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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활지도와 상담

청소년 생활지도사, 상담사, 심리 등 생활지도와 상담 요약 정리 36. 상담자의 역할 및 집단상담기법

36. 상담자의 역할 및 집단상담기법

1) 상담자의 역할


(1) 집단 활동의 시작을 돕는다.
자신이 가지고 있는 불안이나 집단에 대한 기대 터놓기
▷  짝을 지어 파트너에 대해 알아가기, 전체에 소개하기 등 집단 활동 실시 등


(2) 집단의 방향을 제시하고 집단규준의 발달을 돕는다.
▷  집단상담의 일반적 목적, 목표, 간략한 이론적인 면을 적당한 기회에 이야기
▷  집단 구성원이 그 집단에서 느끼고 행동해야 할 표준인 집단 규준 발전 및 유지에 도움

 

(3) 집단의 분위기 조성을 돕는다.
▷  집단구성원이 자유롭게 자신의 내면세계를 탐색하고 대인관계 효율성을 검토할 수 있도록 허용
적인 분위기 조성
- 집단 과정의 발전에 활력소 역할


(4) 행동 모범을 보인다.


(5) 의사소통 및 상호작용을 촉진시킨다.
▷  집단원들의 의사소통을 방해하는 요인 파악 및 극복
▷  주의깊은 관찰
- 집단원의 비언어적 메시지 파악, 집단원의 의미 파악


(6) 집단원을 보호한다.
▷  참여를 원치않거나 특별한 개인적 문제를 깊이 파헤치는 일을 꺼릴 경우 거절의 권리 인정
▷  집단원이 다른 집단원에게 부당한 압력을 가할 때 개입


(7) 적극적인 경청을 한다.


(8) 신뢰감을 형성한다.


(9) 대인관계 문제를 해결한다.


(10) 집단활동의 종결을 돕는다.
▷  정해진 시간에 활동을 시작하고 종결하도록 도움
▷  정해진 회기대로 진행
▷  종결 시, 지속적 노력에 대한 약속, 향후 경험할 수 있는 심리적 문제에 대한 준비, 추가적 상담
및 개인상담 등에 대해 공지


2) 집단상담기법


▷  관심 기울이기
- 의사소통 시 경청
- 자신의 행동이 내담자에게 어떤 인상을 주는지 민감해야 함
▷  경청하기
- 적극적 경청
- 재진술과 감정반영을 통해 신뢰감을 형성하고 내담자의 수용을 전달
▷  지각확인
- 상담자가 내담자의 감정을 지각하고 있음을 확인시키는 것
- 자신이 지각한 내용이 정확한지 확인

▷  피드백
- 타인이 자기를 어떻게 보고 있으며, 어떻게 반응하고 있는지 학습할 수 있도록 피드백 제공
- 내담자 서로가 타인의 행동에 대한 자신의 반응을 솔직하게 할 수 있도록 함
▷  연결짓기
- 한 내담자의 문제나 진술을 다른 내담자와 연결
- 내담자 사이의 공통점을 지적함으로써 의사소통을 고무하기 위함
▷  개방적 유도
- 내담자가 감정을 구체적으로 표현, 감정의 근원에 대한 언급
▷  직면
- 내담자의 행동이 집단의 기능을 방해하거나 말과 행동이 일치하지 않을 때 이를 지적
- 자신을 돌아보고 각성하게 하는 기술
▷  요약
- 집단과정이 교착에 빠졌을 때 계속 진행될 수 있도록 기본적 논의사항 요약
▷  행동 제한하기
- 내담자의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을 제한할 책임
- 비난이나 공격을 해서는 안됨, 비생산적 행동만을 제한해야 함
▷  해석
- 내담자들의 행동, 사고, 감정에 대해 설명하여 새로운 관점이나 대안을 볼 수 있도록 도움
▷  모델링
- 상담자가 내담자의 모델이 되어주는 것
▷  자기노출
- 상담자가 자신에 대한 정보를 내담자에게 노출
- 유사성, 친근감 전달
- 자기탐색의 모범을 제시
▷  촉진하기
- 집단 내 저항에 초점을 두고, 구성원들이 저항의 이유를 알도록 함
- 구성원들의 자기표현 독려, 안전한 분위기 조성, 새로운 행동에 대한 지지표현
▷  보호하기
- 집단에 참여한 내담자에게 심리적, 신체적 위험이 있을 때 보호
- 집단 감정이 한 사람에게만 쏠릴 때, 공정하지 못한 상황일 때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