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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육과정

보육교사, 사회 복지사 등 보육과정 핵심 요점 요약 정리 19. 예술경험영역1

19. 예술경험영역1

 

1. 예술경험영역의 이론적 기초


1) 예술교육의 의미
· 예술작품 - 미술, 음악, 무용, 문학 등의 활동영역에서 역사적으로 높은 가치를 지닌 결과물
· 자신의 느낌을 예술작품으로 표현하고 이를 감상하는 능력은 성인이 되어서 예술에 대한 공부를
시작한다고 해서 소유할 수 있는 능력도 아니다. 이러한 능력은 지식의 세계에 완전히 속하는
것이 아니라 본질적으로 감수성의 세계에 걸쳐 있기 때문이다.
· 예술적 능력이나 자질은 타고난 것이 아니라 특정한 예술적 경험이나 교육에 의해 형성되는
것이다. 예술적 능력이나 자질은 상황에 따라 변하는 것으로 교사, 부모, 또래, 물리적 환경에
따라 예술적 잠재능력이 표출될 수 있다는 것이다

 

2) 예술교육의 이론적 접근
▷ 시각 예술의 흐름
· 표현 중심의 교육 → 창의성 중심의 교육 → 이해중심의 교육’으로 변화 발전

 

▶ 표현 중심의 교육 - 표현중심교육에서는 주로 정확한 시각 교육에 주력하여 미술의 기본 요소
및 원리, 구조를 파악하는 실기 지도를 강조한다. 또한 대상이 누구이든 반복 훈련을 통해 배울
수 있다고 보며, 창의성을 천부적인 재능이라 여기고 표현 의식보다는 표현 기능을 우선으로
한다.
▶ 창의성 중심 교육 - 이 관점에서는 적절한 환경만 조성되면 자아가 표출될 수 있는 것으로
보며, 최소한의 지식을 가진 교사들도 미술을 가르칠 수 있다고 본다. 따라서 미술의 기초 기능
및 제작 기법의 체계적인 습득을 소홀히 하였고, 성인이나 교사의 지도, 개입을 어른의
간섭으로만 여겼다.
▶ 이해 중심의 교육 - 이해중심의 미술교육은 지식의 구조와 개념, 원리등을 중시하는 학문중심
교육과정의 영향으로 비롯되었으며 이로 인해 미술을 지식의 체계로 보는 시각이 생겨나게
되었다. 이해중심의 교육은 또한 아동의 지각능력이 학습을 통해 발달하고 경험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는 지각심리학에 근거하며 현대 미술조류의 다양성을 적극적으로 수용한다.

 

3) 예술행동의 발달
· 예술적 행동의 기초는 미적 상징을 이해하고 쓸 수 있는 예술적 지각과 반응능력을 키우는
것이다.
· 아동은 예술작품의 제작자, 인식자, 반영적인 탐구자로서 심미적인 경험을 쌓게 된다. 결국
예술교육의 근원은 심미적인 이해이며, 이는 교육에 의해 향상될 수 있는 능력으로 볼 수 있다.
· Gardner와 Davis는 학령 전 아동의 자유로운 그림들은 흔히 예술가들이 추구하는 것과 비슷해서
유아기를 아이디어나 감정에 있어 창조의 황금기로 비유한다.

 

(1) 음악표상의 발달
· 음악적 이해란 유아가 음악의 구성요소를 듣고 , 비교하고, 분석하고, 해석하는 과정에서 의미를
부여하는 지각과정이다.
· 유아기에는 다양한 음악적 경험들 중에서 유아가 자발적으로 음을 가지고 놀고 비구조적으로
소리를 조직해보며 음을 탐색해보는 것이 중요하다.
· 탐색을 시작으로 유아는 소리의 길이와 관련된 음의 지속성을 깨닫게 되고, 지각된 소리의
특징을 적극적으로 해석하면서 자신이 창안한 소리들을 형상화시키는 단계로 발전해 나간다.

 

(2) 무용표상의 발달
· 춤을 흔히 움직임이라고 생각하기 쉬운데, 춤과 동작의 차이를 구별할 필요가 있다.
① 동작 - 그저 왔다 갔다 하는 것
② 춤 - 마술의상태가 되어 어떤 대상이나 생각을 인식하는 것뿐 아니라 그 대상의 느낌을
경험하는 것
· 유아가 자신의 느낌과 생각을 신체를 통해 춤(기본무용, 창작무용, 민속무용등)으로 표현하려면
작품 구성을 위한 사고과정이 필요하며, ‘~처럼 되어보기’와 같은 극적인 접근 및 상상력이
필요하다.

 

(3) 연극표상의 발달
· 동극이란 유아가 가상이라는 정신적 세계를 도입하여 자신의 느낌이나 생각을 표현하는 것으로
동극 자체가 의식적 행동이다.
· 동극은 유아가 의식과 언어와의 관계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며, 그 속에는 긴장과 유머가
공존하고, 유아들의 뛰어난 상상력, 자제력, 협상 능력을 발달시키는 예술매체라 할 수 있다.
· 유아는 동극을 통해 대사와 행위에 변화를 주고 극의 내용을 더욱 풍부하게 함으로서 미적
지각력을 발달시킨다.

 

(4) 미술 표상의 발달
· 미술활동은 개개인의 내면화된 사고를 외현적으로 나타내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그림 상징을 통해 유아들의 표상 발달을 엿볼 수 있다.
· 미술에서의 선은 항상 모양, 방향, 폭과 같은 특징을 갖고 있어 질적으로 설명될 수 있는
상징이다. 균형은 대칭 혹은 비대칭으로 이루어짐으로써 표현에 영향을 주고, 구성은 그림의
구조를 정리하는 체계이다.
· 유아들의 그림 그리기 활동에서는 그림의 구성, 느낌, 강조, 균형 등을 강조하는데 이러한
과정을 통해 유아의 미적인 표상능력을 발달시키게 된다.

 

2. 예술경험영역의 구성 및 목적
1) 개요
· 예술경험영역은 심미적 탐색, 예술적 표현, 예술감상의 세가지 내용범주로 구성
① 심미적 탐색 - 영유아가 주변의 친근한 자연이나 생활환경에서 음악적, 동작적, 가작적, 미술적
요소와 관련된 형상이나 사물을 흥미롭게 보며 집중하여 탐색하도록 한다.
② 예술적 표현 - 영유아가 음악, 움직임, 모방, 미술 경험을 마음껏 시도하고 표현하며 자유롭게
즐기도록 한다.
③ 예술감상 - 친근한 소리나 노래, 아름다운 사물이나 환경, 춤, 극놀이, 미술작품을 즐기며
생활에서 예술에 대해 지속적으로 흥미를 가지도록 한다.
2) 표준보육과정에서 예술 경험영역의 목적
- 주변의 친근한 환경과 생활 속에서 예술적 요소에 관심을 보이고 흥미롭게 경험하고
즐김으로써 창의성과 감성을 기르는 것이다.
- 이러한 목적하에 예술경험영역은 주변 생활에서 발견한 단순한 예술적 요소에서부터 점차
다양한 요소까지 아름다움에 관심을 보이고 탐색하고,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음악, 움직임과 춤,
극놀이, 미술활동으로 표현하는 것을 즐기며 점차 다양하게 창의적으로 표현할 뿐 아니라
생활에서 자연, 사물, 예술작품들을 보고 즐기는 내용으로 구성된다.
3) 예술경험영역의 구성
(1) 심미적 탐색

2세 미만 2세 3~5세
· 소리, 움직임, 시각적 자료에
호기심 가지기
· 주변 환경의 예술적 요소
탐색하기
· 음악적 요소 탐색하기
· 움직임과 춤 탐색하기
· 가작화 요소 탐색하기
· 미술적 요소 탐색하기

(2) 예술적 표현

2세 미만 2세 3~5세
· 리듬 있는 소리로 반응하기
· 몸동작으로 반응하기
· 모방행동 즐기기
· 단순한 미술 경험 시도하기
· 리듬 있는 소리, 노래,
춤으로 표현하기
· 모방과 단순한 가작
놀이하기
· 단순한 미술활동 즐기기
· 리듬 만들기
· 노래 부르기
· 춤으로 표현하기
· 극놀이로 표현하기
· 미술활동 즐기기
· 다양한 미술재료 사용하기
· 통합적으로 표현하기

(3) 예술감상

2세 미만 2세 3~5세
· 소리나 노래 즐겨듣기
· 주변의 아름다움 경험하기
· 주변 환경의 예술적 요소에
관심 갖고 즐기기
· 음악 감상하기
· 춤 감상하기
· 극 놀이 감상하기
· 미술작품 감상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