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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연, 타 부족과의 절박한 생존을 위한 투쟁 속에서 의식주를 해결해야 했던 시대임
- 부부의 성관계로 인한 소산을 자녀로 여김
- 영아 살해, 유기, 낙태 및 아동의 인신매매 빈번하게 행해짐
- 생산과 생존 투쟁에 도움이 되지 않는 아동은 종족보존의 수단으로서의 가치만 인정받을 수 있었음
- 미신이나 풍속 등으로 개인의 희생이 가능했던 시기로 이로 인해 생명의 위협을 받아하는 무력한 존
재로 여겨짐
- 생산, 부족 보전의 기여도가 아동 생존 가치의 중요한 판정 기준이 됨
- 아동의 가치나 존엄성 무시, 인격적이며 권리적 존재가 아닌 본능적인 존재로 간주되어짐
- 아동 복지에 대한 이념이나 실천은 전무하였음

- 봉건사회로서 신분 계층 구분 중요시, 주종관계 엄격, 종교의 영향이 강했던 시대임
- 아동 자체에 관심이 없고 단순히 장원을 위한 군사력∙경제력 확보를 위한 수단이었으나 교대사회에 만
연하던 영아 살해에 대해 기독교 철학자들에 의해 비난을 받으면서 아동이 인격체임을 강조하기 시작함
- 갈등형 또는 양면적인 형이라는 특성의 양육형태를 띰
- 엄격한 신분계층, 상하질서가 확고부동한 사회로 아동의 지위도 신분에 따라 차이가 있었음
- 기독교 단체에서는 이러한 시대적 특성을 따르지 않고 가난하고 의지할 곳 없는 하층 아동들을 보호
해주기 위한 고아원 등의 시설을 활용하는 노력을 보였음
- 아동을 하나의 인격체로 보는 현대 아동존중사상이 중세 말기인 17세기에 일어남
- 코메니우스(Comenius)는 ‘성인의 축소판’으로서의 아동관을 강력히 거부, 하나의 인격체로 보고 존중
할 것을 강조함
- 18세기 루소, 페스탈로치 등에게 전달되어 현대 아동관의 뿌리가 됨
- 신분에 따라 아동의 권리 일부 인정, 기독교적 단체 활동을 통해 가난하고 의지 할 곳 없는 아동의 보
호가 시작되었다는 점에서 역사적 의의를 찾을 수 있음
- 동정적 감정에 근거를 둔 종교적 자선 행위였다는 점에서 한계점이 있음

- 상공업의 발달, 산업혁명 시작과 더불어 봉건제도 붕괴, 자본주의 제도 탄생
- 산업혁명으로 인한 대규모 이농민 발생, 급격한 도시로의 인구 집중으로 인한 빈곤, 실업, 주택문제 등
다양한 사회문제가 등장하면서 국가적 범위로 책임이 확대됨
- 1601년 영국의 「구민법」(Poor Low) 제정되어 국가 빈곤 계층 책임졌으며, 오늘날 아동복지의 기원임
- 19세기 전 동∙서양의 보편적인 양육 형태는 강요형, 엄격한 훈련형이었음
- 성악설적 관점으로 인간을 바라봄과 동시 아동의 발달특성을 이해하지 않았기 때문임
- 17~18세기 코메니우스부터 루소, 페스탈로치의 주장에도 불구하여 아동의 발달 단계를 인정하는 진정
한 의미의 아동교육관, 양육관이 존재하지 않았음을 의미
- 19세기 후반 미국에서 시설 보호 대신 위탁가정 운동 등장함
- 초기에는 의식주와 자립의 기회 제공하는 가정과 연결해주는 것 위주로 아동의 욕구에 따른 선별적 위탁이 아닌 위탁가정의 필요에 따른 보호였음
- 위탁가정운동과 「구민법」이 결합한 도제형식의 가정위탁이 성행하면서 아동을 노동력 제공자로 간주
하여 노동력 착취 문제 등 사회문제가 발생함
- 영국에서 「공장법」(1802)을 제정해 최저 근로 연령, 근로 시간을 법적으로 명시하여 아동을 보호하는
입법조치를 시행함
- 산업혁명으로 대량 발생한 취업모 보호대책으로 민간위주 탁아시설이 주된 역할 담당함
- 보육과 교육을 담당하는 많은 유아학교 설립되고, 장애아에 대한 인식이 합리적으로 바뀌면서 맹아학
교가 설립되기도 함
- 19세기 후반 이후 아동에 관한 학자들의 연구가 활발하게 전개됨
- 아동은 고유한 발달단계를 거쳐 성장하는 존재라는 개념 성립되면서, 독립적이고 능동적인 인격을 지
닌 존재라는 인식이 확산됨
- 20세기에 접어들면서 복지에서 사후 관리가 아닌 예방차원의 적극적 개입이 시작되면서 아동복지사상
이 더욱 강조됨
- 1909년 개최된 미국 백악관 회의는 아동문제와 사회사업에 대한 전국적 관심을 불러일으킴
- 1930년 3차 백악관회의에서 19개조에 이르는 아동헌장 채택하여 아동복지 전문화에 획기적 계기를
마련함
- 1924년 국제연맹의 ‘아동권리에 관한 제네바 선언’, 1959년 국제연합의 ‘아동권리’, 1971년 ‘정신박약아
의 권리’ 1989년 ‘아동에 관한 국제협약’ 보호와 양육의 기회를 받을 아동의 권리를 법적으로 보장함
- 20세기 들어 위탁가정과 아동시설은 요보호아동을 보호하는 보편적 형태로 발전
- 지지적 서비스, 보충적 서비스, 대리적 서비스 등으로 세분화되고 아동복지 담당하는 전문가 양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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