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육과정

보육교사, 사회 복지사 등 보육과정 핵심 요점 요약 정리 23. 보육과정 평가1

23. 보육과정 평가1

1. 보육과정 평가의 개념 및 목적

 

1) 보육과정 평가의 개념
· Tyler(1949) - 평가란 본질적으로 교육과정 또는 교육프로그램에 의해 교육목표가 얼마나 실현
되었는가를 밝히는 과정
· 교육평가에 대한 개념과 함께 교육과정에 대한 정의를 살펴보면, 교육과정은 아동이 성인이
되어 가는 과정에서 성장하고 성숙해나가는 경험과 행동과정을 의미한다.

 

▶ 보육과정 평가의 개념
· 보육과정 평가는 어린이집에서 영유아의 전인적인 성장을 돕기 위해 계획한 보육과정 전반에
대한 실현 정도를 알아보고 이를 바탕으로 다음 보육과정을 계획하기 위해 필요한 정보를
수집하고 가치판단을 하는 모든 과정이다.
· 보육목표의 달성정도, 보육내용과 교수·학습방법의 적절성 등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며, 영유아의
발달과 성취수준을 알려주는 일련의 과정인 보육과정 평가가 적절히 실행된다면, 영유아들에게
질적 수준이 높은 보육서비스를 제공해줄 수 있다.

 

2) 보육과정 평가의 목적
* 보육과정 평가의 목적은 평가를 통해 현재의 상태를 진단하고 계획했던 보육과정이 어느 정도
잘 수행되었는가를 확인하여, 추후 보육과정에 적용함으로써 궁극적으로 영유아에게 제공되는
보육의 질을 향상시키는 것이다.

 

▶ 미국의 유아교육협회 평가인증의 목적
① 평가인증을 통해 영유아에게 제공되는 프로그램이 잘 진행되고 있는지를 알 수 있다.
② 우수한 질의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는 기관의 보육과정을 객관적으로 평가해 질적 수준을
인정해주고 전문적인 프로그램을 운영하도록 지원해주는 것이다.

 

▶ 호주 아동보육수준인증시스템의 목적
① 유아와 가족을 위한 목적 - 영유아 발달의 모든 영역을 촉진하고 영유아가 사회에서 가치
있는 존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가족을 지원
② 어린이집을 위한 목적 - 평가과정이 진행되는 동안 어린이집 종사자가 전문적인 지식을
획득하여 어린이집의 전문성과 가치를 알도록 하는 것이다.

 

▶ 우리나라 평가인증제도의 목적
① 안전한 보육환경에서 영유아가 건강하게 양육될 권리를 보장할 수 있도록 보육 서비스의
질적수준을 향상시키고 효과적인 질적 수준 관리시스템을 마련한다.
② 어린이집이 보육서비스의 질적 수준을 높이고자 준비하고 노력하는 과정을 통해 시설장과
보육교사의 전문성이 증진되도록 한다.
③ 부모들이 합리적으로 어린이집을 선택할 수 있도록 보육서비스의 환경·인력·프로그램 등 질적
수준에 대한 정보를 제공한다.

④ 장기적으로 인증결과를 예산지원 기준으로 활용하여 정부지원이 보육서비스의 질적 수준
향상으로 이어질 수 있는 제도적 기반을 마련하고 보육정책 수립의 주체인 정부가 보육현장을
효율적으로 지원하고 관리하는 체계를 확립한다.

 

2. 보육과정 평가의 내용

 

1) 보육프로그램 평가
- 보육프로그램에 대한 평가는 영유아의 발달수준, 흥미, 요구에 적합한 경험 및 학습을 촉진시킬
수 있는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이 적절하게 계획되고, 실행되었는지를 객관적으로 평가하는
것이다.
- 보육프로그램 평가의 내용에는 보육프로그램 운영과정, 영유아의 변화된 모습, 교사의 교수방법
등 전반적인 분야가 포함된다.
- 평가결과는 어린이집 종사자의 역할과 교수방법을 점검하게 하여 교사의 전문성을 높이고
자질을 향상시키는데 사용된다.

 

2) 어린이집의 물리적 환경 평가
▶ 어린이집 평가인증지표 중 물리적 환경·안전관련 지표
- 보육실 현관과 복도, 공유 공간(유희실, 교사실, 자료실등)이 청결한다.
- 보육실은 환기를 자주 하고 있으며 (특히, 실내놀이 시간 후, 낮잠 시간 후 반드시 환기) 온도와
습도를 적절하게 조절하고 있다.
- 화장실과 세면장이 하루 중 대부분 청결하게 조절하고 있다.
- 조리실, 급식 설비와 식기류, 식자재, 배식관리가 청결하고 위생적이다.
- 영유아는 개별 침구를 사용하고 있으며 침구를 자주 세탁하여 항상 청결한 상태를 유지한다.
- 장난감은 청결하며 연 3회 이상 세척한다.
- 실외시설 및 설비가 관련 규정에 따라 안전하고, 정기 안전 점검을 통해 적절히 보수되고 있다.
- 실내시설 및 설비가 안전하고, 정기 안점 점검을 통해 적절히 보수되고 있다.
- 보육실 내 설비와 장난감에는 위험 요소가 없으며 안전과 파손 여부를 매일 점검한다.
- 약품이나 교사용 가위, 세척제등의 위험한 물건은 영유아의 손이 닿지 않는 곳에 보관한다.
- 모든 영유아는 안전사고에 대한 상해보험에 가입되어 있으며 어린이집이 갖는 책임의 한계가
명확하게 문서로 규정되어 있고 이를 부모에게 충분히 설명하여 알리고 있다.
- 화재 등 비상사태에 대비한 안전대피시설과 설비가 갖추어져 있고 비상시 대처 방안이
구체적으로 마련되어 있다.
* 출처: 어린이집 평가인증사무국, 어린이집 평가인증지침서

 

3) 보육교사· 시설장 평가
▶ 교사평가방법 : 교사의 자기평가, 동료나 외부관찰자평가, 시험제도, 유아의 수행능력 측정,
전문가의 참관, 학부모 조사
- 교사에 의한 자기 평가는 일정한 평가양식을 통해 자신의 강점과 약점을 인식함으로서
스스로의 수행을 발전시킬 수 있고 또 그 결과를 다시 보육과정 계획에 반영함으로써 보육과정의
운영이 보다 효율적으로 이루어지게 할 수 있다
- 보육교사의 자질 및 전문성을 객관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평가도구가 지속적으로 개발되어
보육인력의 전문성이 제고되고 나아가 보육의 질적 수준도 향상시켜야한다.

 

4) 영유아발달 평가
(1) 영유아발달에 대한 평가
* 형식적 평가 - 지능검사, 사회성숙도검사, 언어능력 검사처럼 표준화된 검사도구를 사용하여
구체적이고 제한된 범위의 행동을 평가하는 것
* 비형식적 평가 - 관찰, 조사, 면접을 통해 표준화되지 않은 도구를 이용하는 것이다.
(2) 영유아발달 평가의 목적
* 영유아의 발달수준을 파악하고 평가결과 발달에 문제가 있는 영유아가 있는 경우, 전문적인
기관과 연계하여 영유아의 건전한 발달을 도모하는 것

 

5) 평가방법
① 영유아 관찰 - 자연스러운 상황에서 대상 영유아의 언어나 행동을 관찰하여 영유아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는 방법이다.
→ 관찰이 제대로 진행되기 위해서는 관찰자가 관찰하고자 하는 것이 무엇인지에 대한 분명한
목적과 계획이 있어야하고, 기록절차가 체계적이어야 하는 등 관찰자의 전문적인 관찰기술이
요구된다.
② 포트폴리오 평가 - 포트폴리오 평가는 수행과정과 능력을 수행과정과 능력을 평가하는 방법
중 하나로, 영유아가 일상생활이나 수업중에 직접 활동한 자료를 모아 평가하는 것이다.
→ 포트폴리오가 객관적인 평가자료로 활용되기 위해서는 먼저 체계적으로 수집되어야 하고,
자료수집 과정 동안 관찰기록, 면접, 검사 등 다양한 평가도구가 사용되어야한다.
③ 표준화된 검사법 - 표준화된 검사는 대집단을 대상으로 표준화를 거친 평가방법이다. 이는
검사의 목적, 내용, 대상, 실시절차, 채점 및 결과 해석이 표준화되어 있다. 따라서 개별 영유아의
행동이나 성취도를 동일 연령대의 다른 영유아와 비교하는 것이 가능하므로, 객관적인 자료를
얻는데 도움이 된다.
→ 일회적인 검사의 특성상 검사실시 시 영유아의 건강상태나 분위기 등이 검사 결과에 영향을
미칠 수 있어 그 결과를 해석하는 데 주의를 기울여야 된다.
→ 영유아를 대상으로 하는 표준화된 검사는 지능검사, 적성검사, 성격검사, 운동기능검사, 사회
성숙도검사 등이 있다.

④ 면접법 - 면접법은 영유아와 부모를 직접 만나 영유아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는 것이다.
→ 어린이집에서는 일반적으로 연 2~3회 정도 부모와 면담을 한다.
→ 일반적으로 초기에 실시하는 면담에서는 교사가 영유아에 대한 정보를 부모로부터 듣는 것이
중심이 된다.
→ 교사는 부모로부터 가정에서 영유아의 행동과 영유아의 과거병력, 발달상황 등 영유아에 대한
기본적인 정보와 부모의 교육철학, 어린이집에 대한 요구 등을 듣고 이를 프로그램 운영에 참고할
수 있다.
→ 유아를 대상으로 한 면접은 유아를 직접 만나서 심층적인 질문을 통해 개별 영아의 발달을
평가하는 것이다. 대상 유아가 스스로 언어표현이 가능해야하고 성인의 언어를 이해할 수 있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