험의 활용과 기법 대처카드이 활용과 , , , ,
기법.
3. , 과제중심모델의 이론적 기반 주요개념
- : , . 이론적 기반 단기치료의 영향 경험적 기초
- : , , .
사회복지실천론 핵심 이론 요점 요약 정리 14-2 권한부여모델(1) 이론적 기반, 주요개념 (0) | 2022.07.0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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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실천론 핵심 이론 요점 요약 정리 14-1 과제중심모델 실천과정 및 방법 (2) (0) | 2022.07.02 |
사회복지실천론 핵심 이론 요점 요약 정리 13-2 인지행동모델(2) 개입과정 (0) | 2022.06.29 |
사회복지실천론 핵심 이론 요점 요약 정리 13-1 인지행동모델 이론적 기반, 주요개념 (1) (0) | 2022.06.27 |
사회복지실천론 핵심 이론 요점 요약 정리 12-3 클라이언트중심모델(2) 이론적 기반, 주요개념 (0) | 2022.06.2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