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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육과정

보육교사, 사회 복지사 등 보육과정 핵심 요점 요약 정리 26. 보육과정의 협력체계2

26. 보육과정의 협력체계2

 

1. 부모협력


1) 부모 협력의 필요성
· 어린이집은 부모와의 협력을 통해 영유아발달에 대한 지식을 부모와 공유하여 부모가 영유아를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부모와의 정기적인 협력으로 부모의 재능을 발견하기도 하며, 부모의
생각이나 느낌, 아이디어를 프로그램에 반영할 수 있다.
· 부모들이 어린이집과 연계하면, 가정과 어린이집이 일관성 있는 보육을 하여 그 효과를 극대화
할 수 있고, 영유아의 발달에 보다 더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 부모와 어린이집 간의 협력시기가 빠르면 빠를수록 영유아의 발달에 미치는 영향력이 크기
때문에 부모와 어린이집의 협력은 영유아가 입학하면서부터 시작하는 것이 좋다.
· 어린이집과 부모와의 협력은 가정과 어린이집과의 연계성과 보육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는
면에서 매우 중요하다.
· 어린이집과 부모의 협력은 부모의 의견이 반영된 과정을 영유아에게 제공하여 영유아가 보다 더
적절하게 보육될 수 있게 한다.
· 부모가 영유아에 대한 바른 정보와 양육 기술 등을 알게 함으로서 자녀의 발달에 긍정적으로
기여할 수 있게 도와준다.

 

2) 부모 협력의 내용
▷ 소극적 부모참여 형태

종류 특징
부모회 강연회 전문가를 초빙하여 정해진 주제에 대한 견해를 듣는 것
보육시설의 부모교육 방법 중 가장 손쉽게 활용되는 방법
부모들의 설문조사를 통해 나온 주제들을 내용으로 잡는 것이 좋음
토론회
좌담회
부모들이 의견과 경험을 서로 토론하고 문제를 해결함
- 좌담회는 토론회보다 덜 형식적임
심포지움 어떤 문제.주제.사건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얻기 위해 몇몇 전문가로부터 다른 의견을 들어보는 모임
부모회 보고 부모회의 임원들이 선정한 주제를 연구하여 결과를 모임에서 발표
독서공개 원하는 부모들이 관심 있는 책을 읽고 그 내용을 요약해서 부모회 때 자유로이 각자 보고함
역할놀이
단막극
유아의 문제행동을 해결하기 위한 일종의 심리극
부모와 교사가 공동으로 꾸미는 역할극
영화상영 부모들이 영화(또는 DVD)를 함께 관람한 후, 소집단 토론이나 질의응답을 함
종류 특징
수업참관 수업이 이루어지고 있는 교실에 부모들이 직접 들어가서 교사의
수업을 관찰함
가정통신 교사와 부모가 쪽지메모, 안내문, 기록과 보고, 전화, 소식지 등과 같은
통신형태를 이용해서 의사소통
상담 교사와 부모가 직접 대면하거나 또는 통신수단을 활용하여 유아의
생활과 문제행동에 대해 의견교환
방문 교사가 유아의 가정을 방문하여 부모와 상담하고 유아의 가정생활
환경을 파악함

▷ 부분적 부모참여 형태

종류 특징
보조교사 부모가 교사의 보조자의 형태로 일과활동시간에 부분적으로 참여하고
지도함
자원봉사 견학, 소풍, 운동회, 바자회, 교육과정 운영 등의 다양한 행사 및
활동에서 부모가 자원봉사자로 참여
워크숍 부모들이 교구, 자료 등을 만들 뿐 아니라 교육활동에 실제로 참여하여
배우고 연구하며 주로 실습해봄
도서실 운영
독서회 모임
시설에 부모를 위한 도서실과 도서를 마련해서 독서회를 조직하고
정기적으로 모임을 가짐
장난감 도서관 부모가 교구나 장난감을 이용한 학습활동 및 활용방법에 대한 강의를
듣고 대여받음
인형극 공연 부모들이 당면하는 문제를 인형극으로 공연함

▷ 적극적 부모참여 형태

종류 특징
운영위원회 부모가 보육시설 운영위원회 위원의 자격으로 시설운영 전반에 대한
감사, 심의, 결정 과정에 참여
부모협동시설 부모들이 조합을 결성하여 보육시설을 설치, 운영

▷ 기타 형태

종류 특징
대중매체 책, 신문, 잡지, 라디오, TV, 컴퓨터 통신 및 인터넷 사이버강좌 등에서
부모교육에 관련된 지식, 정보, 프로그램 활용

(1) 부모교육
· 부모교육은 부모가 ‘배우는 학습자’라는 것을 의미하므로 강연회, 토론회, 워크숍, 교육상담 등을
이용해 부모교육을 할 수 있다.
· 부모교육에는 많은 학부모가 참여해야 하므로 부모교육 주제가 영유아를 양육하는데 도움이
되는 현실적인 주제여야한다.
· 부모교육의 보편적인 주제는 영유아의 성장과 요구, 부모-자녀관계, 가정환경의 중요성, 좋은
도서 및 장난감 선택, 바람직한 부모 역할, 자녀양육과 부모역할 등이다.

 

(2) 수업참관
· 수업참관은 부모가 수업이 이루어지고 있는 프로그램에 직접 들어가서 교사가 수업하고 있는
것을 관찰하는 것이다.
· 소극적 부모참여의 하나로 관찰자의 입장에서 자녀의 참여도 및 교사와 영유아의 상호작용을 볼
수 있다.
·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영유아의반응을 관찰함으로써 부모가 어린이집에서 자녀의 활동을 이해할
수 있고, 교사와의 상호작용 양식을 관찰할 수도 있다.

 

(3) 개인면담
· 부모와 교사의 의사소통 방법에는 전화면담, 질문지 조사, 건의함 활용 등의 쌍방적 의사소통과
영유아발달 프로파일 제공, 뉴스레터 등의 일방적 의사소통이 있다.
· 어린이집에서 보편적으로 사용하고 있는 방법은 개인면담으로 어린이집에서는 최소 연 2회 이상
부모와 면담을 해야한다.
· 면담을 성공적으로 진행하기 위해서는 사전에 여러 가지 준비를 해야한다. 영유아에 대한
관찰기록, 면담자료, 면담장소등을 점검해야한다.
· 면담과정에서 보육교사는 부모가 문제를 다양한 각도에서 볼 수 있도록 도와주고, 공감기법을
활용하여 편안한 분위기를 제공하도록 해야한다.
· 면담을 마친 뒤에는 반드시 면담에 대한 평가가 이루어져야한다. 면담분위기, 면담내용, 준비한
자료의 활용등을 평가하여 다음 면담에 반영해야한다.

 

(4) 자원봉사
· 부모는 관심 있는 영역의 전문교사나 자원 봉사자로 보육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다.
· 자원봉사자로 참여하여 영유아의 일과를 촬영하거나 보조교사로 참여하여 견학이나 소풍 등의
체험학습을 도와 줄 수 있다.
· 자원봉사자로 보육활동에 참여하는 과정 동안 부모의 자질이 발견되기도 하고, 보육교사가
프로그램 중 경험할 수 있는 어려운 점을 이해할 수도 있어 교사와 부모가 공감대를 이룰 수도
있다.
· 부모가 자원봉사자로 참여할 경우 자녀가 흥분하여 보육활동에 방해가 될 수 있으므로 면밀한
준비를 거친 뒤 진행해야한다.

 

3) 평가인증에서의 부모 협력
(1) 신입원아 부모 오리엔테이션
· 오리엔테이션은 시설의 보육철학 및 보육과정의 내용에 대해 설명하고, 신입원아의 초기적응을
위해 시설과 가정에서 해줄 수 있는 지원 등에 대해 서로 의견을 나누는 과정이다.
· 이를 통해 어린이집은 새로 들어오는 원아에 대한 이해를 넓힐 수 있으며, 신입원아 부모는
시설에 대한 구체적인 정보를 안내받고 의논함으로서 영유아의 조기적응 및 생활에 도움을 줄 수
있다.
(2) 어린이집과 가정 간의 의사소통
· 보육교사는 가족이 영유아의 삶에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사실을 인식하고 부모와 가족을
영유아에 대한 일차적인 정보원으로 존중해야한다.
· 어린이집에서는 부모와 여러 가지 방식으로 긴밀하게 의사소통을 하여 영유아의 발달과정이나
보육내용에 대한 정보를 교환해야한다.
· 어린이집의 교육방침과 부모의 양육간에 일관성이 있는 경우 영유아의 바람직한 행동을
강화하는 효과가 크면 영유아의 발달이 촉진될 수 있다.
(3) 정기적인 부모 개별면담
· 보육교사는 최소 연 2회 영유아의 발달과정에 대해 부모와 개별적으로 상담해야한다.
· 보육교사는 영유아에 대한 관찰결과를 토대로 부모와 면담하게 되는데, 이때 보육교사는 부모와
영유아가 시설과 가정에서 어떠한 생활을 하며 어떻게 성장하고 있는지에 대해 의견을 교환하고
영유아를 위한 지도방법 등에 대해 상담한다.
(4) 부모교육활동 제공
· 어린이집은 부모가 원할 때에는 언제나 보육실을 방문하여 관찰할 수 있게 함으로써 자녀가
다른 또래와 어떻게 지내며 보육활동에 잘 적응하는지를 직접 알 수 있게 해야 한다.
· 영유아의 성장과 요구, 부모-자녀관계, 가정환경의 중요성, 영유아를 위한 좋은 도서 및 놀잇감
선택 등을 주제로 관련분야의 전문가를 초청하여 강연회나 토론, 워크숍 등을 계획할 수 있다.
(5) 부모 간 교류 기회제공
· 어린이집에 자녀를 보내는 부모는 자녀양육에서의 어려움과 영유아의 활동이나 발달에 대해
다른 부모들과 의견을 나눔으로서 서로 간에 심리적으로나 실질적으로 도움을 주고받을 수 있다.
· 어린이집에서는 같은 학급 부모들의 연락처를 제공하거나 등·하원 시 자동차를 함께 탈 수
있도록 가까운 지역 내 부모들의 연락처를 제공하는 등 부모 간의 교류 기회를 다양하게 만들어
줄 수 있다.
(6) 어린이집 운영위원회의 구성과 활동
· 어린이집은 부모와 주변 지역사회와 긴밀하게 협력하여 동반자적인 관계를 유지할 때 보육에서
최선의 효과를 거둘 수 있다.
· 전문적 지식을 갖춘 기관, 자녀에 대해 구체적인 정보를 많이 알고 있는 부모, 그리고 기관이
속한 주변 지역사회가 함께 협력적인 관계를 유지할 때 영유아 보육에 효과적일 수 있다.
· 어린이집에서는 시설장, 교사, 부모, 지역사회 인사를 포함한 운영위원회를 구성하고 정기적으로
회의를 개최함으로써 어린이집의 운영 및 프로그램에 대한 의견이나 요구를 수렴하여 어린이집
운영에 반영할 수 있도록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