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상담: 구조적이면서 허용적인 분위기에서 전문적 훈련을 받은 상담자와 도움을 필요로 하는 내
담자 간의 상호작용을 통해 내담자가 자신의 문제를 스스로 인식하고 해결할 수 있도록 조력하
는 것, 궁극적으로 내담자의 성장과 발달을 촉진하고 도모하는 과정
- 상담은 정상 범위에서 심각하게 일탈하지 않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함: 성장, 적응>치료
- 비밀이 보장되는 관계
- 상호작용의 역동적 관계
- 내담자 스스로 자신의 문제를 해결하도록 조력
- 궁극적으로 성장과 발전을 안내하는 관계
- 내담자의 현명한 선택과 결정을 돕는 관계
(1) 생활지도, 상담, 심리치료의 비교
◇ 상담은 생활지도, 심리치료와 혼동되거나 중복되어 사용됨
- 상호 교류적이며 제각기 특성이 조금씩 다름

| 생활지도 | 상담 | 심리치료 |
| - 전체 학생 대상 - 학교장면에서 사용 - 발달가능성 발견 및 개발 지원 - 포괄적이며 단순한 문제 |
- 내담자가 직면하는 현실 적 문제나 의식하고 있는 문제 - 일상적 문제의 해결 |
- 정신병리의 관점에서 정 신건강의 치료와 회복 - 정신장애 치료 및 교정 - 무의식적, 심층적 분석 |
◇ 발달 연령: 아동, 청소년, 성인, 노인
◇ 구성인원: 개인, 집단
◇ 내용: 정신건강, 진로, 성, 비행, 학습, 가족, 위기 상담 등
◇ 상담이론: 정신분석, 행동주의, 인본주의, 인지정서행동치료적 관점 등
◇ 개별화의 원리: 개인의 개성과 개인차 인정
- 편견이나 선입관에서 탈피
- 인간행동의 유형과 원리에 대한 전문적 이해
- 내담자 경청 및 세밀한 관찰. 내담자의 감정변화를 민감하게 포착
- 내담자와 견해차가 있을 때 앞을 내다보는 능력을 갖고 적절한 선택
◇ 의도적 감정표현의 원리: 내담자가 잘한 일이나 감정을 자유롭게 표현하도록 함
- 자유로운 의사표현
- 온화한 분위기 조성, 친밀한 관계 형성, 경청
◇ 통제된 정서 관여의 원리: 내담자의 정서에 적극적으로 관여
- 내담자의 정서 변화에 민감하게 반응, 이해, 적절한 반응
◇ 수용의 원리: 내담자를 인격체로 존중
- 따뜻하고 친절하며 수용적인 태도
- 내담자의 장단점, 성격, 감정, 태도, 행동을 있는 그대로 인정 및 수용
◇ 비심판적 태도의 원리: 내담자에 대해 옳고 그름을 판단하지 않는 것
- 객관적으로 내담자의 행동, 태도, 가치관 등을 평가
- 유죄, 무죄, 책임져야 한다, 나쁘다 등 평가해서는 안됨
◇ 자기결정의 원리: 내담자의 판단을 토대로 방향과 태도를 결정
- 내담자 개인의 가치와 존엄성 존중
- 자기 힘으로 문제를 해결해 나갈 수 있음
◇ 비밀보장의 원리: 신뢰를 위해 상담내용은 반드시 비밀로 지켜져야 함
| 청소년 생활지도사, 상담사, 심리 등 생활지도와 상담 요약 정리 17. 상담 기술 (0) | 2024.02.20 |
|---|---|
| 청소년 생활지도사, 상담사, 심리 등 생활지도와 상담 요약 정리 16. 상담의 과정 (0) | 2024.02.19 |
| 청소년 생활지도사, 상담사, 심리 등 생활지도와 상담 요약 정리 14. 청소년기의 발달 (1) | 2024.02.17 |
| 청소년 생활지도사, 상담사, 심리 등 생활지도와 상담 요약 정리 13. 아동기의 발달 (0) | 2024.02.16 |
| 청소년 생활지도사, 상담사, 심리 등 생활지도와 상담 요약 정리 12. 상담활동, 정치활동, 추수활동 (0) | 2024.02.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