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지도와 상담

청소년 생활지도사, 상담사, 심리 등 생활지도와 상담 요약 정리 37. 집단상담의 계획

37. 집단상담의 계획

1) 집단상담의 안내와 설명


집단 상담자가 참여 후보자에게 집단 과정을 설명해주는 기회
- 개별 후보자 또는 전체 집단을 대상으로 할 수 있음
집단상담 설명의 목적(Ohlson, 1977)
- 내담자가 집단 내에서 자신의 책임을 받아들이고, 자신의 문제를 개방적으로 정직하게 논의
할 수 있도록 함
- 집단상담의 매력을 높여줌
집단상담 참여자 선정
- 참여자가 반드시 도움 받기를 원해야 함
- 자신의 관심사 또는 문제를 기꺼이 말 해야 함
- 집단 분위기에 잘 적응할수록 좋음
- 내담자 스스로 참여 결정
집단상담의 설명
- 집단 목표, 집단 구성원에게 기대하는 바
- 집단상담 장면에서 일어날 것으로 기대되는 일
- 참여의 이점, 사적 대화와의 차이점
- 비밀보장, 모임의 빈도, 출성 요구 사항, 선발 면접 계획 등


2) 접수 면접


내담자 선발 과정: 특정 후보자가 집단상담을 통해 도움을 받을 수 있을지 결정
- 집단상담의 역동성의 영향이 크므로 내담자 선발은 집단의 결과에 큰 영향을 미침
- 집단상담 시 논의할 내담자의 구체적인 문제나 관심사를 상담자와 공유: 가정배경, 아동기,
청년기, 상담 참여 동기 및 관심사, 도움받고자 하는 문제 등
- 예비내담자가 문제를 공개적으로 논의하도록 도움
접수 면접 후 집단 구성 및 구조화
- 연령, 성, 성격의 분포, 집단의 크기, 모임의 길이, 빈도, 횟수, 개방적 집단/폐쇄적 집단 등


3) 집단구성원 선정


집단구성원이 되기를 원하는 내담자를 한 명씩 면담하여 선정
선정 기준
- 이 사람이 집단에 기여할 것인가 해를 끼칠 것인가
- 성별, 연령, 과거 배경, 성격차이 등
- 응집성: 집단구성원의 배경이 이질적이라도 응집될 수 있는 사람을 선별하는 것이 좋음


4) 집단의 장소

 

친밀감을 형성하고 외부의 방해를 받지 않는 편안한 곳
- 너무 크지 않으면서 심리적 안정감을 줄 수 있는 장소
- 원형으로 앉는 것이 좋음: 바닥에 앉기, 등받이 의자 사용


5) 집단의 크기


친밀하고 수용적인 대인간 상호작용은 집단상담의 필수 불가결한 요소
- 집단의 크기는 집단 역동, 집단상담의 효과와 직접적으로 관련
- 집단상담에서 집단의 크기가 매우 중요함
6~8명 정도가 적합
- 구성원의 연령, 성격, 집단 유형, 집단 상담자의 경험, 다루어야 할 문제나 관심의 범위, 개
입 정도, 타인에 대한 이해의 정도 등에 따라 달라질 수 있음
- 아동: 5~6명 정도의 적은 인원
- 성인: 문제가 심각할 때 - 적은 인원/ 정상적일 때 – 7~8명
집단의 크기가 너무 크면
- 구성원이 개인적 문제를 제대로 탐색할 기회를 갖지 못함
- 지도자와 구성원 간의 상호작용이 어려울 수 있음
- 집단 구성원 간의 친밀한 관계 유지가 어려움
- 공동 지도자 필요
집단의 크기가 너무 작으면
- 내담자들의 상호관계나 행동범위 축소
- 집단원 개개인에게 미치는 압력이 증가하여 비효율적일 수 있음


6) 모임의 시간과 횟수


▶  모임 시간은 연령, 집단의 목적, 종류, 모임 빈도에 따라 다름
- 모임 빈도: 60~120분(주 1~2회 모임), 120분(월 2회 모임)
- 연령: 20~30분(초등 저학년), 40~50분(초등 고학년), 60~120분(청소년)
▶  모임 기간
- 1년 이상은 바람직하지 않음: 대부분 개인적 문제는 이미 다 다루어지기 때문
- 전체 지속 횟수나 기간은 최소 8~10회. 아동 및 청소년의 경우 5~6회가 일반적
- 학교상담은 학기 단위로 진행


7) 개방집단과 폐쇄집단


▶ 집단의 목적에 따라 운영을 선택
- 폐쇄집단: 시작할 때 참여한 구성원들만으로 끝까지 진행, 새로운 구성원을 받아들이지 않음
- 개방집단: 상담이 진행되는 동안 아무 때나 새로운 구성원을 받아들임
① 집단 내 의사소통, 신뢰, 수용, 지지 등의 문제 발생 가능성
② 응집력 약화 가능성
③ 중도탈락 시에도 인원 유지 가능

 

8) 집단경험 보고서


▶  매회기 후 집단원이 그날의 집단경험에 대해 일기를 쓰고 다음 회기 때 제출
- 집단경험이 끝난 직후 쓰는 것이 효과적
- 활동에 대한 사실적 기술, 시작 전·중·후 동안의 느낌이나 변화, 집단경험을 통해 얻은 지적
학습, 깨달은 것 등
- 상담자가 격려, 강화, 명료화, 반영, 맞닥뜨림 등을 사용한 피드백을 기록하여 되돌려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