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아발달

보육교사, 유아교육학과 등 필수! 유아발달 요점 정리 6. 유아발달이론1 : 정신분석이론

6. 유아발달이론1 : 정신분석이론 

 

1. Freud의 심리성적이론
1) 정신분석이론의 개념
정신분석 이론의 기본적인 개념은 다윈의 진화론과 프로이드의 임상경험을 바탕으로
이루어져있다.
인간의 발달은 무의식적인 것이며 행동은 단지 표현상 나타나는 특성일 뿐이다.
프로이드는 특히 ‘영 · 유아는 부모와의 초기 경험이 발달에 많은 영향을 미친다’고 하였다.

 

2) 프로이드의 심리성적이론
철학자, 정신과 의사로서 정신분석학의 창시자 → 정신분석학의 아버지
신체적 이상은 정신적 갈등에서 비롯될 수 있다고 믿음
성격의 구조
- 인간의 성격형성 과정에 대한 심층적인 연구
- 인간의 정서적, 감정적 측면을 강조하여 인간의 모든 행동에는 원인이 있다고 보고, 인간의
무의식에서 그 원인을 찾으려 함
인간발달의 5단계
- 구강기, 항문기, 남근기, 잠복기, 생식기
가장 중요한 본능은 성적인 본능이며, 리비도라고 부름
각 발달단계에서 부모의 역할이 중요하며, 부모에 의해 아동의 성적인 욕구가 지나치게
충족되거나 혹은 충족되지 못하면 아동은 고착됨

 

3) 정신분석이론의 주요 개념
(1) 정신결정론
정신결정론 : 프로이트 정신분석이론의 기본적 원리
→ 신체와 마찬가지로 정신도 우연히 혹은 되는대로 일어나는 일은 없다.
* 예) 무엇을 잃어버린 경우 흔히 “우연히 일어난 것”으로 보지만 정신결정론에서는 개인의
소망이나 의도에 따라 일어난다고 본다.

 

(2) 의식의 수준
성격을 이해하는 틀
- 의식, 전의식, 무의식의 세 영역으로 구분

(3) 성격의 구조

원초아(ID)
인간이 태어날 때부터 지니는 원초적 무의식 부분
원시적인 부분으로 모든 본능의 저장소
본능적 추동에 의해 충동적으로 작동하며, 현실에 상관없이 본능에 충족하고자 함
작동의 주요한 원리는 쾌락원리이며 현실이나 도덕성에 대한 고려 없이 쾌락을 추구함

 

자아(ego)
인간 성격의 심리적 구성요소

 

현실을 고려하며 원초아의 ‘본능적 욕구’를 현실적이고 논리적으로 해결하려고 노력함
본능과 환경을 감성보다 이성에 의해 중재하는 역할

 

초자아(Super ego)
가장 나중에 완성되는 성격구조
도덕원리에 의해 작동
부모와 주위 사람들로부터 물려받은 사회의 가치와 도덕이 내면화된 표상
무의식 영역에 있으며 원초아의 욕구와 충동을 억제하도록 하며, 자아가 현실적인 목표 대신
도덕적 목표를 추구하도록 하는 원초아와 자아의 검열자 역할

 

4) 인간발달의 5단계
* 1단계 구강기(Oral stage, 출생 ~ 1세)
주로 입을 통해 생리적 쾌감을 만족함
양육자를 통해 본능적인 만족감을 얻지만 초기에는 자신과 분리된 존재로서 인식하지 못함
충분한 욕구 충족시
- 개별화, 분리, 대상관계의 형성과 같은 발달과업을 적절히 성취
- 다른 사람과 쉽게 친밀한 관계 형성
- 유아는 만족스럽고 자신감을 가진 안정적이고 낙천적인 성격 형성
욕구를 충족하지 못하였을 경우
- 고착 : 손가락 빨기, 과식, 손톱 깨물기 등의 구강기적 성격을 보임
- 성인이 되어서도 타인에 의존하는 성격 형성

 

* 2단계 항문기(Anal stage, 1~3세)
쾌감의 근원이 입 → 항문
배설물을 보유하거나 배설에서 쾌감을 얻음
배변훈련을 통해 처음으로 사회적 통제를 경험하고, 자아의 발달과 자신의 능력에 대한 자신감
형성
억압적인 배변훈련 시
- 망설이거나 억제하는 것을 학습
- 인색하고, 욕심이 많은 아이로 성장할 수 있음

 

* 3단계 남근기(Phallic stage, 3~6세)
성적 욕구를 자극하는 영역 : 성기
이 시기의 영유아들은 자신의 성기에 대해 관심을 갖게 됨
자위행위를 하기도 하며 출산이나 성에 관한 질문을 많이 함
오이디푸스 콤플렉스(Oedipus Complex)와 엘렉트라 콤플렉스(Electra Complex)
- 남아는 어머니를, 여아는 아버지를 소유하고자 함
- 동성의 부모가 제거되기를 바라는 근친상간적 욕구가 나타남
→ 남아의 경우 거세불안(castration anxiety)을 갖게 됨
→ 여아의 경우 남근선망을 갖게 됨
오이디푸스 콤플렉스를 극복
→ 성적 역할의 동일시와 성적 정체감 형성

→ 성인이 되어서도 정상적인 성행위와 낭만적인 사랑 표현 가능
→ 충성심, 효도, 헌신 같은 감정표현 가능
남근기 고착
- 과시적이고, 거만하고, 공격적이며, 방종스러움
- 소극적인 남근기적 성격은 오만하면서도 겸손

 

* 4단계 잠복기(Latency stage, 6~12세)
겉으로 보기에는 평온한 시기처럼 보임
상대방의 성에 대하여 무관심하며 흥미를 보이지 않음
성적 욕구가 억압되는 대신 지적인 탐색이 활발해지며 지적인 활동에 에너지 집중되면서 지적인
탐구가 활발해지고 친구와 어울림
가족이라는 울타리를 벗어나 사회적 접촉 확대
운동이나 놀이 등 사회적으로 받아들여질 수 있는 일에 자신의 욕구를 집중기팀
이 시기에 영유아들은 침착성과 자기통제력을 발달함

 

* 5딘계 생식기(Genital stage, 12세 이후)
사춘기 시작
타인에 대한 성적 흥미 뿐 아니라 이성에 대한 사랑 시작
신체적 성장과 기능적 면이 성숙하고, 이성에 대한 관심을 갖게 됨
순조롭게 발달
- 이성과 친밀한 관계 형성
- 이타적이고 성숙한 생식기적 성격

 

2. Erikson의 심리사회적 이론

 

1)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이론
에릭슨(Erik Erikson, 1902~1994)
사회문화적 환경의 영향에 관심
발달의 사회적 맥락을 강조함으로써 프로이드의 심리성적 발달의 5단계를 확장하여 8단계 이론
정립함으로써 평생발달의 중요성 강조
인성의 발달단계
- 신뢰감/불신감 → 자율성/수치심 → 주도성/죄의식 → 근면성/열등감 → 정체감/역할혼미 →
친밀감/고립감 → 생산성/침체감 → 통합감/절망감
인간발달의 전생애 접근을 시도한 최초의 인물
심리사회적 발달단계 : 심리사회적 발달 단계와 각 단계에서 성취해야 할 발달과업과 극복해야 할
발달의 위기 제시
→ 위기의 해결은 자아발달에 있어 긍정적/부정적 요소로 작용

 

2) 심리사회적 발달단계

3. 정신분석이론에 대한 평가
1) 프로이드 이론의 평가
공헌
인간과 세계를 바라보는 전혀 새로운 시각을 제공함으로써 인간이해에 대한 새로운 지평을
열었음
* 예) 무의식에 대한 프로이드의 통찰과 발견

과학적 관점에 입각하여 유아기의 중요성을 밝힌 최초의 인물

* 예) 인생 초기경험의 중요성
인간 정신의 무의식적 동기나 방어기제와 같은 개념의 소개

 

비판
아동을 직접 관찰한 결과가 아니고, 심리적으로 문제가 있는 성인들을 대상으로 그들의 기억이나
회상에 근거한 자료를 가지고 아동발달을 설명하고 있기 때문에 그 이론의 일반화가 어렵다는 점
문화적 편견과 성적 편견이 있다는 점
* 예) 오이디푸스 콤플렉스, 성별에 따른 도덕성 발달 차이
과학적 근거가 부족하기 때문에 과학적 검증이 어렵다는 점
* 예) 자유연상, 꿈의 해석 등
아동발달에서 성적인 면을 지나치게 강조했다는 점

 

교육적 시사점
성격 발달을 위한 구체적인 지도 원리 제공
- 유아의 각 발달 단계에서 본능적 욕구를 이해하고 유아가 이 본능적 욕구를 만족할 수 있는
충분한 기회를 제공해야 함
- 대소변 훈련의 시기를 정하고자 할 때에는 먼저 유아 각 개인의 차이를 이해하고 이를 시작할
준비가 되었다고 판단되는 경우에 시작해야 함

 

2) 에릭슨의 이론 평가
공헌
프로이드 이론의 경험적 기초를 확장하여 정신분석이론의 신뢰도와 적용가능성을 증가시켰음 →
인간발달에 대한 전생애발달적 접근, 문화적 상대성 인정

 

비판
개념정의가 명확하지 못함, 발달의 원인이 무엇인가에 대한 설명 부족
각 단계로의 전환이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그 기제가 명확하지 않음
성인발달 단계의 연령구분이 아동기에 비해 모호하고, 다른 문화권 혹은 같은 문화권이라
하더라도 시대에 따른 차이가 있어 보편적 적용이 힘듦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이론을 지지해 주는 연구의 부족으로 이론의 유용성이 프로이드 보다 낮음

 

교육적 시사점
발달 단계의 긍정적 발달 영역과 부정적 위기 영역 개념은 부모나 교사로 하여금 아동이
발달하는데 있어 어떤 정신적 발달 과업이 요구되는가와 함께 어떤 부정적인 위험 요인이
내포되어 있는가 하는 정보를 제공해 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