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지도와 상담

청소년 생활지도사, 상담사, 심리 등 생활지도와 상담 요약 정리 38. 집단상담의 과정

38. 집단상담의 과정

Mahler(1969)의 구분
- 참여단계, 과도기적 단계, 작업단계, 종결단계


1) 참여단계


▷  참여자 간 신뢰와 수용 관계 발전
- 집단 활동은 각자의 생각과 감정을 탐색하는 데 초점
- 각자의 의견과 느낌 나누기
▷  상담자는 내담자의 참여 목적을 명료화
- 내담자의 감정, 결정, 상황에 대한 판단, 행동 등을 탐색
▷  집단 구성원과 지도자가 친숙해지는 과정 시작
- 개인적 정보 나누기, 개인적 자료 나누기, 각자 대인관계 유형 관찰 등
▷  집단에 따라 1~6번 정도 시행


2) 과도기적 단계


▷  참여단계에서 작업단계로 넘어가는 과도기적 과정
▷  이 단계의 성공 여부는 주로 상담자의 태도와 기술에 달려 있음
- 집단원들의 투쟁, 집단원과 상담자간 갈등, 상담자에 대한 저항 등이 증가
- 집단 참여 과정에서 나타나는 망설임, 저항, 방어 등을 자각하고 정리하도록 도움
- 집단원의 불안과 두려움을 낮추고 진정한 대인교류를 격려
- 느낌과 자각 내용의 상호교류의 장점을 직접 경험
- 비생산적 방어 줄이기
▷  상담자에게 요구되는 필수 기술(Mahler, 1969)
- 논의에 개입할 때(타이밍) 파악
- 활동유형 포착
- 집단의 정서적 분위기 평가

 

3) 작업단계


▷  상담의 핵심적 단계로, 집단상담 과정의 대부분을 차지
▷  집단원의 불안감이나 저항 감소, 응집력과 집단 신뢰 상승, 솔직한 논의
- 자신의 구체적 문제를 집단에서 활발히 논의하며 바람직한 관점과 행동방안 모색
- 집단 구성원간 상호작용 증가, 지도자-집단 구성원 간 상호작용 감소
- 높은 사기와 분명한 소속감을 가짐
▷  상담자의 역할
- 구성원들의 대인관계 분석
- 문제를 다루는 데 자신감을 얻을 수 있도록 촉진
- 경쟁적으로 도우려거나 명석한 통찰과 처방만 제공하는 분위기가 되지 않도록 함
- 행동의 실천 촉진 및 지지


4) 종결단계


▷  내담자들은 집단 상호작용 경험을 통해 자신의 향상된 점 평가, 향후 목표 설정
- 학습결과 정리
- 실천 의지와 변화에 대한 희망
- 집단상담에 대한 긍정적 감정
▷  마지막 1~2회기
- 이별 감정의 취급, 집단경험의 개관과 요약, 집단원의 성장 및 변화의 평가
- 미해결 과제의 취급, 피드백 주고받기, 작별인사
- 지속적 성장 또는 문제 해결을 위한 계획, 추수집단 모임 결정 등
▷  종결단계가 적절히 이뤄지지 않으면,
- 학습한 것을 활용하지 못함
- 집단상담 자체에 대한 부정적 감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