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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육과정

보육교사, 사회 복지사 등 보육과정 핵심 요점 요약 정리 18. 자연탐구영역2

18. 자연탐구영역2

1. 자연탐구영역의 하위영역별 내용
- 자연탐구영역은 탐구적 태도, 수학적 탐구, 과학적 탐구의 세 가지 하위 영역으로 구성된다.

 

1) 탐구적 태도
- 영유아들은 자신을 둘러싸고 있는 주변 환경에 대해 관찰하기 시작할 무렵이 되면 여러 가지
사물이나 현상에 대해 관심을 갖고 반복하여 탐색한다.
- 특히 걷기 시작하면 새로운 경험을 할 수 있는 가능성이 크게 증가한다.
- 이 시기의 영아는 매우 적극적이고 목적 지향적이며 시행착오적으로 탐색한다.

 

(1) 2세 미만영아
- 2세 미만 영아의 탐구적 태도는 주변의 사물과 자연현상에 관심 가지기와 탐색 반복하기로
구성
- 2세 미만 영아들은 일상에서 경험하는 다양한 사물과 환경적 자극에 시각, 청각, 촉각등의
감각을 집중하는 형태로 주변에 대한 관심을 나타낸다.
- 감각적인 주의집중은 출생 직 후부터 시작된다.

 

(2) 2세 영아
- 2세 영아의 탐구적 태도는 주변의 사물과 자연환경에 호기심 가지기, 반복적인 탐색 즐기기,
문제해결에 관심 가지기로 구성
- 이 시기에 자연을 느낄 수 있는 풍부한 경험과 감각을 기초로 한 다양한 탐색은 자연에 대한
이해와 논리, 수학적 지식 형성의 기초가 되므로 중요하다.
- 이 시기에는 신체나 언어, 인지, 사회, 정서등의 발달영역이 통합적으로 발달한다.
- 영아를 대상으로 하는 내용에는 감각적 경험을 충분히 할 수 있도록 구체적인 사물을 제시하는
것이 좋다.
- 영유아들은 발달특성상 감각적, 지각적, 현상학적 수준의 내용에 대한 이해가 가능하며,
자기중심적이고, 비가역적이며 물활론적인 사고를 한다.
- 자연탐구에서 일상생활 속에서 쉽게 접할 수 있으며, 직접적인 관찰이 가능한 것을 다루는 것이
바람직하다.

 

(3) 3~5세 유아
- 3~5세 유아의 탐구적 태도는 주변의 사물과 환경에 지속적으로 호기심 가지기, 탐구과정
즐기기, 기초 탐구기술 활용하기로 구성
- 유아가 사물과 자연환경에 대하여 일회적인 관심이 아니라 지속적으로 호기심을 갖고 탐구
하고자 하는 마음과 기초 탐구기술을 갖도록 하는 것에 중점을 둔다.
- 자연스럽게 주변의 사물과 자연환경에 관심을 가질 수 있는 기회를 자주 제공하는 것이 좋다.
- 나무 한 그루, 풀 한포기, 돌멩이 하나등 이 모두가 아이들에게는 신기한 세계이다.
- 유아들은 자연환경과 상호작용함으로써 환경에 대해 배워나간다.
- 교사는 유아 초기에 자연환경과 양질의 상호작용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줄 필요가 있다.

 

2) 수학적 탐구
- 수학적 탐구는 영유아들이 일상생활 속에서 수량과 공간을 인식하고 비교하며 규칙성을
인식하는 등 구체적인 경험과 조작활동을 통하여 수학의 기초능력을 기르기 위한 것이다.
- 장난감 자동차가 의자 밑에 있는지 의자위에 있는지, 블록의 모양은 네모인데 공의 모양은
둥글다든지, 친구들과의 사방치기놀이 등은 위치, 모양분별, 수세기 등에 관한 여러 가지 수학적인
경험을 제공한다.
(1) 2세 미만영아
- 2세 미만 영아의 수학적 탐구는 수량 지각하기, 주변 공간 탐색하기, 비교하기, 간단한 규칙성
지각하기로 구성
- 아동은 모두 특정한 수학적 개념을 타고난다. 영아는 이미 더하기와 빼기의 개념을 알고있다.
- 이 시기는 특히 감각적 경험이 중요하므로 영아가 직접 만지고 보고 듣고 느끼면서 수학적으로
탐구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야한다.

 

(2) 2세 영아
- 2세 영아의 수학적 탐구는 수량 인식하기, 공간과 도형 인식하기, 비교하기와 순서 인식하기,
간단한 규칙성 인식하기, 구분하기로 구성
- 생활에서 수학적 경험을 한다는 말은 일상적인 수학의 개념을 잘 표현한다. 일상생활에서의
수학적 경험은 영아가 접하는 동요에서 시작될 수 도 있다.
- 영아들은 정리시간을 통해서도 자연스럽게 수학적 경험을 할 수 있다.
- 자유시간에 놀았던 장난감을 정리하는 과정에서 블록은 블록끼리, 레고는 레고끼리,
소꿉장난감은 소꿉장에 정리하는 등 자연스럽게 속성에 따라 구분을 하게 된다.
- 식사시간 등 기본생활습관을 형성하는 과정에서 준비가 먼저 끝난 친구들이 차례로 줄을 서는
행동을 통해 자연스럽게 순서를 인식할 수 있다.

 

(3) 3~5세 유아
- 3~5세 유아의 수학적 탐구는 수개념 형성하기, 공간과 도형개념 형성하기, 추정하기, 규칙성
이해하기, 자료 수집하기와 분석하기로 구성
- 놀이를 하거나 일상생활에서 수를 세고, 수를 이용하며, 사물을 비교하고, 분류하고, 순서를
정한다.
- 간식시간, 점심시간, 낮잠시간 등 어린이집에서의 일상생활시간을 통하여 시간이란 개념을
확립시키고, 그 시간을 예측할 수 있게 한다.
- 유아는 성인의 지도 없이도 자기 나름대로 더하는 방법을 고안해내기도 한다.
- 여러 문화권에서 성인들은 아동의 수학적 학습을 촉진시키는 여러 가지 활동을 한다.(함께 수
세기, 수나 모양에 관련된 책을 읽어주기 등)

 

3) 과학적 탐구
- 과학적 탐구는 영유아가 주변의 사물, 생명체, 자연현상에 대하여 관심을 가지고 능동적이고
적극적으로 탐색하는 과정에서 과학적 기초지식을 습득하도록 하는 것이다.
- 성인들이 평상시에 당연하다고 생각하고 그냥 지나쳤던 모든 것들이 유아들에겐 과학이 되고
수학이 된다.
- 영유아는 걷거나 말하기를 자연스럽게 배우는 것처럼, 자신을 둘러싸고 있는 환경에 대해
알아보고자 하는 욕구도 가지고 있다.

 

(1) 2세 미만 영아
- 2세 미만 영아의 과학적 탐구는 주변의 사물 지각하기, 주변 생명체에 관심 가지기, 자연현상
지각하기로 구성
- 영아기의 사고는 언어나 추상적인 개념을 내표하지 않는다. 영아가 이해하고 기억하는 것은
자신이 직접 보고, 듣고, 느끼고, 행동하는 것이다.
- 실내활동도 중요하지만 자연스럽게 자연환경을 경험할 수 있도록 바깥놀이를 자주 하는 것이
좋다.
- 계절의 변화를 직접 체험할 수 있도록 눈이나 비, 흙등도 직접 만져보고, 느낄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다.

 

(2) 2세 영아
- 2세 영아의 과학적 탐구는 물체와 물질의 특성 탐색하기, 주변 생명체의 외적 특성알기,
자연현상 인식하기, 생활도구에 관심가지기로 구성
- 이 시기에는 여러 가지 사물에 대해 적극적으로 탐색하고 단순한 기계와 시설등을 만지면서
조작해보기도 한다.
- 애완동물이나 곤충 등에 관심이 많은 시기이다.
- 기어 다니는 개미나 비가 오면 나오는 지렁이, 날아다니는 나비등 움직이는 것에 관심이 많다.
- 대부분의 2세 영아는 친구들에 대해 관심이 많아 친구와 관련된 주제를 가지고 진행하면서
신체에 대한 탐구와 사회적 관계, 의사소통, 신체접촉등 다양한 영역들에 통합적으로 접근할 수
있다.
- 그림자, 해와 같은 주제를 확장시켜서 낮과 밤 등 여러 가지 자연현상에 대해 탐구할 수도
있다.

 

(3) 3~5세 유아
- 3~5세 유아의 과학적 탐구는 물체와 물질의 기본특성알기, 생명체와 환경의 관계알기, 자연현상
이해하기, 도구와 기계 활용하기로 구성
- 이 시기의 유아는 물이 얼어서 얼음이 되고 다시 녹으면 물이 되는 등 주변의 여러 가지
물질의 상태변화에 관심을 갖고 비교하기도 한다.
- 자신의 출생과 성장에 관심이 많기 때문에 그 과정을 알아보기도 하고 친구들과의 비교를
통하여 자신과 같은 점과 다른 점을 느끼고 이야기의 양에 영향을 받을 수 있다.
- 창문 가까이로 미술영역을 구성하면 자연빛을 받아 공간이 더욱 밝아지므로 바람직하다.
- 요리활동은 감각적인 활동으로 이루어져 있고 물질이 다른 상황에서 어떻게 변하는지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준다.

 

2. 자연탐구영역의 환경구성

 

1) 개요
- 발달에 적합한 환경은 영유아의 긍정적인 발달을 이끌며 영유아가 상호작용에 활발히 참여하고
탐구하도록 돕는다.
- 발달에 적합한 환경을 구성한다는 것은 유아가 활발하게 상호작용하면서 주변을 탐구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드는 것이다.
- 자연탐구영역에서는 유아를 둘러싼 모든 환경이 탐구대상이다. 모든 외부환경이나 사물이
관심의 대상이 될 수 있다. 실내 환경 일 경우 크게는 수학영역, 조작영역, 과학영역,
미술영역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2) 수학영역
· 일반적으로 블록처럼 교구를 조작할 수 있고 세기, 분류하기등과 같은 수학적 사고를 할 수
있는 교구들로 구성된다.
· 블록놀이를 통해서 균형, 공간관계, 크기, 모양등 수학적 개념을 이해할 수 있다.
· 여러 명이 블록을 가지고 놀 수 있으므로 다양한 사회적 기술을 습득할 수 있는 기회가 되기도
한다.
· 이 영역은 유아가 만들기를 할 때 지나다니는 다른 유아들 때문에 방해받지 않도록 동선을
고려하여 배치한다.
· 블록의 색도 다양하게 준비하고, 모양도 단순한 사각블록 외에 둥근블록, 나무블록, 동물블록,
사람블록등 여러 가지로 마련하는 것이 좋다.
· 놀고 난 후에는 블록을 잘 저장할 수 있는 저장공간도 충분해야한다.

 

3) 과학영역
· 과학영역은 유아에게 자신이 가진 지식이나 기술을 시험해보고 탐색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곳이다.
· 이곳에서 물리적인 환경에 대해 배울 수 있고, 살아 있는 생물을 기를 수도 있다.
· 이 영역에서는 여러 명의 유아들이 같은 작업을 할 수도 있고 유아 개인이 혼자 탐구할 수도
있다. 이때 중요한 것은 소음이나 다른 유아들의 활동으로 방해받지 않아야 한다는 것이다.
· 돋보기, 계량컵, 저울, 온도계, 자석등의 도구뿐 아니라 주제와 관련된 관찰 가능한 식물이나
곤충을 키우는 것도 과학영역에 포함된다.

 

4) 미술영역
· 창문을 통해 들어오는 자연 빛의 양에 영향을 받을 수 있다.
· 창문 가까이로 미술영역을 구성하면 자연 빛을 받아 공간이 더욱 밝아지므로 바람직하다.
· 만약 자연 빛이 가능하지 않다면 전기 빛이라도 충분하게 제공해야 한다.
· 미술영역 가까이에서 물을 이용할 수 있다면 더욱 좋다.
· 다양한 크기의 붓과 종이, 물감 및 크레파스와 같은 여러 가지 그림도구, 가위, 자, 풀, 테이프,
잡지책, 휴지 등과 함께 유아가 자신의 모습을 볼 수 있도록 거울을 가까이에 설치해주면
자아이미지 향상에 도움이 될 수 있다.

 

5) 요리영역
· 어린이집에서의 요리영역은 실제로 요리활동을 하는 곳이라기 보다는 역할놀이영역이나
소꿉영역으로 구성되어 놀이를 할 수 있는 곳이다.
· 진짜 요리가 가능한 영역은 따로 구성되어 있는 경우가 드물다.
· 보통 평상시엔 구분하지 않고 있다가 요리실습을 하는 날에 마련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 유아들은 직접 실물을 가지고 자신의 간식을 준비하는 것을 좋아한다.
· 장난감을 가지고 하는 요리가 아니라 실제 주방기구들을 다루고 실제음식을 마련함으로써
그동안 관찰하고 생각해왔던 것을 표현한다.
· 요리활동은 감각적인 활동으로 이루어져 있고 물질이 다른 상황에서 어떻게 변하는지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준다.
· 요리영역과 과학영역을 같이 구성할 수도 있다. 유아들은 평상시에 먹지 않았던 음식이라도
자신이 직접 만든 음식은 남기지 않고 먹는 모습을 보이기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