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육과정

보육교사, 사회 복지사 등 보육과정 핵심 요점 요약 정리 21. 보육과정의 계획과 운영1

21. 보육과정의 계획과 운영1

1. 보육과정 계획의 필요성

 

1) 개요
· 모든 사회와 문화에는 바람직한 인성 특성에 대한 가치관이 있으므로 부모는 영유아가 그
사회에 잘 적응할 수 있는 인성과 능력을 갖춘 인물로 성장하기를 바라며 양육한다.
· 부모의 양육관이 성장하는 영유아에게 영향을 미치듯이, 각 어린이집이 지향하는 여러 보육
철학 및 가치관은 보육과정을 통해 영유아에게 영향을 미치게 된다.

 

2) 교사의 역할
▷ 교사
· 교사는 보육과정계획과 운영에 있어 핵심적인 역할을 담당한다.
· 보육교사는 어린이집에서 영아들을 언제 재울 것인지, 무슨 간식을 먹일 것인지, 언제 놀도록 할
것인지, 무엇을 가르칠 것인지를 결정한다.

 

3) 보육과정 계획의 효과
· 교사는 영유아들이 보고 배우며 모방하는 존재이며, 영유아들과 정서적 유대감을 형성하는
존재이다.
· 여러 명의 아이들을 돌보므로 각 영유아의 특성을 이해하고 이들을 위한 활동을 반드시 미리
계획해야한다.
· 체계적으로 계획된 보육과정을 융통성 있게 수행한다면, 영유아의 개별적 특성을 고려하여
이들의 잠재능력을 개발할 수 있으므로 영유아에게 도움이 된다.
· 보육교사의 입장에서도 사전 계획을 통해 실시할 보육과정을 충분히 숙지하고, 일과에서 생길
수 있는 여러 가지 역동적 상호작용을 예측해봄으로서 자신감을 갖고 영유아를 대할 수 있다.
· 주간, 월간, 연간 보육과정을 구성함으로써 영유아발달을 지원하기 위한 단기목표 및 장기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일관성 있게 노력할 수 있다.
· 보육과정을 사전에 계획하여 운영함으로써 보육과정을 실시한 후 그 장점과 단점, 실시의
효과를 평가하는 것이 가능하고, 평가결과를 바탕으로 이후의 보육과정을 개선하는 것이
가능하다.

 

2. 보육과정 계획 및 운영 시 고려할 사항

 

1) 영유아 및 교사의 개별적 특성
- 보육과정을 계획하고 실행할 때 영유아의 개별적 차이를 민감하게 고려하는 것이 중요하다.
① 교사들은 각 영유아의 신체리듬 혹은 생리적 특징을 파악하여야한다.
② 각 영유아의 독특한 특성과 리듬을 존중하여 자신이 돌보고 있는 영유아들의 신체 리듬과
특성에 맞추어 영유아와 상호작용할 수 있어야한다.
③ 영유아뿐만 아니라 이들을 대하는 교사의 방식과 반응에도 차이가 있다.
④ 영유아는 자신을 돌보아 주는 사람과 그 환경을 신뢰할 때 주변 환경을 적극적으로 탐색하며
시행착오를 통해서 성장하고 학습할 수 있다.
⑤ 영유아가 어린이집에 적응할 수 있는 시간을 충분히 주고 영유아와 교사가 서로 이해하고
경험할 수 있는 시간을 배려하는 것이 좋다.

 

2) 다양한 형태의 상호작용
① 교사가 영유아와 일대일 상호작용을 할 수 있는 시간과 활동을 매일 꾸준히 안배해야한다.
② 집단활동을 통하여 영유아는 새로운 기술과 다른 사람을 신뢰하고 돌보는 것을 배우며, 함께
생활하고 협동하는 것을 배우게 된다.
③ 집단활동을 실행할 때 교사는 영유아 개개인보다는 집단 전체에 집중하는 경향이 있다.
④ 보육실의 일과 중 영유아는 교사 혹은 또래와의 상호작용 이외에 다른 사람의 활동을
관찰하거나, 장난감을 가지고 혼자 놀거나 혼자 작업하는 시간이 필요하다.

 

3) 교사 및 직원의 활용방법
- 영유아를 돌볼 만한 교사와 보조 인력이 충분히 확보되지 않으면, 보육활동을 만족스럽게
진행하기 힘들다.
① 매일 운영되는 보육활동 속에서 특히 스트레스가 집중되는 시간이 있다.
② 영유아의 등원 시간이나 귀가 준비 시간, 낮잠준비시간, 점심시간 전 혹은 현장견학을 마치고
돌아온 시간등이다.
③ 하루 일과 중 스트레스가 집중되는 시간에는 교사와 영유아가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도록
휴식시간을 안배하는 것도 바람직하다
○ 예 : 낮잠자기, 조용한 휴식, 음악과 함께하는 몸동작활동, 점토를 이용한 활동 등

 

4) 보육환경의 조직 및 물품관리
- 보육과정 계획에는 영유아들이 참여하는 활동에 대한 계획만큼 보육실의 환경조직및 필요
물품을 잘 구비하고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다.
① 영아반의 기저귀를 갈아주는 영역에는 기저귀, 물휴지, 여벌의 옷등이 교사의 손에 닿는 곳에
비치되어 있어야 한다.
② 보육실에는 휴지, 물수건, 옷걸이 등을 충분히 구비해야한다.
③ 영유아가 혼자 있을 수 있는 공간이 있는지, 영아의 보육실과 유아의 활동실이 구분되어
있는지, 장난감등을 스스로 선택하여 활동할 수 있도록 장난감이 영역별로 정리되어 있는지 등에
대해 정해진 규칙을 준수해야한다.
5) 부모의 요구사항
① 영유아의 보육과정과 일과를 계획하고 운영할 때 부모의 요구사항을 고려해야한다.
② 영아의 일과는 가정 내 생활습관과 영아에 대한 부모의 요구를 반영하여 계획해야 한다.
③ 어린이집에서 제공되는 보육경험이나 일과에 변화가 있을 경우, 교사는 부모에게 이를
알려야한다.

 

6) 훈육방법
- 영유아를 위해 일과를 운영하거나 특정 상황에서 이들의 행동을 제한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일관성이다.
▷ 일관된 훈육을 위한 고려사항
① 훈육에 대한 합의이다.
- 어린이집에는 여러명의 교사가 있으므로 교사들은 특정 행동을 금할 것인지 그리고 이것이
영유아의 연령에 따라서 어떻게 적용될 것인지 사전에 합의해야한다.
② 가시 범위에 대한 것이다.
- 보이는 행동, 즉 관찰 가능한 행동에만 훈육을 적용한다는 원칙을 세우는 것이 좋다.
③ 훈육은 장기적으로는 긍정적 행동을 강화하는 방향으로 진행되어야한다.
- 문제행동의 제거는 궁극적으로 긍정적 행동을 강화하기 위한 것이다.

 

7) 기타
① 모든 영유아들은 성별, 능력의 차이, 활동의 선호도, 문화, 인종 혹은 종교에 상관없이 하나의
독립적 존재로서 존중되어야한다.
② 자신의 흥미에 따라 활동을 선택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③ 보육과정에는 영유아이 연령과 발달수준에 적절한 활동이 포함되어야 한다.
④ 간식, 점심, 낮잠 그리고 화장실 가기등과 같은 일과는 영유아 개개인의 요구를 존중할 수
있도록 융통성이 있어야한다.
⑤ 동적인 놀이와 정적인 놀이를 하며 균형을 이루도록 계획해야한다.
⑥ 매일 실내놀이와 실외놀이를 계획한다.
⑦ 지역사회의 기관과 시설을 정기적으로 견학할 수 있는 활동을 계획해야한다.
⑧ 종일반 영유아들에게는 낮잠과 같은 휴식시간을 제공해야한다.
⑨ 보육활동에 필요한 재료와 교구들을 영유아의 수에 맞게 충분히 준비해야한다.
⑩ 한 활동에서 다음 활동으로 전환할 때, 모든 영유아가 일괄적으로 함께 전환하지 않도록 한다.
⑪ 영유아가 기다리는 시간이 길지 않도록 운영해야한다.
⑫ 보육활동 시 휴식시간을 포함시켜야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