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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발달

보육교사, 유아교육학과 등 필수! 유아발달 요점 정리 7. 유아발달이론2 : 학습이론

7. 유아발달이론2 : 학습이론

 

1. 학습이론의 개념
1) 학습이론
발달의 주요 원인은 유기체 내부가 아닌 환경에 있다고 봄으로써, 영/유아 발달에 있어서
생물학적 요인보다는 환경적 요인을 더 강조
환경 재구성 ▶ 새로운 학습 경험 ▶ 발달에 변화
영유아 발달을 이해하는 데 직접 관찰하고 측정할 수 있는 행동 연구가 중요
행동주의 이론

 

2) 학습이론의 기본 개념
자극과 반응간의 관계 연구하는 것으로 우리의 삶은 학습과정의 연속
새로운 자극(사건)이 새로운 반응패턴 유발하고, 낡고 비생산적인 반응 소멸

 

3) 학습이론에서의 발달
환경 자극에 대한 반응패턴으로 행동이 학습된다.
학습은 경험에서 비롯되는 행동의 변화
학습은 변화하는 환경에 대처하는 하나의 적응기제
주변 환경과의 끝임 없는 상호작용과정에서 나타나는 경험을 통해 행동 변화

 

4) 자극(사건)과 반응
자극(사건)
신체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직접적인 사건들
자극 패턴의 특성과 그것이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다룸
소멸
근육 또는 분비선에 의해 야기되는 특정한 행동
행동유형 : 응답행동(반사적으로 일어나는 행동)
작동행동(자발적으로 통제 하에 환경에 영향을 미치는 행동)
과학적으로 연구하고자 할 때에는 행동을 구체적으로 정의해야 함

 

2. Pavlov의 고전적 조건형성이론
1) 파블로프
자극과 반응 간의 관계를 최초로 연구
포유류의 소화과정을 연구하여 1904년 노벨 의학상 수상
개의 타액분비 실험
고전적 조건형성

2) 고전적 조건반사와 고전적 조건형성
(1) 조건반사(Conditioned Reflexes, 1927)
무조건 반사
학습을 요하지 않는 선천적이고 영구적인 반사
개인차가 없는 반사
- 예) 개의 타액분비, 사람의 무릎반사 등
무조건 자극, 무조건 반응

 

조건반사
경험을 통해 후천적으로 습득되는 반사
- 예) 먹이를 주러 가는 주인의 발자국 소리를 듣고 타액을 분비하는 개의 반응
조건자극, 조건 반응

 

(2) 고전적 조건형성 과정

 

3) 고전적 조건형성과 영향요인

3. Skinner의 조작적 조건형성이론
1) 스키너
자발적인 조작행동
조작적 조건형성(Operant conditioning) : 반응이 자극을 유도하는 것
조작적 : 바라는 결과를 얻기 위하여 행해지는 노력
자극이 주어지기 전에 먼저 반응이 일어나야 한다는 점 강조
* 파블로프의 고전적 조견형성 : 자극이 반응을 유발
*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형성 : 반응이 자극을 유도
강화와 처벌의 역할 중요

 

2)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형성이론

3) 강화
행동의 발생 빈도를 증가시키는 것

 

<강화의 종류>

* 긍정적 강화
- 반응에 따르는 결과가 좋음
- 행동이 다시 발생할 확률이 증가
- 칭찬과 보상
* 부정적 강화
- 불쾌하거나 혐오스러운 자극의 철회
- 행동이 다시 발생할 확률을 증가
- 부정적인 상태의 제거
주의 : 부정적 강화는 처벌과 다르다.
* 부정적 강화 : 어떤 행동이 발생할 확률을 증가
* 처벌 : 어떤 행동이 발생할 확률을 감소

 

4) 처벌과 소멸
처벌 : 혐오스럽거나 불쾌한 자극을 제시함으로써 반응이 감소하는 것
소멸 : 조작적 행동에 영향을 미쳐 빈도를 줄이거나 중지하도록 하는 요인

 

4. Bandura의 인지적 사회학습이론
1) 반두라(Albert Bandura, 1925 ~)
인지적 사회학습 이론을 주장
인간은 능동적이고 사고할 수 있는 인지적 능력이 있는 사회적 존재
행동과 환경뿐만 아니라 인지능력도 발달에 중요한 요인
다른 사람의 행동을 관찰하여 그들의 행동, 사고, 감정 등 학습
관찰학습, 대리적 조건형성
- 다른 사람의 행동을 관찰함으로써 학습하는 것
모방 또는 모델링

 

2) 관찰학습의 구성요소
① 주의(attention)
- 모델의 행동에 ‘주의’ 또는 집중
- 주의가 산만한 영유아의 경우, 자극에 주의를 집중시키기에 필요한 시간 동안 가만히 앉아 있지못함
② 기억(memory)
- 어느 정도 시간이 지난 다음에 모델의 행동 모방
- 모델의 행동을 주의집중해서 기억한 정보를 상징적 형태로 기억
- 기억한 형상은 필요에 따라 회상될 수 있고, 유용하게 이용될 수 있음.
③ 운동재생(motoric reproduction)
- 운동재생’을 통해 획득
- 자신이 수행하고 있는 운동기술을 이전에 관찰했던 것과 비교하여 스스로 교정하면서 학습
- 이러한 과정을 반복함으로써 관찰했던 모델의 행동과 일치되도록 자신의 행동을 교정
④ 동기유발(motivation)
- 어떠한 관찰학습을 하던 동기가 유발되어야 함

- 모델의 행동을 모방할 때 직접적으로 동기유발되면 그 행동에 보다 주의를 기울이고
기억하려고 노력함

 

2) 관찰학습의 구성요소

3) 상호결정론 : 사람은 인지적 존재이며, 발달은 영유아와 환경간의 상호작용을 통해 이루어진다.

* 영유아발달은 능동적으로 개입하는 개인(P), 개인의 행동(B), 환경(E) 간의 양방형 상호작용에
의하여 이루어진다.

 

여러 가지 과제를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으리라는 개인 자신의 신념
* 자기효능감이 높은 사람 : 적극적이고 어려운 과제를 도전적으로 생각하고 활동 자체에 관심을
가짐
* 자기효능감이 낮은 사람 : 성취활동에 소극적, 부정적인 태도로 과제를 회피하려는 성향
타인의 행동을 모방할 것인지 여부나 어떤 과제에 도전할지에 대한 여부는 자기효능감이
어떠한지에 달려있음

 

5. 학습이론에 대한 평가
1) 파블로프 이론의 평가
기여 : 학습이론의 초석 마련
비판 : 선천적인 반응에만 초점

 

2) 스키너 이론의 평가
기여
학습이론의 확장 : 고전적 조건형성이론의 한계 극복
아동의 문제행동을 바람직한 행동으로 대체하는데 효과가 있음
비판
환경의 중요성만을 강조하고, 생물학적 영향력 간과함
실험실 상황에서 동물을 대상으로 한 연구결과를 인간행동에 동일하게 적용하여 일반화시킴
눈에 보이는 행동에만 집중 → 인간행동과 발달을 충분히 이해하는데 한계
아동을 능동적이기보다는 수동적인 존재로 보았음
교육적 시사점
유아의 문제행동을 바람직한 방향으로 바꾸는데 많은 영향을 미침
비언어적 보상도 물질적 보상만큼 훌륭한 강화물임
유아마다 선호하는 강화물이 다름

 

3) 반두라 이론의 평가
기여
인지발달에서 사회적, 정서적, 동기적 측면을 고려함으로써 인지발달에 대한 이해를 넓힘
관찰학습과 상징적 표상을 통해 인간의 사고가 사회와 어떻게 연관되는가를 구체적으로 보여줌
반두라에 의해 처음 제안된 자아효능감 개념은 유아의 자아개념이 사회인지행동의 변화에 어떤
역할을 하는지 설명하는데 큰 기여
비판
인지체계가 어떻게 발달하고, 발달이 관찰학습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가 하는 점이 규명되지
않았음
교육적 시사점
모든 문화적 환경 안에서 사회화 과정의 목표행동들이라 할 수 있는 공격성, 성역할, 자기강화
그리고 친사회적 행동이 어떻게 학습되는가를 보여줌
모델의 영향 중에서도 특히 영화나 TV속의 모델이 강력한 영향력을 발휘한다는 점을 시사
영향력을 크게 발휘할 수 있는 모델링 효과는 행동수정분야에서 치료를 위한 도구로 사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