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아발달

보육교사, 유아교육학과 등 필수! 유아발달 요점 정리 5. 유아발달 연구방법2

5. 유아발달 연구방법2

 

1. 연구설계
1) 기술연구
현재의 어떤 상태를 묘사하기 위해 고안된 연구를 기술연구라 하며, 이 연구는 어떤 시점,
어떤 상황에서의 사고나 감정 그리고 행동에 대한 대강의 윤곽을 제공함.
조사연구(예, 인구조사), 자연관찰(일상생활 관찰)
장점
복잡한 일상사를 간단하게 묘사
현재 일어나고 있는 일에 대한 이해를 도와준다.
단점
현재의 상황에 대한 이해에는 도움이 되지만, 그것은 아주 제한된 정적인 상황에 대한 이해일
뿐이다.

 

2) 상관연구
둘 또는 그 이상의 변수 간의 관계를 알아보는 연구
두 변수간의 관계의 정도를 밝히기 위해 통계적 분석에 기초한 상관계수 사용
상관계수의 범위: -1(부적상관) ~ 1(정적 상관)
부호에 관계없이 상관계수가 높을 수록 두 변수간의 관계가 강함.
장점 : 현재 우리가 가지고 있는 정보로써 미래상태를 예측할 수 있다.
* 예) 고등학교 성적, 수능점수, IQ점수 등으로 대학에서의 성공여부 예측
단점 : 변수간의 원인과 결과를 파악할 수 없다.

3) 실험연구
두 변수간의 원인과 결과를 정확하게 알 수 있다.
독립변수를 조작하고 종속변수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가외변인을 모두 통제한다.(독립변수-원인,
종속변수-결과)
상관연구가 할 수 없는 두 변수 간의 인과관계를 파악하게 해준다.
원인과 결과의 파악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실험연구가 상관연구보다 좋다.

그러나, 연구가 새로운 것이라 어떤 변수를 조작해야 할지 모를 때, 변수를 조작하는 것이
불가능할 때, 변수를 조작하는 것이 비윤리적일 때는 상관연구가 보다 현실적이다.

4) 세 가지 연구설계의 특성

2. 유아발달연구의 접근법
1) 횡단적 접근법 : 각기 다른 연령집단을 대상으로 동시에 자료를 수집하여 비교하는 연구방법

장점
자료수집이 비교적 짧은 시간 내에 이루어질 수 있다.
피험자가 나이가 들기를 기다릴 필요가 없다.

 

단점
개인이 어떻게 변하는지에 대한 구체적인 정보가 없으며 어떤 특성의 안정성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없다.
성장과 발달에 있어서 증가나 감소가 분명하지 않다.
연령의 차이는 연령 그 자체의 영향이기보다는 ‘동시출생 집단 효과(Cohort effect)’ 때문일 수
있다.

 

2) 종단적 접근법 : 동일한 연구대상을 일정한 간격을 두고 여러 번 반복 측정함으로써 연령에
따른 변화를 추적하는 연구방법

장점

초기 경험과 후기 행동 간의 인과관계를 규명할 수 있다.

각각의 발달단계에서 보이는 개인차를 발견할 수도 있다.
동일한 대상을 연구하므로 유용성이 높다.

 

단점
시간이나 비용 면에서 많은 지원이 필요하다.
연구대상의 탈락현상이 생길 수 있고 경우에 따라 연구자 자신이 도중에 먼저 사망할 수도 있다.
반복적인 검사로 인해 연구대상자가 검사내용에 익숙해져 측정의 신뢰성이 문제될 수 있다.

 

3) 순차적 접근법
종단적 접근법과 횡단적 접근법이 지니고 있는 단점을 최소화하고 각각의 방법이 지니고 있는
장점을 최대한 살리면서 자료를 수집하기 위해 샤인(Shaie, 1965)이 고안한 접근법
단기 종단적 접근법(Short-Term Longitudinal Approach), 계열적 접근법, 횡단적/종단적 접근법,
동시대 출생 집단 순차 접근법(cohort-sequential approach)
연구대상을 표집할 때 연도별로 서로 중복되는 연령집단을 고려하여 다양한 연령층을
선정한다.

장점
단기간에 시간 경과에 따라 반복 측정하기 때문에 이들을 대상으로 발달적 특성과 변화양상,
집단간의 차이를 비교함으로써 종단적인 효과와 횡단적인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종단적 접근보다 비교적 시간과 노력, 비용이 적게 들고, 횡단적 접근보다 비교적 긴 시간에
발달에 관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4) 세 접근법의 절차, 목표 및 장단점

3. 유아발달연구의 제한점
1) 유아발달연구의 제한점
윤리적 문제 : 하나의 인격체
부모의 동의를 얻어 표집한 경우 : 편파적 표집의 가능성
영유아의 주의 집중시간이 짧아 연구자의 훈련된 기술 요함
영유아의 직접 연구 참여: 외부의 해로운 영향이 있을 수 있음

 

2) 유아발달연구의 윤리적 문제
개인적인 권리와 권익에 대한 존중 및 보호
연구자의 연구 수행은 영/유아에게 신체적, 심리적 영향을 끼침
연구자의 윤리강령

 

3) 미국 아동발달연구회

4) 참고사이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