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육과정

보육교사, 사회 복지사 등 보육과정 핵심 요점 요약 정리 17. 자연탐구영역1

17. 자연탐구영역1

1. 자연탐구영역의 이론적 기초
1) 자연탐구의 의미
① 탐구적 태도
- 영유아가 주변의 사물과 자연현상에 대하여 관심을 가지고 보고, 듣고, 느끼고 궁금해하며,
끊임없이 알아가고자 하는 태도를 말한다.
- 탐구하기는 친숙해진 자연물을 보다 세부적으로 들여다보고, 자연물의 특성에 대한 의문에
답하기 위해 알아보는 과정이다.
- 탐구과정에는 관찰, 조사, 실험등이 포함된다.
- 유아들은 탐구과정을 통해 자연물에 대한 전문적 지식을 얻고 개념을 형성하게 된다.
- 자연에서 활동하는 것은 관찰능력, 분류능력, 측정능력, 토의 능력을 향상시키고 창의성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확산적 사고와 호기심을 향상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② 과학적 탐구
- 영유아가 주변의 사물, 생명체, 자연현상에 대하여 관심을 가지고 능동적이고 적극적으로
탐색하면서 과학의 기초지식을 습득하는 과정
- 과학적 탐구과정에서 교사는 과학뿐 아니라 유아들의 발달과정에 대해 더 많이 알아야 할
필요가 있다.
- 유아들에게 과학에 대해서 알려주기 위해서는 먼저 유아들이 가지고 있는 생각들이 무엇인지
잘 이해하고, 이러한 생각을 어떻게 과학적인 문제로 적절하게 연결 시킬 수 있는지
고민해야한다.
- 유아들은 경험을 통한 학습을 함으로써 현상을 더 잘 이해할 수 있으므로 되도록 직접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많이 제공하도록 한다.
- 요리활동은 유아들에게 과학적 탐구를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준다. 재료의 크기, 모양, 색깔,
맛, 촉감, 냄새등 여러 가지 지식을 얻을 수 있으며, 반죽하거나 혼합하기, 가열하여 변하는 과정
등을 통하여 여러 가지 과학적 지식들도 얻을 수 있다.

 

③ 수학적 탐구
- 영유아가 일상생활에서 수량과 공간을 인식하고 비교하며 규칙성을 인식하는 등 구체적인
경험과 조작활동으로 수학의 기초능력을 기르는 것
- 유아기는 수세기, 분류, 모양 만들기, 패턴찾기, 측정, 추측 등의 활동에 관심을 갖도록 하기에
좋은 시기이다.
- 아동의 학습은 학교에 들어가기 훨씬 전부터 시작되며, 나눗셈, 덧셈, 뺄셈, 크기에 대한 것을
다루고 있다.
- 일상적인 수학은 전통적이고 형식적인 형태가 아니다. 즉, 친구와 서로 키를 비교해보며 누구의
키가 더 큰지 알아보거나 각자가 가진 장난감의 수를 비교하여 누가 더 많이 가지고 있는지를
판단하는 것과 같은 활동을 의미한다.
- 형식적이고 기계적인 방법을 지양하고, 일상생활적인 경험을 토대로 한 비형식적인 방법,
구체적인 조작물의 사용과 협동학습, 토론, 질문 등 다양한 접근방법을 활용하는 것이 좋다.

 

2) 자연탐구의 이론적 접근
▷ wilson에 따른 유아가 자연에 대해 알아가는 과정
① 유아기에 자연환경을 존중하는 마음과 자연을 보존해야한다는 태도를 키워나가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이러한 태도는 평생 갖기 힘들 수도 있다. 이는 인간발달에 있어서 민감한 시기로 표현될
수 있다.
민감한 시기는 특정한 능력이나 행동이 출현하는 최적의 시기로서, 아동은 이시기에 특정한
환경자극에 민감한 반응을 보인다.
② 자연환경과의 긍정적인 상호작용은 건강한 발달을 위해 매우중요하다. 개인의 전생애 발달에서
자연과 가까이 지낸 아동은 자연을 호기심과 즐거움, 경외의 대상으로 바라보게 되고 자연을
통하여 감각적 즐거움을 발견하게 된다.
보육대상이 되는 영유아기는 일상생활 속에서 구체적인 사물을 활용하여 감각적 자극을
촉진시키고 사물간의 관계를 이해하는 데 초점을 맞추어야한다.

 

3) 자연탐구능력의 발달
2세 미만 - 일상에서 경험하는 다양한 사물과 환경적 자극에 관심을 보일 때 시각, 청각, 촉각
등의 모든 감각을 통해 자극을 받아들이게 된다.
2세 - 감각과 지각을 중심으로 한 탐색활동을 통하여 자연에 대해 이해할 뿐 아니라 폭넓게
사고를 확장시켜 나간다.
영유아들은 발달특성상 감각적, 지각적, 현상학적 수준의 내용에 대한 이해가 가능하며,
자기중심적이고 비가역적이며 물활론적인 사고를 한다.
학교에 입학하기 전에 많은 유아들은 장난감을 세어보거나 길을 찾거나 모양을 만드는 활동을
통해 자연스럽게 자신이 가진 수학적 능력을 발달시켜 나간다.
아동의 놀이와 흥미는 수학적 경험의 첫 번째 원천이 되는 것이다.
아동의 놀이 중 블록 쌓기 놀이는 수학적 사고능력을 높이는데 도움이 된다.
블록은 세기, 분류, 모양, 공간감각, 측정, 규칙성등을 포함하는 교구이다.

 

▷ 자연탐구영역을 발달시키기 위해 고려할 점
① 자연과의 경험은 단순한 것에서 시작해야한다.
· 영유아들은 친숙하거나 안정감을 주는 경험을 통해 가장 잘 배울 수 있다.
· 주변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자연물을 일정기간 다양한 방법으로 접하고 놀이하며 탐구하는
경험이 중요하다.

 

② 자연환경과의 긍정적인 경험을 자주 제공한다.
· 자연에 대해 배우기 위해서는 자연과 자주 접하여 친숙해지는 기회를 갖는 것이 필요하다.
· 자연과 친해진다는 것은 우리 주변에 널려있는 자연을 우리의 감각 안으로, 인식 안으로
들여오기 우해 감각으로 받아들이는 과정이다.
· 기회는 매일매일 지속되는 것이 좋다.
· 집이나 어린이집 가까이에 있는 나무나 풀, 곤충과의 간단하면서도 지속적인 경험은 유아들이
생소한 장소로 견학을 가는 것보다 훨씬 낫다.

 

③ 교사가 가르치기 보다는 영유아가 직접 경험할 수 있도록 한다.
· 영유아는 직접 만지는 등 감각을 통해 경험하고, 자기주도적인 탐색을 통하여 학습한다.
· 교사나 성인은 가르치기보다는 촉진자로서의 역할을 해야 한다.

 

④ 성인이나 교사가 먼저 자연환경에 관심을 보이고 즐거움을 나타내야한다.
· 교사가 자연에 대해 흥미와 즐거움을 표현하는 것은 영유아들에게 매우 중요하다.
· 교사가 호기심을 보임으로써 영유아들의 관심을 이끌어 낼 수 있다.
· 영유아들에게 자연세계를 접할 수 있도록 알려줄 때 꼭 과학적인 사실로 설명할 필요는 없다.

 

⑤ 성인들이 자연환경을 보호하고 존경하는 역할모델이 되어야한다.
· 자연환경을 잘 보존해야 한다고 말로 하는 것보다는 간단하더라도 행동으로 보여주는 것이 훨씬
낫다.
· 식물이나 동물을 키우는 과정에서도 부드럽게 대하는 것을 보여주는 것도 하나의 역할모델이 될
수 있다.
· 활동을 하는 데 필요한 꽃이나 풀이 필요할 때에도 “미안해, 그리고 고마워”하면서 꺾는 모습을
보여준다면 자연을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 성인들이 쓰레기를 어떻게 처리하는지, 재활용은 어떻게 해야하는지 등에 대해서도 모범을
보여야한다.

 

2. 자연탐구영역의 구성 및 목적

 

1) 개요
- 유아들은 친숙하거나 편안한 것에 애착을 형성한다. 따라서 자연과의 정서적인 애착을
형성하려면 자연환경을 긍정적으로 경험할 필요가 있다.
- 자연을 경험할 수 있는 기회와 교감이 자연탐구에 있어서 가장 근본적인 부분이므로
영유아기의 자연환경 교육은 주로 자연에 대한 탐구와 발견의 즐거움에 중점을 두어야 한다.
- 영유아들은 다양한 감각과 호기심으로 주변 사물과 자연환경의 특징을 지각하고 탐색한다.
자연탐구영역은 이러한 과정에서 발생하는 의문점을 해결하는데 필요한 기초능력과 태도를
기르기 위한 것이다.

 

2) 자연탐구영역의 구성
① 탐구적 태도

2세 미만 2세 3~5세
· 주변의 사물과 자연현상에
관심가지기
· 반복하여 탐색하기
· 주변의 사물과 자연현상에
호기심을 가지기
· 반복하여 탐색 즐기기
· 문제해결에 관심가지기
· 주변의 사물과 자연현상에
지속적으로 호기심 가지기
· 탐구과정 즐기기
· 기초탐구 기술 활용하기

② 수학적 탐구

2세 미만 2세 3~5세
· 수량 지각하기
· 주변 공간 탐색하기
· 비교하기
· 간단한 규칙성 기각하기
· 수량 인식하기
· 공간과 도형 인식하기
· 비교하기 및 순서 인식하기
· 간단한 규칙성 인식하기
· 구분하기
· 수 개념 형성하기
· 공간과 도형개념 형성하기
· 측정하기
· 규칙성 이해하기
· 자료 수집하기와 분석하기

③ 과학적 탐구

2세 미만 2세 3~5세
· 주변의 사물 지각하기
· 주변 생명체에 관심 가지기
· 자연현상 지각하기
· 물체와 물체의 특성
탐색하기
· 주변 생명체의 외적
특성알기
· 자연현상 인식하기
· 생활도구에 관심가지기
· 물체와 물질의 기본
특성알기
· 생명체와 환경과의
관계알기
· 자연현상 이해하기
· 도구와 기계 활용하기

3) 자연탐구영역의 목적
* 자연탐구영역의 목적은 영유아들이 자연에 대해 올바르게 이해하고 책임감을 가질 수 있도록
자연에 대한 지식을 이해하고, 적절한 태도와 기술을 기르는데 있다.
① 자연에 대한 지식을 이해하는 측면은 사람과 자연과의 상호의존적인 관계를 이해하는 것이다.
② 자연에 대한 태도 측면은 생명을 존중하고 자연의 아름다움을 즐기며 호기심을 갖고 접근하는
것이다.
③ 자연에 대한 기술적인 측면은 자연친화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