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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육과정

보육교사, 사회 복지사 등 보육과정 핵심 요점 요약 정리 22. 보육과정의 계획과 운영2

22. 보육과정의 계획과 운영2

1. 보육과정 계획의 실제

 

1) 영아를 위한 보육계획
· 영아를 위한 보육과정은 영아의 발달적 특징과 요구를 바탕으로 계획되어야한다.
· 영아들은 주변 세상을 적극적으로 탐색하고 받아들이므로 보육계획 시 일상의 경험이
보육과정의 모든 부분으로 통합될 수 있도록 해야한다.
· 이 시기는 양육활동과 교육활동을 구분하는 것이 어려우므로 두가지 활동이 통합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고, 각 영아의 월령과 개인적 특성, 기관에 온 시기 등을 고려하여
보육계획을 수립하여야한다.
▷ 영아의 성장과 발달을 돕는 질적인 보호와 교육을 실행하기 위해 고려할 점
① 영아 개인의 생체 리듬과 개인적 욕구를 토대로 일과를 진행하고 일과 속에서 보육활동이
영아의 흥미를 중심으로 자연스럽게 전개되도록 한다.
② 영아기의 발달특성 및 영아 개인에 대해 잘 파악하여 이에 적절한 놀이나 활동이 개별적으로
진행될 수 있도록 운영한다.
③ 일과 계획은 연간, 월간, 주간 보육계획에 기초하여 일관성 있게 사전에 계획하고 진행하되,
영아의 흥미와 요구 및 여러 가지 상황에 따라 융통성 있게 조절한다.
④ 영아반의 일과계획과 운영에 있어서, 정적인 활동과 동적인 활동, 실내놀이 및 실외놀이
그리고 사람, 자연 및 사물과 상호작용 하는 놀이 등 이 균형을 이루는 다양한 활동들을
시도한다.

 

▶ 0세 영아를 위한 보육계획
· 이 시기의 영아는 개월 수에 따라 발달 차이가 크므로, 보육계획 시 영아의 신체적, 생리적
욕구를 충족시키도록 구성해야한다. 또한 영아와 교사가 서로를 신뢰하고 애정을 느낄 수 있는
활동을 계획해야한다.

 

▶ 1세 영아를 위한 보육계획
· 1세 영아를 위한 보육계획에서는 일상생활과 관련된 잠자기, 먹기, 씻기, 기저귀 갈아주기,
배변훈련, 옷 입고 벗기 등이 활동으로 연결되도록 하여야한다.
· 이 시기의 영아는 흥미 있는 활동을 반복하는 것을 즐기므로 보육계획을 할 때 새로운
활동보다는 영아가 즐기는 활동을 반복적으로 할 수 있도록 배려한다.
· 교사가 활동을 제안하기보다는 영아가 하고 있는 활동을 확장해주거나 반응해주는 것이 보다
바람직하며 영아의 수에 맞게 장난감을 충분히 준비해야한다.
· 영아의 생활리듬이나 기질에 따라서 계획했던 활동일지라도 융통성 있게 변화시킬 수 있어야
한다.
· 보육활동을 계획하고 운영하는 데 있어서 영아의 개인차를 고려하여 보육계획을 지속적으로
조정하고 변화시킬 수 있어야한다.

 

2) 유아를 위한 보육계획
· 교사는 유아가 여러 가지 일상적인 활동을 스스로 해결하도록 하여 독립성과 자율성을
함양한다.
· 이시기 유아는 인지발달과 언어발달이 급속이 이루어져 타인에게 자기의 경험에 대해 이야기 할
수 있으므로 극놀이를 활용하는 것도 좋다.
· 유아들이 성인이나 또래들과 긍정적이고 건설적인 관계를 형성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어
초보적인 우정관계를 맺을 수 있도록 도와준다.
· 유아를 위한 보육계획 수립시 개별적인 활동, 소집단활동, 대집단활동을 골고루 계획한다.
· 교사가 적극적으로 상호작용해야 하는 활동에는 주제가 있는 극놀이, 대집단 이야기 나누기 및
음률활동 등이 있다.
· 유아 스스로의 탐색과 조작으로 충분히 놀이할 수 있는 것에는 간단한 퍼즐, 조작 장난감 혹은
게임판 등이 있다.

 

3) 일과 운영의 실제
· 하루 일과가 잘 계획되어 있을 경우 영유아는 보다 다양하고 질 높은 경험을 할 수 있다.
· 일과를 어느 정도 예측할 수 있는 시간표에 의하여 운영하되 영유아 개개인의 요구를 고려하여
융통성 있게 조절하도록 한다.
· 하루일과를 통해 따뜻한 보호와 교육이 동시에 이루어져야한다.
· 하루일과는 등원시간, 실내·실외 자유놀이, 활동 전환시간, 간식 및 식사시간, 낮잠시간, 귀가시간
등으로 구성된다.

 

(1) 등원시간
· 영아가 매일 아침 부모와 헤어질 때 인사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 영아가 심하게 우는 경우는 잠시 시간을 갖고 기다리며 영아가 안정된 후 주 양육자가 떠날 수
있도록 한다.
· 영아의 얼굴 모습이나 옷차림에 대해서 이야기를 하거나 영아가 선호하는 장난감을 소개하여
영아가 어린이집에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한다.
· 영아의 사진이 붙어 있는 신발장과 사물함 등을 함께 찾아보거나 게시된 가족사진 등을
보여주며 부모와의 분리불안을 감소시켜 줄 수 있다.
· 유아반 교사는 등원하는 유아를 따뜻하고 반기는 자세로 맞이하며 유아 스스로 출석부에 도장을
찍거나 겉옷을 벗고 개인 짐을 정리하도록 돕는다.

 

(2) 오전 실내자유놀이
· 자유놀이 시간은 하루 일과의 많은 부분을 차지한다.
· 이 시간은 교육적으로도 매우 중요하므로, 교사는 실내 환경을 흥미영역별로 구분하여 적합한
활동을 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 주고 유아 스스로 놀이를 선택할 수 있도록 배려한다.

 

(3) 정리하기 및 활동 전환시간
· 교사는 자유놀이 시간이 끝나면 다음 활동으로 자연스럽게 전환되도록 하여야한다. 이때 급하게
놀이를 중단시키거나 다음 활동을 위해 영아가 오래 기다리지 않도록 한다.
· 교사는 활동을 진행하면서도 장난감을 치우며 뒷정리를 해주어 영아가 장난감에 걸려 넘어지지
않도록 배려해준다.
· 영아반은 정리할 때 교사의 모델링이 중요하므로 천천히 한 가지씩 장난감을 제자리에 놓는
모습을 지속적으로 보여준다. 영아가 장난감을 제자리에 놓을 수 있도록 선반이나 바구니에
장난감의 그림이나 사진을 붙여 놓는다.
· 정리를 마친 후 다음 활동을 위해서 혹은 다른 장소로 옮기기 위해 영아를 모이도록 할 때 짧은
노래, 손유희, 율동 등의 간단한 활동을 하면서 영아의 관심을 유도한다.
· 유아반도 자유놀이 시간을 끝낼 때 급하게 놀이를 중단시키지 말고, 음악을 틀어주거나 시간을
알려주어서 유아들 스스로가 다음 활동으로 전환하는 것을 준비하도록 한다.

 

(4) 기저귀 갈기 및 화장실 다녀오기
· 교사는 자주 기저귀를 점검하고 갈아준다. 기저귀 가는 시간이 교사와 영아 모두에게 즐거운
시간이 되도록 영아의 눈을 마주보고 이야기를 하고, 노래도 들려주며 영아와 개별적 상호작용을
하는 시간이 되도록 한다.
· 배변훈련은 영아가 준비가 되었을 때 시작하되, 부모와 보조를 맞추어 진행한다.
· 화장실에서 스스로 옷을 내리고 올리도록 격려해주고 도움이 필요한 경우 적절한 도움을 주며,
입고 벗기 쉬운 옷을 입히도록 부모에게 사전에 요청한다.
· 영아가 스스로 대소변을 하고 나면 결과에 관계없이 칭찬해주며, 배변 이후에는 교사와 영아가
함께 손을 씻는다.
· 영아의 생리적 욕구에 따라 화장실에 데리고 가도록 하며, 실수한 경우에도 꾸짖거나 부끄럽게
여기지 않도록 한다.

 

(5) 실외자유놀이
· 영유아는 개방된 공간 속에서 보다 적극적인 신체활동을 할 수 있으며 이는 영아의 긴장감을
완화시키고 즐거움을 제공해준다.
· 실외자유놀이는 실내놀이보다 마음껏 뛰어 놀 수 있으므로 하루에 한번은 실외놀이를 할 수
있도록 계획한다.
· 실외놀이는 날씨 및 계절의 변화를 감각적으로 경험하고 관찰하여 유아들의 과학적 지식과
탐구능력을 기를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된다.
· 실외놀이를 통하여 변화와 생활의 활기를 갖도록 실외놀이 기회를 규칙적으로 갖는 것이 좋다.

 

(6) 간식 및 점심
· 영아는 활동량이 많으므로 하루 필요한 열량을 고려하여 식단을 계획하고 균형잡힌 간식과
식사를 제공해야한다.
· 간식과 식사시간을 통하여 스스로 음식을 먹고 치우는 것이 즐거운 경험이 되도록 한다.
· 영아를 위한 오전간식의 경우 등원 시 부모가 기록한 일일보고서나 대화 내용을 참고하여
조절한다.
· 우유 먹일 때 교사는 팔로 영아를 똑바로 안으며, 영아에게 우유병을 물린 채 침대에 두지
않는다.
· 간식과 식사는 영유아가 먹기 쉽고 영양 섭취에 도움이 되는 것을 제공하며, 식사도구는
사용하기 쉬운 것을 제공한다.
· 음식은 먹기 쉬운 형태와 크기로 준비하고, 교사가 함께 앉아 먹으면서 모델이 되도록 한다.
· 간식이나 식사가 끝난 후에 정리하는 방법을 알려주고, 사용한 식기를 정해진 공간에 놓도록
도와준다.

 

(7) 낮잠자기
· 낮잠시간은 영아의 월령에 따라 다르고 잠을 자는 형태도 영아에 따라 다양하므로 개인차를
고려해 정한다.
· 낮잠시간에 조용하고 아늑한 분위기를 조성해주어 영아들이 편안함과 안정감을 느낄 수 있도록
한다.
· 낮잠 자기 전에 잠자기 위한 복장으로 갈아입히고 기저귀를 갈거나 화장실에 다녀오도록 한다.
· 영아가 편안하게 휴식을 취할 수 있도록 자장가를 들려주거나 등을 토닥거려 준다.
· 낮잠용 침구는 가능한 한 매일 같은 위치에 준비하여 영아가 자신의 잠자리를 알게 하고 다른
영아들을 방해하지 않도록 침구 간 간격을 둔다.
· 낮잠시간에는 교사가 반드시 교실에 상주하여 영아가 자는 것을 점검하고 보살펴야 한다.

 

(8) 오후 실내·실외놀이
· 낮잠시간 이후 오후 자유놀이 시간에는 과도한 자극을 줄이고 오전에 계획된 활동을 반복하거나
교실 이외에 실외, 옥상 혹은 유희실 등으로 장소를 옮겨 활동함으로써 영유아들의 기분을
전환시켜 준다.

 

(9) 귀가지도
· 귀가지도 시간은 교사와 부모 간에 영유아에 대한 정보와 의견을 나누는 귀중한 시간이다.
· 일일보고서에 하루 일과 중 특별한 일이나 음식 섭취량, 수면시간, 투약 여부, 건강상태와 기분
상태에 대하여 기록하여 부모에게 알려준다.
· 영유아가 부모와 기분 좋은 상태로 귀가하도록 도와준다.
· 부모에게만 알려주어야 할 사항은 영유아가 듣지 않도록 전달하고, 영유아의 소지품을 챙긴 후
인사하고 귀가를 지도한다.
· 영유아들을 반드시 직접 부모에게 인계하고 그 외의 보호자가 올 때는 미리 확인을 하도록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