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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육과정

보육교사, 사회 복지사 등 보육과정 핵심 요점 요약 정리 25. 보육과정의 협력체계1

25. 보육과정의 협력체계1

1. 지역사회 협력

 

1) 개요

* 보육과정의 협력체계
▷ 어린이집과 부모 및 지역사회와의 연계가 강조되고 있는 이유
① 사회가 다변화되고 있어 어려움을 겪고 있는 영유아가 증가하면서 보육교사와 부모만으로는
이러한 문제에 대처하는데 한계가 있기 때문이다.
② 영유아가 생활하고 있는 어린이집과 지역사회가 서로 끊임없이 상호작용하고 유기적으로
연계하여 영유아들에게 바람직한 보육환경을 제공함으로써 궁극적으로는 영유아의 질적인 발달을
도모해야 되기 때문이다.

 

▷ 보육시설에서의 지역사회 협력
* 어린이집에서의 지역사회 협력이란 - 어린이집이 보육의 기능뿐 아니라 지역사회 자원의
참여를 기반으로 공공보육센터로서의 역할을 적극적으로 수행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는
어린이집이 지역사회를 향해 문을 열어 지역주민이 어린이집을 활용하고 참여하도록 유도하는
것과 어린이집이 지역사회의 다양한 행사에 참여하고 지역의 자원을 활용하는 것을 의미한다.

 

2) 지역사회 협력의 필요성
· 필요성
- 어린이집과 지역사회 협력은 영유아에게 영향을 미치는 지역사회의 자원을 효과적으로
활용하여 수준 높은 보육을 제공해주기 위함
- 영유아의 건전한 발달을 이해하기 위해서 영유아뿐 아니라 영유아에게 영향을 미치는
지역사회도 서비스의 대상으로 보아야한다는 개념은 생태체계이론에 근거하고 있다.

 

▷ Bronfenbrenner의 생태체계이론
① 영유아에게는 성장하면서 경험하는 다양한 사건과 주변사람과의 상호조절 과정, 즉
맥락내에서의 발달이 중요하다.
② 영유아의 발달은 영유아의 가정이 직면하고 있는 문제, 부모의 요구, 어린이집과 지역사회
연계등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 지역사회 협력의 효과
· 지역사회 협력으로 지역사회의 특성을 고려하여 시설을 운영할 수 있다.
· 표준화된 보육과정에서 제공하지 못하는 활동을 영유아를 둘러싸고 있는 생태학적 환경인
지역사회자원을 활용하여 영유아에게 제공할 수 있다.
· 지역사회의 인적·물적 자원을 이용하여 영유아를 교육함으로써 활동의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다.
· 지역사회 협력을 통해 지역사회의 발전과 복지에 기여할 수 있다.

 

3) 지역사회 협력의 내용
(1) 지역사회 봉사
· 어린이집에서 지역사회의 하위집단 또는 전체 지역사회를 위하여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바로
지역사회 봉사이다. 지역사회 봉사는 어린이집이 가지고 있는 인적 자원과 물적 자원을
지역사회의 복지를 위해 제공하는 것으로 봉사의 주체는 아동, 보육교사·시설장, 시설등이다.
· 아동은 지역사회 봉사를 통해 지역사회에 대해 알게 되고, 지역사회 복지에 기여하는 경험을
하게 된다. 보육교사나 시설장은 지역사회를 위해 육아상담 제공, 저소득 여성가장 대상 취업정보
제공, 영유아 물품 구입 정보 제공, 가족 문제 상담기관 연결, 지역사회 내 사회복지사업 관련
정보제공, 지역사회 내 문화사업안내, 관련 공공시설 안내등을 할 수 있다.
· 어린이집의 지역사회 개방은 지역사회에 대한 본사의 기능과 함께 지역주민이 어린이집에 대해
관심을 갖게 하여 자연스럽게 어린이집을 홍보하는 기능도 한다.

 

(2) 지역사회 행사·운동 참여
· 지역사회 참여는 어린이집이 지역사회의 보육관련 기관과 공동의 활동을 하거나 지역사회 행사
및 활동에 참여하는 것을 말한다.
· 지역사회에 어린이집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지역사회에서 진행되고 있는 일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있어야 하고, 여러 기관과 유기적으로 연계되어야 한다. 지역의 문화행사에
참여하는 것은 어린이집에 다니는 영유아에게 지역사회의 구성원으로서의 역할을 한다는
자부심을 갖게 한다.

 

(3) 지역사회 자원 동원
· 지역사회 자원 동원은 시설운영이나 보육 프로그램에 도움이 되는 지역의 인적 자원이나 물적
자원을 활용하는 것을 말한다.
· 인적자원을 활용한 프로그램 - 의사, 소방관, 우체부등 지역사회 인사를 초대하여 각각의 직업에
대해 듣고 건강진단 또는 소방교육 등을 받는 활동을 의미
· 대학에서 주최하는 연극이나 인형극을 관람하고 미술관 등을 방문하여 지역사회에 있는
공공기관의 역할을 배우고, 지역사회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활동 등은 영유아의 인지발달에
유익한 자료를 제공해 줄 수 있다.
· 지역의 자연환경을 이용하여 활동을 하는 것도 지역사회 자원 활용이라고 볼 수 있는데,
계절별로 지역의 가까운 공원을 산책하는 것도 영유아가 사계절의 변화를 느끼게 하는 좋은
활동이 될 수 있다.
· 지역사회의 자원 동원은 시설에서 제공하기 힘든 자원을 보완하여 보육 프로그램을 풍성하게
해주기 때문에 보육과정 수립 시 적절히 포함되어야한다.

 

4) 지역사회 협력의 활성화
· 어린이집에서는 지역의 자원을 활용하고, 어린이집을 개방하여 영유아와 부모, 지역사회의
보육욕구를 충족시키며 지역사회를 연계하는 역할을 해야한다.
· 평가인증 지표에서 지역사회 협력과 관련된 항목으로 어린이집 운영위원회의 구성과 활동,
지역사회 기관과의 협조체제, 영유아와 가족을 돕기 위한 전문가와의 협조가 있다.

· 어린이집 운영위원회의 구성과 활동의 경우, 어린이집에 시설장, 교사, 부모, 지역사회 인사를
포함해 4명 이상으로 구성된 어린이집 운영위원회가 있고, 시설운영 및 프로그램 전반에 대한
회의가 적어도 연 1회 이상 정기적으로 개최되고 있어야 우수한 수준이라고 평가된다.
· 어린이집의 유형에 따라 어린이집 운영위원회의 기능이 세분화되어야 현실적으로 적용가능한
지표가 될 수 있을 것이다.
· 지역사회 기관과의 협조체계는 지역사회 봉사, 지역사회 자원 동원, 지역사회 참여를 모두
포함한 항목이다.
· 어린이집을 이용하는 영유아가 문제행동을 하거나 영유아의 가족에게 어려움이 생기는 경우
어린이집에서는 적절한 지원을 하여 영유아가 안정된 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해야한다.
· 어린이집이 지역사회와 효율적으로 협력하기 위해서는 학부모, 교사, 시설장, 지역사회 기관
모두를 대상으로 지역사회 연계의 필요성에 대한 교육을 실시해야한다.
· 지역사회 연계 프로그램을 위해서는 지역사회에 어떤 자원이 있는지에 대해 알아야 한다.
그러나 하루 12시간의 보육을 제공하는 어린이집의 특성상 보육교사와 시설장이 지역사회에 대한
사전 조사를 하는데 어려움이 있다. 따라서 지역에 있는 보육정보센터에서는 해당 지역사회의
자원을 조사하고 정보를 공개하여 어린이집이 좀 더 쉽게 지역사회와의 연계를 실천할 수 있도록
지원해야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