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1 과제중심모델 실천과정 및 방법 (2)
Ⅰ. : 목적과 개입원칙 기본특성과 원리
경험적 기원 | 1.경험적 연구에서 지지되고 검증된 방법과 이론들 선호 2.클라이언트의 문제와 행동에 대한 추리적인 이론화를 하지 않음 3. , 사정 및 과정 성과에 대한 자료를 각 사례마다 체계적으로 수집됨 4.모델을 발전시키기 위해 조사연구에 관한 지속적인 프로그램 사용 |
통합적 자세 | ▹다양한 접근방법을 선택적으로 사용 ▹문제해결 인지행동적 인지적 구조적 접근방법 등 , , , |
클라이언트가 인식한 문제에 초점 |
▹클라이언트가 명확하게 인식하고 관심갖고 있는 특정 문제에 서비스의 초점을 둠 |
체계와 상황 | ▹문제 다양한 체계와 상황에서 발생 : ▹상황의 변화 문제해결 또는 문제의 재발방지를 위해 필요 : ▹문제의 해결 이러한 상황에 유익한 영향을 줌 : |
계획된 단기성 | ▹서비스 일반적으로 단기로 설계 개월 이내 회 : (4 , 6-12 ) ▹단기성 상당한 양의 조사연구에 바탕을 두고 결정 : |
협조적 관계 | ▹클라이언트와의 관계 보호가 아닌 협조적인 노력 강조 : ▹사회복지사 사정정보를 공유 숨겨진 목표나 의도 거부 : , ▹계속되는 치료전략에서 더욱 효과적인 개입 고안 ▹클라이언트의 문제해결능력의 발달을 위해 클라이언트를 광범위하게 참여시킴 |
구조화 | ▹치료세션을 포함한 개입프로그램은 잘 다듬어진 연속적인 활동들로 구조화 |
문제해결행동 ( ) 과제 |
1. 변화 : 클라이언트가 세션 내외부에서 행한 문제해결행동 (과제) 를 통해 달성 2.클라이언트 자신의 환경내에서 그의 행동을 동기화하는 데 초점 3. 치료세션의 일차적 기능 : 문제해결행동을 위한 기반을 다지는 것 4 사회복지사의 과제 : 클라이언트의 환경적 변화에 영향을 미치는 수단 제공 |
Ⅱ. 개입과정 및 기법
▹전체 개입과정 초기단계 중기단계 종결단계의 3단계로 구분 : , , 3
▹전체기간 4개월 이내 6-12회의 개입으로 설계
▹접근방법 클라이언트가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표적문제 중 두세가지의 문제만을 선택하여 집중적 :
인 노력
실천의 체계성 |
1.실천이 체계적으로 이루어짐 2. 클라이언트와 사회복지사가 극도의 좌절이나 당황 무의미감에 빠지지 않도록 해주는 기반 3. 시간 노력 비용의 낭비를 최소화 실천과정의 효과적 인도 |
(1) 초기단계
▹보통 1-2회의 면접으로 구성
▹사례에 따라 더 많은 시간을 필요로 하기도 함
▹초기과제 결정으로 마무리
의뢰이유에 대한 토의 |
▹개입 클라이언트가 자발적으로 기관을 찾아와서 시작하는 경우와 다른 기관에서 의 : 뢰되어 시작하는 경우로 구분됨 ▹의뢰된 경우 사회복지사는 서로의 의견을 조정하거나 협상하여야 함 : ▹의뢰기관에서 클라이언트에게 제공할 수 있는 자원 정서적 지지뿐 아니라 실제적인 , 물질적 자원을 파악하고 활용 가능 |
클라이언트가 인지하고 있는 표적문제와 그 상황에 대한 탐색과 사정 |
▹과제중심접근 클라이언트 자신이 표현한 표적문제에 초점 :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가 논의한 결과 클라이언트가 진술하고 인식한 : 문제들에 주 초점 ▹두려움이나 혼란 등으로 자신의 표적문제를 표현하지 못하는 클라이언트의 경우 상 : 황이 허락하는 범위내에서 표적문제를 사회복지사가 제안 권유가능 , ▹유의점 사회복지사는 제안 또는 권유한 표적문제를 가능한 한 명확하게 설명하고 클 : 라이언트에게 질문하여 반응하고 생각할 수 있는 기회를 충분히 주어야 함 |
사회복지사 역할 |
▹면접을 통해 표적문제와 그들의 사회적 상황 세밀하게 조사 ▹문제에 영향을 미치는 클라이언트의 특성 인식에 주력 |
사회적 상황 |
▹문제의 의미에 대한 기초적 사정의 중요한 정보원 ▹내용 주거지와 주거지역의 주변상황 직업 학교상황 사회경 : , , , , , , 제적 지위와 재정적 한계 건강상태 가족과 또래관계 문화적 배경 ▹클라이언트는 자발적으로 문제의 구체화과정 동안 사회적 배경에 관 한 많은 정보 제공 ▹클라이언트의 사회적 상황에 대한 탐색은 사정과 동시에 이루어짐 |
제시된 문제와 목적 치료방법의 , 설명 기간제한에 대한 동의를 포함한 서비스계약의 수립 |
▹계약 클라이언트와 사회복지사 간 목표달성을 명확히 하는 수단 : ▹서면 또는 구두계약 모두 가능 ▹서면계약 보통 비자발적이고 다루기 어려운 클라이언트의 경우에 사용 : ▹무엇이 이루어지고 누가 책임질 것인가를 알려주는 지침 : ▹서면계약 효과성 결과자료는 적으나 실제 사회복지실천에서 널리 활용 |
계약에서 다루는 주제 |
▹우선순위가 되는 주요 문제 최대 3가지 ▹구체적 목표 ▹클라이언트의 과제 클라이언트가 수행해야 할 활동 : ▹사회복지사의 과제 사회복지사가 수행해야 할 활동 : ▹개입스케쥴 ▹면접스케쥴 ▹개입의 지속기간 ▹참여자: 누가 참여할 것인가 : ▹장소: 면접은 어디서 할 것인가 : |
초기과제의 발전과 이행 |
▹세션 사이에서 클라이언트가 해야 하는 초기과제의 결정으로 마무리 |
(2) 중기단계
▹초기면접이 끝난 다음 세션부터 시작
▹중기면접의 시작지점 문제의 변화와 초기과제 검토 :
▹과제 달성시에는 새로운 과제 부여하며 과제를 달성하지 못하였을 경우 장애요인 검토
▹클라이언트가 과제 계획절차에 따라 과제를 진행하는데 중점
문제와 과제 검토 | ▹클라이언트를 만난 이후 문제의 변화여부를 각 세션 내에서 검토 ▹계속되는 탐색작업 및 문제의 초점화작업과 함께 진행 ▹문제의 변화에 대한 지속적 기록 필요 사례계획을 위해서뿐 아니라 개입의 효과성 : 평가에 유용 |
(실제적) 장애물의 규명과 해결 |
▹장애물 과제수행에 방해가 되는 모든 상황과 환경 : ▹클라이언트의 상황과 환경에 대한 많은 시간을 할애한 꾸준한 조사 장애물이 무엇인 : 지 비교적 솔직하고 상식적 분석을 가능하게 함 |
실제적인 방해요소 개선을 위한 계획 |
▹과제수행의 장애물의 제거 감소 변화를 위한 체계적 개선계획 수립 , , ▹방해요소 기술의 부족 다른 사람으로부터의 협력과 지원의 보족 자 : , , 원의 부족 ▹인지적 방해요소를 완화시키기 위한 계획 두려움 의심 지식의 부족 : , , , 부정적 신념 등 |
유의점 | ▹과제수행에서 장애물을 경감시키는데 적용가능한 지침뿐 아니라 과제 수행 시 부딪힐 수 있는 어려움에 대한 구체적 설명 제공 필요 |
문제의 초점화 | ▹문제에 대한 탐색과 사정 검토 사례 전체에서 계속됨 , : |
주요 과업 | ▹문제에 대한 집중 ▹표적문제에 대한 초점화된 집중 긍정적인 결과를 가져옴 : |
사회복지사 역할 |
▹현재의 이슈와 동의했던 표적문제간에 명백한 연관성 갖도록 노력 |
과제의 수행 | ▹다음 세션에 앞서 클라이언트가 과제를 수행하는 단계 |
사회복지 사 역할 |
▹실제상황에서 클라이언트가 과제를 실천하도록 도움 ▹대부분의 클라이언트 사회복지사의 관여 없이 과제 수행 : ▹혼란에 빠져 있거나 당황스러운 상황에서 서비스를 요청한 클라이 언트의 경우 ▹사회복지사가 지시를 보내거나 지시하거나 중재자 대변인으로 활동 , ▹클라이언트에게 과제에 대한 전화확인 가능 ▹많은 관여가 필요한 경우 사전에 클라이언트와 충분히 협의 |
과제 계획 |
가능한 과제 제시 |
▹계획의 발전 첫단계 가능한 과제에 대하 아이디어 생성하는 것 : ▹아이디어 사회복지사나 클라이언트레게서 나옴 : ▹사회복지사 일반적으로 클라이언트의 아이디어를 받아들이거나 가능한 과제들을 : 제시하는 것으로 과정의 시작 ▹클라이언트가 문제해결을 위해 어떤 노력을 해왔는지 검토하고 노력에 대해 갖고 있는 생각들을 떠올리도록 하며 단지 아이디어만 제시 가능 ▹활용기법 브레인스토밍 또는 한번에 하나씩 이끌어내어 토의 : |
동기형성 | ▹과제달성의 필수적 자원 적절한 동기 : ▹클라이언트 노력이 가치 있는 것이며 또 노력을 통해 문제가 경감될 수 있다는 : 사실에 대한 확신 필요 ▹이러한 믿음이 토대가 되어 과제수행을 위한 노력 지속 가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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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수행 계획 |
▹과제 구체화된 계획 필요 : ▹개별 클라이언트와의 작업 사회복지사가 클라이언트에게 어떤 방식으로 과제를 : 달성할 것인가를 질문하면서 끌어낼 수 있음 ▹사회복지사의 역할 과제를 계획하는 클라이언트를 돕기 위해 자세하게 어떤 계 : ‘ 획이 세워져야 하는가 라는 지속적인 질문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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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견되는) 장애물의 규명과 해결 |
▹모델의 핵심요소 과제달성을 위해 예견되는 장애물을 다루는 것 : ▹과제계획과 수행의 두 지점에서 이루어짐 ▹과제가 계획될 때 또는 과제수행에서 완전히 성공적인 시도가 이루어지지 못했 을 때 필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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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획단계 잠재적인 장애물을 예견하기 위한 노력 필요 : ▹과제 불확실성을 다루는 만약 이런 경우라면 하는 질문의 탐색 요구 : ‘ ’ …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로 하여금 무엇이 과제수행을 잘못 이끌 수 있는지 생 각하도록 질문할 수 있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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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의실험 예행연습 |
▹계획 사전에 시도해볼 수 있다면 성공가능성 높아짐 : ▹다양한 유형의 훈련 클라이언트에게 과제수행방법을 보여주는 것 : ▹정보제공 기술훈련 지도감독 포함 , , ▹대부분 과제계획 과제수행행동을 가상해보기 위해 역할극 사용 세션내에서 리 : , 허설 가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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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동의 | ▹명백한 과제동의 클라이언트가 과제의 시도를 인정한다는 의미에서 계약을 완성 : 시킴 ▹사회복지사 과제 부여 전 클라이언트의 명백한 동의 확보 필요 : ▹클라이언트가 반대되는 의견 표현하지 않을 경우 제대로 듣지 못했거나 이해하 , 지 못했을 경우 과제를 받아들이는 것으로 가정하고 과제 제안하는 경우도 있음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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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계획 요약 |
▹과제가 복잡하거나 여러 과제가 주어진 경우 과제수행자가 아동인 경우 특히 중 , 요 ▹사회복지사의 역할 ▹세션을 끝내기 전 클라이언트에게 과제계획에 대한 요점 숙지시킬 것 ▹과제수행계획에 대한 클라이언트의 생각을 표현하도록 충고 |
(3) 종결단계
▹1회의 면접으로 종결
▹종결절차 사실상 치료의 기간을 결정한 초기단계부터 시작 :
▹말기면접 특정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구조화된 것 :
▹클라이언트가 배운 것과 달성한 것들을 강조하기 위해 설계됨
표적문제와 전체 문제상황 검토 |
▹면접때마다 현재 면접횟수가 몇 번이고 종결시까지 몇회가 남았는가 알려주고 개입계획 에 따라 종결하는 것이 중요 |
|
과업 | ▹표적문제로 선정한 문제들과 목표에 대한 검토 ▹달성된 목표의 점검 ▹문제상황 전체에 대한 검토 |
|
표적문제와 전체 문제상황 검토 |
종결 | ▹목표달성 표적문제를 해결했을 때 , |
개입의 연장이 필요한 경우 |
▹대부분의 클라이언트들이 단기치료기간에 만족하나 어떤 경우는 한두차 례 면접을 더 하기 위한 계약 원하기도 함 ▹클라이언트가 문제해결 의지를 갖고 있는가를 중요하게 고려하여 계약연 장 또는 사후지도 가능 |
|
클라이언트가 사용한 성공적인 문제해결전략 규명 |
사회복지사 역할 |
▹달성된 목표 강조 ▹목표달성과정에서 새로이 습득된 클라이언트의 문제해결 기술 점검 ▹새롭게 확인된 능력 칭찬을 통해 클라이언트가 문제해결 기술을 계속 활용하도록 도움 |
확인된 전략을 사용하여 남아있는 문제에 대해 행해져야 할 것 토의 |
마지막 면담 또는 바로 직전 면담 |
▹클라이언트가 달성한 것 확인 ▹앞으로 클라이언트 혼자 수행해나갈 수 있는 또 다른 과 제 확인 ▹종결시 해결되지 않은 문제들이 남은 경우 이를 어떻게 할 것인가 논의 ▹종결 후 확인된 문제해결기술을 어떻게 활용하여 해결되 지 않은 문제들을 해결할 수 있을 것인가에 대해 논의 |
<<정리>>
1.특징 시간제한적 단기개입 클라이언트가 인식한 문제 중심 과제 중심 협조적 관계 클라이언트의 자기 , , , ,
결정 강조 통합적 절충적 접근 구조화되고 체계적 접근 개입의 책무성 , ( ) , ,
2. ( , ) ( ) 개입 과정 면접 문제규명 표적문제 우선순위 설정 계약하기 과제 실행 종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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