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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지직 공무원, 사회복지사 등 아동권리와 복지 핵심 요약 정리 26장. 교육(보육)복지를 위한 교사의 역할과 과제

아동권리와복지

by riho❤️ 2024. 4. 22. 07: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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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장. 교육(보육)복지를 위한 교사의 역할과 과제

1) 교육(보육)복지를 위한 교사의 역할


-
교육적인 측면과 보육적인 측면을 모두 아우르는 지원자가 되어야 함 (가정, 영유아)
ㆍ 영유아기는 교육과 양육의 요구가 모두 존재하는 발달특성을 갖고 있으며, 양육자 및 가정, 교사의
역할이 모두 중요한 시기임
ㆍ 영유아기 아동에 대한 교사의 관심이나 사랑, 지지는 교육복지사업의 매개효과로써 가장 강력한 변
수 중에 하나이며, 어린 아동일수록 그 영향은 더 커진다는 점(류방란 외, 2013)이 보고된바 있음
ㆍ 교사는 영유아의 개별적이 요구에 대해 관심을 기울이고 존중해 주며, 그들이 원하는 교육환경을 조
성해줄 필요가 있음
ㆍ 또한 교육활동을 효과적으로 전개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함
-
교육(보육)복지에 대해서 개념에 대한 명확한 이해와 그 흐름을 이해하고, 관련되어진 서비스에 대해
서 정확한 정보를 갖고 효과적으로 교육복지가 실현될 수 있도록 해야 함
ㆍ 영유아 보호자에게 신속하면서도 유익한 교육(보육)복지 정보를 제공해야 함

ㆍ 기관을 통해 신청해야 하고 관련 업무에 대해 정확하게 파악하고 있어야 함
- 교육의 질적 개선을 위한
교사 자신의 전문성 함양을 위한 노력이 필요함
ㆍ 영유아를 교육환경에 핵심요인은 전문성 있는 교사의 질 높은 교육(보육)임
ㆍ 교사는 자기 개선을 위해 노력해야 하며, 현직교육을 통해 전문적인 역량을 갖추도록 해야 함
ㆍ 영유아의 놀면서 배우는 권리가 보장되도록 유아 놀이중심 교육과정을 운영해야 함
ㆍ 놀이의 가치와 지원할 수 있는 방법 등에 대해 부모교육을 실시하고 지원함으로써 지원자의 역할을
수행해야 함


2) 우리나라 교육(보육)복지의 과제


- 우리나라의 영유아를 위한 교육(보육)복지가 확대되고 있는 점은 긍정적이며, 아동발달에 조기 개입의
효과가 다각도로 밝혀지고 있음, 저출산∙고령화 문제를 극복하고 양육자가 일과 가정에서 양립할 수 있
으며 다양한 가족구조의 따른 다양한 양육지원 요구를 수렴할 수 있는 교육복지가 확대되어야 함
- 그러나
이러한 교육(보육)복지의 확대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아동의 권리 존중임, 아동이 건강하
고 안전한 삶을 영위하며, 행복한 삶을 살아가도록 성장하고 지원하는 것이 가장 우선되는 목적임을 잊
지 말아야 함, 교육복지로 인해 영유아가 오히려 부모로부터 보호받고 함께 생활할 권리나 발달에 맞게
놀이 할 수 있는 권리, 충분히 쉬면서 여가를 즐길 수 있는 권리들이 침해되어서는 안됨, 가정의 양육기
능을 확대하는 가종중심의 서비스가 더욱 많아지도록 해야 되며, 놀이를 통해서 배울 수 있는 교육환경
을 마련하고, 영유아가 편안히 성장하도록 시간을 확보하는 등 유아를 위한 지원이 이뤄지는 교육(보육)
복지가 실현되어야 함
-
보편적, 선별적 교육(보육)복지의 범위에 대한 논의가 필요함
- 현대 사회의 시대적인 요구나 가족특성을 반영해 모든 아동을 대상으로 하는 보편적 복지가 확대되어
야 한다는 주장이 높아지고 있으나, 보편적 복지에 집중되면 재원문제 발생하고, 요보호아동에 대한 선
별적 복지의 약화를 야기한다는 우려도 제기되는 실정임
- 교육재원확보를 위한 노력 뿐 아니라 복지대상의 특성이나 요구 분석을 통한 교육복지 서비스의 우선
순위 점검, 서비스 전달 및 운영체계 정비를 통한 효율성 제고가 필요함
-
교육(보육)복지의 질적 개선이 요구됨
- 급속한 교육(보육)수요를 충족하기 위해 민간이나 개인 중심으로 유치원, 어린이집이 운영되었으며, 인
프라나 제도적이 기반이 충분히 마련되지 않는 상황에서 지원 대상을 확대하는 것 위주로 정책들이 추
진되었음
- 보육교사 수급과 전문성에 대한 문제가 제기되고 있으며, 교사의 열악한 처우가 개선되지 않는 문제점
등이 있음
- 따라서 국공립기관 확충, 기관에 대한 질관리 강화, 교사처우 개선 등 질 개선을 위한 노력이 필요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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