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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권리와복지

복지직 공무원, 사회복지사 등 아동권리와 복지 핵심 요약 정리 38장. 빈곤아동을 위한 교사의 역할과 과제

38장. 빈곤아동을 위한 교사의 역할과 과제

 

1) 빈곤아동을 위한 교사의 역할


(1) 빈곤아동에 대한 통합적인 접근
- 빈곤아동이 경험하는 어려움들은 스스로 극복하기에 복합적인 요소가 결합되어 있음, 다각적인 요소가
복합적으로 관련되어 있기 때문에 통합적인 접근이 요구되어짐
- 교사는 아동이 겪는 어려움에 대해 발달적, 교육적, 환경적 요소 등 모든 것을 종합적으로 고려하는
태도를 갖춰야 함

- 아동발달적 관점에서 빈곤아동의 신체, 인지, 사회정서발달에 관심을 갖고 전인발달이 이뤄지도록 관
심을 가져야 하며, 기본적인 권리인 생존권과 발달권에 침해되는 문제가 없는 유심히 살펴봐야 함(결식,
의료혜택 공백 등)
- 가정과의 유기적 관계를 유지함으로써 가정환경을 잘 파악해 문제를 초기에 발견하여 대응할 수 있도
록 해야 함


(2) 빈곤아동을 위한 정책과 제도에 관심갖기
- 빈곤아동을 위한 다양한 제도와 정책이 시행되고 있음
- 공공부분의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 급식 지원서비스와 민간에 의한 불우이웃결연 사업 등이 있음. 또
한 드림스타트사업,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 조손가정 지원사업, 한부모가정 지원사업 등 많은 정책과 제
도를 통해 지원이 이루어지고 있음
- 교사는 이러한 정책과 제도에 관심을 갖고, 필요한 영유아가 제공받아 기본적인 권리를 행사할 수 있
는 기회를 보장받도록 해야 함(사회구성원으로서 가치 있는 존재로서의 삶을 보장받을 수 있도록 해야함)


2) 빈곤아동을 위한 앞으로의 과제


빈곤아동 지원에 있어서 가장 큰 문제는 효율적 지원이 이뤄지지 않으며 지원이 부족하다는 점임, 다양
한 정책이 이뤄지고 있으나 사업의 내용과 취지에 걸맞는 예산이 지원되지 못함으로 인해 지원대상이
적고, 실시 사업이 적절한 서비스로 연결되지 못하는 경우가 있음 앞으로 빈곤의 영향으로부터 아동을
보호하기 위한 과제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음


(1) 아동기 특성에 따른 차별화된 접근
- 아동의 빈곤은 스스로의 힘으로 벗어날 수 없기 때문에 가정에 대한 지원과 더불어서 잠재력을 개발
하는데 초점을 둔 서비스가 함께 제공되어야 함
- 대상 연령에 따라 맞춤 서비스가 제공되어야 함(영유아는 어린이집이나 유치원을 중심으로 보호서비
스 강화, 초등학교 시기는 방과 후 서비스 및 지역아동센터와 연계한 서비스 제공)
- 이혼이이나 사별 등 가족해체로 인해 형성되는 조손가정, 한부모 가정 등은 아동 빈곤의 주요 원인임
을 감안해 그에 맞는 서비스 지원방식의 개발도 요구되어 짐


(2) 조기개입 및 투자 확대

 

- 빈곤아동에 대한 투자와 개입이 조기에 이루어질수록 부정적 영향은 최소화 될 수 있음. 인적자본투자
전략의 효과를 연구한 핵맨(2006)은 학령 전기의 조기 개입이 가장 효과적이라고 밝힘


(3) 빈곤아동 가족 지원
- 경제적 지원에 한정되기보다 빈곤아동 가족의 건강성이 확보될 수 있도록 심리적, 정서적 서비스도 병
행 될 필요가 있음. 아동 뿐 아니라 부모에게도 정서적으로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아동이 그
심리적 상태에 영향을 받기 때문에 동시적 서비스 지원이 필수적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