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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발달

보육교사, 유아교육학과 등 필수! 유아발달 요점 정리 10. 유아발달이론5 : 생태학적 이론

10. 유아발달이론5 : 생태학적 이론

 

1. 생태학적 이론의 개념
1) 생태학적 접근
◎ 생태학적 접근
○ 유기체와 환경의 상호작용에 대한 연구
○ 개인의 경험이나 개인과 직간접적으로 연결되어 있는 환경적 상황이 그 개인에게 미치는
영향력 중시
○ 환경이 개인의 행동에 영향을 주고 개인의 행동은 환경에 영향을 주는 개인-환경 간의 지속적
상호교류 측면에 관심

 

◎ 대표이론
○ Bronfenbrenner의 생태학적 체계이론
○ Elder의 생애이론

 

2. Bronfenbrenner의 생태학적 체계이론
1) Urie Bronfenbrenner(1971~2005)
○ 발달심리학자
○ 아동의 생활에 직접적, 간접적으로 작용하는 사회적 환경들의 상호연계성 체계화
○ 아동을 둘러싸고 있는 복잡한 환경의 ‘층’을 구조적으로 설명하기 위해 생태학적 모델을 제안
○ 환경을 5수준, 즉 미시체계(microsystem), 중간체계(mesosystem), 외체계(exosystem),
거시체계(macrosystem), 시간체계(chronosystem)로 나눔
○ 환경의 여러 ‘층’의 영향 강조

 

2) 주요 개념
① 생태학적 체계이론
브론펜브레너가 인간 발달을 사회문화적 관점에서 이해한 이론
브론펜브레너는 생태학적 이론을 주장하고 사회문화적 관점에서
아동발달 체계화
아동발달에 직접 작용하는 요인에만 국한하여 생각했던 관점에서 벗어나 보다 포괄적인
관계망에서의 아동발달 이해

 

② 환경
인간의 발달에 영향을 주거나 인간의 발달에 의해 영향을 받는 유기체 바깥의 사건이나 조건
물리적 환경 : 사람을 둘러싼 비(
) 인간적 환경(집, 이웃의 나무 등)
사회적 환경 : 타인을 포함하는 인간적인 환경
물리적 환경, 사회적 환경 모두 아동의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변화

 

③ 인간 발달
‘인간이 자신의 환경을 지각하고 다루는 방식에서의 지속적인 변화’
기본 전제
- 발달하는 개인은 환경을 재구성하면서 성장하는 역동적인 실체
- 개인과 환경간의 상호작용은 상호호혜성의 특징을 가짐

 

- 생태학적 환경의 개념은 개인이 직접 참여하는 장면에만 국한되는 것이 아니라 개인이 직접
참여하는 장면들 간의 상호연결과 개인이 속해있지 않은 외부 환경으로부터 받는 영향까지도
포함

 

① 미시체계(microsystem)
환경의 가장 속에 있는 층으로 아동과 상호작용하거나 아동이 활동하는 직접적인 환경
예) 유아의 근접환경 : 가정, 친구, 학교, 지역사회, 매체 등
직접적이고 즉각적인 영향
각각의 미시체계가 미치는 영향은 유아의 성장에 따라 변화

 

② 중간체계(mesosystem)
미시체계들 간의 관계

예) 부모와 교사 간의 관계, 형제관계, 이웃친구와의 관계, 학교와 지역사회와의 관계, 지역사회와
매체들 간의 관계
환경들 간의 관계가 밀접할 수록 발달이 순조로움
→ 체계들의 상호 관련성이 중요

 

③ 외체계(exosystem)
사회적 환경
아동을 포함하지 않으나 아동의 경험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적 상황
예) 정부기관, 사회복지기관, 교육위원회, 대중매체, 부모의 직업 등
공식적인 조직 : 부모의 직장, 부모의 건강, 지역사회의 복지서비스
비공식적인 조직 : 부모의 친구, 확대가족 성원

 

④ 거시체계 (macrosystem)
아동이 살고 있는 사회의 문화적 가치, 법, 관습 등을 가리킴
다음 세대로 전수되는 영적∙종교적 가치, 법적∙정치적 실제, 문화적 관습∙관례
거시체계에 포함되어 있는 가치관이나 관습 중에서도 아동의 욕구를 충족시키는 순위를 어떻게
정하고 있느냐가 아동의 환경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침
⑤ 시간체계 (chronosystem)
아동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시간적 차원
시간이 흐름에 따라 달라지는 사회역사적인 환경
브론펜브레너는 환경은 아동에게 일정하게 영향을 주는 정체된 상태가 아니고 역동적이며 늘
변화한다고 봄.
예) 동생의 출생, 학교입학, 이사, 부모의 이혼
변화는 언제든지 일어날 수 있으며, 그 양상도 다양
유아의 삶에 지대한 영향

 

3. Elder의 생애이론
1) Glen Elder(1934~)
생애이론의 창시자
전생애적 접근
변화하는 관계 속에서의 사회적 역할과 사건에 대한 사회학적 관점
성장과정에서 겪은 2차 세계대전의 경험, 시골에서의 성장 경험을 토대로 사회적 변화가 인간에게
미치는 영향에 대해 깊은 관심 → 사회학과 심리학 전공
1960년대 초 변화하는 사회에서의 생애연구로 연구
시대적 배경 : 연령과 관련된 변화에 대한 관점 등을 고려한 연구들이 많이 이루어지면서 주목
받게 됨

 

2) 생애이론의 원리와 개념
○ 생애 이론은 전 생애의 발달을 강조하는 생태학적 이론
○ 경제적 풍요와 빈곤(미국의 대공황), 전쟁참여(한국전, 베트남전)와 같은 사회구조와 역사적인
변화는 인간의 삶의 패턴을 변화 시킬 수 있고, 각 개인은 그러한 변화 속에서 자신의

발달경로(trajectories)를 꾸려 나가게 됨.

→ 경로(전환기, 역할순서)간의 상호작용이 어떻게 일어나는지를 익힘으로써 인간발달을
설명하고자 함
○ 같은 역사적 사건에 노출되더라도 사건을 경험하는 시간과 장소의 영향, 그리고 특정한 사회적
상황과 구조 속에서 이루어지는 개인의 선택과 상황 개념화의 영향으로 개인의 발달경로는
달라질 수 있음.
○ 역사적 사건의 영향은 개인의 발달수준에만 한정되지 않고 개인이 사회적 역할을 어떻게
수행하는 가에도 영향을 미침.
예) 결혼이나 출산의 적절한 시간대를 측정하는 사회적 시간대는 여성의 사회참여 경향에 의해
변화 → 직장생활을 위해 결혼과 출산의 연령이 높아짐
○ ‘상호의존’
- 생애 이론에서 매우 중요한 개념
- 인간의 삶은 일생 동안 가족관계, 친구관계, 그 외 다른 사회적 관계로 이루어지고 사회적
지원이나 규제도 이러한 관계를 통해 발생
예) 부모의 인생에서 일어나는 변화 → 자녀의 발달에 영향

 

4. 생태학적 이론에 대한 평가
1) Bronfenbrenner의 이론
○ 기여
보다 다양하고 체계적인 연구방법을 통해 아동발달에 가족 외적인 환경이 미치는 영향과 그
방식을 설명
환경을 통한 유아발달에 대한 접근의 필요성 강조
한 개인의 환경에 대한 포괄적인 생태그림 제시
→ 부모-자녀 관계를 넘어 유아가 성장하는 체계나 생태학적 활동 범위를 형성하고 있는
사회문화적 관계의 망으로 확장하도록 도움
보다 세부화된 과정중심적 연구방법을 통해 중재 프로그램이나 정책 방향을 위한 실질적인
제언을 하는데 크게 기여

 

○ 비판
아동의 발달이 일어나는 맥락과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을 고려하였으나 실제로 이러한 모든
맥락과 환경을 고려하여 연구를 수행하는 데는 어려움이 있기 때문에 이론의 검증 가능성에 대한
비판
다양한 환경의 영향에 대해서는 강조하였으나 아동의 능동적 발달과정이나 생물학적이고
성숙적인 영향에 대해서는 간과

 

○ 교육적 시사점
유아 발달에 환경은 매우 중요하게 작용 → 상호작용적 관계 형성
유아 발달에서 유아와 환경 각각의 특성 자체보다 이 둘 간의 조화의 적합성이 더 중요

 

2) Elder의 이론
○ 기여
일생을 통해 인간발달이 이루어지며 발달단계별로 독특한 가치와 특성이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전생애 접근법

인간발달에 미치는 다양한 경로를 밝힘으로써 인간발달의 본질에 관한 관점 제공했을 뿐만
아니라 인간의 본성의 유연성, 개체성, 다양성, 고유성을 인정하고 인간과 환경 간의 복잡한
상호연결성을 강조함

 

○ 비판
인간본성의 유연성, 개체성, 다양성을 인정하면서도 환경맥락이 인간의 삶을 좌우한다는 것을
강조하므로 인간의 능동성 부정
일반적인 발달규칙, 구체적인 발달단계, 발달과업등을 가정하지 않았으며, 발달단계의 중요성을
인식하지 못함
모든 것이 전적으로 환경맥락에 달려있다고 생각한다는 비판도 가해지고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