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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동기와 성인기의 과도기: 중·고등학생 시기
▶ 생물학적, 심리적, 사회적인 모든 면을 통합하여 인격 완성
▶ 사회인으로서 기능을 성취하기 위한 준비 단계
▶ 신장과 체중의 급격한 증가
- 신체와 외모에 대한 관심 증가
- 자신의 신체적 변화, 신체에 대한 타인의 반응에 민감하게 반응
▶ 2차 성징
- 여성의 2차 성징이 남성보다 빠름
- 2차 성징과 심리적 변화
① 신체와 외모에 대한 관심 증가
② 자기 신체 이미지 발달과 몰두
➂ 자기 신체상에 대한 불만족: 불안정, 긴장, 강한 자의식, 부정적 자아개념
▶ 최고의 지적확장이 이루어짐
▶ 가설 연역적 추론
- 가능한 것에 대한 가설 설정 후, 가능한 것으로부터 현실적인 것으로 사고가 진전
▶ 추상적 사고
- 추상적인 개념을 사용하여 논리적으로 사고하는 능력
- 구체적인 예시가 없어도 추상적 논리를 사용하여 추론할 수 있음
- 사고에 대한 사고: 반성적 추상화
▶ 자아중심성
- 자기가 자신에게 관심을 갖는 것처럼 타인도 자신에게 관심을 가질 것이라는 신념
- 개인의 독특성에 대한 인식
- 대인관계 경험을 통해 사라짐
① 개인적 우화
- 자신은 특별하고 독특한 존재이므로 자신의 감정이나 경험 세계는 다른 사람과 근본적으로
다르다고 믿는 비합리적이고 허구적인 관념
- 현실성 결여
- 음주운전, 폭주 등 비행행동
② 상상적 청중
- 모든 사람이 자신에게 관심을 가진다고 생각
- 상상적 청중을 즐겁게 하기 위해 힘을 들이고, 작은 실수로 번민하며, 작은 비난에도 분노
▶ 사회적 조망능력
- 타인의 관점을 이해하고 식별하는 능력
-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해 발달
▶ 언어 능력 발달
- 작문 능력의 향상: 은유, 비유, 풍자 등을 즐길 수 있음
- 인터넷, 휴대폰 등을 통해 그들만의 언어를 사용: 자유로움, 즐거움, 새로움 경험
▶ 이상세계 동경
- 이상에 대한 동경
- 실현 가능한 대안을 찾지 못함
- 기존의 가치, 제도, 관습 등을 부정하는 경향
▶ 자아 정체성 형성
- ‘나는 누구인가?’, 어떻게 살 것인가?’와 같은 의문을 가짐
- 자신의 성격, 취향, 가치관, 능력, 관심, 인간관, 세계관, 미래관 등에 대해 비교적 명료한 이
해를 하고 있으며, 그런 이해가 지속성과 통합성을 갖는 상태
- 성장 과정에서 대인관계의 경험을 통해 형성되는 자기상
- 자기 탐색에 열중
▶ 도덕적 판단 기준의 발달
- 콜버그 도덕발달 이론의 인습적 도덕기
① 착한 아이 지향: 자신이 속한 집단의 기대나 기준에 맞추어 행동하는 것을 이상으로 여김
- 권위 있는 타인에게 칭찬 받는 것
- 신뢰, 의리, 충성을 중시
② 사회질서와 권위지향: 법과 질서에 따라 도덕 판단
- 법과 사회 질서를 지키는 것을 자신의 의무로 여김
▶ 정서적 기복
- 정서적으로 일관성이 없고 불안정
- 기복이 심하고 과민함
▶ 부모와의 갈등 증가
- 신체적, 인지적 발달로 부모의 물리적 처벌이 어려워짐
- 부모가 제시하는 규칙이나 가치관에서 발견되는 논리적 모순에 대한 설명 요구
- 청소년-부모 갈등: 중학교 시기 가장 높고, 고등학교 시기 동안 비슷한 수준 유지 후 점차
사라짐
▶ 또래 집단 소속을 통해 정서적 안정감 추구
- 우정이 급격하게 중요해짐: 친구>가족
- 친구 사이 친밀감이 크게 증가: 함께 보내는 시간, 활동, 자기노출, 비판, 정서적 지지 등
- 우정의 질이 더욱 중요해짐
- 건전한 친구 관계 형성은 청소년기 생활과 발달에 매우 중요
▶ 준거집단 선택
- 자신의 행동 지표 마련
- 집단 정체감 형성
- 청소년 문화 창조: 청소년들의 동의와 소속감을 가질 수 있는 가치관(옷, 언어, 음악, 취미
등)으로 구성
▶ 동조 현상
- 또래 집단에게 인정받기 위해 그들과 동일한 행동을 하려는 성향
- 또래 집단의 영향력이 커지는 시기
- 타인의 인정을 통해 자기 가치를 높게 인식
▶ 이성에 대한 관심
- 주로 동성 친구들과 긴밀한 관계를 형성하고 우정을 나눔
- 이성 친구도 중요한 의미를 갖기 시작
▶ 독특한 청소년 문화
- 기성세대와는 다른 독특한 행동 양식
- 새로운 것을 추구
- 자기주장, 개성이 강함
- 청소년 문화의 창의성으로 인해 전체 문화를 발전시키기도 함
▶ 청소년기는 발달상의 미성숙, 많은 변화로 인하여 스트레스에 취약한 시기
(1) 스트레스의 원인
▶ 좌절
- 원하는 목표가 지연되거나 차단될 때 경험하는 부정적 정서 상태
- 분노와 공격 감정을 경험
- 예: 중간고사나 기말고사 실패, 대학입시 떨어졌을 때, 게임을 하지 못할 때 등
▶ 과잉부담
- 주변의 요구수준이 그 요구를 실현시킬 자신의 능력을 벗어난 상태
- 예: 과도한 책임감과 사명감, 자신과 주위 사람들의 지나친 기대, 지나친 학습량 등
▶ 갈등
- 두 가지 이상의 동기가 갈등을 일으킬 때
① 접근-접근형 갈등
- 두 가지 모두 하고 싶은데 하나를 선택해야 할 때
- 예: 공부하기와 게임하기
② 회피-회피형 갈등
- 두 가지 모두 하기 싫은데 하나를 선택해야 할 때
- 예: 공부하기와 꾸중 듣기
➂ 접근-회피형 갈등
- 하고 싶은 것과 하기 싫은 것이 공존할 때
- 가장 많이 경험하는 유형
- 예: 부모로부터 간섭받고 싶지 않지만 경제적으로 의존하고 싶을 때
▶ 내·외부의 압력
- 압력: 어떤 방식으로 행동하기를 원하는 기대나 요구
① 수행 압력: 신속하고 성공적으로 과제와 책임을 수행하도록 요구 받는 것
② 동조 압력: 집단이나 사회로부터 규칙, 규범, 관습을 준수하도록 요구받는 것
- 내부 압력: 자기 스스로 부과한 압력
- 외부 압력: 부모, 교사, 또래의 압력
▶ 탈핍성 스트레스: 무료함, 심심함
▶ 생활의 변화: 입학, 전학, 진학, 질병 등
▶ 일상의 골칫거리들
(2) 스트레스에 대한 심리적 반응
▶ 인지적 손상
- 주의 집중력 저하
- 여러 가지 가능성을 포괄적으로 검토하는 능력이 현저하게 줄어듦
- 터널 시야 현상: 장기적인 부담을 예측하기 어렵고 즉각적이고 강한 단서에 좌우되기 때문에
충동적인 행동이나 모험을 행할 가능성이 높아짐
▶ 과제 수행의 손상
- 주어진 과제를 효과적으로 수행하는 능력이 방해 받음
- 자의식 상승으로 인한 주의집중력 저하
▶ 정서적 반응
- 불안: 자아가 위협받는다고 느낄 때, 도망가고 싶을 때 위협에 대처할 수 없을 때
- 분노: 공격행위로 발전, 좌절 혹은 공격하는 도발자극을 확인했을 때, 상처를 주거나 피해를
입히려고 하는 충동이 자연스럽게 나타남
- 우울과 무감동: 스트레스가 반복될 때, 효과적으로 대처할 수 없을 때
▶ 긍정적 효과
- 적정 수준의 스트레스 일 때
- 자극 받고 도전하려는 욕구를 자극
- 개인적 성장이나 자기 향상 증진, 자기개념 고양
- 미래의 스트레스에 대한 면역 기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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