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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발달

보육교사, 유아교육학과 등 필수! 유아발달 요점 정리 8. 유아발달이론3 : 인지발달이론

8. 유아발달이론3 : 인지발달이론

 

1. 인지발달이론의 개념

 

1) 인지발달
인간이 연령에 따라 살아가는 과정에서 일어나는 사고와 추론 기술을 발달시키는 과정
영유아가 어떻게 생각하는지 또는 발달해가면서 그 생각이 어떻게 변화하는지에 초점
영유아의 의식적인 사고를 강조

 

2) 대표이론
* 피아제 : 인지발달 이론
* 비고츠키 : 사회문화적 인지이론
* 정보처리 이론

 

2. Piaget의 인지발달이론
1) 피아제(Jean Piaget, 1896~1980)
보다 개방적인 임상적 면접을 고안
영유아의 자연스런 활동을 관찰
1925년 영유아의 인지적 행동에 관한 주요 연구 시작
초기연구는 꿈, 도덕성, 일상생활에서 영유아가 흥미를 갖는 주제
1940년 초부터는 수학적, 과학적 개념에 대한 영유아의 이해에 초점

 

2) 이론적 배경
연체동물의 환경 변화에 따른 유기체에 구조적인 변화 관찰
피아제가 주장하는 유기체와 환경간의 상호작용 이론의 기초가 됨
인간도 이와 유사한 사고과정의 유연성이 있다고 봄
오개념(Misconception) 발견

 

3) 특징
사고과정이 단계에 따라 변화됨을 보여줌
지능을 유기체가 환경에 적응하는 능력이라고 정의
유기체는 지능이 발달함에 따라 접하고 있는 상황의 요구에 대처할 수 있게 됨
인지발달과정은 인지구조인 도식(Schema)을 끊임없이 재구성해 나가는 과정

 

4) 인지발달의 기본개념
인간도 자신의 인지구조를 바꾸면서 외부환경에 맞추어 적응
인지발달이론의 기본 개념

인지구조 도식(Schema)
인지기능 조직화와(Organization) 적응(Adaptation)
적응을 하기 위한 인지과정 동화(Assimilation)와 조절(Accommodation)
동화와 조절의 균형 평형화(Equilibration)

 

(1) 도식(Schema)
지식의 기본단위, 사고활동의 기본 단위

유기체가 외부의 사물을 인지하기 위해 사용하는 이해의 틀
사물이나 사건 또는 사실에 대한 전체적인 윤곽이나 개념
대부분의 도식은 출생 후 경험에 의해서 만들어짐
반사적 행동조차도 환경의 요구에 따라 변화

 

도식의 종류
* 행동적 도식
신생아기
영유아가 사물에 반응하거나 경험을 할 때 사용하는 행동양식

 

* 상징적 도식
2세경의 영아
실제로 행동을 하지 않고 머릿속에서 상상하거나 언어와 같은 정신적 상징으로 떠올릴 때

 

* 조작적 도식
7세 이후 아동
내적인 정신적 활동으로 논리적 결론에 도달하는 인지적 도식

 

(2) 조직화(Organization)
영유아가 인식하고 있는 현재의 도식들을 새롭고 더 복잡한 지적 구조로 결합하는 과정
영유아가 두 가지 이상의 도식을 병합하거나 통합하고 조정하는 인지기능
조직화 과정을 통해 자연스럽게 기능을 발휘

 

(3) 적응(Adaptation)
영유아가 환경과의 직접적인 상호작용을 통해 도식이 변화하는 인지기능
영유아가 새롭게 접하는 정보를 자신의 인지구조인 도식에 맞게 이해하는 것
모든 유기체는 환경에 적응하려는 경향성을 가지고 있음
상호보완적 활동인 동화와 조절을 통해 적응이 이루어짐

 

(4) 동화(Adaptation)
자신이 가지고 있는 도식 또는 도식 속에 외부의 대상들을 받아들이는 과정
개가 동물이라는 도식을 가지고 있는 어린이가 소를 보고 개라고 말했다면, 어린이의 개에 대한
도식에 소를 적응시켜 이해하려는 동화가 일어난 것.

 

(5) 조절(Accommodation)
기존의 도식으로 새로운 사물을 이해할 수 없을 때, 기존의 도식을 바꾸어 가는 인지과정
영유아는 조절을 통해 자신의 생각과 행동의 범위를 넓혀감

 

(6) 평형화(Equilibration)
동화와 조절의 균형을 의미하는 인지과정
인지구조인 도식이 평형화를 이룸
호기심이 많고 능동적인 영유아는 재평형화를 이루고 더 높은 인지수준으로 발달

 


동화와 조절의 적응과정을 통해 평형화를 이룬다.

→ 불평형과 평형의 상태가 지속적으로 일어나면서 인지적 발달 촉진

 

5) 인지발달 단계
기존의 도식에 새로운 도식으로 동화
동화 불가능할 경우, 기존 도식을 수정하여 조절하려고 노력
일련의 단계를 거쳐 순서대로 진행

 

* 인지발달이론의 단계적 인지 발달의 특징
1. 모든 영유아는 동일한 순서로 제시된 단계를 거쳐 발달하지만, 그 속도는 다를 수 있다.
2. 각 단계는 그 이전 단계의 인지구조들이 통합되어 나타나기 때문에 다음 단계는 질적으로
다르며 수준도 더 높으므로 단계를 뛰어넘을 수 없다.

 

○ 감각운동기
출생 후 ~ 2세(영아기)
자극은 감각이고, 반응은 운동
원초적 반사행동
▶ 스스로 시작하는 행동
▶ 사물을 조작
▶ 목표 지향적 행동
지연모방
대상영속성 발달

 

○ 전조작기
2세 ~ 7세(유아기)
개념적 조작능력 충분히 발달하지 못함
논리적인 조작 불가능
감각운동적 행위에 덜 의존적
언어의 급격한 발달과 사물이나 사건을 내면화 할 수 있는 능력
보이지 않는 것을 예측
전조작기 사고의 특징 : 상징적 사고, 직관적 사고, 자기중심적 사고, 물활론적 사고

 

○ 구체적 조작기
7세 ~ 12세(아동기)
사고를 논리적이며, 구체적으로 조작
추리력은 정확성, 복잡성, 그리고 융통성 면에서 계속 향상
주위에서 관찰 가능한 구체적인 사건이나 사물에 한정
추상적이고 복잡한 가설의 정신적 사고는 아직 가능하지 않음
구체적 조작기 사고의 특징 : 보존개념, 분류 및 위계, 서열화, 탈중심화

 

○ 형식적 조작기
12세 이후(청년기)

 

추상적 개념을 이용한 논리적 사고 가능

미래의 가능한 상황까지도 논리적으로 생각 가능
형식적 조작기 사고의 특징 : 추상적 사고, 이상적인 사고, 과학적인 사고, 조합적인 사고

 

3. 정보처리이론
1) 정보처리이론
○ 사람의 인지과정을 컴퓨터의 정보처리 과정과 비교한 학문
○ 최근에 와서 사람의 인지를 연구하는 접근법이 됨
○ 컴퓨터와 사람의 사고과정은 모두 논리적이며 규칙적
○ 사람의 정신적 활동도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로 구성
▶ 뇌와 신경계(하드웨어), 문제해결을 위한 계획이나 전량등(소프트웨어)
○ 사람의 인지를 3가지 체계로 개념화

* 정보투입
주위 환경 자극들이 투입

 

* 감각기억
정보를 있는 그대로 정확하게 기록
특별한 주의를 기울이지 않으면 정보는 순식간에 사라짐

 

* 주의
지각 또는 인지가 이루어짐
필요한 부분에 선택적으로 주의를 집중할 수 있는 능력은 연령이 증가하면서 서서히 증진
어린 영유아일수록 지각하는데 더 많은 정보가 요구됨

 

* 단기(작동)기억
일시적인 기억과정이나 적극적인 의식의 과정
정보의 중요처리 과정
감각기관을 통해 들어온 정보가 이미 가지고 있던 정보
(장기기억의 정보)와 매칭되면 새로운 정보를 인지
반복 연습, 조직화, 의미부여 등을 통해 장기기억화

 

* 장기기억
새로운 정보를 저장하는 무제한 용량

 

2) 정보처리모델

4. Vygotsky의 사회문화적 인지이론

 

1) 비고츠키
문화적 배경 고려

영유아발달은 사회문화적 활동과 불가분의 관계

기억, 주의집중, 추론 등의 발달은 사회가 고안해 낸 언어나 수리체계, 기억전략을 사용하는
학습을 포함
사회문화적 인지발달 이론의 특징
개개인의 인지적 성장은 사회문화적 맥락 내에서 일어나고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해 발달
사회문화적 요인의 중요성을 강조 ▶ 사회문화적 인지이론
영유아와 성인간의 대화(언어)가 필수적

 

2) 근접발달 영역
○ 실제적인 발달 수준과 잠재적 발달 수준 사이의 중간에 위치하는 영역
성숙될 미발달상태에 있는 기능들을 의미
스스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수준 : 열매
타인의 도움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수준 : 꽃
도움에 의해 수행능력이 증가 ▶ 근접발달 영역은 더 넓어짐

 

3) 발판/비계
영유아가 스스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성인이나 유능한 또래가 도움을 주는 것
영유아가 혼자서 문제를 해결할 수 있게 되면 발판이 더 이상 필요 없게 됨
성숙한 구성원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이루어짐
구성원은 영유아의 수준에 맞도록 도와주는 양을 조절
직접적인 지시 ▶ 힌트

 

4) 언어와 사고
언어가 영유아 사고발달에 필수적
영유아의 혼잣말 ▶ 속삭임 ▶ 내부언어(Inner Speech)
언어는 근본적으로 사회적 현상
성인과의 상호작용에 의해 언어능력이 발달
사고와 언어 : 독립적으로 발생 ▶ 서로 연합되어 발달

 

) 언어의 유용성
언어는 사회적으로 상호작용의 매개역할
타인과의 언어적 상호작용은 영유아의 현재 이해수준을 확장
의사소통
자신의 사고과정과 행동을 이끌어 감

 

6) 혼잣말의 기능
자기조절 또는 자기지시 목적으로 사용
영유아의 사고발달에 중요한 도구
혼잣말을 많이 하는 영유아가 사회적 능력이 더 뛰어남
혼잣말의 양 : 쉬운과제 < 어려운 과제, 제대로 문제풀기 < 문제풀기 실수
→ 영유아는 자신의 행동과 사고를 통제하는데 언어가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다.

 

5. 인지발달이론에 대한 평가
1) 피아제 이론의 평가
○ 공헌
인간발달에서 인지의 중심적 역할 강조
일반적 인지발달 분야 뿐만 아니라 기억, 학습, 언어, 사회인지 등의 분야에 여러 연구성과 제공
→ 교육철학, 프로그램 개발 등에 응용됨
일상생활에서 아동이 보여주는 적응에 중점 → 생태학적으로도 타당한 이론 평가

 

○ 비판
인지발달 한 단계에서 다음 단계로 변화하는 기제가 명확하지 않음
유아의 능력을 과소평가
아동의 개인차에 대한 충분한 주의를 기울이지 않았고, 사회문화적/역사적 영향의 과소평가

 

○ 교육적 시사점
유아 스스로 문제를 해결해 나가고 지식을 구성하도록 도움 필요
각 유아의 인지 발달 단계를 고려해야 함
유전에 따른 성숙과 학습적 환경 간의 차이 고려

 

2) 정보처리이론의 평가
○ 공헌
인지과정을 컴퓨터의 정보처리과정과 비교 → 인간의 복잡한 사고과정을 가시화, 알기 쉽게 풀이
지각, 주의, 기억, 언어, 추상적 정신작용의 관련성 밝힘

 

○ 비판
상상력이나 창의성과 같이 논리적이지 못한 인지측면에 대한 연구 소홀
과업의 처리기제나 과정에만 초점, 그 과정이 일어나는 맥락, 개인의 욕구, 능력 및 이들간의
관련성 간과
대부분의 연구가 인위적인 실험실 상황에서 진행되어 실제 학습상황에서 나타나는 중요한 특성
고려하지 못함

 

3) 비고츠키 이론의 평가
○ 공헌
개인의 발달에서 사회문화적 맥락의 중요성 강조
발달과 학습과의 관계 설명 → 학습이 발달 촉구
아동의 발달과 학습에 대한 실질적 정보 제공
문화적 상대성 인정

 

○ 비판
발달의 생물학적 측면 간과
인지적 변화에 있어 유전이나 뇌의 성장이 미치는 영향에 대한 언급하지 않음
근접발달영역 등의 개념정의가 명확하지 않기 때문에 경험적 검증이 어려움
또래관계나 아버지와 아동의 관계 등에 대한 내용 부족

 

○ 교육적 시사점
능동적인 존재로서의 유아 강조
사회적 맥락의 중요성 강조 → 유아가 참여할 기회 마련
유아의 잠재적 학습 능력을 반드시 규명해야 함
언어 능력 발달에 관심 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