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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육과정

보육교사, 사회 복지사 등 보육과정 핵심 요점 요약 정리 20. 예술경험영역2

20. 예술경험영역2

1. 예술경험영역의 하위영역별 내용


1) 심미적 탐색
· 미술 감상을 할 수 있다고 해서 음악적 능력이 높아지는 것이 아니며, 무용에 조예가 깊다고
해서 다른 요소에 대한 경험 능력이 보장되는 것은 아니다. 즉 예술적 경험에 대한 탐색은 각각
독립적인 요소에 대한 탐색일 때 의미가 있다.
▷ 예술 경험의 영역을 고루 탐색하기 위하여 무엇을 격려하고 유의해야 하는가?
① 탐색활동에 몰입하게 하려면 어떤 요소가 영유아의 탐색활동인지 먼저 파악해야 한다.
② 탐색은 음악, 미술, 무용에 관련된 각각의 요소에 대하여 갖는 모든 형태의 자발적인 관심과
과심의 지속행위로 정의할 수 있다.
③ 나아가 각 요소를 탐구하고 그 속에 빠져드는 현상도 탐색으로 볼 수 있다.

 

▶ 탐색활동
· 유아는 처음에는 조심스럽게 행동하지만 점차 활동에 빠져듦에 따라 적극성을 띠게 된다.
· 관찰하고 만져보며 듣고 움직이면서 낯설었던 대상을 친근한 것으로 변화시키는 즐거움을
누린다.
· 문제를 발견하고 그 문제를 해결하는 노하우를 축적하기도 하고 얼굴이 상기되어 옆에서 무슨
일이 일어나는지 모를 정도로 집중력을 발휘하기도 한다.
· 탐색은 자발적일 뿐 아니라 스스로 관심을 가질 때 생겨나고 호기심으로 촉발된다.
· 탐색은 경계심을 갖고 조심스레 시작되는 섬세한 작업이므로 양육자나 교사등 성인이 유아에게
탐색을 제안하거나 자연스럽게 탐색으로 안내해야한다.

 

(1) 2세 미만 영아 - 소리, 움직임, 시각적 자료에 호기심 가지기이다. 2세 미만 영아들은 자신의
신체에 대해 호기심을 가지고 탐색하기 시작하며, 주위에서 들려오는 다양한 소리나 움직임,
시각적 자료나 사물에 관심을 보이기 시작한다.
(2) 2세 영아 - 이 시기 영아는 점차 주변 사물과 환경 및 자연의 소리, 움직임, 형태, 색, 질감 등
예술적 요소들을 탐색하기 시작하고 이를 즐겨 보거나 듣는다. 주변에 관한 호기심이 많이 생기며
이 호기심의 대상은 물리적인 것이나 눈에 보이는 것에서 추상적인 것에 이르기까지 다양하다.
(3) 3~5세 유아 - 이시기 유아들은 영아기의 예술적 요소에 대한 자유로운 탐색과 반응, 자연과
사물을 보고 즐기는 반복적인 경험을 토대로 창의적이고 독창적인 표현능력을 확장시켜 나가며
좀 더 세분화된 경험을 즐기고 활동에 집중함으로써 심미감 및 예술성을 기른다.

 

2) 예술적 표현
* 예술표현의 첫 단계는 영아기에 모방을 시도하는 단계에서 비롯된다.
* 이 시기는 자기 모방과 타인 모방의 차이점을 깨닫게 되며, 그 대가로 정교히 모방할 수 있는
능력이 형성되는 과정을 거쳐 다양한 표현활동의 세계로 몰입하게 된다.
* 영유아들의 표현활동은 예술적 경험을 누리는 예술 감수성의 매우 성숙한 형태이다.
* 느끼고 모방하고 이해하는 경험을 넘어서 자신이 가지고 있는 모든 능력을 동원해서 새로운
형식이나 새로운 형태를 찾아내려고 노력하는데에서 표현활동이 생겨나기 때문이다.

 

(1) 2세 미만 영아 - 이 시기 영아들은 모방행동을 즐기며 소리와 몸 움직임으로 반응하고 단순한
미술경험을 할 수 있다. 영아가 자신의 느낌을 몸의 움직임, 목소리 등을 사용하여
재현해봄으로써 다양한 경험들을 좀 더 명확하게 인식할 수 있다.
(2) 2세 영아 - 이시기 영아들은 신체운동적 기능이 발달하면서 자신의 몸동작이나 모방행동,
노래 등을 통해 자신의 느낌을 표현하고 단순한 미술활동으로 즐기게 된다. 교사는 영아가
탐색이나 경험을 통해 얻은 생각이나 정서를 다양하게 표현하기 위한 놀이나 구성활동에 많이
참여하도록 유도해야한다.
(3) 3~5세 유아 - 유아는 이제 좀 더 능동적으로 탐색하며 새로운 표현활동에 참여하고 이를
통해 기쁨을 느끼게 된다. 그러나 아직은 유아 스스로 적극적인 의사결정을 한다거나 계획을 세운
후 이를 꾸준히 수행하는 등의 능력은 부족하기 때문에 교사는 유아에게 표현활동을 강요해서는
안된다.

 

3) 예술적 감상
* 예술을 감상할 수 있는 능력의 기초를 형성하는 감수성은 대체로 유아기에 형성된다. 예술의
여러 요소들과 자연이나 사물의 아름다움을 마음에 새기고 관찰하며 즐기는 태도와 흥미를 통해
형태나 색채, 소리의 여러 성질과 질서 등을 섬세하고 예민하게 구분할 수 있는 능력이 서서히
자라게 되는데, 이같은 능력을 감수성이라고 부른다.
* 예술감상의 성격은 친근한 소리나 노래, 아름다운 사물이나 환경, 춤, 극놀이, 미술작품을
즐기며 생활에서 예술에 대해 지속적으로 흥미를 가지도록 하는 것이다. 즉, 생활 속에서 자연,
사물, 예술작품들을 보고 즐기는 것에 초점을 둔다.

 

(1) 2세 미만 영아 - 이 시기 영아들은 친근한 소리나 노래를 즐겨 듣고 사물의 형태를 눈여겨 볼
수 있게 된다. 여러 가지 소리를 변별하면서 음악적인 개념을 발달시키고 심미감을 증진시키게
된다.
(2) 2세 영아 - 여러 가지의 사물에 대해 적극적으로 탐색하고 그 사물의 특성과 자신의 느낌을
구별하며, 사물에 대한 자신의 느낌을 적극적으로 표현하기 위하여 필요한 것이 감상하기임.
(3) 3~5세 유아 - 이 시기 유아들은 예술적 요소에 대한 탐색과 반응, 자연과 사물을 보고 즐기는
경험을 토대로 창의적 활동에 집중함으로서 심미감 및 예술성을 기르게 된다.

 

2. 예술경험영역의 환경구성

 

1) 개요
* 유아의 예술적, 심미적 능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일상생활 속에서 자주 예술작품을 접하여
감상의 기회를 갖는 일, 예술적 표현활동을 장려하여 극놀이를 하거나 그림을 그리고 노래를
부르는 일, 그리고 주변 환경의 아름다움을 탐색하는 활동을 격려해야한다.
* 예술표현 능력과 예술감상 능력의 토대가 되는 예술적 탐색은 유아의 지속적인 관심과 집중된
노력을 통해 이루어지기 때문에 유아가 자발적으로 탐색할 수 있는 안정되고 개방적인 환경을
조성해 주는 것이 필요하다.

 

2) 예술경험영역에서 음악활동영역
· 반드시 이렇게 만들어져야 한다는 규정이 있는 것은 아니므로 보육교실의 공간적 조건에 따라
음악활동영역을 다양하게 구성할 수 있다.
· 유아의 창의적 음악교육을 위해서 1.5~2세부터는 실내에 유아만의 공간을 마련해야한다.
· 유아를 위한 음악적 환경은 여러 가지 사물, 리듬악기, 오디오, 음반, CD, TV, 피아노와 악기 등
연주기능을 기르고 소리를 경험할 수 있는 물리적인 것과 유아에게 지원과 격려 그리고 창작적인
자유를 부여하는 심리적인 것으로 나눌 수 있다.
· 어린이집에서 유아 스스로 음악을 선택하여 들을 수 있는 분위기를 마련, 여러 문화의 음악을
자연스럽게 접하게 도와주는 것이 중요하다.
· 유아를 위한 음악적 공간에는 혼자 조작할 수 있는 음향기, 악기, 다양한 소리가 나는 물건과
창의적 움직임을 자극할 수 있는 자료를 마련해둔다.
· 안정된 음악적 분위기를 만들어 주고 유아가 물리적 환경과 음악공간을 잘 활용해서 새로운
소리를 실험하도록 용기를 북돋아 주며 창의력이 형성되게 도와줄 수 있는 인적 음악환경이
제공되어야한다.

 

3) 음악활동을 위한 공간을 구성할 때 유의할 점
· 2~3주일마다 음악활동영역의 악기를 바꾸어 놓는다.
· 다양한 종류의 충분한 수량의 악기와 음반, 녹음테이프, CD등을 비치한다.
· 악기류를 정리한다 : 음악활동영역의 탁자나 선반 위에 두꺼운 종이를 한겹 씌운 후 탁자 위에
놓을 악기의 형태를 그려 놓아 악기를 사용하지 않을 때는 탁자나 선반 위에 그려진 그림에 맞게
악기를 정리해 놓아야 함을 유아에게 주지시킨다.
· 집단 음악활동을 할 때에는 작은 융단이나 색 테이프로 원을 표시해서 붙여 주어 유아들이 원형
또는 반원형으로 앉을 수 있게 자신이 앉아야 할 위치를 미리 알려준다.

 

4) 미술활동영역
▶ 예술경험영역 안에서 미술활동
① 작업을 위한 넉넉한 공간과 작업대가 있어야한다. 이는 유아가 공동으로 작업할 때 꼭
필요하다. 보통 유아용 책상을 서로 붙여서 4~8명이 앉을 수 있는 작업대로 활용할 수 있다.
② 작품을 전시하고 보관할 수 있는 공간이 필요하다.
③ 창작공예활동에는 여러 가지 재료가 사용되기 때문에 이를 보관할 수 있는 공간이 따로
요구된다.
④ 유아들의 작품을 말릴 수 있는 공간이 있어야 하고, 말린 후 작품을 보관할 수 있는 공간이
필요하다.

 

5) 미술활동을 위한 공간을 구성할 때 유의할 점
· 미술활동은 그리기, 오리기, 붙이기, 구성하기 등의 정적 활동이 이루어지는 곳이므로
출입구에서 가까운 곳이나 음악활동영역과 분리하여 배치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 미술활동은 물이 사용되는 경우가 많으므로 수도 가까이에 배치한다.
· 인공조명을 하는 경우 그림자가 생기므로 자연채광이 드는 충분히 밝은 곳으로 선정한다.
· 미술활동을 할 때 바닥에 물이나 물감이 떨어져도 청소가 용이하도록 비닐등을 미리 깔아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