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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육과정

보육교사, 사회 복지사 등 보육과정 핵심 요점 요약 정리 24. 보육과정 평가2

24. 보육과정 평가2

 

1. 어린이집 평가인증제

 

1) 평가인증의 도입 및 필요성
▶ 평가인증제 도입 배경
· 2002년 3월 - 보건복지부가 어린이집에 대한 평가인증제도 도입 발표
· 2002년 - ‘어린이집 평가인증제도 실시모형 개발’에 대한 연구가 실시
· 2004년 - 평가인증제 도입에 대한 법적 근거마련 ‘영유아보육법’에 관련문항 삽입
· 2004년 - 한국여성개발원 내에 ‘어린이집 평가인증사무국’을 위탁
· 2005년 - 전국 627개의 어린이집을 대상으로 시범적으로 운영
· 2006년 1월 - 전국적으로 어린이집 평가인증을 확대 실시

 

▶ 한국보육진흥원
→ 부모들이 평가인증을 통과한 어린이집을 쉽게 검색할 수 있도록 홈페이지에 인증시설에 대한
정보를 공개하고 있으며, 평가인증 제도에 대해 TV와 라디오 등의 대중매체와 버스, 지하철 등을
활용하여 적극적으로 홍보
→ 영유아는 미래 국가 경쟁력의 주역이고, 영유아기는 전생애 발달 중 가장 중요한 시기이기
때문에 영유아에게 질적 수준이 높은 보육서비스를 제공해야된다.
→ 평가인증은 영유아에게 질적 수준이 높은 보육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기본적 요건이고,
아동에게 적절한 보호 및 교육받을 권리를 보장해야한다는 UN어린이권리조약의 조항과도
일치하므로 반드시 필요하고 의미 있는 일이라고 할 수 있다.

 

2) 어린이집 평가인증 절차
· 어린이집 평가인증은 참여신청 → 자체점검 → 현장관찰 → 인증심의 4단계로 진행
▶ 참여 신청 - 인터넷만으로 평가인증 참여 접수
▶ 자체점검 - 평가인증 통과 유무보다는 평가인증에 참여하여 어린이집이 스스로 변화하는
과정을 더 중시하는 것을 의미한다.
자체점검이 진행되는 동안 보육정보센터에서는 보육전문가로 구성된 평가인증 조력팀을
어린이집에 파견하여 평가인증지표에 대한 점검을 도와주고 인증을 위한 도움을 제공
▶ 현장관찰 - 보육전문가로 구성된 현장관찰자 2인이 파견되어 보육현장을 관찰
▶ 인증 심의 단계 - 평가인증심의위원회가 구성되어 어린이집에서 작성한 자체 점검 보고서와
현장관찰자가 관찰한 현장관찰결과보고서 그리고 평가인증위원회의 의견서를 토대로 인증유무
결정

 

3) 어린이집 평가인증지표
· 어린이집 평가인증지표의 토대가 되는 보육의 질은 영유아가 어린이집에서 직접 경험하는
보호와 교육의 발달적 적합성, 영유아의 건강한 발달과 안전을 위한 환경, 그리고 이를 지원할 수
있는 종사자의 전문성, 합리적인 운영체계, 가족 및 지역사회와의 협력 등을 모두 고려해 평가한다.

 

▷ 평가인증지표 시설규모 및 유형에 따라
· 40인 이상 - 7영역 80항목
· 39인 이하 - 5영역 60항목
· 장애아 전담 어린이집 - 7영역 85항목

 

▷ 항목별 평가는 3단계 기술 평정 척도
· 3점 - 우수한 수준
· 2점 - 부분적으로 우수한 수준(최소한의 기준에 부합되는 수준)
· 1점 - 부적절한 수준

 

▷ 어린이집 평가인증 지표
· 40 인이상 어린이집
영역 1. 보육환경(10항목) : 어린이집환경, 어린이집자료
영역 2. 운영관리(13항목) : 시설의 운영관리, 보육인력
영역 3. 보육과정(15항목) : 보육활동 계획과 구성, 보육활동
영역 4. 상호작용(11항목) : 일상적 양육, 교사의 상호작용
영역 5. 건강과 영양(13항목) : 청결과 위생, 질병관리, 급식과 간식
영역 6. 안전(10항목) : 실내외 시설의 안전, 영유아의 안전보호
영역 7. 가족 및 지역사회와의 협력(8항목) :가족과의 협력, 지역사회와의 협조

 

· 39인 이하 어린이집
영역1. 보육환경 및 운영관리(12항목) : 어린이집환경, 시설운영 및 가족과의 협력, 보육인력
영역2. 보육과정(13항목) : 보육활동계획과 구성, 보육활동과 자료
영역3. 상호작용(11항목) : 일상적 양육, 교사의 상호작용
영역4. 건강과 영양(14항목) : 청결과 위생, 질병관리, 급식과 간식
영역5. 안전(10항목) : 실내시설의 안전, 영유아의 안전보호

 

▩ 참고
2014년 11월 제 3차 지표가 발표됨에 따라 3종으로 구분된 지표가 공통지표로 통합되었다.

구분 1차 지표
(2005~2009)
2차 지표
(2010~2014)
3차 지표
(2014년 11월~)
지표 구성 40인 이상 7개 영역, 80항목 6개 영역, 70항목 공통지표
6개 영역, 50지표
39인 이하 5개 영역, 60항목 5개 영역, 55항목
장애아전문 7개 영역, 85항목 6개 영역, 75항목

▷ 어린이집 평가인증 3차 지표 : 6개 영역 50지표

 

영역 지표 수
영역 1.
보육환경
(8)
1-1. 보육실은 영유아의 자율적 선택과 능동적 참여를 촉진하는 흥미영역으로
구성되어 있다.
1-2. 실내공간(보육실 외)은 영유아와 보호자가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조성되어 있다.
1-3. 옥외놀이터는 자연을 느끼며 다양한 놀이를 할 수 있도록 조성되어 있다.
1-4. 각 반의 크기와 인원은 원활한 운영이 이루어지도록 적절하게 조성되어 있다.
1-5. 실내외 설비와 가구는 영유아가 편리하게 사용하도록 마련되어 있다.
1-6. 어린이집의 보육활동 자료는 영역별로 다양하고 충분하게 구비되어 관리된다.
1-7. 각 반의 놀잇감과 활동자료는 영유아의 발달 수준과 흥미를 반영하고 있다.
1-8. 보육교사를 위한 공간, 가구, 비품은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마련되어 있다.

 

영역 지표 수
영역 2.
건강
(8)
2-1. 보육실은 청결하고 쾌적하게 관리된다.
2-2. 실내외 공간(보육실 외)은 청결하고 쾌적하게 관리된다.
2-3. 보육교사와 영유아는 손 씻기 등 위생습관을 실천한다.
2-4. 보육교사는 여유아가 아픈지 살펴보고 적절하게 지원한다.
2-5. 영유아와 보육교직원의 건강증진을 위한 예방관리와 교육이 이루어진다.
2-6. 식자재 구입·보관 및 조리공간은 청결하고 위생적으로 관리된다.
2-7. 조리 및 배식과정은 청결하고 위생적으로 관리된다.
2-8. 급간식의 내용과 양은 영유아의 영양균형과 건강증진에 도움이 된다.
영역 지표 수
영역 3.
안전
(8)
3-1. 보육실은 영유아의 안전을 위해 위험요인 없이 관리된다.
3-2. 실내외 공간(보육실 외)은 영유아의 안전을 위해 위험요인 없이 관리된다.
3-3. 실내외 놀잇감이 안전하고, 위험한 물건은 영유아의 손에 닿지 않도록 보관한다.
3-4. 영유아는 등원부터 하원가지 성인의 보호 하에 있다.
3-5. 어린이집에서 차량을 운행할 경우, 안전요건을 갖추어 관리한다.
3-6. 어린이집은 비상사태에 대비할 수 있는 시설, 설비와 인력이 있다.
3-7. 영유아는 비상사태에 대비할 수 있는 시설, 설비와 인력이 있다.
3-8. 보육교직원은 다친 영유아를 지침에 따라 처치하고, 영유아를 학대로부터 보호한다.

 

영역 지표 수
영역 4.
보육과정
운영
(8)
4-1. 어린이집은 연령에 적합한 보육과정을 계획하여, 이를 운영한다.
4-2. 어린이집은 영유아의 흥미를 반영하여 보육과정을 통합적으로 운영한다.
4-3. 보육교사는 일과를 균형 있게 계획하고 융통적으로 운영한다.
4-4. 보육교사는 영유아의 일상생활이 편안하게 이루어지도록 일과를 운영한다.
4-5. 보육교사는 여러 영역에서 다양한 놀이와 보육활동이 이루어지도록 운영한다.
4-6. 보육교사는 영유아의 개별 활동과 놀이에서 동기유발 및 주도적 참여가 지속될 수 있도록 지도한다.
4-7. 보육교사는 대·소집단 활동을 연령에 적합하게 운영한다.
4-8. 보육교사는 보육과정 및 영유아에 대해 주기적으로 평가한다.

 

영역 지표 수
영역 5.
보육
활동과
상호작용
(10)
5-1. 영유아는 대·소근육 발달을 위해 연령에 적합한 신체활동에 참여한다.
5-2. 영유아는 연령에 적합한 다양한 언어활동에 참여한다.
5-3. 영유아는 연령에 적합하게 자신과 가족, 주변 사회에 관심을 갖는 경험을 한다.
5-4. 영유아는 일상에서 예술을 자연스럽게 경험하고 표현할 기회가 있다.
5-5. 영유아는 친숙한 주변 환경에서 자발적인 자연탐구활동을 경험한다.
5-6. 영유아는 발달 수준과 흥미에 적합하게 역할 및 쌓기놀이를 충분히 한다.
5-7. 보육교사는 영유아와 신뢰로운 관계를 형성한다.
5-8. 보육교사는 개별 또는 집단으로 영유아와 바람직한 언어적 상호작용을 한다.
5-9. 보육교사는 영유아들간의 긍정적인 상호작용이 활발히 이루어지도록 격려한다.
5-10. 보육교사는 영유아의 어려움과 문제 상황을 파악하고 이를 적절히 지도한다
영역 지표 수
영역 6.
운영관리
(8)
6-1. 어린이집은 질 높고 투명한 운영방침을 수립하여 이를 실행한다.
6-2. 원장은 협력적 조직문화 조성을 위한 리더십을 갖추고 있다.
6-3. 어린이집은 보육교직원의 적절한 처우와 복지 향상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6-4. 어린이집은 개별 보육교직원의 전문성 향상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6-5. 어린이집은 영유아의 초기 적응을 지원하고 개별 원아의 기록을 관리한다.
6-6. 어린이집과 가정 간 의사소통이 원활하게 이루어진다.
6-7. 어린이집은 가족을 지원하고 참여 기회를 다양하게 제공한다.
6-8. 어린이집은 지역사회와 활발하게 교류한다.

4) 어린이집 평가인증제의 개선점
▷ 평가인증 과정에 대한 논의
① 평가인증 과정 중 인증심의 및 결정과정은 자체점검보고서 (25%), 현장관찰결과보고서(50%),
평가인증심의 위원회 의견서 (25%)로 구성되어 있다. 그러나 인증심의를 결정하는 자료에
자체평가 점수가 평가되어 있다는 것은 스스로에게 높은 점수를 줄 수 있어서 객관적인 평가가
이루어지기 어려우므로, 적절하지 못한다는 논의가 제기되고 있다.
② 현장관찰 결과보고서는 평가심의 과정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50%로 매우 높다. 그러나
현장관찰이 현장관찰자 2인에 의해 진행되고 관찰보고서가 하루 동안의 방문과 관찰로 작성되는
것에는 다소 무리가 있다. 따라서 현장관찰보고서가 보다 더 객관적인 자료가 될 수 있도록
현장관찰자를 증원하고 관찰시간 또한 늘려야 한다는 의견이 제기되고 있다.
③ 평가인증의 평가지표로 3단계 기술 평정 척도가 사용되고 있는데, 3단계 평가는 성인이
평가하기에 변별력이 다소 낮다. 따라서 5단계의 척도를 사용해야 된다는 의견이 제기되고 있다.
④ 평가인증 결과는 일정 점수(100점 만점에 70점 이상이면 인증)로 인증 유무를 알 수 있다.
인증 유무만을 결정지을 경우, 어린이집이 질적 보육을 위한 최소한의 기반을 갖추고 있는지에
대한 정보를 줄 수는 있지만, 우수한 시설을 구분하게 하지는 못한다. 평가인증제도가 어느 정도
정착이 되고 나면 겨우 평가인증을 통과한 시설과 우수한 성적으로 인증을 통과한 시설을
변별하여 차별화된 지원을 할 수 있도록 질적으로 우수한 시설을 판별하는 평가가
연계되어야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