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학교사회복지사의 주요 역할
• 미시적 차원, 중시적 차원, 거시적 차원 등 임상부터 정책적인 부분까지 개입
[표1] 학교사회복지사의 주요 역할
역할
|
내용
|
임상전문가
|
- 학생을 위한 개별, 집단 상담 및 치료적 개입
|
교육자/자문가
|
- 학습, 진로를 위한 정보의 제공
- 사회성기술, 학습전략, 의사소통훈련, 각종 예방을 위한 교육
|
매개자/연계자
|
- 학생과 가족에게 필요한 자원의 발굴, 연계
|
조정자/중재자
|
- 학생과 환경 사이에서 양자 모두의 문제해결 과정을 조정, 중재
|
옹호자
|
- 학생과 가족의 인권을 보장하기 위한 옹호활동
|
자원개발자
|
- 학생과 가족, 학교에 필요한 지역사회자원의 발굴 및 개발촉진
|
공조자/협력자
|
- 교사를 비롯하여 다양한 전문가, 관련기관과의 협력, 공조
|
조사연구자
|
- 실태조사 및 효과성 연구를 통한 효과적 복지서비스 제공
|
정책제언가
|
- 학생복지 증진을 위해 다양한 수준에서의 정책 감시, 제언에 참여
|
* 출처 : 주석진 외(2020)
1) 역할수행의 장애요인
- 진입시 장애 : 장소 및 재원 확보, 홍보의 어려움 등
- 전문가 영역의 장애 : 정체성과 대우
- 조직 체계의 장애 : 교사의 인식, 역할 설정, 행정 및 업무량 등
- 외부 체계와의 장애 : 자원 및 기관과의 협력관계
- 클라이언트 영역의 장애 : 관심부족, 비자발성 등
2. 학교사회복지사의 직무
• 역할을 구체화한 것
• 직책이나 직업상 책임을 지고 담당해야 할 사무
• 직무차원에서 빈도, 중요도, 우선도, 난이도를 고려한 우선순위는 개별개입, 지역사회 개입, 가족개입,
일반 행정 및 기타, 학교체계 지원, 집단개입의 순
[표2] 학교사회복지사 세부 직무
직무
|
과업
|
1. 학생개별개입
(1순위)
|
1.1 개별사정
1.2 개별상담
1.3 사례관리
|
2. 학생집단개입
(6순위)
|
2.1 성장집단개입
2.2 문제해결집단개입
2.3 학급개입
2.4 특별프로그램(캠프 등)
|
3. 가족개입(3순위)
|
3.1 가정방문
3.2 가족지원
|
4. 학교체계지원
(5순위)
|
4.1 교사지원
4.2 정책참여
4.3 학교환경지원
|
5. 지역사회개입
(2순위)
|
5.1 지역사회자원개발 및 관리
5.2 지역사회연계
5.3 지역사회지원
|
6. 일반 행정 업무 및
기타 업무들(4순위)
|
6.1 인력관리
6.2 전문성 신장 활동
6.3 행정서류관리
6.4 시설 및 비품관리
6.5 학교사회복지실 홍보
|
* 출처 : 주석진 외(2016)
[표3] 지역사회교육전문가(현 교육복지사)의 직무(한국교육개발원)
직무(Duty)
|
직무의 정의
|
과업(Task)
|
1.
집중지원학생
발굴ㆍ지원
ㆍ관리
|
집중지원학생을 발굴하여 학생의
필요와 요구에 대응하여 지원하고
이들의 성장변화를 추적, 관리하는 일
|
1.1 집중지원학생 발굴 및 특성 분석
|
1.2 상담을 통한 학생 정보
수집ㆍ분석ㆍ지원계획 수립
|
||
1.3 사례관리
|
||
1.4 집중지원학생 관리 및 추수 지도
|
||
2. 가정-학교-
지역 연계
|
사업에 필요하고 활용 가능한 자원을
발굴, 필요한 대상과 연계하며, 학생
지원을 위해 가정-학교-지역사회를
연결하고 지역의 공동사업을 실행하는
일
|
2.1 지역 자원 현황 파악 및 연계 가능 자원
발굴
|
2.2 지역 자원 연계
|
||
2.3 학생 지원을 위한 가정-학교-지역사회
연결
|
||
2.4 공동사업 운영
|
||
3.
교육복지실ㆍ
관련 인력 운영
및 정보 관리
|
교육복지실 등 관련 시설을
운영하면서 집중지원 학생 관련 정보
DB를 구축하고, 실습생이나
자원봉사자를 교육하는 일
|
4.1 교육복지실 운영
|
4.2 사업 관련 정보 DB 구축
|
||
4.3 실습생과 자원봉사자 등 교육
|
* 출처 : 김정원 외(2011)
[표4] 학교사회복지 유사사업 실무 인력 자격기준 및 역할
|
지방자치단체별
학교사회복지
|
교육복지
우선지원사업
|
학교폭력
전문상담사
|
담당인력
명칭
|
학교사회복지사
학교청소년복지상담사(성남시
)
|
지역사회교육전문가,
교육복지사
|
학교폭력전문상담사
|
관련
학과
|
사회복지학
|
사회복지학, 교육학,
청소년학 등 관련학과
전공자
|
심리학과 등 상담관련
4년제 대학/대학원 졸업자
|
관련
자격증
|
학교사회복지사 우선,
사회복지사 1급
|
사회복지사, 청소년지도사,
평생교육사 등 관련자격증 소지자
|
전문상담교사,
청소년상담사 등 상담관련
자격증, 임상심리사,
학교사회복지사,
사회복지사
|
선발
기준
|
학교사회복지 실무경험이
있거나 학교현장에 대한
실습 및 인턴 수련 과정
이수자 선호
|
1~2년 교육, 문화, 복지
분야에서 실무 경력이 있는
자, 지역 네트워크 실무
경력이 있는 자
|
전문상담교사 자격증
소지자 우선 선발
|
역할
업무
|
학생지원업무
학교지원업무
가족지원업무
지역사회 네트워크 업무
|
사업대상학생의 학교생활
적응 지원, 사업대상학생을
위한 문제의 원인과 해결에
관한 교육, 사업대상학생
지원을 위한 지역사회
자원의 연계 활용, 사업과
관련한 학부모 및 교사에
대한 지원 등
|
- 학교부적응, 위기학생 등
에 대한 심리검사 및 상
담지원
- 학교 폭력, 비행, 자살 등
예방 교육
- 학부모,․ 교사 상담관련자문
- 기타
|
법적
근거
|
각 지자체 교육경비 보조에
관한 조례
|
교육부 훈령 제203호
|
-
|
참고
기준
|
용인, 수원, 군포, 과천,
성남시 채용공고 참고.
성남시는 복지분야와
상담분야를 별도의
자격기준으로 채용하기도
함. 여기서는 복지분야를
기준으로 함
|
교육부 훈령 참고.
교육부, 각 시도교육청 별로
다소 차이가 있음.
각 교육청에
프로젝트조정자를 두고 있음
|
서울시교육청 채용공고문,
경기도교육청 2012
학교폭력 전문상담사
운영계획 참조
|
3. 학교 안의 타 전문직종과 역할 차이 및 업무 협력
• 학교 안에 학생 복지를 실현하기 위한 다양한 전문가들이 존재
• 학생 지원 과정에서 담임교사 뿐 아니라 특수교사, 보건교사, 상담사 등 관련 인력들 간 중복되는
업무 영역이 나타나는데 서로 협력하지 못할 때 역할 중첩으로 인한 문제와 갈등이 일어나기도 함
• 따라서 각각의 전문성을 실현할 수 있는 제도적 장치가 필요
[그림] 학교 단위 학생복지지원망의 모형
학습정리
|
1.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 특성
ㆍ 고정된 것이 아니며 시대적 상황, 지역사회, 학교, 학생들의 욕구에 따라 변함
ㆍ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 특성
- 유일한 사회복지사, 타 전문직이나 기관과 협력, 이차세팅
2. 학교사회복지사의 주요 역할과 직무
1) 학교사회복지사의 주요역할
- 임상전문가 : 상담 및 치료적 개입
- 교육자/자문가 : 학습, 진로의 정보제공
- 매개자/연계자 : 자원의 발굴 및 연계
- 자원개발자 : 자원의 발굴 및 개발촉진
- 정책제언가 : 정책감시, 제언에 참여
- 그 외 조정자/중재자, 옹호자, 공조자/협력자, 조사연구자의 역할 담당
2) 학교사회복지사의 직무
- 학생개별개입 : 개별사정, 개별상담, 사례관리
- 학생집단개입 : 성장집단, 문제해결집단, 학급, 특별프로그램
- 가족개입 : 방문, 지원
- 학교체계지원 : 교사지원, 정책참여, 학교환경지원
- 지역사회개입 : 자원개발 및 관리, 연계, 지원
- 일반행정 외 : 인력관리, 전문성 신장, 행정, 관리, 홍보 등
3) 타 전문직종과 역할 차이 및 업무 협력
- 보건교사, 전문상담교사, 특수교사 등
- 학생복지부와 같은 팀을 구축하여 상호 협력하는 것이 필요
복지직 공무원, 사회복지사 1급 등 필수과목 학교사회복지론 핵심 요약 정리 14장. 학교사회복지사의 실천윤리 (0) | 2023.01.22 |
---|---|
복지직 공무원, 사회복지사 1급 등 필수과목 학교사회복지론 핵심 요약 정리 13장. 윤리적 갈등상황 (0) | 2023.01.21 |
복지직 공무원, 사회복지사 1급 등 필수과목 학교사회복지론 핵심 요약 정리 11장.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 특성 (0) | 2023.01.19 |
복지직 공무원, 사회복지사 1급 등 필수과목 학교사회복지론 핵심 요약 정리 10장. 학교사회복지 제도화를 위한 정책 동향 (0) | 2023.01.18 |
복지직 공무원, 사회복지사 1급 등 필수과목 학교사회복지론 핵심 요약 정리 9장. 학교사회복지 관련법 (1) | 2023.01.1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