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복지직 공무원, 사회복지사 등 아동권리와 복지 핵심 요약 정리 40장. 아동 정신건강을 위한 교사의 역할과 과제

아동권리와복지

by riho❤️ 2024. 6. 2. 15:56

본문

반응형

40장. 아동 정신건강을 위한 교사의 역할과 과제

 

1) 아동 정신건강을 위한 교사의 역할


(1) 애착의 중요성
- 애착은 생애 초기의 영아가 자신을 돌봐주는 주된 양육자와 갖는 친밀한 정서적 관계를 의미함, 이후
인생을 살아가면서 다른 사람과 맺게 되는 관계에서 중요한 영향을 미침
- 불안정애착이 형성될 경우 자신이나 타인의 표상에 대해 부정적인 모델이 형성되어 아동기, 청소년기
의 정서와 문제 행동으로 이어질 수 있는 위험 요인이 될 수 있음
- 최근에는 가정보다 어린이집과 같은 기관에서 생활하는 시간이 더 길어진 영아의 경우 교사와의 애착
관계 또한 중요함
- 유아교사는 영아들에게 안정적인 정서지지와 함께 돌봄을 제공해 신뢰감과 안정감을 제공할 수 있어
야 하며, 부모교육을 통해 양질의 상호작용이 무엇인지, 애착형성을 위해서는 어떠한 양육행동을 보여야
하는지 등 정보를 제공하여야 함
- 주 양육자 및 교사를 통해 타인과의 바람직한 관계를 맺을 수 있도록 기초 형성에 도움을 주어야 함
- 교사는 전문성을 높이고 양질의 보육과 교육이 이뤄질 수 있도록 하여 영아의 건강한 정신건강이 유
지될 수 있도록 해야 함


(2) 정서 및 행동에서의 문제점 조기 파악 및 개입
- 영유아기 정신건강과 관련해 정서∙문제행동을 조기에 파악하는 것을 쉬운 문제가 아님
- 발달 특성상 개인차가 크고, 문제 행동에 대한 진단, 평가가 어려움
- 급변하는 사회 환경, 사회구조 및 가족구조의 변화, 개인 가치관의 변화 등 변화되는 환경에 적응하는
데 어려움을 느끼거나 문제 행동을 보이는 영유아가 증가함
- 만2세: 공격행동-반항행동-언어문제 순, 만3세: 공격행동-반항행동-주의집중문제-언어문제 순, 만4세:
주의집중문제-공격행동-불안/위축 순, 만5세: 공격행동-주의집중문제-반항행동 순으로 문제행동이 나타남
(이경숙, 정석진, 2015).
- 초기에 적절한 개입이 이뤄지지 못한 경우 문제의 심각도, 빈도가 높아지고 나쁜 결과가 나타남
- 유아기 문제 행동은 학령기, 청소년기까지 이어질 수 있음, 따라서 영유아기 문제행동을 발견하고 조
기에 적절히 개입하는 것은 생애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므로 교사는 잘 관찰하여 지도하는 등 문제행동

에 관심을 기울어야 함
- 일상생활 및 놀이에서 관찰하고, 평가도구를 활용해 유아평가를 실시 하는 등 문제 행동의 원인을 잘
파악하여 적절한 개입을 해야 함


(3) 아동의 정신건강에 대한 위험인자, 보호인자를 적절히 파악하기

 

- 영유아의 정신건강에 대한 문제는 영유아를 둘러싼 환경, 즉 가족과 지역사회를 떠나서는 생각할 수
없으며 정신겅강 문제를 야기하는 위험인자와 보호인자를 개인차원 뿐 아니라 가족, 지역사회 및 사회
차원으로 함께 살펴봄으로써 영유아의 정신건강을 위협하는 요소를 줄이고 보호요소를 높일 수 있도록
모두가 공동의 노력을 기울여야 함


(2) 아동 정신건강증진을 위한 앞으로의 과제
① 아동의 놀 권리 보장
- UN아동권리협약의 권리 중 하나인 발달권은 ‘아동이 잠재능력을 최대한 발휘하는 데 필요한 권리’이
며, 교육받을 권리, 여가를 즐길 권리, 문화생활을 하고 정보를 얻을 권리, 생각과 약심, 종교의 자유를
누릴 권리 등 이 포함됨
- 놀이는 아동의 권리이며, 아동은 휴식과 여가를 즐기고, 자신의 나이에 맞는 놀이나 오락활동에 즐겁
게 참여하고 문화생활이나 예술활동 등에 자유롭게 참여할 수 있는 권리가 있음

- 제2차 아동정책 기본계획에서는 아동의 놀권리 침해로 인해 삶의 만족도가 낮아져 놀권리를 보장의
필요하다는 판단하에 아동에게 친숙한 놀이∙여가 환경 조성, 지역과 연령 등을 감안한 맞춤형 놀이∙여가
지원, 지나친 학습경쟁 완화, 학생 중심의 맞춤형 교육 등을 제시하였음
- 아동에게 친숙한 놀이∙여가 환경 조성: 아동 문화시설 이용 우대∙할인 확대, 아동친화도시 제도화∙확산
- 지역과 연령 등을 감안한 맞춤형 놀이∙여가 지원:
• 지역사회 놀이지원 구축: 놀이혁신위원회 운영 및 놀이 행동지침 수립, 지역사회 주도 놀이 혁신 지
원, 활동 부족, 인터넷 과몰입 문제 등 복합적 사회문제를 놀이로 해결하기 위한 아동발달 R&D 기획 및
시행(일상생활에서 발생하는 사회문제 해결을 통해 삶의 질과 연관된 건강
안전편익 등을 증진시키는
R&D)
• 영유아-초등학교 놀이 시간과 공간 확충: 영유아 놀이시간 보장 및 놀이공간 확보, 창의 활동 중심의
학교 공간 개선 및 시간 확보, 부모, 교사 등 놀이지원자 인식 및 역량 강화
• 아동 특성을 고려한 문화
여가 활동 지원: 문화예술 감수성, 소양 증진을 위해 아동대상 문화 프로그
램을 확대하고, 아동 인문학적 기반 조성을 위한 독서 습관형성 지원, 아동의 연령별 특성을 고려한 맞
춤형 생활 체육 프로그램 지원 확대 및 성별 특성 등을 감안한 다양한 학교스포츠 클럽 활성화, 특수(장
애) 학교, 방과 후 아카데미 학생 등 취약계층 청소년 대상 관광 프로그램 지원 확대, 올바른 게임문화
정착 및 인식 제고를 위한 가족이 함께 참여하는 게임 문화 프로그램 등 운영
• 놀이
여가 활동과 사회적 경제 활성화 연계: 아동 문화놀이 등을 지원하기 위한 사회서비스 바우처
사업 추진 시 사회적 기업 및 협동조합 등과 적극 연계
② 영유아 교사의 정신건강 관리
- 영유아 교사의 과다한 업무량과 열악한 직무환경 등에서 오는 어려움으로 높은 스트레스와 같은 부정
적 정서에 직면하는 경우가 많음
- 영유아에게 지대한 영향을 미치는 영유아 교사의 특성 상 교사의 긍정적 정서 유지(행복)은 매우 중요
함 -
교사의 정신적 어려움을 파악에 정서적∙심리적 지원이 요구됨(심리 분안, 분노 조절, 직무 스트레스
등)
- 사회적 문제도 대두되고 있는 어린이집 아동학대의 근본적인 예방을 위해 보육교사의 열악한 처우개
선문제를 해결해야 할 필요가 있음, 높은 업무강도에도 불구하고 정서∙심리적은 지원은 미흡함
- 육아종합지원센터에서는 상담전문요원을 배치하여 보육교직원의 심리적∙정서적 안정과 아동학대 예방
관련 업무를 수행하여 안전하고 건강한 환경을 조성하기 위한 심리상담 서비스를 제공함

- 「마음성장 프로젝트」는 보육교직원으로서 스스로 느끼는 마음상태를 점검하고, 보육교직원이 내면에
서 어렵게 느끼고 있는 부분에 도움을 주고자 시행하는 사업임 (한국보육진흥원)
• 자기이해 테스트: 보육교직원 스스로 자신의 강점과 약점을 파악하고 이와 연계된 인성교육에 참여하
는 기회를 제공하여 보다 행복한 교사생활을 영위하도록 지원하는 검사임, 5개 영역(자존감, 소명감, 정
서능력, 대인관계, 스트레스)중심 40문항을 측정해 자신의 강점과 약점 파악하도록 함
• 마음성장 테스트: 자기이해테스트와 연계해 교직원이 느끼는 내면의 어려움에 도움이 될 수 있는 다
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교육사업, 직무역량강화(자존감, 소명, 정서, 대인관계 중심 교육프로그램), 인
문학(업무에서 벗어나 인문학적 소양을 높이고 자기계발을 할 수 있는 프로그램), 힐링(스트레스와 감정
소진을 치유할 수 있는 체험활동, 상담 등의 프로그램)으로 운영
• 놀이중심 인문학 프로젝트: 보육교직원이 놀이에 대한 인문학적 소양을 높임으로써 영유아의 발달을
위해 놀이를 잘 이해하고 적용하도록 돕는 프로그램
• 마음공감 토크 콘서트: 보육교직원이 보육현장에서 벗어나 기분을 긍정적으로 전환화고 스트레스틑
해소할 수 있도록 공감과 소통 중심의 프로그램의 제공

- 현대사회는 가족의 구조가 다양한 것이 특징이 있음
- 가족의 구조는 한부모가족, 다문화가정, 대리가정, 조손가정, 재혼 가정 등 다양한 형태로 나타나고 있
음 -
즉, 전통적 개념의 가족 유형 뿐 아니라 가족 관계, 가족의 구조 등에서 변화가 나타나면서 다양한 가
족 형태를 구성해 가고 있음
- 한부모가족은 사회적인 관심이 필요한 가족의 형태임
- 교사를 비롯한 영유아 복지를 지원하는 복지사 등은 한부모가족이 가지고 있는 특성에 대해 바르게
이해해야 함
- 또한 이해를 바탕으로 지원자의 역할을 마땅히 수행해 나가야 함
- 이번 시간에는 한부모 가족, 한부모 가족에 구성되어진 아동에 대한 이해와 복지 현황을 살펴보고 그
들이 특성과 권리, 요구에 대해 이해하고자 함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